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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준하 낭 Modified 8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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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으로서 스포츠와 미디어 한양대학교 사회교육원 체육학과 김권택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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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으로서 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 마케팅에서 미디어는 엔진이다 ( 니혼게이자이 신문, 1997 년 8 월 ). 미디어는 스포츠시스템을 작동하게 하는 엔진이다 ( 원용진, 2002). 사회문화적 환경이 변화면서 여가와 라이프 스타일의 건강문화가 보편화되면 서 스포츠는 자체로서의 역할을 넘어 산업적 기능이 강화 ( 문화관광부, 2006). 미국에서는 정보통신산업에 이어 11 번째로 스포츠 산업이 성장 ( 연기영, 2001) 미디어에 의해 형성된 스포츠 스타는 외교적 역할과 기능 강화 ( 원영신,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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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산업의 특성과 정의 스포츠 산업의 특성은 일반적인 산업과 달리 하위산업들이 다양하고 실물경 제에 대입하기 어렵다. 특정산업으로 분류하기에는 불분명한 요소로 구성. 스포츠 관련 재화와 서비스 관련 재화 그리고 생산, 유통을 통한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활동이다 ( 한왕택, 1996). 스포츠 산업 시장은 사람들이 감정을 느끼고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느낌을 전 달하는 스포츠의 모든 활동 (Brooks, 1994). 스포츠 시설과 스포츠 용품 판매, 모든 스포츠 활동 ( 김종, 1997). 스포츠 활동과 관련된 서비스, 공간업, 상업적 생산과 유통 ( 김병식, 1998). 스포츠 상품으로 하는 오락, 여가산업을 총칭하는 문화산업 ( 김치조,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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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산업의 분류 스포츠 행위 부문 : 참여나 관람 제품으로서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상품 예 ) 운동경기 ( 아마추어, 프로, 민간스포츠 ), 민간 비스포츠사업, 세금이 지원된 스포츠, 비영리 스포츠조직, 스폰서가 있는 조직, 스포츠교육, 피트니스 ( 스포츠회사 ) 스포츠 제품생산 부문 : 경기력 향상에 필요한 제품 예 ) 장비, 의류, 피트니스 훈련자, 스포츠 의료, 스포츠시설 스포츠 촉진 부문 : 스포츠 제품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제공되는 상품 예 ) 촉진거래제품, 촉진행사, 미디어, 행사후원, 팀, 개인 후원, 리그 후원 공동 후원, 서키트, 서포트 광고 ( 개인, 팀서포트 ) 출처 : Pitts, B. G(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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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산업의 특성과 정의 미디어 산업은 다양한 정보, 오락의 제공을 통해 수용자를 유인하며 이윤 추구 시장 구성의 지리적 특성이나 성장률, 수요, 진입장벽, 경쟁, 규제, 기업들의 분 산과 다양성과 같은 시장환경적 특성 초기 사업비용 및 규모, 투자비용 대빈 이윤과 효율 등의 재무적 특성 정의 : 미디어와 관련된 산업활동에 주로 종사하는 생산 단위들의 집합 생산단위 : 노동, 특정 기술, 자본, 원료와 같은 자원을 투자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거나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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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산업에 직접적 으로 미치는 요인 시장 지배력 (market forces) 규제 영향력 (regulatory forces) 진입 및 이동 장벽 (barriers to entry and mobility) 비용 영향력 (cost for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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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 특성에 따른 미디어 산업 출판업 : 서적, 잡지, 신문 ( 정기 간행물, 교과서, 학습지, 만화, 인쇄물 ) 소프트 웨어 : 게임 소프트 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온라인, 모바일 ) 시스템, 응용 소프트 웨어 개발 및 공급업 영상, 오디오 기록물 : 영화, 비디오, 오디오, 방송 프로그램, 애니메이션, 광고 제작, 배급, 공급, 영화관 운영, 감상실 운영업, 녹음 시설 운영업, 음악 및 오디오 출판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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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199619971998199920002001 사용자수 7311,6343,10310,86019,38024,380 2002200320042005200620072008 26,27029,22031,58033,01034,12034,82035,360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로 미디어 산업시장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현대 사회는 포털 사이트 (portal site) 를 통해 뉴스와 스크리닝 (screening) 하 고,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정보에 접근한다. 