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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념 소비자 중심의 고부가가치 맞춤주문형 패션시장의 창출
i-Fashion은 ubiquitous와 personalization의 두 가지 핵심 키워드를 패션산업에 접목시킴으로서 ‘서비스’와 ‘맞춤’이라는 패션산업에서의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나’를 지향하는 패션산업 지향 판매자/생산자에게 새로운 가치 창출 세계 최고의 디자인 파워와 생산파워 형성 IT + Fashion의 융합 맞춤주문 디지털매장 3D, VR, RFID 등 IT 기술 맞춤 주문형 판매 서비스 R&D 소비자중심 IT 활용 Fashion Leader KOREA 3D, VR, RFID, DID, DTP 등의 IT를 Fashion에 적용 언제 어느 공간에서나 존재하는 유비쿼터스형 Fashion 산업 모바일, DTV 등과 연계한 패션문화산업 모든 ‘판매-주문-제조’는 디지털화 온라인 맞춤 주문형 패션시장, 디지털 매장 판매-주문-제조가 독립적으로 운영 가능 한국 패션산업 도약의 기반 세계 최고 수준의 IT와 패션인프라 활용의 극대화 한류 등 문화적 우수성 활용 맞춤주문형 패션산업의 세계 속의 Le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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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배경-Paradigm의 변화 ‘Ubiquitous’
변화하는 시장 : 서비스 중심형(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것을)으로 전환 E/M/T-commerce, 디지털 매장 등 유통 채널의 다양화 서비스를 이용한 “판매/구매기회의 증대” 판매 매체 IT 기반 기술 패션의류업체의 IT 기술 도입 생산/ 판매자 소비자 시장 소비자 생산자 제품 + 서비스에 대한 수요 생산/제품데이터의 디지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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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배경-Paradigm의 변화 ‘Personalization’
변화하는 시장 : 맞춤주문형 양산 (자기만의 것, 개성표현)으로 전환 소비자 중심 양산 가능한 고객맞춤형 제품을 언제 어디든지 공급 소비자의 선택을 고려한 생산 배스킨라빈스31, 피자 토핑 기성품 + 옵션 선택 자동차, 컬러링, 맞춤형 Y셔츠 다양한 유통 할인점, Outlet, 온라인몰 미래 생산자 중심 기성품 구매 단순한 유통 Mass Customization “맞춤형 양산” 현재 Multi-kinds Mass Production (SPA, Fast Fashion) 과거 Mass Production Mass Production with O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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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배경-요소기술 분석 및 발전방향 2D 기반 3D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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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배경- ‘New Values’ 패션산업의 새로운 지식집약적 부가가치 Mass Customization New values
Services Brand Brand Design Design Material Material 기존의 부가가치 새로운 부가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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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배경-미래 패션산업 ‘Digital Body’
디지털 인체 3차원 계측실 Smart Card/ID 발급 인체계측실 방문 3차원 계측 자신의 3차원 데이터 다양한 3차원 Avatar 생성 시각화 소프트웨어 의류 치수 체형 비교분석 자신의 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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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배경-미래 패션산업 ‘Shopping’
미래의 쇼핑 스마트 카드 전산망 접속 3D 스캔 데이터 or 매장방문 인터넷 방문 가상착용 가상피팅 패션코디 DTP 맞춤주문 스타일/디자인 선택 완성품 배달 패턴 작업지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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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배경-미래 패션산업 ‘Digital Contents’
패션의 콘텐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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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연구/산업 동향 국제동향 (유럽-미국 통합 CAESAR Project, Size Korea 사업을 시작으로) 미국
