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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blim, 2011 9.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1. Ⓒ sblim, 2011 2 9.1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의 종류 Amusement Park (VRML 예제 ) 사원 둘러보기 (VRML 예제 ) 강의실 (Quick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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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sblim, 2011 9.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1

2 Ⓒ sblim, 2011 2 9.1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의 종류 Amusement Park (VRML 예제 ) 사원 둘러보기 (VRML 예제 ) 강의실 (QuickTime VR 예제 )

3 Ⓒ sblim, 2011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이란 ?  가상현실의 세계란 상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이 만들어 내고 인체의 감 각기관 ( 눈, 코, 귀, 입, 피부 등 ) 이 인위적으로 창조한 세계에 몰입됨으 로서 자신이 그 곳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의미 가상현실 시스템의 요구사항  임장감 (Presence) 과 몰입감 (Immersion) 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 자율성 (Autonomy) 3 9.1 가상현실의 소개

4 Ⓒ sblim, 2011 가상현실의 종류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 (Immersive VR System)  HMD 등의 몰입형 장비를 착용 비몰입형 시스템 (Non-immersive VR System)  탁상형 가상현실 시스템 (Desktop VR System) 증강 현실 (Augmented Reality)  실 세계와 가상 이미지가 중첩  복합형 가상현실 (Hybrid VR System) 4 9.1 가상현실의 소개

5 Ⓒ sblim, 2011 5 9.2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 가상현실 저작 소프트웨어

6 Ⓒ sblim, 2011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  렌더링 (Rendering) 시스템  참여자의 정보를 월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새롭게 변화된 3D 영상과 음향을 재생  입력장치 : 참여자의 위치, 방향 및 행위로 인한 이벤트 정보 전송  출력장치 : 입력정보에 대응하는 영상, 음향, 촉각 등의 출력 전달  3 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  가상현실 응용 개발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시스템의 처리과정 6 9.2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7 Ⓒ sblim, 2011 입력장치  데이터 글러브 (Data Glove)  섬유굴절 케이블을 이용하여 각 손가락의 굽힘과 뻗침을 측정  3D 마우스, 스페이스 볼  3 차원 위치와 방향 좌표 입력 출력장치  HMD(Head Mounted Display)  가상공간에서 강제적인 몰입효과  크리스털 아이 (CrystalEyes)  센서 범위 내 여러 사람이 동시 사용 7 9.2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8 Ⓒ sblim, 2011 몰입감 증진  시각전달뿐 아니라 몰입감을 더욱 높이기 위한 청각, 촉각 및 후각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려는 노력  청각 : HRTF(Head-Related Transfer Function) 계산법을 이용하여 실제세계에서 들리는 것처럼 생동감 있게 전달  촉각 : 햅틱장치 (Haptic Device)  센서 글러브 (Sensor Glove) 등 촉각이나 압력 감지  후각 : 시도되고 있으나 향후 많은 개발이 필요함 8 9.2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햅틱장치로 3 차원 물체를 제작

9 Ⓒ sblim, 2011 9 9.3 가상현실의 활용 설계 / 건설 분야 사이버 쇼핑몰 원격존재 (Telepresence) 교육, 훈련, 엔터테인먼트 네트워크 통신

10 Ⓒ sblim, 2011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설계 / 건설 분야  시공 전에 가상의 모델하우스를 구축  설계 상 오류나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미리 예측  소비자는 가상 모델하우스에서 벽지, 조명등 취향에 맞는 분위기선택 10 9.3 가상현실의 활용 가상 모델하우스 도시거리에서의 시뮬레이션

11 Ⓒ sblim, 2011 사이버 쇼핑몰  3 차원 공간상에 각종 상품을 배치  전자상거래 시스템과 연결되어 실제 홈쇼핑 원격존재 (Telepresence)  원격의료, 원자력 발전소, 제철소, 심해 등  작업장에 투입된 로보트를 원격지 오퍼레이팅 룸에서 제어 11 9.3 가상현실의 활용 로봇의 원격제어 장면 미래의 원격수술 장면

