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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회 교육정보화연구대회 추진방향 및 연구 주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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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사항 안내 부문별 내용 및 주안점 참고사이트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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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사항 안내 부문별 내용 및 주안점 참고사이트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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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ICT를 활용한 온전한 참여와 협력을 강화한 교수·학습 활동 방안 발굴 및 현장 확산을 통해 스마트교육과 행복교육의 여건 조성 스마트교육에 기반한 수업과 평가의 개선을 위해 현장의 우수 교원 참여 및 능동적인 학교경영의 풍토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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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목적 교수·학습모델 ICT를 활용한 온전한 참여와 협력 및 일반화 가능한 교수‧학습 ‧평가 방안과 우수 실천사례 발굴 및 확산으로 교실 수업 개선 유도 학교 운영 모델 스마트교육에 기반한 학교경영 혁신 노력을 집중 발굴·육성함으로써 학교교육의 혁신과 스마트교육에 대한 인식 개선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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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목적 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 사이버학습 운영
교육용 S/W, 애플리케이션 및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등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발굴과 활용 지원을 통한 스마트교육의 기반 조성 사이버학습 운영 사이버학습*(구,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한 다양한 우수 운영 모델을 발굴하고 확산하여 기 보급된 초‧중등 이러닝 콘텐츠의 연계 체제 조성 및 서비스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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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 여건 조성, 행복교육실현 내용반영”
추진방향(’13년 주요 추진 내용) ’12년 대비 주요 개선사항 ’12년 교수·학습분과 ’13년 우수모델부문(교수·학습) “교실수업 개선, 우수학교 모델 발굴 보급” “스마트교육 여건 조성, 행복교육실현 내용반영” ’12년 교육용S/W분과 ’13년 기타부문(교육용S/W 개발) ‘12년 사이버가정학습분과 ’13년 기타부문(사이버학습 운영) ’13년 학교경영분과 ’13년 우수모델부문(학교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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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ICT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및
우수모델 부문(교수·학습) 학교폭력예방 인성교육강화 ↓ ‘기타’영역 (정보통신 윤리강화 교육 교수·학습 방안 및 전략개발) 참여협력 가능한 교수·학습 · 평가 ↓ 일반화 가능한 1개 학기 단위의 방안 및 전략 e-교과서 활용방안 권장 연구자가 개발한 자료를 활용한 수업적용방안 개발 교수·학습 기존의 ICT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및 연구자가 개발한 자료를 활용한 수업 적용 방안* 개발 * 기존의 교육용 S/W분과의 온라인교수·학습과정안 영역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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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차원의 전략 수립 및 활동에 초점을 두고 ICT와 스마트교육을 활용한 학교경영 혁신을 도모
우수모델 부문(학교경영) 학교교육과정, 교실수업개선, 특별활동, 장학활동, 각종 행사 등 교육정보화 추진을 위한 학교운영 계획 (예산, 조직 포함) 교육정보화 촉진을 위한 지원활동 학교경영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차원의 전략 수립 및 활동에 초점을 두고 ICT와 스마트교육을 활용한 학교경영 혁신을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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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부문 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 사이버학습 운영
온전한 참여 및 협력형 수업을 촉진하고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S/W 개발 권장 ('13년부터 교육용 App포함)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일반화가 가능한 교수·학습·평가 체제가 구현된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개발 사이버학습 운영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 활동 등 수업에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운영 모델 및 지역 특화된 서비스 활용 방안 개발 스마트교육체제 내에서 기존 이러닝 콘텐츠(IPTV, 온라인수업)와의 연계방안 도출로 사이버학습의 위상 재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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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내용 및 응모자격 교수·학습 연구내용 응모자격 출품영역 : 8개 영역 주요 연구 내용 초·중등교원
※ 어문, 수학, 과학, 사회/윤리, 실업, 예체능, 교수·학습과정안, 기타 주요 연구 내용 - 기존 ICT를 활용 및 수업 활용을 목적으로 연구자가 개발한 자료로 학생 참여와 협력이 가능한 교수·학습·평가 방안 개발 및 구현을 통한 교실수업 개선 초·중등교원 ※ 교감의 경우 실제 수업을 담당해야 함 개인 / 공동(2~3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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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내용 및 응모자격 학교경영 연구내용 응모자격 주요 연구 내용 - ICT와 스마트교육을 활용한 학교경영 혁신 초·중등교원
※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차원의 추진전략 발굴 권장 초·중등교원 공동(2인) ※ 학교장은 출품 확인자 ※ 1등급 이상 입상 학교는 입상 후 2년이 지나야 출품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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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내용 및 응모자격 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 연구내용 응모자격 출품분야 : 교수용, 학습용S/W 출품영역 : 8개 영역
