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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강 비판적 상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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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6 강 비판적 상황화

2 I. 전통적 문화들 물질문화 문화적 표현 음악 설화
인간의 여러 감정 표현 중 가장 흔한 형태. 각 문화마다 악기, 음악의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설화 신화는 사물의 본질, 특히 인간의 본질이나 조상이나 신, 영들과 갖고 있는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신념을 담고 있다.

3 I. 전통적 문화들 의식문화 인간의 여러 감정 표현 중 가장 흔한 형태. 각 문화마다 악기, 음악의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1) 삶의 예식 출생, 성인식, 결혼, 죽음과 같은 인생의 중요한 과정들 가운데 의식들을 이용하여 인간의 본질과 운명 등의 깊은 의미를 생각하게 한다. (2) 치유와 번영을 위한 의식 사람들은 어느 문화에서나 번영을 기대하며, 인간의 지식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종교적 또는 마술적 의식들을 행함으로 인하여 해결하려 한다.

4 I. 전통적 문화들 연중 행사들 한 해의 시작, 주기와 월삭, 파종과 추수, 기타 다산을 비는 의식과 절기 행사 등
각 종교력에 의한 연례 의식들 국경일과 세속적 축일 잔치와 축제, 전시회, 성지순례 세속적인 축제와 종교적인 축제

5 II. 전통문화와 상황화 상황화의 거부 – 옛 것의 부인 특징
과거의 선교사들은 대부분의 옛 관습을 ‘이교도적’인 것으로 여겨 거부해 버린 적이 많음. → 자문화 중심주의에서 기인한 것 복음을 자신의 문화와 동일시 함.

6 II. 전통문화와 상황화 문제점 전통적 관습을 거부하고 서구 문화를 들여옴으로 기독교가 외국 종교로, 개종자가 이방인 취급을 받는 문제점을 낳게 됨 전통적인 관습이 사라지지 않고 숨겨짐 → 기독교적 이교주의를 형성 복음을 스스로 적용함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함

7 히브리서 5:12-14, 새번역 [12] 시간으로 보면, 여러분은 이미 교사가 되었어야 할 터인데, 다시금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적 원리를 남들에게서 배워야 할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여러분은 단단한 음식물이 아니라, 젖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13] 젖을 먹고서 사는 이는 아직 어린아이이므로, 올바른 가르침에 익숙하지 못합니다. [14] 그러나 단단한 음식물은 장성한 사람들의 것입니다. 그들은 경험으로 선과 악을 분별하는 세련된 지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8 II. 전통문화와 상황화 무비판적 상황화 – 옛 것의 수용 특징
옛 관습들을 기본적으로 선한 것으로 보고 그리스도인으로서 그것을 그대로 유지해도 괜찮다고 생각함 상대방의 문화를 가치 있게 여기고 존경함 “이질감”이 복음전파에 가장 방해가 된다고 생각함

9 II. 전통문화와 상황화 문제점 집단적이며 문화적인 죄도 있다는 사실을 간과 종교적 혼합주의로 전락 – 신이교주의

10 II. 전통문화와 상황화 비판적 상황화 – 옛 것에 선별적으로 대응함 특징 과정 옛 신념들과 관습들을 ‘점검’
옛 것을 파악 후 성경적 검토 필요성 인정 어떤 관습에 대한 이해와 성경적 교훈의 연구 어떤 관습에 대한 성경적 평가 새롭게 상황화 된 기독교적 방식 방출

11 II. 전통문화와 상황화 옛 신념과 관습에 대한 신자들의 반응... 비 성경적이 아니기 때문에 관습을 그대로 유지한다.
성경적이지 않기 때문에 관습을 거부한다. 기독교적 의미를 부여해 관습을 어느 정도 변형 시킨다. 관습 대신에 기독교적 상징이나 의식들을 사용한다. 신앙적 전통을 세우기 위해 기독교적 의식들을 덧붙인다. 기독교적 신앙을 전달하기 위하여 새로운 상징과 의식을 만든다.

12 II. 전통문화와 상황화 성경적 교훈을 통하여 선교지의 옛 관습을 분석하도록 한 후에 스스로 기독교적 의미를 표현하는 새로운 의식으로 바꾸어 가도록 도와줘야 한다.

13 III. 비판적 상황화의 원칙 모든 판단의 최종 권위는 ‘성경’에 있다.
모든 신자는 성경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다. 모든 신자는 공동체 내에서 자신의 은사와 능력에 따라 분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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