국내 인터넷 사용자 추이 단위 : 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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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스포츠 산업의 영역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전화, 인터넷 ) – 배급 (TV, 신문, 잡지, 라디오, 인터넷 ) - 제작 ( 영화, 음악, 게임, 도서, 캐릭터, 장난감, 의류 기타 등 ) 스포츠내, 외적 비스포츠 콘텐츠 공급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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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스포츠의 수입구조 광고 : 일반광고 ( 프로그램 내 CM, 스포츠 연간 광고 ) 문자광고 ( 프로그램 내 문자광고, 별도 판매 ) 버추얼 광고 ( 프로그램 내 버추얼 ), 별도 판매 ) 협찬광고 ( 프로그램 내 삽입, 별도 판매 ) 방송권 판매 : 수평 재판매 ( 동류 방송사 ), 수직 재판매 ( 위성, 케이블, DMB) 콘텐츠 판매 : 주최 행사 및 제작 프로그램 ( 위성, 케이블, 인터넷, DMB) 매입, 수입 프로그램 ( 위성, 케이블, 인터넷, DMB), 방송권 확보 부가 서비스 판매 : CCTV( 광장, 운동장, 호텔, 대형화면 ), 부가방송권 확보 웹캐스팅 ( 인터넷 방송 서비스 ) 뉴스 엑세스권 ( 비방송권사에 권한 판매 ) 비디오클립 사용권 ( 비방송사에 판매 ) 게임 제작권, 비디오, CD Virtual : 물리적으로 존재한다고 볼 수 없 는 컴퓨터 자원이나 장치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가상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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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스포츠 그리고 기업 미디어 (TV, 신문, 인터넷 등 ) 기업 스포츠 ( 구단, 협회, 집단 ) 스폰서 비용 광고효과 방송권료방송권료 방송권방송권 광고비광고비 광고효과광고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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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산업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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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스포츠 서비스 유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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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풀 파기 사례 지상파 3 사의 지난친 경쟁으로 인한 방송권 인상을 막기 위하여 코리아풀 ( 방송 3 사의 컨소시엄 ) 이라는 단일 창구를 만들어 스포츠 방송권 협상에 임하는 협의 아시안컵 (1996) – KBS : 풀을 파기하고 단독계약, 방송 98 프랑스 월드컵 지역예선 (1997)- MBC : 단독 방송 브라질 축구대표팀 초청경기 (1999)- KBS : 순차방송 무시, 단독 중계권 계약, 방송 나이지리아 세계청소년 축구 (1999)- SBS : KBS 브라질건 이유로 단독 중계 메이저리그 (2001-2004) – MBC : 독점 계약, 방송 SBS, KBS 국내 프로스포츠 독점계약 AFC, MLB, WBC(2006) – KBS : 중계권 구입 -> 3 사 균등 분배 축구 대표 평가전 ( 앙골라, 2006) – KBS 중계 예정 -> 동시 중계 WBC 준결승전 (2006) – KBS : 단독 중계 -> 동시 중계 2010 동계 및 2016 하계 올림픽 중계권 (2006) – SBS : 단독 계약 출처 : 김도균 (2006). 승자 없는 패자만의 TV 중계권 전쟁. 스포츠비즈니스지, 제 62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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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방송권 시장의 변천 연도형성특이사항주요 경기명칭 1950-1980 형성기 방송권 개념의 혼란프로복싱, 프로 레 슬링, 고교야구, 국 가대표축구 TV 수신료, 방송 출연료, 흥행료, 대전료, 경기지 원금, 훈련지원 금 1980-1990 성장기 프로야구, 올림픽으로 방송권 인식 프로야구, 프로 씨 름, 프로 축구, 서울 올림픽 방영권, 방송권, 테이프료 1990-2000 성숙기 SBS 등장, 케이블 TV 등장으로 판매 경쟁 국가대표축구, 해 외 축구, 박찬호 야 구, 박세리 골프 방송권 2000- 현재경쟁기 월드컵, 위성방송, 인 터넷, 뉴미디어 다매 체시대로 스포츠 경기 의 콘텐츠화 월드컵, MLB, 미프 로야구, 박세리 프 로 골프 방송권, 콘텐츠 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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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방송권료 추이 구분미국유럽일본전체 1972 뮌헨 ABC 1,350 만 EBU 170 만 NHK 105 만 1,780 만 1976 몬트리올 ABC 2,500 만 EBU 455 만 NHK 130 만 3,200 만 1980 모스크바 NBC 8,500 만 EBU 595 만아사히 850 만 1 억 100 만 1984 LA ABC 2 억 2,500 만 EBU 1,980 만 JP 1,650 만 2 억 8,700 만 1988 서울 NBC 3 억 210 만 EBU 2,800 만 JP 5,000 만 4 억 300 만 1992 바로셀로나 NBC 4 억 100 만 EBU 9,000 만 JP 5,750 만 6 억 3,600 만 1996 애틀란타 NBC 4 억 5,600 만 EBU 2 억 5,000 만 JP 7,500 만 8 억 9,820 만 2000 시드니 NBC 7 억 500 만 EBU 3 억 5,000 만 JC 1 억 3,500 만 13 억 3,150 만 2004 아테네 NBC 7 억 9,300 만 EBU 3 억 9,400 만 JC 1 억 5,500 만 14 억 7,690 만 2008 베이징 NBC 8 억 9,400 만 EBU 4 억 4,300 만 JC 1 억 8,000 만 17 억 600 만 단위 : US 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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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 방송권료 변화 1986 멕시코 1990 이탈리아 1994 미국 1998 프랑스 2002 한국 / 일본 2006 독일 2010 남아공 방송권료 ( 프랑 ) 4,900 만 9,500 만 1 억 1,000 만 1 억 3,500 만 13 억 15 억 30 억 증가율 (%) 45248.735.684.6465.515.850 시청자 ( 억 명 ) 135267321334420470600 출처 : 김원제 (2004). 미디어스포츠의 기원 및 변 동과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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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과 월드컵의 미디어 가치 특성 올림픽월드컵 주관 IOCFIFA 회원국 202(2008 년 기준 ) 204 출전국 200 본선 32 누적 시청자베이징 (2008) 47 억남아공 (2010) 400 억 방송중계권베이징 - 약 17 억 3,000 만 달러남아공 - 약 27 억 달러 기간 4 년마다 16-18 일 4 년마다 약 30 일 출전선수 특성아마추어리즘 원칙 -> 프로 출전 허용아마추어, 프로 구분 없음 시청자의 접근태도이성적 접근, 신뢰성 높음정서적 접근, 몰입도가 높음 강세 지역미국, 중국유럽, 중남미 브랜드 효과브랜드의 품격이나 이미지 상승브랜드를 널리 알리기에 적합 공식후원사 12 개 15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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