※ 어문, 수학, 과학, 사회/윤리, 실업/예체능, App, 유치원, 기타 주요 연구 내용 -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및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유· 초·중등, 특수교원, 교육전문직, 예비교원 ※ 유치원 영역 : 유치원 교사 개인 / 공동(2~3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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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내용 및 응모자격 사이버학습 운영 연구내용 응모자격 주요 연구 내용 - 스마트교육 기반 사이버학습촉진
- 스마트교육 기반 사이버학습촉진 ※ 효과적인 사이버학습 학급운영 및 자율학습 촉진방안 등 초·중등교원 ※ 17개 시·도 사이버학습 운영 교원 ※ 교감의 경우, 실제 사이버학급을 담당해야 함 개인 / 공동(2~3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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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상 내역 및 특전 상장 연구점수 시상 특전 국외연수 포상금(학교경영) 개인 또는 공동 (입상자 전원 상장 수여)
연구실적 평정점 부여 (교육공무원승진규정 제37조에 따름) 시상 / 특전 국외연수 포상금(학교경영) 우수 입상자(부문별 순위) (공동작일 경우, 모두에게 연수기회는 제공하나, 경비는 1인에 한하여 제공) 우수교(4개교) 각 300만원 (입상 현판 수여) ※ 우수교 수는 출품작 수에 따라 변경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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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구분 2012년(제6회) 2013년 (제7회) 추 진 배 경 및 목 적 ◦ 주요 개선사항 -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관련 우수사례 발굴 향후 스마트교육 활성화 기여 - (연구대회의 기본 취지) 교실수업 개선과 우수학교 모델 발굴·보급 부분 강화 - (연구내용 및 심사내용) 스마트교육의 여건 조성과 행복교육 실현에 관한 내용을 연구내용 및 연구절차에 포함 되도록 하고 동 내용을 심사내용에 반영 ※ 교육정보화연구대회 산출물 확산과 보급을 위해 우수 수업사례 및 모델 발굴과 기타의 두 부문으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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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2013년 (제7회) 구분 2012년(제6회) 분 과 별 제 출 서 류
◦ 운영 분과의 ‘보고서’ 내용에 저작권 강화 추가 - 교수·학습분과, 사이버가정학습분과, 학교경영분과 ※ 보고서 내 인용되는 저작물은 피인용저작물과 구분되어야 하며, 출처를 각주나 후주의 방법으로 정확히 밝히거나 책 내용에 포함시켜야 함(참고문헌 표기와 별개) ◦ 연구보고서 ‘참고자료 분량조정’ - 참고자료 10쪽(모두 동일) ◦ 교수·학습, 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 ‘수업동영상’ 미 제출 시 등외처리 ◦ 수업동영상 분량조정 - 10분 이내 분량(교수·학습,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 ◦ 교수·학습과정안 에듀넷 지식마을 탑재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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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2013년 (제7회) ※ 본선대회 출품기간 준비 및 2학기 초 교원 업무량 과다에 따른 일정확보
구분 2012년(제6회) 2013년 (제7회) 본 선 제 출 기 한 ◦ 제출기한 : (금)까지 (4개 분과 모두 동일) (금)까지 ※ 본선대회 출품기간 준비 및 2학기 초 교원 업무량 과다에 따른 일정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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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2013년 (제7회) 구분 2012년(제6회) 운 영 분 과 및 자 격
◦ 운영 분과의 ‘연구내용’에 권장 사항 추가 ※ 각 분과별 스마트교육 개념을 반영한 활동 권장 - 교수·학습분과 ※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과 연계된 교수·학습활동 권장 - 학교경영분과 ※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차원의 추진 전략 발굴 권장 ◦ 연구내용 및 출품영역 [우수모델 부문] - 교수·학습(8개 영역) > 교수·학습과정안 영역 추가(에듀넷 지식마을 서비스 활용 항목 삭제) > IPTV 영역 삭제 ※ 각종 애플리케이션 활용 교수·학습활동 권장 - 학교경영 > ICT와 스마트교육을 활용한 학교경영 혁신 ※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차원의 전략수립 및 활동 항목 추가 우수모델 부문 및 기타 부문으로 용어 변경 ‘분과’용어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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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2013년 (제7회) 구분 2012년(제6회) 운 영 분 과 및 자 격
◦ 운영 분과의 ‘연구내용’에 권장 사항 추가 ※ 각 분과별 스마트교육 개념을 반영한 활동 권장 - 사이버가정학습분과 > 온라인 수업 활성화를 위한 사이버가정학습 활용 모델 개발 및 적용 ※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과 연계된 사이버가정학습 활용 방안 발굴 권장 ◦ 연구내용 및 출품영역 [기타 부문] - 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8개 영역) > 교육용애플리케이션 App영역 추가 > 온라인교수·학습과정안 영역 삭제 > 실업/예체능 1개 영역으로 조정 - 사이버학습 운영 > 명칭 개정 ‘사이버학습 운영’ > 스마트교육 기반 사이버학습 촉진 > 창의적 체험활동 활용 방안 항목 추가 우수모델 부문 및 기타 부문으로 용어 변경 ‘분과’용어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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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2013년 (제7회) 구분 2012년(제6회) 운 영 분 과 및 자 격
※ 스마트교육 추진전략과 연계된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을 위해 각 영역별 스마트교육 개념을 반영한 활동 권장 ※ IPTV 활용에 대한 부분을 별도의 영역으로 두지 않고 교수·학습 전 영역에 포함 ※ 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에 App영역 별도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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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2013년 (제7회) 구분 2012년(제6회) 본 선 심 사 방 법 및 기 준
◦ 분과별 심사기준에서 구분별 내용 추가 - 교수·학습분과 서류심사 > 구분 : 일반화 및 발전 가능성 “실천사례와 스마트교육 모델 유형 내용과 관련성 및 향후 발전 가능성” 내용 추가 - 사이버가정학습분과 서류심사 “스마트교육 모델 유형 내용과의 관련성 및 향후 발전 가능성” 내용 추가 - 학교경영분과 서류심사 > 구분 : 교육정보화 지원 및 촉진 관련 투입/활용/성과 영역에서의 다양한 활동의 “교육정보화 정착을 위한 교육활동의 실천과 효과” 부분에 “스마트교육 추진전략과의 연계활동 ” 내용 추가 ◦ 심사기준에서 구분별 내용 추가 - 교수·학습 서류심사 (요강 13쪽) > 구분 : 교수·학습계획 및 실천전략 내용개선 > 구분 : 실천효과 심사항목 내용 개선 - 학교경영 서류심사 (요강 14쪽) > 구분 : 교육정보화 활용 영역의 활동 내용 개선 - 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 서류심사 (요강 15쪽) > 구분 : 교육과정 및 일반화 가능성, 수업활용의 세부 내용 - 사이버학습 운영 서류심사(요강 16쪽) ※ 상세내용 사이버학습 운영 서류심사 항목 참조 심사기준 상세항목 요강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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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2013년 (제7회) 구분 2012년(제6회) 본 선 심 사 방 법 및 기 준
