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0
김 영 수 (숭실대학교) 박 준 호 (한양대학교)
1
Table of Contents Act I Act II Act III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배경 문화•예술 경영교육 현황
국내 대학 (방송/연예/연극/영화) 커리큘럼 국외 대학 경영 문화•예술경영 관련 과정 및 커리큘럼 문화•예술경영교육과정 - 종합 Act III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 (안) 교육과정의 개요 및 특성 교과과정 소개 및 교과과정의 체계 Modular Approach Road Map 추가사항 Kim, Y. S. (SSU) & Park, J. H. (HYU)
2
발표자 소개 Facilitator 현대인재개발원 현대경제연구소 김 영 수 박 준 호 Product People Process
공연예술단체 기획사 제작사 등 현대경제연구소 자문위원 실무참여 자문교수 김 영 수 숭실대학교 경상대학 박 준 호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대통령직속 중소기업특별위원회 분과위원 최고위 주임교수 삼성경제연구원 Seri Fellow 소프트웨어진흥원 평가/심사위원 등 정통부 통신위원회 전문위원 최고위 주임교수 정보통신대학 설립위원 (경영+ IT 교육과정) 병원경영연구소 객원연구위원 등 Facilitator 학계 및 실무 자문그룹 예) Creatizen 전략/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경영정보 전공 의 주주교수 64인 김영수: 전임부사장 박준호: 현 감사 Product People Process Kim, Y. S. (SSU) & Park, J. H. (HYU)
3
문화예술경영교육과정 배경 : 문화•예술•엔터테인먼트 시장현황
A & E Market 살인의 추억 태극기 휘날리며 국내 540만명 매출 176억 해외판매고 300만불 국내 1170 만명 이라는 기록적 관람. Investment-Return에 있어 새로운 장을 이루어 감 (한국형 블록버스터 – 대규모 투자 대규모 흥행실적) 올드보이 겨울연가 국내 330만명 2백만불에 일본수출 및 총400만불 (일본 저작권료 2만불 지급,제작 후 역수출) 일본 내 1천억 이상의 매출창출 한국특수, 새로운 현상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 (’04 한국드라마수출 7천만불 예상,전년대비 50% 이상 증가) 여친소 보 아 국내 240만명, 168억원 (부가판권 포함 시 200억원) 홍콩 투자 40억원. 한, 중, 홍콩 동시개봉 지난 2년간 음반 매출액 100억엔 기획•진출의 대표적 例 누구나 비밀은 있다 둘 리 국내 90만명 5백만불에 일본 수출 (국내 흥행실적 부진에도 불구, 수출만으로도 투자회수) 매년 20억원 이상의 로열티 수익 만화(영화), 캐릭터 등 One Source / Multi-Use의 대표적 例 Kim, Y. S. (SSU) & Park, J. H. (HYU)
4
For More Success Stories
문화예술경영교육과정 배경 - 국가적인 목표와 경영교육의 필요성 BACKGROUND For More Success Stories 문화산업 5대강국 문화산업 국가 경쟁력 고취 문화산업 고도화 문화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 향유자 중심의 예술활동 지원 현장중심의 예술행정 지원체계 구축 예술의 창작, 유통, 소비 각 단계에 체계적 지원 기초예술의 창작기반 강화 문화예술교육진흥법 / 미술은행 / 대안문화재단/남북작가회담/ 공연기업을 벤처기업으로 육성 등 문화비전 Creative Korea 창의적인 문화시민 다원적인 묺화사회 역동적인 문화국가 Creative & Business-Mined Human Resource 육성의 필요성 (산업지식을 갖춘 기획•유통/마케팅•관리인력) 문화국제경쟁력 제고 문화콘텐츠 대학원대학교 문화산업특별위원회.문화산업 전문인력 양성 문화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과제 Kim, Y. S. (SSU) & Park, J. H. (HYU)
5
문화예술경영교육과정 배경 : 문화•예술•엔터테인먼트 시장현황
BACKGROUND 문화예술 시장규모 제조산업 지식산업 문화콘텐츠산업으로 ! (단위: 억원) 구 분 2002 년 2007 년(추정) 비 고 (추가적 사항) 캐 릭 터 52,771 170,729 One-source Multi-use 음 반 2,861 3,939 음반산업은 MP3 등의 영향으로 실질성장둔화 방 송 73,000 141,000 연평균 20%의 성장 영 화 6,327 10,377 멀티플렉스의 증가로‘03 이후 뚜렷한 성장세(+20% 이상)를 보이고 또한 국외시장(수출)의 성장으로 증가추세 상향조정 필요 비디오·DVD 7,140 13,447 아직 DVD 시장규모는 크지 않으나 빠른 성장세로 영화부대수익을 발생 광 고 52,990 64,251 위성방송의 도입과 함께 증가추세 확대조정 필요 자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2003) 국내 경제성장률과 문화산업성장률 비교 21.1% (99~03) 5.5% 경제성장률 문화산업성장률 자료원: PwC 2002 문화산업백서 Kim, Y. S. (SSU) & Park, J. H. (HYU)
