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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연수 SW교육 연구시범학교 운정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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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부모 연수 SW교육 연구시범학교 운정초등학교

2 연수내용 01 시대의 변화 02 세계의 흐름 03 SW교육이란 04 SW교육 단계와 방법

3 PART 시대의 변화 1

4 01 시대의 변화 생각보다 빠른 시대 변화 모습 _ 통신

5 01 시대의 변화 생각보다 빠른 시대 변화 모습 _ 통신

6 7년 01 시대의 변화 생각보다 빠른 시대 변화 모습 _ 통신

7 01 시대의 변화 생각보다 빠른 시대 변화 모습 _ 결제

8 01 시대의 변화 생각보다 빠른 시대 변화 모습 _ 결제

9 15년 01 시대의 변화 생각보다 빠른 시대 변화 모습 _ 결제

10 01 시대의 변화 생각보다 빠른 시대 변화 모습 _ 여행

11 01 시대의 변화 생각보다 빠른 시대 변화 모습 _ 여행

12 10년 01 시대의 변화 생각보다 빠른 시대 변화 모습 _ 여행

13 01 시대의 변화 생각보다 빠른 시대 변화 모습 _ 인쇄

14 01 시대의 변화 생각보다 빠른 시대 변화 모습 _ 인쇄

15 30년 01 시대의 변화 생각보다 빠른 시대 변화 모습 _ 인쇄

16 01 시대의 변화 변화를 이끈 힘은 무엇인가? 1) 컴퓨터의 등장 = 하드웨어의 발전

17 01 시대의 변화 변화를 이끈 힘은 무엇인가? 00000가 없으면 고물일뿐!

18 01 시대의 변화 변화를 이끈 힘은 무엇인가? 2) 소프트웨어!

19 소프트웨어 ≒ 프로그램 사람이 하고 싶은것을 컴퓨터에게 일로 시킨 것 프로그래밍 = 코딩 = 프로그램을 만드는것 소프트웨어란?
01 시대의 변화 소프트웨어란? 소프트웨어 ≒ 프로그램 사람이 하고 싶은것을 컴퓨터에게 일로 시킨 것 프로그래밍 = 코딩 = 프로그램을 만드는것

20 01 시대의 변화 소프트웨어란?

21 01 시대의 변화 소프트웨어란?

22 01 시대의 변화 소프트웨어란?

23 01 시대의 변화 생활 속 소프트웨어 찾아보기

24 01 시대의 변화 생활 속 소프트웨어 찾아보기

25 더 깊숙이 다가온 소프트웨어 (IOT) 01 시대의 변화
가전제품,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원격검침, 스마트홈, 스마트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미국 벤처기업 코벤티스가 개발한 심장박동 모니터링 기계, 구글의 구글 글라스, 나이키의 퓨얼 밴드 등도 이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특히 심장박동 모니터링 기계는 사물인터넷의 대표적인 예로, 부정맥을 앓고 있는 환자가 기계를 부착하고 작동시키면 심전도 검사 결과가 자동으로 기록돼 중앙관제센터로 보내진다. 중앙관제센터는 검사 결과를 전문가에게 전송해 임상보고서를 작성하고 이 보고서를 통해 환자와 적합한 의료진과 연결된다.

26 더 깊숙이 다가온 소프트웨어 (wearable)
01 시대의 변화 더 깊숙이 다가온 소프트웨어 (wearable)

27 01 시대의 변화 더 깊숙이 다가온 소프트웨어

28 01 시대의 변화 더 깊숙이 다가온 소프트웨어

29 01 시대의 변화 더 깊숙이 다가온 소프트웨어

30 01 시대의 변화 더 깊숙이 다가온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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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01 시대의 변화 가까운 미래 이야기 _ 무인자동차

43 01 시대의 변화 가까운 미래 이야기 _ 로봇 혁명

44 가까운 미래 이야기 _ 인공지능 컴퓨터 01 시대의 변화 IBM의 딥블루
1997년 인간 체스 챔피언 카스파로프와 겨뤄 체스 챔피언에 오른 슈퍼 컴퓨터 14년이 지난 2011년 미국 퀴즈대회 제퍼디쇼에서 인간 퀴즈 챔피언과 겨뤄 월등히 우승한 인공 지능 컴퓨터