DAMA (Demand Activated Manufacturing Architecture) 미국 에너지성(DOE)+ AMTEX (10여 개의 섬유관련 연구기관 + 150개 기업) 1993년부터 총예산(5,000만 달러/년) 추진 [TC]2 (Tailored Clothing Technology Corporation since 1979) 중심으로 진행 (Size USA 수행) Levis社, David’s Bridal社 (스캐너를 이용한 치수 찾아주기 서비스) – 20 매장 Brooks Brother社 (스마트 카드), Bench Mark Clothers社 (맞춤정장), Landsend社 (3차원 맞춤) Boston Manner, 벤첼로 (맞춤복의 40% 가격대) 유럽 (전 유럽이 산학연 공동체 조직, 섬유관련 EUTATEX) IST (information society technology): ‘New IST Project‘ Budget: 450 million Euros/년, 2-3년 단위로 지원 E-Tailor Project (7 million Euro/년, 3년 지원, 9개국 참여) : Virtual Try On, My Net FASONME (Shopping) Project (2년, 5개국), E-Cluster Project (2년, 5개국), CREATIV (Fabric 관련, 18개월) Bodymetrics (영국 디자이너 Webber), Corpus(3D 스캐너를 이용한 맞춤양복) Figleaves (영국 란제리 회사, T-Bra), Samson(프랑스) 일본 ‘일본의 21세기 섬유산업의 비전’, ‘신 섬유 비전’ 사업 섬유소재의 고기능화, 차별화 목표 소비자와 함께 가치를 창조하는 구조의 구축 등 개별 단위 별 사업으로 진행 (산학연 공동 사업으로) : 신슈대학, 나라여자대학 등 1980년대부터 맞춤주문형 도입 및 급격한 성장 (1992년 전 신사복 매출의 23% 점유) Digital Fashion社 (11개사 Consort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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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산업현황-국내 시장규모 국내 패션/섬유제품 (의류+신발+액세서리, 기타) 산업 기업체 규모
업체수 현재 52,000개 기업 (산업자원부 통계) - 봉제업체(27,000개, 25,000개 영세업체 포함) 현재 패션 Shop 및 패션 몰 등이 2만 개 이상 국내 패션/섬유제품 생산 규모 제품류 총 19조 5,000억원(의류의 약 1.6배) 의류 12조 640억원 (2004년 통계청 광업제조업통계조사보고서) 국내 의류 시장 규모 약 18조 3,000억원(2005년 패션협회) 수출 : 3조원 (2004년 무역협회 무역통계) 수입 : 2조 6,500억원 (2004년 무역협회 무역통계) i-Fashion관련 맞춤 주문형 패션/섬유제품 시장은 총 시장의 40%이상으로 추정 i-Fashion 관련 시스템(S/W, H/W) 관련 산업규모 4,500억원 (2004년 섬유산업연합회,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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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산업현황-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국내 패션/의류의 전자상거래 현황 성장률 : 1st 시장점유율 : 2nd
13조 338% 연간 전자상거래 거래규모 연간 패션/의류 전자상거래 거래규모 [단위 : 원] 성장률 : 1st 시장점유율 : 2nd 2조 (15.3%) 3.3조 1,140% 1750억 (5%) 1996 2001 2006 Source : NSO 10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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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관련 정부 전략산업 정책 비전 계량적 목표 4대 발전전략 14대 정책과제 IT, NT 등의 신기술을 활용한
첨단 섬유/의류 산업의 Innovator 4대 발전전략 전세계 의류 수출 시장 5위 패션 제품 비중을 30%로 확대 글로벌 패션 의류 브랜드 3개 이상 보유 산업용 섬유 원천 기술 개발 강화 섬유산업 기술 혁신을 위한 인프라 구축 첨단 섬유소재 개발을 위한 협업 기반 마련 산업용 섬유 생산 기지로 전환 i-Fashion의 육성 염색 공정의 IT화 Digital 의류의 개발 섬유/의류 산업의 IT화 텍스타일 패션 디자인 혁신사업 추진 브랜드 인수/ 디자이너와의 제휴에 의한 패션 의류 브랜드 구축 추진 유연생산, QR 시스템에 의한 Time to Market 중/고가 브랜드 구축 추진 일류 패션 디자이너 육성에 의한 브랜드 구축 활성화 디자인 및 브랜드 경쟁력 강화 글로벌 생산시스템 구축 개성공단 진출 지원 지역별 특성에 맞는 분야별 섬유 혁신 클러스터 구축 해외시장 마케팅 강화 지원 생산공정의 글로벌화 및 마케팅 역량 제고 전세계 섬유 수출 시장 3위 산업용 섬유 비중을 55%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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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과 i-Fashion 의류기술센터 경과 4대 일간지, 3대 공중파, 유선방송, 기타 전문지 등에 수십 차례 보도
