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VR (Virtual Reality) 5조5조 9895017 김소선 0014164 이소라 0014175 이은지 0014190 이하연 0014249 최지은 0014251 최효선.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VR (Virtual Reality) 5조5조 9895017 김소선 0014164 이소라 0014175 이은지 0014190 이하연 0014249 최지은 0014251 최효선."— Presentation transcript:

1

2 VR (Virtual Reality) 5조5조 9895017 김소선 0014164 이소라 0014175 이은지 0014190 이하연 0014249 최지은 0014251 최효선

3 What is virtual reality? 실제가 아닌 부분들로 현실의 세상을 시뮬레이트 하는 것. 실제환경과 유사하게 만들어진 컴퓨터 모델 속에 들어가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같 은 감각들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을 체험하고 대화 식으로 정보를 주고 받는 것. Feedback system 을 사용.

4 Many forms of VR 몰입형 VR(immersive VR) 리얼리티엔진 (Reality Engine) H.M.D (Head-Mounted Visual Display) 가상현실 저작도구 (3D moldeling and World-build Software) 3 차원 입력장치 (3D Input Device) 시뮬레이션형 가상현실 (simulation VR) 전자오락실 투영형 가상현실 (Projection VR, Atrificial VR) 클리프 행어, 스타워즈, 쥬라식 파크 데스크탑형 가상현실 (Garage VR, Homebrew VR, Desktop VR)

5 The classification of VR 시뮬레이션 : 가상의 환경을 만들어서 경험하게 하는 것. Ex) 테마파크, 박물관, 비디오 게임, 의료수술 시뮬레이션, 군사 시물레이션, 분자구조 시뮬레이션 화상회의 시스템 Ex) 재택진료, 재택근무, 번역시스템. 가상현실과 로보틱스의 결합 Ex) 텔레 로보틱스 (Tele Robotics), 텔레프리센스 (Telepresence), 텔레 이그지스턴스 (Tele Exisence) 우주선 외부나 화성에 로봇 팔을 설치, 우주선 내에서 작업

6 VR 다양한 응용분야 자료출처 : www.vr.co.kr

7 Content – 건축, 인테리어 공간설계 – 전자상거래, 전자카달로그, 제품디자인 – 트레이닝, 교육 –3D 커뮤니티 – 전시, 박물관 VR 3D Application

8 VR Space Planning (1) Content 1) 삼성 SDI 사이버전시관 2) 한샘 인테리어 시스템 3) 한국전자통신연구원 4) 국내에서는 가장 먼저 상업적으로 시도, 적용된 분야 5) 모델하우스의 경우 : 비용적인 절감을 목적 6) 현재는 현실과 가상의 모델하우스를 모두 구축해 운영하는 방법

9 VR Space Planning (2-1) 1) 삼성 SDI 사이버전시관

10 VR Space Planning (2-2) 1) 삼성 SDI 사이버전시관

11 VR Space Planning (3-1) 2) 한샘 인테리어 시스템

12 VR Space Planning (3-2) 2) 한샘 인테리어 시스템

13 VR Space Planning (3-3) 2) 한샘 인테리어 시스템

14 VR Space Planning (4-1) www.etri.re.kr

15 VR Space Planning (4-2) 특징 1)VR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3 차원 안내시스템 을 서비스 2) 방문자로 하여금 찾아오는 길에서부터 건물에 이르기까지 3 차원 안내 3) 방문자의 이해와 편의를 적용 4) 사이버 전시관에서는 VR 을 통해 기기를 설명

16 VR Space Planning (4-3) 정문부터 각 건물까지 VR 시뮬레이션을 이용 하여 자동으로 이동 경 로 설정 방문자에게 손쉽게 건 물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

17 VR Space Planning (4-4) 주요역이나 고속도로상 에서 연구원까지 방문경 로는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어 방문자의 이해 를 도움.

18 VR Space Planning (4-5) 마치 건물 안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여 화면을 클릭하 면 기기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음.

19 VR 3D Object (1) Content 1)Sony Abio 2)Bed Linens 3) 전자상거래의 VR 적용이 인터넷의 발전과 더불어 급성장하는 추세 4) 실제모습 정확히 기술 5) 소비자는 가상의 상점을 배회하며, 원하는 물건을 찾게 되고 직접 여러 가지 제품들의 모양과 기능 들을 살펴보며, 구매를 결정

20 VR 3D Object (2-1) 1)Sony Abio

21 VR 3D Object (2-2) 1)Sony Abio

22 VR 3D Object (3-1) 1)Bed Linens

23 VR 3D Object (3-2) 1)Bed Linens

24 VR 3D Community(1) Content 1) 다다월드 2)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을 대표하는 3 차원 Avatar 를 이용자 스스로 만들어 인터넷 공간에서 타인과 대 화하고,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고, 보다 관심 있는 공간으로 이동하면서 새로운 경험 3) 내에서 현실과 같은 환경을 제공하여 가상사회를 실제와 같이 ‘ 착각 ’ 하게 하는 가상체험 효과 유도

25 다다월드 (1) www.dadaworlds.co.kr

26 다다월드 (2) 특징 1) 자체 개발한 소프트 웨어 설치 후 이용 2) 화면 옆에 지도를 통해 가상세계를 여행함. 3) 모든 것을 제공하지 않고, 각 오피스마다 홈페이지가 연결되어 있음. 4) 다양한 가상체험 제공. 5) 현실과 비슷한 음향제공. 그러나, 아직 미흡함. 6) 다양한 컨텐츠 제작 필요