45 01 시대의 변화 가까운 미래 이야기 _ 3D 프린터

46 01 시대의 변화

47 PART 세계의 흐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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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PART SW교육이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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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매달 우리 식구가 돈을 얼마나 쓰는지 쉽게 확인할 수 없을까?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매달 우리 식구가 돈을 얼마나 쓰는지 쉽게 확인할 수 없을까? 여보, 돈이 없어요~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60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귀찮아.. 가계부를 쓰는건 어때요?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가계부를 쓰는건 어때요? 귀찮아..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61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컴퓨터로 어찌하면 되겠지. 그럼 자동으로 하는 방법은 없나?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62 우리가 돈 쓰는건 카드랑, 현금뿐이고. 현금은 항상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니까 이 두 정보를 받아서 뭐 어떻게 하면 되지 않을까?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우리가 돈 쓰는건 카드랑, 현금뿐이고. 현금은 항상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니까 이 두 정보를 받아서 뭐 어떻게 하면 되지 않을까? 뭐 어떻게 하면 된다는 거에요?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63 알고리즘으로 표현해볼게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좀더 자세히 말해봐요~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64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잘 나열 해 놓은것을 말해~ 알고리즘은
알고리즘은 또 뭐에요?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65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알고리즘을 나타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냥 일상언어로 말하는것과
순서도라고 하는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과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슷하게 표현하는 방법이 있어. 난 일상언어로 표현해 볼게 알고리즘은 또 뭐에요?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66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일상언어로 알고리즘을 표현해볼게 1. 컴퓨터에 ‘금액’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2. 인터넷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그 달의 우리가족 카드 사용내역을 받아와서 쓴 돈을 ‘금액’을 저장하고. 3. 국세청에서 그 달의 현금영수증 발급금액을 받아와서 기존의 ‘금액’에 더해주고 4. 컴퓨터 화면에 그 ‘금액’을 보여주면 되는거지 뭐~ 그럼 일상언어로 알고리즘을 표현해 봐요~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67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프로그래밍 언어로 방금 생각한 것을 표현하기만 하면 돼~ 근데 그걸 컴퓨터가 어떻게 해요?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68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내가 방금 말한걸 컴퓨터가 알아서 하려면 내 말을 알아듣게 해야겠지?
외국인을 만나면 그 나라 언어로 대화하는 것처럼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려면 컴퓨터가 알아듣는 말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쓰면 돼~ 프로그래밍 언어는 또 뭐에요?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69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뭐 이렇게 검은화면에 흰 글씨 쓰는거 있잖아~ 이런걸 텍스트형 언어라고 해.
다른것도 있어요?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70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아까처럼 키보드로 뭔가를 치는게 아니라 만들어진 블록을 조립해서 프로그래밍하는 언어가 있는데 ‘비쥬얼(블록)형 언어’라고 해. 요즘 학생들에게 교육용으로 많이 쓰고 있어. 재미있게 생겼네요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71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사람이 하고 컴퓨터가 싶은 일 자동으로 처리
결국 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것은 사람이 하고 싶은 일을 컴퓨터가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어 사람이 하고 싶은 일 컴퓨터가 자동으로 처리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72 자연어 순서도 의사코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C, Java 엔트리, 스크래치 문제상황 문제해결방볍 찾기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프로그래밍 하기 프로그램 실행 자연어 순서도 의사코드 C, Java 엔트리, 스크래치

73 알고리즘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알아보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 다양한 표현법이 있다.
실제로 동작하지 않음. 설계도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언어로 알고리즘을 표현한 것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다. 실제로 동작함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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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PART SW교육단계와 방법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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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04 SW교육단계와 방법

84 01 SW 입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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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SW교육 단계와 도구 소개_피지컬 컴퓨팅 : 아두이노 – 신호등 만들기, LED분수 만들기, 부저 및 멜로디 IC

94 04 SW교육단계와 방법 SW교육 단계와 도구 소개_피지컬 컴퓨팅 : 비트브릭 – 터치센서, 포텐시오미터 센서 등을 활용한 신호등 만들기, 주차장 자동 조명, 버저 피아노 만들기, 미로를 찾아가는 자동차 만들기 등

95 04 SW교육단계와 방법 SW교육 단계와 도구 소개_피지컬 컴퓨팅 : 3D 프린팅

96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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