1990년대 초부터 : 개별적으로 연구착수 및 수행 2003년 : 연구팀 구성 2003년 : Size Korea 사업(3차원 스캐너를 이용한 한국인 체형조사 + 3차원 인체계측 등)에 참여 2003년 : 산업자원부 산업기술혁신 5개년 계획/국책과제 Roadmap (스마트 섬유) 수립 2004년 : 학술활동 (Seminar 발표 및 국제학술지/기술지 등에 발표) 2004년 : Post Size Korea 사업(미래형 가상매장, 체형분류, 의류호수표준화, 인체 DB 구축 등)에 참여 2004년 : 건국대학교 차세대혁신기술연구원 산하 ‘스마트 섬유 및 의류 기술지원센터’ 지원 (270,000천원/18개월) 2005년 : 문화관광부 ‘감성기반 의상디자인 저작 시스템 개발’ 과제 수주 (480,000천원/10개월) 2005년 : 서울시 ‘디지털 콘텐츠-디지털 패션 콘텐츠 개발’ 사업 수주 (2,380,000천원/년 중 270,000천원/년, 5년) 2005년 9월 6일: i-Fashion 산업발전 연구회 발족 (산학연 50여 단체, 현 60여 단체) 및 국제초청세미나 2005년 9월 : 산업자원부 ‘2015 섬유/의류 산업 발전 전략 ’ 작성 및 보고 4대 발전전략/14개 정책과제의 1개로 선정 2005년 9월 : 산업자원부 ‘i-Fashion 의류센터’안 및 ‘i-Fashion 산업 육성방안’ 발표 2005년 9월 28-30일: Preview in Seoul (COEX) 초청전시 2005년 10월 10-11일: 과천 정부종합청사 초청전시 2005년 11월 18-20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전시회 일반고객 대상 경품행사 (맞춤주문형 의류 50벌 주문-생산-배송) 2006년 6월 1일 – 2011년 5월 31일: 산업자원부 지원 i-Fashion 의류기술센터 출범 2006년 9월 6-8일: Preview in Seoul (COEX) 전시 2006년 10월 16일: i-Fashion 의류센터 개소식 기념 비전전시회 및 국제초청세미나 4대 일간지, 3대 공중파, 유선방송, 기타 전문지 등에 수십 차례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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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내용 및 사업비 사업 총괄 사업비 (인건비, 연구기자재/재료 구입비, Pilot Test비, 홍보활동비 등)
On-line 시범매장 (Portal Site) Off-line 디지털 시범매장 맞춤주문 양산형 제품 생산용 Pilot 공장 재래/영세기업(생산자) 지원 사업 판매자 (기존 기성복 업체, 디자이너 브랜드, 신규 개인 창업자) 지원 사업 사업비 (인건비, 연구기자재/재료 구입비, Pilot Test비, 홍보활동비 등) 내년 동대문 이전 (산업자원부-서울시에서 사용공간 400평 제공-총 15억 상당) (단위 : 백만원) 7,238 1,447 1,557 1,117 계 908 181 현물 500 100 건국대 330 66 민간기업 110 70 서울시 5,000 1,000 1,100 700 정부 5차년도 4차년도 3차년도 2차년도 1차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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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체계 및 역할분담 주관기관 건국대학교 (총 27명) 공동수행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박사급 : 12명 석사급 : 8명
학사급 : 7명 총괄 사업 주관 공간확보 기술통합 및 Marketplace 창출 및 운영 비즈니스 모델 수립 i-Fashion 의류기술 Pilot 구축 및 운영 사업 On-line i-Fashion 의류기술 시범 및 산업지원 공간 구축 Off-line 디지털 i-Fashion 의류기술 시범 및 산업지원 공간 구축 기존 기성복 생산라인의 맞춤주문형 패션의류제품 생산용 Pilot 공장 운영 재래/영세기업(생산자) 지원 사업 판매자(디자이너 브랜드/기존 기성복 업체, 개인창업자) 지원 사업 디자이너 브랜드 업체/기존 기성복 업체 지원 사업 - 신규 개인창업자 지원 사업 교육지원 타 정부출연/민간연구소/협회/단체 등과의 협력 공동수행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총 12명: 박사급(5명)/기타(7명) 맞춤주문형 패션의류제품 생산용 Pilot 공장을 통한 제품 생산 기술 개발 - 맞춤주문형 제품 생산용 자동 재단작업/작업/품질관리/원부자재 관리 기술 확립 - 맞춤주문형 제품 가격정책 수립기술 확립 i-Fashion 센터와 연계한 맞춤주문형 패션의류제품 생산용 모델라인 구축 맞춤주문형 제품 생산용 자동 재단센터/생산라인 구축 및 시범운영 맞춤주문형 패션의류제품 생산을 위한 시범사업 추진 맞춤주문형 패션의류제품 생산을 위한 생산기술의 업계 기술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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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C&C, 삼성전자, SKT, KAIST외 다수)