※ 스마트교육 추진전략과 연계된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우수사례/모델 발굴 및 확산을 위해 해당 영역의 심사방법 및 기준에 관련 내용 개선 및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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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2013년 (제7회) 구분 2012년(제6회) 부록
◦ 분과별 연구절차 예시 및 출품 서식에서 내용 추가 및 변경 - 교수·학습분과 1. 연구내용 > 연구방향 : IPTV 활용 확대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 구안 및 실천 적용 내용 추가 3. 유의사항 나.수업동영상 제작 시 권장 사항 제작 지침 변경 :화면SIZE 640×480 WMV를 800×600 WMV로 변경 ◦ 연구절차 예시 및 출품 서식에서 내용 추가 및 변경 - 교수·학습 > 출품영역 : 8개로 영역조정(교수·학습과정안 추가, IPTV제외) > 연구방향 :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수업에 활용한 교수·학습활동 권장 내용 추가 3. 교수·학습과정안 영역 작성지침 > 나. 개발방법 :※ Power Point로 제작할 경우 200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 내용 개선 ※ Prezi로 제작할 시 웹 파일은 반드시 Html로 저장하고 Html 초기파일명은 'index.html'로 작성 내용 추가 4. 유의사항 > 나. 수업동영상 제작 시 영상분량 10분으로 분량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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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2013년 (제7회) 구분 2012년(제6회) 부록 ◦ 연구절차 예시 및 출품 서식에서
내용 추가 및 변경 - 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 1. 연구내용 > 출품영역 : 8개로 영역조정(App추가, 교수·학습과정안 삭제) 3. 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 출품작 작성지침 > 가. 실행파일명 : ※ App(Android) ‘index.apk’로 작성 또는 Android 마켓에 등록 내용 추가 ※ App(iOS) App Store에 등록 내용 추가 5. 출품작 제작 시 권장사항 > 가. 멀티미디어 자료 제작 파일 포맷 형식: 동영상 640x480 15프레임 이상 내용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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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년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2013년 (제7회) 구분 2012년(제6회) 부록
※ 교수·학습분과 모든 영역에 IPTV 및 각종 애플리케이션 활용 제고 ※ 교수·학습과정안 개발방법 개선 ※ App 출품에 대한 기준제시 ※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도 제고 및 작품의 완성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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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대회 주요 착안점 연구목적의 일환으로 교육과정에 접목한 ICT/스마트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타당성을 제시
ICT/스마트교육 활용 실천활동(과제)는 ICT/스마트교육을 활용한 실질적인 교수·학습 활동에 초점, 연구목표 달성에 필요한 활동 제시 보고서는 연구과제 실천 활동의 핵심적인 내용 위주로 작성 연구과정 시각화(구조화, 도표화) 및 실천 효과 도출 방법 다양화 * 계량데이터 활용 : 동일대상 사전.사후 검사, 실험.비실험 집단간 비교분석, 학습자 설문 * 비계량데이터 활용 : 학습자 및 학부모 인터뷰(반응,의견), 동료교사 인터뷰 등 수업동영상 : 효과적인 수업 전략 및 수업 효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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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작성 시 고려사항 연구과정의 일관성 목적/내용 방법/절차 연구결과 유의사항
중복 제출 시 입상 취소(향후 3년간 출품 제한) 교과부 및 시·도교육청 지정 연구시범학교 연구결과 및 타 대회 출품작을 그대로 혹은 일부 변형하여 제출하는 경우도 중복제출로 간주 저작권 침해 시 입상 취소(향후 3년간 출품 제한) 이미 발표된 내용(본인 연구물도 포함)에 대해 출처를 밝히지 않고 인용 선행연구의 절차, 모형 등을 그대로 적용하고 출처를 밝히지 않은 경우 선행연구의 대부분을 그대로 인용한 경우(출처를 밝히더라도 인정하지 않음) 대리작, 모작, 표절작 등 (교육용소프트웨어분과) ICT/스마트교육 활용으로 인한 해당 분야 개선사항과의 관련성이 적거나, 이론에 치우친 연구, 수준이 현저히 낮은 경우 본선 심사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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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작성 시 고려사항 형식적 측면 연구보고서 : 연구목적, 내용, 방법 간의 일관성, 체계성
수업동영상 : 수업에 적용한 교수학습전략의 핵심요소 및 효과성 제시 참 고 자 료 : 실제 수업에 적용 · 실천 및 평가하는 과정에서 확보된 활동지, 평가지, 학습산출물 예시 등 ※ 출품을 위한 별도의 자료가 아닌 실제 교수·학습 적용 과정에서 산출된 자료임 형식적 측면 내용적 측면 연구목적이 대회 취지에 맞도록 적합하게 기술되었는가? ICT/스마트교육 활용 추진 전략에 대한 핵심 아이디어가 드러났는가?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내용과 방법 및 수업설계를 일관성 있게 구성하였는가? 연구 목적/내용 ↔ 이를 뒷받침할 방법/절차 ↔ 연구결과가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수행, 피력하였는가? 구체적이면서도 창의적인가? 연구의 성과가 좋은 수업을 통한 학습자의 능력신장에 초점이 맞추어졌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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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방법 주최 기관 :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기관 예선대회 : 시·도교육청 본선대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본선 방향에 준하여 예선 심사 운영계획 수립 연구대회 출품자 교육 및 지도 예선심사 실시 및 본선심사 대상작 출품 기타 관련 사항 지원 및 상담 본선대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대회 운영 계획 수립 대회 설명회 지원 본선 심사 실시 입상자 상장 발급 및 시상 입상작 전시회 추진 기타 관련 사항 지원 및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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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운영 일정 본선 출품편수 배정/출품작 제출 본선 대회 심사 대회 요강 공고 연구대회 설명회 참가자 연구 및 실천