6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배경 – 인력육성의 필요성
BACKGROUND ‘99 ‘02 ‘03 ’04 (추정) ’07 (추정) 3,114 6,345 6,406 8,166 10,377 (단위: 억원) 영화산업 성장추이 자료원 ‘03 문화산업백서 (년도) (명) 문화산업 인력수급 전망 위의 예측을 상향 조정하게 하는 추가적인 동인의 발생 韓流 열풍 등으로 국외 시장이 드라마/영화의 실질적인 시장으로 성장 (2004년도 한국드라마수출 7천만불, 전년대비 50% 이상 증가. 영화도 해외 수출이 급증하고 있으며, 수출 만으로도 제작비를 회수하는 예가 발생) 복합상영관의 지속적인 증가 주5일 근무제 확대 및 문화수요 증대 디지털위성방송의 도입 등으로 인한 방송과 광고시장의 성장추이 가속화 및 영화시장 및 영화부대수익에 파급효과 발생가능 국가 문화산업비전 및 국가적 지원의지 투자환경/여건의 개선조짐(완성보증보험제도 등) 結論 : 산업의 지속적 성장과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전략적 접근의 필요성 이러한 산업고도화 및 부가가치의 유지 •확대를 위해서는 창의성/기획력 및 경영관리역량을 갖춘 Human Resource 의 양성이 필요 (6:4 또는 5:5 – 제작인력 vs. 기획/유통/마케팅/경영지원/관리인력) 양적수요 외 질적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Human Resource의 양성이 필요 단순한 생산자의 육성이 아니라 creator, planner, manager 가 필요 Kim, Y. S. (SSU) & Park, J. H. (HYU)
7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배경 – 인력육성의 필요성과 경영교육
BACKGROUND 전략경영/마케팅(소비자행태/시장조사)/관리회계(수익성분석, 예산)/재무관리(투자평가/금융,자원조달)/창업론(중소기업이론)/경영통계 등 마케팅/회계(결산 등)/ logistics/재고관리 등 자본시장 투자사 금융기관 IPO … 배급사 유통사 Ticketing 소비시장 국내시장 해외시장 기 획 제 작 유 통 Outsourcing 외주 지원업체 극장/공연장 스튜디오 CP, Portal …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품질관리/Negotiation 등 성과평가/Human Resource Management등 생산, 서비스운영관리/재무회계/원가회계(비용절감)/세무회계/ 인사관리/조직이론(리더쉽등)/아웃소싱전략/재무관리(자원조달, 운영) 등 Kim, Y. S. (SSU) & Park, J. H. (HYU)
8
영화개론,영화사(1),영상표현,영화분석(1), 시나리오작법,영화분석(2),영화사(2)
현황: 국내 대학 (방송/연예/연극/영화) 커리큘럼 AS-IS 1 학년 2 학년 3 학년 4 학년 한양대 영화개론, 독백을 통한 기초연기, 연극개론, TV영상개론, 자아발견을 통한 신체 연기 영화워크샵1, 연극워크샵, 무대기술, 사진실습, 시나리오작법, 중급연기, 영화촬영이론과실습, 교육연극론, 영화워크샵2, 연극워크샵2, 세계영화사1, 영화연출론, 분장실습, 영화몽타주이론과 실습, 동양 및 한국연극사, 화술, 영화워크샵3, 연극워크샵3, 영화미학, 서양연극사1, 한국영화사, 고급연기, 대본분석, 세계영화사2, 무대제도, 영화워크샵4, 연극워크샵4, 연극연출론, 영화작가연구, 영화비평, 다큐멘터리영화론, 서양연극사2 영화워크샵5, 연극워크샵5, 극장 및 무대경영론, 장면연구, 광고영화이론과 실습, 실험영화작품연구, 영화경영론, 영화워크샵6, 연극워크샵6, 연극평론, TV영상제작실습, 영상애니매이션론 (엔터테인먼트석사: 2과목) 중앙대 연극개론, 연기(1), 연극문헌연구, 공연예술론, 연기(2), 무대기술 영화개론,영화사(1),영상표현,영화분석(1), 시나리오작법,영화분석(2),영화사(2) 한국연극사(1),서양연극사(1),창작실습(1),한국연극론, 연기(3),무대미술(1), 한국연극사(2),서양연극사(2),창작실습(2),희곡론,연기(4),무대미술, 디지털영상실습(1),영화연출론,촬영기초(1),편집 등 동양연극사(1),연출론(1),창작실습(3),극작가연구,TV드라마제작실습(1),연극론, 동양연극사(2),연출론(2),창작실습(4),연극평론,TV드라마제작실습(2) 영화기획제작론,영화와사회(1),촬영세미나,영화제작실습(1),프러덕션디자인,영화이론(1), 등 실험극연구,연출실습(1),연극제작(1), 비교연극론,연출실습(2),연극제작(2),실험영화론,영화연기분석,영화와사회(2),영화이론(2),영화제작실습(3),현장실습(1), 영화비평,영화연기연출론,영화제작실습(4) 등 서울예대 음악의 이해, 예술미학, 미술의 이해, 문학의 이해, 민중생활과 민속, 예술과 사회, 우리가락과 춤, 인류와 문화, 예술과 심리, 영상예술의 이해, 매체의혁명과 대중예술 I, 공연예술감상, 매체의혁명과 대중예술 II, 사이버시대와 예술, 기초연기 I, 기초연기 II, 장면만들기 I, 발성과 발음 I, 소리와 리듬 I, 몸다스리기(발레) I, 한국민속무용 I, 장면만들기 II, 발성과 발음 II, 소리와 리듬 II, 몸다스리기(발레) II, 고급제작실기연기 Workshop I, 연기실험실 I, 현장실기 I, 졸업작품제작연기 Workshop II, 연기실험실 II, 현장실기 II 등 영화와 철학, 영화제작기초, 영화와 역사 I, 제작기획(Pre-Production)컴퓨터 