추진체계 및 역할분담-조직 센터장 On-line 사업팀 디지털 매장팀 생산팀 IT Solution팀 산업체 지원팀 기획․홍보팀 관리부 WG-Pattern WG-DTP WG-Smart Card/RFID WG-인체 운영위원회 장비도입심의위원회 i-Fashion 의류기술센터 결과활용기관 (총 11개 업체) 패션의류업체 - 종합의류업체 : FnC 코오롱(주), (주)LG 패션 - 신사복 업체 : 원풍물산(주), 골드핑거 - 숙녀복 업체 : (주)래만, (주)가보차, (주)삼우 I&T, studio F - 스포츠레저의류 업체 : (주)MT스포츠 DTP 업체 : 유한킴벌리(주) 기술제공업체 (SK C&C, 삼성전자, SKT, KAIST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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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ve Fun & Enjoy 사업범위-서비스/맞춤주문형 시장 창출 New Marketplace 3D 인체 치수
기성품 주문 On-line Portal 디지털 매장 맞춤 주문 3D 인체 치수 생산 New Marketplace 서비스/소비자중심 Fashion (모든 유행요소) 신개념 Item 결제배송 Have Fun & Enjoy 판매 Item 3D & VR S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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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ashion 의류기술센터 의류패션업체 (LG 패션, FnC Kolon 등)
사업 역할 국제협력 기관 ([TC]2 등) Pilot Test 참여 및 본 사업 추진 i-Fashion 의류기술센터 의류패션업체 (LG 패션, FnC Kolon 등) 국방부(육본) 문화관광부 IT 업체 (SK C&C, 삼성전자 등) i-Fashion 산업 기술표준원 Size Korea Pilot Test 지원 기술, 인력, 장비 등 지원 기술개발 및 솔루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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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lot 운영/시범사업 재래/영세기업 지원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 기존/신규업체 지원 신 패션시장 창출
사업내용-총괄 IT 접목 산업체에 대한 요구 시범사업에 적극적 참여 특성화, 전문화, 집적화 생산라인 개조 디자인, 패턴 상품화 서비스 창출 맞춤주문형 브랜드 창출 소비자 중심형, 서비스 산업으로 변화 추진 지원사업 On-line 웹 시범매장 Off-line 디지털 시범매장 맞춤주문형 양산용 Pilot 공장 On-line 오더 발주 및 확보 제래/영세업체 생산체제 혁신 지원사업 맞춤주문형 양산 시스템 도입 디자인(스타일)/패턴 판매 유도 및 판매 확보 기존 제품에 서비스 부가가치 지원 맞춤주문형 On/Off-line 판매 확대 지원 신규 개인사업자 창업지원 기존 기성복업체 맞춤주문형 브랜드 지원사업 맞춤주문형 신 패션시장 인프라 구축 및 지원 고부가가치 창출 및 패션의류산업 활성화 지원 Pilot 운영/시범사업 재래/영세기업 지원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 기존/신규업체 지원 신 패션시장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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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패션업체 IT 업체 with i-Fashion 핵심전략 및 사업화 방안 Step ① Step ② Mass
제품 + Service Step ① Mass Customization Step ② 단계별 사업화 의류패션업체 IT 업체 with i-Fashion Ubiquitous Personalization 3D Virtual Catalog DIY for Style 3D Virtual Coordination DIY for S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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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For Mass Customization
공통 : Digital Garment 생성 ① For Service 기존 공정 Digital Contents 생성공정 ② For Mass Customization 기존 공정 Design for MC Digital Contents 생성공정 Manufact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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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Important ! 디자인 소재 옷이 좋아야 패턴 사람 다 의미가 있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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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래는 스피드, 개인 맞춤형 생산, 경계 붕괴의 시대이다
“ … 미래는 스피드, 개인 맞춤형 생산, 경계 붕괴의 시대이다. 대량생산은 산업화 시대에 유효한 방식이며 맞춤방식의 제3의 물결시대에는 부적절하다. 기업들이 변화의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고 산업화 시대의 대량생산을 지속하는 경우 소비자 저항에 직면할 수 있다 ….” 엘빈 토플러, 2005 산업혁신포럼에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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