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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창 윤 ( 언론영상학과 ) www.jooculture.com 대중문화론 SWUSW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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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주 1980 년대 대중문화 1. 폭력적 통제와 대중의식조작 2. 1980 년대 대중문화의 성격 SWUSW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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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폭력적 통제와 대중의식 조작 -1980 년대 ‘ 광주 ’ 의 역사로 출발 - 신군부의 등장 박정희의 죽음으로 유신종식 - 민주화로 이어지지 못함 민주화를 주장하는 야권의 분열 시민적 정치문화 없는 상태에서 자율과 자치능력 부족 1979 년 신군부 12.12 쿠데타 제 5 공화국의 성격 1) 대통령 선거인단을 통한 간접선거 - 정당성 부족 2) 야당의 힘을 분산시키기 위한 다당제 전 3) 제 1 당이 전국구의석 1/3 차지 (1 구 2 인제 도입 ) 4) 군부엘리트가 국정주도 5) 삼권분립 원칙이 무시된 행정부 우위체제 ( 청와대, 안전기획부, 보안사령부가 국정운영 ) SWUSW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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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적 통제 : 언론통폐합 1) 방송공영화 : 공영방송시대 TBC-TV, TBC-radio, 동아방송, 전일방송 ( 광주 ), 서해방송 ( 군산 ), 등 흡수, KBS 는 MBC 주식 51% 인수, CBS 보도기능 박탈 ( 고발방송 지침 ) 2) 신문방송의 겸영금지 3) 신문통폐합 : 지방지 1 도 1 사제 도입 대중의식조작 1) 폭력적 이미지 개선을 위해 이벤트 개최 - 1980 년 미스 유니버스 - 1981 년 국풍 민속제 - 국풍 81 은 전두환 정권에 대한 국민불신해소를 위한 유화책 2) 스포츠를 통한 의식조작 - 1982 년 프로야구를 시작으로 프로축구, 프로농구, ( 준 ) 프로배구 - 1986 년 아시안 게임, 1988 년 올림픽 3) 자유화 조치 - 통금해제, 중고생 두발 교복자율화 4) 땡전뉴스와 또한 뉴스 : 1983 년 KAL 실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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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 5 공화국 시기 대중문화의 성격 1) 향락문화와 산업화 - 스포츠, 유흥산업, 외설 영화 등 향락문화 번창 - 향락문화는 1960 년대 고도성장 정책 이후 소비주의 확대 - 투기와 불로소득의 팽창 - 접대경제의 만연 2) 10 대 청소년 문화시장의 등장 - 1980 년대 초중반 이후 10 대 청소년층이 새로운 소비자집단 - 고도성장 이후 소득이 높은 도시 중산층 자녀들이 주도 - 10 대 취향의 댄스음악 두각 : 음악시장은 트로트, 발라드, 댄스음악으로 삼분활 - 1980 년대 후반 비디오 형 가수의 등장 - 청소년 문화시장의 확대는 1990 년대 초반 신세대의 등장과 연결 ( 두발교복 자율화, 학원자율화 조치 등 ) SWUSW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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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민중문화 운동의 확대 - 제 5 공화국의 억압적 통치체제는 사회전반에 걸쳐 저항을 일으킴 - 대항문화 (counterculture) 로서 민중문화 운동확대 - 민중문화운동은 탈춤, 마당극 등 전통예술에서 전개 ( 박정희나 전두환이 충효를 강조했다면, 한 ( 恨 ), 풍자로부터 저항의 정신을 발견 ) (1) 문화예술운동의 조직화 - 연우무대, 한두레와 같은 연행집단 - 미술 ( 현실과 발언, 두렁 등 ): 판화운동과 집단창작 ( 걸개그림 ) - 놀이기획패 ( 신명, 춤패, 신 ) - 연극의 연희광대패 - 노래모임 ( 노찾사, 새벽, 민요연구회 ) - 영화 ( 서울영화집단 ) 등 (2) 노동현장 문화운동 - 노동자를 위한 노동자문화교실의 확대 - 지역문화공간으로 대림동 ‘ 살림마당 ’, 구로지역 산돌교회의 ‘ 일꾼마당 ’, 청계로의 ‘ 평화골 한마당 ’ * 민중문화운동은 ‘ 운동권 문화 ’ 로 인식, 매스미디어에 의해 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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