연구대회 설명회 ~4 참가자 연구 및 실천 ~8.30(금) 예선 참가 접수 마감(시도별 일정 확인) ~ 8. 30(금) 예선 대회 심사 ~ 9. 17(화) 본선 출품편수 배정/출품작 제출 ~9.27(금)/ 9.30(월)~10.4(금) 본선 대회 심사 10.7 ~ 11. 6 심사 결과 발표 ~11.13(수) 시상 및 우수 입상자 국외 연수 11월 말~12월 중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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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사항 안내 부문별 내용 및 주안점 참고사이트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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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부문별 내용 및 주안점 1. 교수·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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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대회 방향 및 내용 기존 ICT를 활용하거나 및 수업 활용을 목적으로 연구자가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로 학생 참여와 협력이 가능한 교수·학습·평가 방안 개발 및 구현을 통한 교실수업 개선 ICT 및 교수·학습자료의 활용으로 수업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수업환경의 제한점을 ICT를 활용하여 어떻게 효과적으로 극복하며, 좋은 수업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가? 온·오프라인 교수·학습 활동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한 ICT, 에듀넷 또는 연구자가 개발한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안 발굴 및 수업 적용과 실천 학습자의 고차원적·창의적 사고 능력 촉진을 위한 창의적 ICT활용 교수·학습 전략 구안 및 실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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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교수·학습과정안 IPTV 영역 신설 교수·학습자료 제작과 수업 활성화 일관성 유지를 위해 영역 이동 수업동영상
실제 수업에 적용한 교수·학습자료의 활용을 살펴보고, 연구대회 성과물의 효과적인 공유를 위해 10분 이내 분량의 수업동영상을 제작하여 제출함 수업에 적용한 교수·학습자료 및 실천활동, 수업의 효과성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핵심요소 위주로 제시 ‘좋은 수업’의 요소가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함 제작 지침 : 요강의 제작 지침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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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보고서 분량 연구보고서 : 60쪽 이내 (본문 50쪽 이내, 참고자료 10쪽 이내) 교수·학습과정안 분량
※ 요강의 보고서 편집 기준 참조 ※ 자료목록은 보고서 분량에 포함하지 않으며, 분량 초과 시 감점 ※ 보고서 내 인용되는 저작물은 피인용저작물과 구분되어야함(요강 참조) 참고자료 : 실제 수업에 적용·실천 및 평가하는 과정에서 확보된 활동지, 평가지, 학습산출물 예시 등 ※ 출품을 위한 별도의 자료가 아닌 실제 적용 과정에서 산출된 자료 교수·학습과정안 분량 교수·학습 자료로서의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를 1개 이상 대 단원 분량을 개발 : 10차시로 구성 - 개발하고자 하는 단원의 학습 주제에 따라 차시 별로 하나의 파일로 구성 ※ 개발 단원을 10차시로 나누어 수업을 설계할 경우 10개의 프리젠테이션 파일로 구성 - 파일 형태 : MS Office Power Point 2003, 2007, 한컴 Thinkfree Office Show 3.0 등 ※ 상세내역은 요강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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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선대회 심사 방법 및 절차 구분 1차 심사 2차 심사 심사방법 서류심사 심사내용 심사결과 2, 3등급 후보 선정 발표심사
※ 연구내용 및 실천 활동 발표, 질의응답 서류심사 결과(70%), 발표심사 결과(30%)를 종합 하여 종합심사대상작 선정 심사내용 연구보고서와 수업동영상 ※ 수업동영상 미 제출 시 등외 처리 연구내용과 운영 실천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 2차 심사대상자가 발표대회 불참 시 발표심사 0점 처리 심사결과 2차 심사대상작 선정 (1등급 후보) 2, 3등급 후보 선정 종합심사대상작 선정 순위 및 등급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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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기준 및 주안점 구분 내용 비고 적용하려는 전략(방법)이 해당 교수·학습목표 달성에 효과적인지 고려
40% 교수·학습계획 및 실천전략 기개발 자료/ 연구자가 개발한 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및 평가 전략 실천 과제(연구주제) 선정의 적절성 기개발 자료/ 연구자가 개발한 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및 평가 운영 전략의 독창성 연구결과 측정을 위한 평가 방법의 타당성 적용하려는 전략(방법)이 해당 교수·학습목표 달성에 효과적인지 고려 교과, 단원, 학습주제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ICT를 선택해야 함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계획하되(수업설계서 구안), 가능한 창의적, 독창적으로 설계, 구안될 수 있도록 노력함 연구방법은 체계성과 논리성을 갖추되, 연구 결과 측정을 위한 평가 방법은 무엇보다 연구주제와 내용적인 측면에서 타당한 방법인지 고민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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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기준 및 주안점 구분 내용 비고 실천효과 (수업의 효과성) 50%
기개발 자료/ 연구자가 개발한 자료를 활용한 해당 교과 교수·학습 목표의 효과적 달성 기개발 자료/ 연구자가 개발한 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 개별화 촉진 기개발 자료/ 연구자가 개발한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의 고차원적 사고 능력 신장 활동 기개발 자료 및 연구자가 개발한 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으로 현장의 교실 수업 개선 노력 실천 효과 분석 및 시사점 도출 50% 앞서 구안한 ICT활용 수업설계서대로 실천내용(활동) 및 그에 따른 결과가 종합적으로 제시 되었는지 검토 필요 실천활동에 대한 세부 내용 소개 ※ 실제 ICT를 활용해 교수·학습을 수행한 활동 중심으로 구성 필요 학생의 문제해결력, 탐구력, 발표력 등 사고능력이 잘 발휘될 수 있도록 초점을 두었는지, 이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과 노력이 포함되었는지 확인 실제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했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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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기준 및 주안점 구분 내용 비고 계획에 따른 결과의 일반화만을 의미하지 않음
일반화 및 발전 가능성 실천사례 및 결과에 대한 학교 현장 적용, 일반화 및 발전 가능성 등 10% 계획에 따른 결과의 일반화만을 의미하지 않음 즉, 실천 사례에서 활용한 독창성 있는 전략이나 계획을 실제 학교 환경이 유사한 학교 현장에도 적용할 수 있는가,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했는가 등 ※ 학교 상황, 환경, 활동 내용과 과정 및 적용 대상이 유사했을 때 타 학교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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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스마트교육도입의 해를 맞아 혁신적이고 매우 상세하게 설계된 수업방법의 도입이 인상적이었음.