12 Ⓒ sblim, 2011 교육, 훈련, 엔터테인먼트  실내 운전연습기 (Driving Simulator), 비행 훈련시스템 (Flight Simulator), 게임 등 네트워크 통신  네트워크를 통한 가상세계를 구축.  동시에 가상공간에서 대화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 12 9.3 가상현실의 활용 비행 훈련시스템의 내부 모습가상환경에서 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13 Ⓒ sblim, 2011 13 9.4 증강현실 증강현실의 개념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14 Ⓒ sblim, 2011 증강현실의 개념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 VR 의 확장된 개념, 혼합현실 (Mixed Reality)  실세계와 컴퓨터가 생성한 가상세계가 동시에 존재하여 사용자가 실세계 위에 가상세계의 이미지를 겹쳐서 바라봄  활용분야  증강현실 (AR) 기법을 이용하여 실세계에 부가적 정보를 추가  모바일 AR 주목 14 9.4 증강현실

15 Ⓒ sblim, 2011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증강현실 (AR) 기법을 이용하여 실세계에 부가적인 정보 를 추가  제조분야, 의료분야 15 9.4 증강현실 도면 증강 현실 AR 도움을 통한 자동차 수리

16 Ⓒ sblim, 2011  관광정보, 박물관이나 도서관에서 휴대단말기,  교육, 훈련, 시뮬레이션, 협업 등  웨어러블 시스템 (Wearable System)  군사영역에서 전장 주변 정보  소방대원이나 응급구조사에게 정보 제공 16 9.4 증강현실 건물주변의 부가정보 협업을 통한 빌딩 프로젝트 네비게이션을 위한 모바일 AR

17 Ⓒ sblim, 2011 17 9.5 사이버스페이스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가상공간 사이버스페이스와 아바타 사이버스페이스의 예

18 Ⓒ sblim, 2011 18 9.6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QuickTime VR VRML/X3D 의 소개 VRML/X3D 의 노드

19 Ⓒ sblim, 2011 QuickTime VR 기술  Apple 사 개발, 이미지 기반 가상현실 분야에서 업계 표준 (1) 파노라마 (Panorama) QuickTime VR  한 장소에 서서 주위의 모습을 둘러볼 수 있는 방식  사진으로 연속적으로 찍어 파노라마 (Panorama) 형식으로 연결 19 9.6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동네 소개 집 소개

20 Ⓒ sblim, 2011 (2) 오브젝트 (Object) QuickTime VR  하나의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게 하는 방식 20 9.6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로보트 소개

21 Ⓒ sblim, 2011 VRML/X3D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 VRML 을 이용하여 웹 문서 안에 3 차원 공간을 구축할 수 있음  현재 VRML 2.0 은 54 가지 기능의 다양한 노드 (Node) 들을 제공하여 3 차원 물체를 생성하고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기능을 이 용하여 가상세계를 구축할 수 있음  사이버 쇼핑몰, 사이버 오피스, 3 차원 채팅 사이트, 가상 학교, 그 밖에 다양한 시뮬레이션 등 많은 분야에 활용 가능 X3D(eXtensible 3D)  1999 년 Web3D 컨소시엄에서 발표  웹상에서 3D 공간 구현을 위한 차세대 개방형 표준안 21 9.6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전시관 건물 홀 ( 충돌감지 ) 인터랙션 전등 켜기

22 Ⓒ sblim, 2011 멀티미디어과학과 교과목 학기학기 시스템 및 기본 과목멀티미디어 요소기술활용환경콘텐츠 4학년4학년 2 1 3학년3학년 2 1 2학년2학년 2 1 1학년1학년 2 1 전공필수전공선택 멀티미디어 네 트워크 2 멀티미디어 시스템개론 2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3 알고리즘 - 인터넷방송 응용 6 웹프로그래밍 7 모바일 프로그래밍 8 가상현실응용 9 사용자 인터 페이스 설계 11 영상처리및 응용 3 사운드 프로그래밍 4 영상미디어 콘텐츠 6 XML 프로그래밍 7 모바일멀티 미디어콘텐츠 8 프로그래밍 기초Ⅰ 0 게임기획및 프로그래밍 10 그래픽기초 3 지능형 멀티미디어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 기초Ⅱ 0 데이터구조 0 디지털디자인 기초 11 콘텐츠기획 및개발 10 멀티미디어의 이해 0 컴파일러입문 - 소프트웨어공학 0 컴푸터구조 2, 프로그래밍언어론 0 졸업 프로 젝트 데이터베이스 설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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