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지도교사 : 김은이 선생님 연현초등학교 5 학년 조인해 연현초등학교 5 학년 최지원 우리는 항상 먹기 싫은 쓴 약을 먹을 때 달콤한 주스 나 탄산음료와 함께 마시면 쓴 약을 쉽게 먹을 수 있 을 텐데, 사람들은 감기약, 두통약, 영양제등과 같은 알약을 먹을 때 너무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지도교사 : 김은이 선생님 연현초등학교 5 학년 조인해 연현초등학교 5 학년 최지원 우리는 항상 먹기 싫은 쓴 약을 먹을 때 달콤한 주스 나 탄산음료와 함께 마시면 쓴 약을 쉽게 먹을 수 있 을 텐데, 사람들은 감기약, 두통약, 영양제등과 같은 알약을 먹을 때 너무나."— Presentation transcript:

1

2 지도교사 : 김은이 선생님 연현초등학교 5 학년 조인해 연현초등학교 5 학년 최지원

3 우리는 항상 먹기 싫은 쓴 약을 먹을 때 달콤한 주스 나 탄산음료와 함께 마시면 쓴 약을 쉽게 먹을 수 있 을 텐데, 사람들은 감기약, 두통약, 영양제등과 같은 알약을 먹을 때 너무나 당연하게 물을 먹고 약국에 서도 약사가 약을 복용하는 방법을 교육을 시킬 때 에도 물과 마시길 권장하고 우유나 커피, 탄산음료 와 복용하지 말라고 한다. 왜 그럴까 ? 약이 이와 같은 음료와 먹으면 잘 녹지 않아서 그러는 지, 또 혹시 약의 부작용이 생기기 때문에 함께 먹지 말라고 그러는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약은 어떤 음 료에서 잘 녹고 어떤 약과 음료가 궁합이 잘 맞고 상 극인지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4 1. 연구기간 :2011 년 8 월 1 일 ~2011 년 9 월 5 일 2. 연구방법 1) 약과 음료와의 관계 알아보기 2) 실험결과를 예상하기 3) 약을 종류가 다른 음료에 따라 약이 녹는 속 도를 측정하여 비교하는 실험을 한다. 4) 실험한 결과를 분석하여 결론 내리기

5 1. 약과 음료와의 관계 1) 우유와 소화제 NO 소화제나 제산제를 복용할 때는 우유, 요구르트등 유제품의 섭취를 삼가해야 한다. 우유 속의 칼슘이 약의 흡수를 막기 때문이다. 감기약이나 변비약속에 들어있는 테트리사이클린 성분이 유제품과 작용해 약 성분의 20~30% 만 체내에 흡수되기 때문이다. 이런 약을 먹을 때는 최소 2 시간 뒤에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카페인과 감기약은 NO 천식약이나 진통제, 기침약에 들어 있는 에페드린 성분 등은 카페인과 상극작용 을 일으켜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이 때문에 이들 약제를 복용할 때는 카페 인이 들어간 커피, 콜라. 초콜릿음료 등은 먹지 말아야한다.

6 3) 과일주스와 제산제는 NO 고혈압치료제인 펠로디핀, 항우울제인 사낙스, 면역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 항히스 타민제 등은 신맛의 주스와 함께 먹지 말아야한다. 펠로디핀의 경우 자몽이나 오렌지주스 속의 신맛을 내는 산성성분과 만나면 간 대사 를 저해하고 혈압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다. 또 오렌지주스를 제산제와 함께 먹었을 경 우 제산제의 알루미늄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므로 좋지 않다. 기본적으로 신과일 주스 나 사이다, 콜라 같은 탄산소다는 약을 먹기에는 여러모로 적합하지 않는 음료이다. 약 이 장에 이르기 전에 위에서 미리 용해시키는 수가 있기 때문이다. 또 비타민제나 빈혈 치료제를 복용할 때는 녹차, 홍차 등의 약초로 만든 차를 마시지 말아야한다. 차에 포 함된 타닌 성분이 약물의 고유 성분을 변화시킨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철분제는 오히 려 오렌지주스와 같은 산성 주스와 함께 먹으면 흡수가 잘 된다.

7 1. 실험예상 1) 약은 탄산음료에서 가장 빨리 녹을 것이다. 2) 탄산음료 다음으로 오렌지주스 > 이온음료 > 물 > 우유 순서대로 약이 녹을 것 같 다. 2. 실험과정 1) 준비물 : 알약 ( 게보린, 해열, 진통제 ) 5 개, 캡술약 ( 로포민플러스, 지사제 ) 물, 이온 음료, 탄산음료, 오렌지주스, 우유, 투명한 유리컵 5 개, 초시계 2) 같아야 할 것 알약, 캡술약, 음료가 담길 컵의 모양과 크기, 음료의 양, 약을 넣을 시간, 측정시간, 주변온도 3) 다르게 할 것 약을 넣을 음료의 종류 4) 측정할 것 각각의 다른 음료가 담긴 컵에 약을 동시에 넣은 후 알약과 캡술약이 녹을 때까지 의 시간 3. 실험방법 1) 똑같은 양 20ML 물, 이온음료, 탄산음료, 오렌지주스, 우유를 컵에 담는다. 2) 각각 다른 음료가 담긴 컵에 알약과 캡술약을 동시에 넣는다. 3) 시간 간격 두고 변화를 살펴보고 알약과 캡술약의 녹는 상태를 비교해 본다.