스마트교육 시대의 화두인 공유, 개방, 협력의 개념을 담은 연구물들을 보면서 미래교육의 밝은 모습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기기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테크놀로지 활용,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모형들이 좀 더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들이 많이 나오기를 더불어 기대해 봅니다. <IPTV 맞춤 콘텐츠로 배려하고 나누며 함께 주인공 되기> Digital Technology를 활용하여 최근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를 Address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안을 제시하였음. IPTV뿐 아니라 다른 Technology를 활용 교사-학습자-학부모를 유기적으로 연결 시대의 흐름에 맞게 부적응 아동과 학습 부진 아동에 초점을 둔 교수-학습활동의 의미가 돋보입니다. 단, IPTV에 초점을 둔 것은 좋으나 스마트교육 정책과 연계한 ICT의 활용이 통합되었으면 연구의 가치가 더욱 부각될 것입니다. 왕따, 학교폭력 등의 문제의 해소차원에서 IPTV나 모형을 적용한 것이 창의적으로 보여지며 학생과 나눔 공유하고자 하는 교사의 학생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었음. 스마트교육에서 개방, 공유, 협력의 특징을 모두 담고자 노력하였으나 일반 학교현장에서의 활용가능성이 떨어져보임 더불어 기존방식과의 차별화를 느끼지 못하겠음(IPTV 활용, 게시판 활용, 사이버가정학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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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부문별 내용 및 주안점 2. 학교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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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대회 방향 및 내용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차원의 전략 수립 및 활동에 초점을 두고 ICT와 스마트교육을 활용한 학교경영 혁신 도모 교육정보화를 정착,촉진,활성화를 위해 학교 경영을 어떻게 혁신하였는가? 제한된 학교 환경을 극복하고 ICT활용교육 및 교육정보화를 통해 교육 환경을 어떻게 개선 및 지원하였는가? 교육정보화 추진을 위한 학교운영계획(예산, 조직 포함) 교육정보화 정착을 위한 교육활동(학교교육과정개선, 교실수업개선 등) 교육정보화 촉진을 위한 지원활동 교육정보화 투입/활용/성과 영역의 활동(교육정보화 지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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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보고서 분량 연구보고서 : 60쪽 이내 (본문 50쪽 이내, 참고자료 10쪽 이내)
※ 요강의 보고서 편집 기준 참조 ※ 자료목록은 보고서 분량에 포함하지 않으며, 분량 초과시 감점 ※ 보고서 내 인용되는 저작물은 피인용저작물과 구분 되어야 함(요강 참조) 참고자료 : 실제 연구 실행 과정에서 확보된, 학교 혁신 사례를 보여주는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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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선대회 심사 방법 및 절차 구분 1차 심사 2차 심사 심사방법 서류심사 발표심사 현장심사(관찰 및 면담)
※ 실천 활동 현장 실시 및 관계자 면담 서류심사 결과, 현장심사 결과 집계를 통한 2차 심사 대상작 순위 결정 심사내용 학교경영보고서 : 50% (특색사업 10% 포함) 교육정보화지표 : 50% 교육정보화 학교운영 실천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2차 심사대상작의 순위 결정 등급 및 포상학교 확정 심사결과 2차 심사대상작 (1등급 후보)선정 2, 3등급 후보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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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기준 및 주안점 구분 내용 비고 교육정보화 지원 및 촉진 관련 투입/ 활용/성과 영역에서의 다양한 활동 교육정보화 투입(지원) 영역의 활동 교육정보화 추진을 위한 학교운영계획 수립 교육정보화 활용 영역의 활동 교육정보화 정착을 위한 교육활동의 실천과 효과 교육정보화 성과 영역의 활동 교육정보화 촉진을 위한 지원활동의 실천과 성과 40% 교육정보화 지표 적용 결과(50%) 이외에 실제 비계량적으로 투입/활용/성과 영역에서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제시 필요 이를 촉진하고 정착시키기 위한 실천활동, 이에 따른 성과에 대한 내역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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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기준 및 주안점 구분 내용 비고 특색사업 특색 사업 계획의 독창성 특색 사업 수행 방법의 적절성 특색 사업 수행 결과의 효과 및 일반화 가능성 10% 해당 학교의 제한된 환경을 극복할 수 있거나 타 학교와 구별되는 독특한 특색사업을 운영했다면 그에 대한 수행 목적, 방법, 수행 내용 및 결과와 효과(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기해주어야 함 또한 이러한 수행 결과를 일반화 할 수 있는 방안이나 가능성에 대해서도 타 학교에서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나 방안 등도 제시하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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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기준 및 주안점 구분 내용 비고 교육정보화 투입(지원) 영역 교육정보화 활용 영역 교육정보화 성과 영역
지표 적용 (학교 교육정보화 수준 측정) 교육정보화 지표 적용 결과 점수 반영( 기준) - 교육정보화 투입(지원) 영역 - 교육정보화 활용 영역 - 교육정보화 성과 영역 50% 교육정보화 투입(지원) 영역 학교장의 교육정보화 관련 활동 및 연수 시간/ 학교 운영비 중 교육정보화 관련 예산/ 전체 교원 중 교육정보화 관련 업무 담당 교원 수/ 학교의 교육정보화 관련 추진 사업 계획 교육정보화 활용 영역 학교 홈페이지(웹)에 게시된 교수학습자료 건수, 자료 활용 등/ 정보화 관련 동호회 가입 교원 수/ 학교홈페이지 개설 유무 및 홈페이지 활용 / 학부모와의 정보교환 건수/ 정보화 관련 특기적성교육 참여 학생 수 교육정보화 성과 영역 교사 관련 측면 : 자격증 보유, 정보화 관련 대회 참여, ICT활용 연구 수업 등)/ 학생 관련 측면 : 정보화 자격증 보유, 정보화 관련 행사 참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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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인프라 구축 및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여 각 학교에서 추구하는 목표도달에 많은 노력이 엿보임
정보화 교육이 재량활동, 방과후 활동 등에는 많은 연계 활동이 이루어졌으나 교과교육에서의 스마트교육 실행 부분에 있어서는 많은 학교들이 실과교육과 연계되어 있어, 다양한 교과활동 속에서 스마트교육이 녹여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음 특색사업도 학교경영분과의 실행내용과 연계되지 않는 내용들도 다수 있었음 초등학교에서는 많은 참여가 있었으나 중등학교에서의 참여가 부족한 것이 아쉬움이 큼 우수한 성공사례임에는 분명하나 일반화 가능성이 별로 없는 경우가 있으며, 학생 수에 대비하여 지나치게 예산이 투입된 사례들도 있었음. <창의성과 감성이 흐르는 스마트 愛 빠지다! : 계당초등학교> 소규모 학급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체험형, 감성형 교육을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었음 교사와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위한 도구로서 정보화기기를 활용하여 교육정보화를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었음. 학생들간의 협력적 학습에 스마트기기(스마트앱으로 피아노 같이 쳐보기)를 활용하여 일반수업에서는 불가능한 활동을 교실에서도 할 수 있었음 스마트교육에 대한 학교장, 교감, 연구부장의 열의가 크게 돋보이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부분이 인상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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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부문별 내용 및 주안점 3. 교육용소프트웨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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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대회 방향 및 내용 교원(예비교원)의 창의적 교수·학습 자료 제작과 활용을 통한 교실 수업 개선