27 다다월드 (3)

28 다다월드 (4)

29 다다월드 (5)

30 VR Simulation (1) Content 1) 굴삭기 시뮬레이션 2)Driving Simulator 3) 그 밖의 시뮬레이션 이용 4) 시뮬레이션 기능을 이용해 현실에서 불가능한 실 험이나, 훈련을 목적으로 적용되는 분야로서 교육 적인 기대효과를 높일 수 있음. 5) 가장 많은 부분에 연구, 투자가 집중되고 있는 분 야

31 굴삭기 시뮬레이션 (1) 특징 1) 굴삭기 운전 시뮬레이션 2) 교육생이 실제 장비와 동일한 운전레버로 화면상으로 굴삭기 운전을 함. 3) 연료비 절감, 시간적 교육적 효과

32 굴삭기 시뮬레이션 (2)

33 굴삭기 시뮬레이션 (3)

34 굴삭기 시뮬레이션 (4)

35 굴삭기 시뮬레이션 (5)

36 Driving Simulator(1) 개발된 시뮬레이터 기술을 자동차에 적용하여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개발 일 년에 약 100 만명 이상이 신규 운전면허취득을 원하고 있다는 현실에 착안 운전면허 시험을 대비한 교육용 프로그램을 주 내용 실제 자동차와 유사한 반응이 영상과 음향으로 나타나는 훈련장 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는 1995 년도와 1996 년도에 걸쳐 전국 약 150 개 실내운전 연습실을 개업하게 만들면서 600 여대가 공급되었습 니다. 그러나 하나의 모니터로서는 수평시야가 제한되어 시뮬레이 터에 의한 운전연습 종목이 매우 한정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 여 차세대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기 시작하였으며, 의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37 Driving Simulator 의 장점 (2) 1) 운전교습 및 훈련의 편의성 - 실내에서 기본적인 운전기술의 반복 훈련을 통해 바른 운전 자 세를 익힐 수 있으며 훈련결과에 대한 평가를 받을 수 있음. -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원하는 시간에 훈련가능. 2) 운전교습 및 훈련의 안정성 - 실제 자동차를 이용하여 훈련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위험 요소가 제거되고 피교육자의 심리적 안정감으로 효과적인 훈련을 수행. 3) 운전교습 및 훈련의 과학성 - 컴퓨터에 의한 정확한 운전 결과를 바탕으로 점진적인 연습, 훈 련을 실시하므로 최대의 교습효과를 올릴 수 있음.

38 기대효과 (3) 차량유지보수 절감 경제적인 효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육을 실시 초보운전교육시 발생확률이 큰 안전사고를 방지 운전에 대한 이해를 더 빠르게 하고 자신감을 갖게 함. 쾌적한 환경과 시간과 장소를 구애받지 않는 편리성을 추구 운전교육 차량에 의한 공해와 에너지를 조금 줄일 수 있음

39 KDS 운영의 다양성 (4) 운전교습소 학교 : 운전교육기자재로 활용 자치단체나 기업 : 주민이나 고객들을 위한 복지나 서비스차원 보험회사 : 안전사고에 대한 소양교육용으로 활용 ex> 일본의 경우 손해보험사에서 시뮬레이터를 구비하여 안전운전 교육에 이용 국가 : 운전면허발급 시 시뮬레이터를 운전면허시험의 일부분 으로 이용 -> 합리적인 운전면허시험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ex> 한국의 경우 실내운전연습이라는 사설학원이 형성 해외 :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하는 방안을 구상

40 이밖에 Simulator 의 이용 건전한 레저적 욕구도 만족 1) 스포츠적 취향에도 부응하는 각종 상품 2) 비행기를 주제로 하는 아케이드 게임기 3) 전국 명승지나 또는 유명한 고적지를 보는 관광용 시뮬레 이터 4) 바다 속에서 스쿠버 다이빙을 하면서 관광할 수 있는 시뮬 레이터 5) 설악산, 금강산 등도 비행기를 조종하면서 구경하는 시뮬 레이터 6) 행글라이더로 63 빌딩에서 뛰어내려 보는 체험도 할 수 있 게 되는 행글라이더 시뮬레이터 등..

41 VR Exhibition (1) Content 1) 국립중앙박물관 2) 가상박물관 3) 사이버가야박물관 4) 전시, 박물관을 그대로 가상의 공간에 재 구현함 으로써, 온라인 전시를 가능

42 VR Exhibition(2-1) 1) 국립중앙박물관

43 VR Exhibition(2-2) 1) 국립중앙박물관

44 VR Exhibition(3-1) 2) 가상박물관

45 VR Exhibition(3-2) 2) 가상박물관

46 VR Exhibition(3-3) 2) 가상박물관

47 VR Exhibition(4-1) 3) 사이버가야박물관

48 VR Exhibition(4-2) 3) 사이버가야박물관

49 VR 동향 자료출처 : www.vr.co.kr


Download ppt "VR (Virtual Reality) 5조5조 9895017 김소선 0014164 이소라 0014175 이은지 0014190 이하연 0014249 최지은 0014251 최효선."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