8

9 ( 실험관찰 15 분후 ) 물 ( 알약이 ¼ 녹음 ) 이온음료 ( 알약이 1/3 녹음 ) 탄산음료 ( 알약이 1/3 녹음 ) 주스 ( 알약이 1/6 녹음 ) 우유 ( 알약이 1/8 녹음 ) ( 실험관찰 30 분 후 ) 물 ( 알약이 1/3 녹음 ) 이온음료 ( 알약이 1/2 녹음 ) 탄산음료 ( 알약이 3/4 녹음 ) 주스 ( 알약이 1/4 녹음 ) 우유 ( 알약이 1/5 녹음 )

10 우유 < 주스 < 물 < 이온음료 < 탄산음료 ( 실험관찰 1 시간 후 음료에 따른 알약의 변화 )

11 4. 실험결과 2). 캡술약의 결과 ( 로포민플러스 )

12 물 ( 캡술이 1/8 녹음 ) 이온음료 ( 캡술이 3/8 녹음 ) 탄산음료 ( 캡술이 3/8 녹음 ) 주스 ( 캡술이 2/8 녹음 ) 우유 ( 캡술이 1/8 녹음 ) ( 실험관찰 15 분 후 ) ( 실험관찰 10 분 후 ) 물 ( 캡술이 3/8 녹음 ) 이온음료 ( 캡술이 4/8 녹음 ) 탄산음료 ( 캡술이 5/8 녹음 ) 주스 ( 캡술이 4/8 녹음 ) 우유 ( 캡술이 2/8 녹음 )

13 물 이온음료 탄산음료 주스 우유 ( 캡술이 4/8 녹음 ) ( 캡술이 7/8 녹음 ) ( 캡술이 6/8 녹음 ) ( 캡술이 5/8 녹음 ) ( 캡술이 3/8 녹음 ) 물 ( 캡술이 4/8 녹음 ) 이온음료 ( 캡술이 7/8 녹음 ) 탄산음료 ( 캡술이 6/8 녹음 ) 주스 ( 캡술이 5/8 녹음 ) 우유 ( 캡술이 3/8 녹음 ) ( 실험관찰 30 분 후 ) 물 ( 캡술이 7/8 녹음 ) 이온음료 ( 캡술이 다녹음 ) 탄산음료 ( 캡술이다녹음 ) 주스 ( 캡술이 다녹음 ) 우유 ( 캡술이 다녹음 ) ( 실험관찰 1 시간 후 )

14 ( 실험관찰 1 시간 후 ) 이온 음료 > 탄산음료 > 주스 > 물 > 우유

15

16 5. 실험을 통해 알게 된 점 처음 예상과 달리 알약은 탄산음료 > 이온음료 > 물 > 오렌지주스 > 우유 순 서대로 녹았다. 캡술약은 알약과 달리 이온음료 > 탄산음료 > 주스 > 물 > 우 유 였다. 이와 같은 실험을 통해 탄산음료에서 생겨난 기포가 알약에 달 라 붙어 녹는 속도가 다른 음료에 비해 빨라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 것은 아마도 탄산음료의 기포가 용해를 빨리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주 기 때문인 것 같다. 탄산가스 때문에 약이 탄산음료에서 가장 빨리 녹는 것이다. 우리는 이번 실험을 통하여 약의 종류에 따라서 어떤 음료와 잘 어울리 는지, 혹은 어떤 음료와는 먹어서는 안되는지 알게 되었고 약이 음료에 서 어떤 작용 때문에 잘 녹는지 알게 되었다. 약을 잘 복용하지 않으면 몸에 해로운 독이 되고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약사, 의사 지시하에 잘 복용 해야겠다.

17 6. 실험 후 더 알고 싶은 점 오렌지주스보다 이온음료에서 약이 빨리 녹는 이유는 무엇일까 ? 알약의 종류나 성분에 따라 물에 녹는 시간은 다를까 ? 우유에는 왜 잘 약들이 녹지 않을까 ? ※ 참고문헌 1. 건강상식 오류사전 우도풀모 저 경당출판사 2. 의사들이 해주지 않는 이야기 린 맥타카트 저 혜원미디어 3. 24 시 약사 수지코헨 저 조윤 커뮤니케이션 4. 혼합물 분리 와이즈만 영재교육원 성우주니어출판사

18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지도교사 : 김은이 선생님 연현초등학교 5 학년 조인해 연현초등학교 5 학년 최지원 우리는 항상 먹기 싫은 쓴 약을 먹을 때 달콤한 주스 나 탄산음료와 함께 마시면 쓴 약을 쉽게 먹을 수 있 을 텐데, 사람들은 감기약, 두통약, 영양제등과 같은 알약을 먹을 때 너무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