ICT활용교육 참여를 통한 수업개선 방안 제고 교육 현장에서 활용성 높은 양질의 교육용 콘텐츠 발굴 교원,교육전문직의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 기획‧설계‧개발 능력 향상 교육용 S/W 교수용 S/W 학습용 S/W 교수-학습방법을 고려한 전략 구현 교과내용의 참신성 자료의 특성에 맞는 제시 전략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과정 촉진 수업 활용도가 높은 S/W 개발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학습목표 달성 다양하고 효율적인 동기유발 전략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동기유발 및 피드백 학습평가방법의 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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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애플리케이션 영역 수업동영상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에 애플리케이션 영역추가로 스마트교육 실천전략 극대화
Android 기반 : Android 허니콤 3.2(Honeycomb) 버전 이상 iOS 기반 : iOS 5버전 이상 화면해상도 : 800x600(pixel) 이상 수업동영상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수업 및 학습에 적용한 내용을 동영상 10분 분량 이내로 제작.제출 - 교수용 소프트웨어 : 효과적인 수업 적용 사례 제시 - 학습용 소프트웨어 : 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제시 수업지도안은 제출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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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선대회 심사 방법 및 절차 구분 사전 심사 1차 심사 2차 심사 시연심사 1차 심사 결과(70%), 2차 심사
결과(30%)를 종합하여 종합 심사대상작 선정 심사방법 기술 및 시연 심사 내용 및 설계 심사 (콘텐츠 및 동영상) 심사내용 출품작의 대회 규정 준수여부 대리 및 표절작 선별 - 소프트웨어의 내용, 활용성 평가 - 수업효과성 평가 ※ 동영상 미제출시 등외 처리 소프트웨어의 내용 및 활용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 단, 2차 심사대상자가 심사에 참석 하지 않을 경우 2차 심사 점수는 0점 처리함 심사결과 1차 심사 대상작 선정 - 2차 심사대상작 (1등급 후보) 선정 - 2, 3등급 후보 선정 종합심사대상작(1등급) 선정 순위 및 등급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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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기준 및 주안점 구분 내용 비고 기본에 충실한 콘텐츠를 개발(구현기술)
학습내용 구성 20% 교과내용의 참신성 기획 의도 및 학습주제 선정의 타당성 윤리성, 교육과정 및 일반화 가능성 구현기술 반응 속도의 적절성 프로그램의 안정성 20% 수업활용 (수업효과성) 교수학습 전략의 우수성 수업효과성 및 수업 활용의 용이성 30% 기본에 충실한 콘텐츠를 개발(구현기술) 타 콘텐츠와의 차별성(교과내용의 참신성, 교수학습 전략의 우수성)을 어떻게 전개하느냐가 중요하며, 되도록 기 개발자료와의 중복을 피한 주제 선정과 출품자만의 아이디어가 반영된 교수학습 전략을 소프트웨어에 구현 개발된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범용성을 고려하여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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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기준 및 주안점 구분 내용 비고 자료의 다양성 및 구조화 자료제시 자료제시 전략의 타당성 전략구현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성
(교수용) 자료의 다양성 및 구조화 자료제시 전략의 타당성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성 학습진행의 용이성 30% 자료 및 학습전략 구현 (학습용) 동기유발 전략의 다양성 및 효율성 학습진행의 용이성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성 학습평가의 다양성 및 효율성 교수용 S/W 학습용 S/W 구현하고자 하는 수업모형의 전개 과정 상 필요한 멀티미디어자료를 적절히 구현하며, 일방적 자료제시가 아닌 ICT활용교육의 본질에 맞는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전략 구현 ※ 멀티미디어 자료는 학습효과를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 선정한 주제의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동기유발 전략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구안이 평가의 큰 요소임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하여, 학습자의 수준 진단(상,중,하) – 수준에 맞는 학습진행 – 평가를 통한 피드백 등 학습용S/W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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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어문 영역 국어, 영어, 한자, 일어 등 다양한 언어의 교수-학습에 유용한 방안들이 많이 제시됨
전반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대체적으로 아주 훌륭하고 돋보임 수업활용 동영상을 적절하게 제시한 출품작은 교육용소프트웨어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한 눈에 볼 수 있게 하였다. <훈민이의 정음이 구출대작전 : > 창의적인 발상과 체계적인 구성으로 타 작품들과는 뚜렷하게 구별되는 우수성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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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수학 영역 전체적으로 초등의 작품이 많았으며, 프로그램의 안정성 면에서 전년과는 향상된 부분이 돋보임
교과서를 제시하고, 형성평가 문항을 제공하는 전자교과서 형태가 다수였음 출품된 작품중 대부분이 초등학생용의 콘텐츠라는 점이 아쉬운 부분임 < 어린 왕자와 함께 떠나는 넓이행성, 부피별 탐험(3.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 학습자의 입장에서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요소가 아주 많은 부분이 돋보임 학습화면 내에 교사의 안내가 있어야 하는 부분이 부분적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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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과학 영역 현장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대체 자료 및 수업방법으로 활용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과학수업 시간에 직접 실험이나 시연이 불가능한 경우에 사용하기 알맞은 작품들이 다수 발견되어 현장 교육에 좋은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중에서 교수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독창적인 것들이 있으나 일반화하는데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천방 지축 가재의 하천탐구 : 다양한 자료를 제시한 부분이 돋보임 현장학습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아주 많고 미션을 주어 학생들에게 실행하게 하는 부분은 학습용 콘텐츠로 아주 적절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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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사회/윤리 영역 교과교육에서 벗어난 환경문제,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주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공정선거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는 주제 등을 다루는 콘텐츠가 아주 인상적임. 일부 출품작의 경우 교과서 내용의 요약 성격을 벗어나지 못해 현장 교육에 특별한 교육적 가치를 부여하기 어려운 한계를 보임 < 공정이의 무인도 탈출기 : 주제선정이 탁월함 전반적인 화면의 구성과 인터페이스가 다소 부족한 점이 있음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적어 학습 시 지루하고 또 혼란스러움을 겪을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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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실업 영역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과 내용적 요소 구성이 미흡하고, 출품작이 많지 않아 심도 있는 연구작을 볼 수 없었음 < 지구환경을 함께 살려요 : 내용의 선정과 연구의 전개는 좋음. 다만, 화면 전개가 다소 단조로워 학생들에게 지루한 느낌을 줄 수 있음 예체능 영역 체육 4편, 음악 2편, 미술 3편이 출품되었으나,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술적 기법은 다소 부족해 보임 초등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섬세한 면을 프로그램화 한 면이 좋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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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유치원 영역 내용의 참신성이 떨어지는 작품이 너무 많고 연령에 비해 너무 쉬운 내용을 제시함
학습지 형태의 단편적 활동이 대부분으로 놀이 중심의 통합적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유아에게 부적절한 부분이 있음 < 즐겁고 신나는 교통놀이 재미있고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교통기관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자료임 수업내용이 재미있고 다양하면서도 교육적임. 내용 구성에 있어서도 구체적이고 체계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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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기타 영역 출품된 작품 모두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기법을 활용하는데 미흡한 부분들이 있었음.
< 학교폭력 없는 세상! 우리가 만들어 보아요 : 학습내용, 구현 방법, 프로그램 완성도가 다른 출품작에 비해 우수함 학교폭력에 대한 시기 적절한 주제의 선정과 실제로 활용 가능성이 높음 한 화면에 너무 많은 텍스트의 제시로 교사의 지도와 안내 없이 학습자 스스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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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온라인교수학습과정안 단순한 자료의 제작을 넘어 새로운 기술과 이슈를 도입한 출품작품과 이를 활용한 교수-학습전략이 돋보임 다양한 자료의 제작으로 폭넓은 수업활용이 기대됨 <“ 경험학습 수업모형을 적용한 가상체험 자연탐구” 에듀넷ID : sky-ds> 3D효과에 대해 현재수준보다 다소 앞서 나가고 있지 않는가? 교사들의 시간과 노력 정성을 투입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음 SNS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과 활용을 하고 있음 40분 수업에 대해 30초 3D또는 고화질 영상제공 → 나머지 수업시간에 대한 전략이 다소 부족 단기적 흥미유발, 학생들의 시력저하 등의 문제가 걱정됨 좀 더 학습자가 교수자와 콘텐츠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전략들이 고려되었으면 함. 교사의 역량, 의지를 통해 발전가능성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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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부문별 내용 및 주안점 4. 사이버가정학습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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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대회 방향 및 내용 사이버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사이버학습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성공적인 학급 운영 모델 발굴·확산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 활동 등 수업에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운영 모델 및 지역 특화된 서비스 활용 방안 개발 사이버선생님 개별적인 학습 방향 안내 및 조언 수준별 보조 학습 자료 제공 질문에 대한 답변 과제 제공 및 평가 후속 학습에 대한 조언 등 교수적 역할 학습 분위기 조성 및 참여 촉진 학습 동기 유발 및 유지 자신감 부여 등의 심리적 지원 다양한 상호작용 활동 유도 등 사회적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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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보고서 분량 연구보고서 : 40쪽 이내 (본문 30쪽 이내, 참고자료 10쪽 이내)
※ 요강의 보고서 편집 기준 참조 ※ 자료목록은 보고서 분량에 포함하지 않으며, 분량 초과시 감점 ※ 보고서 내 인용되는 저작물은 피인용저작물과 구분 되어야 함 (요강 참조) 참고자료 : 실제 수업에 적용 · 실천 및 평가하는 과정에서 확보된 활동지, 평가지, 학습산출물 예시 등 ※ 출품을 위한 별도의 자료가 아닌 실제 적용 과정에서 산출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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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선대회 심사 방법 및 절차 구분 1차 심사 2차 심사 심사방법 서류심사 심사내용 심사결과 발표심사
※ 사이버가정학습 운영시스템 시연 및 활동, 발표/질의응답 서류심사 결과(70%), 발표심사 결과(30%)를 종합 하여 종합심사대상작 선정 심사내용 연구보고서 및 사이버학습의 효과적 활용 연구내용과 운영 실천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 2차 심사대상자가 발표대회에 참석 하지 않을 경우 발표심사 0점 처리 종합심사대상작(1등급) 선정 순위 및 등급 확정 심사결과 2차 심사대상작 (1등급 후보) 선정 2, 3등급 후보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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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기준 및 주안점 구분 내용 비고 운영목적 및 목표의 정확성 운영계획 및 사이버학습 운영계획 및 전략의 적합성 30%
실천전략 30% 운영목적 및 목표의 정확성 사이버학습 운영계획 및 전략의 적합성 연구결과 측정을 위한 평가방법의 타당성 및 신뢰성 사이버학습의 효과에 대한 대한 충분한 고민 → 구체적·현실적인 목적 설정 교실 수업의 반복 방식 지양, 사이버학습의 특성이 반영된 운영 계획 및 전략 수립 학습자 특성,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환경 등의 분석, 계획의 구체적인 수립 ※ 학습 결과물 등의 보고서 작성을 위한 자원 수집 계획도 함께 수립 목적-학급운영계획-결과 측정 방법이 일관성 있고 관련성이 있는 것이 중요 “자신의 연구에서 사이버가정학습과 관련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에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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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기준 및 주안점 구분 내용 비고 실천효과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한 교수ㆍ학습방법의 다양화, 수준별 개별화 전략의 우수성, 독창성 효율적 학습수행 과정의 절차 도출 및 평가방법 구현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방과후 수업 , 자기주도학습에 활용 가능한 사이버학습 서비스구현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 사이버학습 운영 만족도와 효과성 등 자체 성과지표 달성 50% 학급 운영 초기에 목적한 바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학습 활동 및 지원 전략 기술 - 학습자 참여 유도 및 스스로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전략 - 사이버학습 콘텐츠를 비롯한 수준별 자료 제공을 위한 노력 - 학습자-콘텐츠, 학습자-교수자, 학습자-학습자 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실천 전략 - 효과적인 피드백 전략, 수준별 학습 지원 전략 - 교과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학습 아이디어 ※ 온-오프라인 연계 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활동에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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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기준 및 주안점 구분 내용 비고 실천효과 50% 대상에 맞게 활용된 다양한 전략들이 잘 드러나도록 보고서 기술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한 교수ㆍ학습방법의 다양화, 수준별 개별화 전략의 우수성, 독창성 효율적 학습수행 과정의 절차 도출 및 평가방법 구현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방과후 수업 , 자기주도학습에 활용 가능한 사이버학습 서비스구현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 사이버학습 운영 만족도와 효과성 등 자체 성과지표 달성 대상에 맞게 활용된 다양한 전략들이 잘 드러나도록 보고서 기술 - 학습활동에 대한 결과 및 학생들의 참여, 반응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 운영 내용과 목적의 일관성 유지 - 학급을 운영한 효과 기술시 목적에 따른 효과를 기술 통계 이용 시 적합한 통계 분석 방법 활용 및 정확한 결과 기술 일반 교실 수업이라면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잘 수행하는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지만, 사이버가정학습에서는 학생들이 학습에 열심히 참여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잘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학습촉진자의 역할 또한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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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기준 및 주안점 구분 내용 비고 일반화 가능성에 대한 신중한 고민 필요
일반화 및 발전 가능성 운영 결과의 현실성 및 일반화 가능성 산출물의 공유 및 가치성 20% 일반화 가능성에 대한 신중한 고민 필요 - 지나치게 교사에게 의존하는 부분이 많아 과중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 일반화 가능성에 대한 고려 필요 연구된 다양한 결과들이 다른 교사들에게도 유용한가? 일반화의 가치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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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및 보고서 작성 시 유의사항 출품 자격 시ㆍ도 주관의 사이버가정학습과 무관하게 학교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원격교육 및 학습관리, 교사 홈페이지 등은 제외됨 연구보고서 작성 보고서 분량은 참고자료 포함 40쪽(보고서 본문은 30쪽)이므로, 이론에 관한 내용은 지양하고 실제로 수행한 핵심 활동 위주로 작성 정형화된 보고서 틀에 맞출 필요 없으며, 적용된 활동이나 아이디어가 구체적으로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구성 포트폴리오를 제출 안 함 교수학습 활동지, 학생의 학습 결과물 예시 등은 참고자료로 포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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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선생님들의 열정과 헌신을 볼 수 있었으나, 수업의 활동이나 경향이 Smart 교육에 억지로 맞춰진 부분은 다소 아쉬워 보임 학습운영 방식이나 소통과정에 다양한 시도가 필요해 보임 계획과 사이버가정학습의 실천에 차이가 있는 부분이 다소 보임 <스마트 LCM-UP 전략을 통한 수학적 힘 신장 프로젝트> LCM-UP 연구의 경우 매우 구조화된 수업방법을 통해 사이버 가정학습 활용의 최고수준을 보여주었음. 다만 일반화 측면에 있어서 제약이 있음 LCM 전략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나 메뉴 전략이 너무 다양화되어 있어 혼란스러운 면이 있고, 학습자 사용용이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보완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교사가 주도하는 매우 다양하고 효과적인 활동을 전개/시행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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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사항 안내 부문별 내용 및 주안점 참고사이트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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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에듀넷-중앙교수학습센터 : http://www.edunet4u.net
에듀넷 지식마을 : 교육정보화 연구대회 : 연구대회 네트워크(입상작 탑재) : (제6회 교육정보화연구대회 입상작은 모두 탑재되어 확인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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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화연구대회 : http://contest2.edunet4u.net
연구대회 공지사항 참조 연구대회 입상작 검색 또는 연구대회 네트워크 사이트에서 검색 (contest.edunet4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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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저작권 침해 사례 사례 1 사례 2 이용약관 확인 학교에서 구매한 클립아트를 이용한 경우
에듀넷에 등록된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하였으나 출처를 밝히지 않은 경우 이용약관 확인 해당 멀티미디어자료가 삽입된 화면에 출처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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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저작권 침해 사례 사례 3 사례 4 이용 허가 증빙서류 확보(문서, 이메일 등) 사례 5
상용화된 영상, 음원 등을 저작자 동의 없이 인용한 경우 사례 4 보이스웨어를 이용하여 소리자료를 작성한 경우 사례 5 출품한 소프트웨어의 핵심내용을 기입상작 또는 이미 상용화되고 있는 모듈(플래쉬 등)로 구성한 경우 이용 허가 증빙서류 확보(문서, 이메일 등) 이용 약관 확인(사용 범위 확인 필수)및 증빙서류 확보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위반 사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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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 Answer 문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창의역량개발부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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