그래픽 I, 촬영기초영화와 역사 II, 촬영 & 조명 I, 영화편집 I,컴퓨터 그래픽 II,시나리오 작법카메라연기 I,영화제작실습 I,시나리오 워크샵 I, 연출 I촬영 & 조명 II, 영화편집 II, 카메라연기 II, 영화제작실습 II, 시나리오 워크샵 II, 연출 II, 촬영 & 조명 III, 음향 & 녹음 I, 다큐멘타리카메라연기 III, 실험영화, 영화미학, 현대영화론, 영화제작실습 III, 음향 & 녹음 II, 영화비평, 영화산업론, 졸업작품, 기술세미나, Internship * 경영/관리에 관한 교육이 거의 전무한 실정 (수 개의 대학이 최근 대학원과정에 경영이 가미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으나 경영-oriented 된 접근이 되지 못하거나 체계적이지 못한 양태를 보임. 또한 Academy 등은 실무관련교육 위주로 경영관리역량의 개발과는 연계되지 못함) Kim, Y. S. (SSU) & Park, J. H. (HYU)
9
현황: 국외 대학 경영 문화예술경영 관련 과정 교육과정 AS-IS : BENCHMARKING 대 학 과 정 성 격 비 고
대 학 과 정 성 격 비 고 UCLA MFA Producers’ Program(2년) Professional (3qt, 1년: 주 6시간) Advanced (Professional+1년) Summer (10주 주4일 일3시간) 등 석사학위 Certificate USC Concentration Certification MBA 학생에게 (또는 School of Cinema and TV에도 open) American University MA in Art Management 학사 외 문화예술분야 9학점 이상 (실무경력으로 대치가능) New York University MA in Art Administration Media Business School EU의 MEDIA PLUS Programme에 근거. 마케팅/finance + planning 등 주로 단기 세미나와 워크샵. 6개월 코스 Saint Mary’s University of Minnesota Drexel University Carnegie Mellon University Baruch College (CUNY) Florida State University Yale University University of San Francisco (BA) Indiana University U of Wisconsin – Madison 등 University of Toronto (BA) U of Linz (Austria) George Mason University 등 U of South Australia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경영 교육이 존재 – 학위 vs. 비학위 과정. 기간. 주관기관. 입학요건 (실무경험 유무 등 ) etc. 최근에도 신규 설립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Kim, Y. S. (SSU) & Park, J. H. (HYU)
10
현황: 국외 대학 문화예술경영 관련 과정 - 커리큘럼
AS-IS : BENCHMARKING 교과과정 (Curriculum) - 국외 대 학 과 정 커 리 큘 럼 American University MA Survey of Arts Management (3) Promotion and Public Relations for Performing Arts (3) Rotating Topics in Arts Management (3) Fund raising Management for the Arts (3) Creative Theories and Criticism in the Arts (3) Performing Arts: Internship (6) or PERF-692 Coop Education Field Experience (1-6) 2 electives in non-managerial arts-related topics 6 credit hours to fulfill the thesis or non-thesis option requirement 나머지는 경영, 커뮤니케이션, PR, public administration 등에서 선택 45 학점 Certificate 위의 ①②③④ (③은 6학점) 15 학점 UCLA MFA Production Planning in Film and TV Current Business Practices in Film and Television The Role of Management in the Entertainment Industry TV Network Management and Decision Making 등 72 학점 (3년 과정 경우) Professional Program Producing the Independent Feature / Development / Digital Video Production for Features / Marketing / TV Movies and Minis / Entertainment Law / Producing for Television / Pitching / TV Marketing / International Finance Kim, Y. S. (SSU) & Park, J. H. (HYU)
11
MBA와 연계된 Certification
현황: 국외 대학 문화예술경영 관련 과정 - 커리큘럼 AS-IS : BENCHMARKING 교과과정 (Curriculum) - 국외 대 학 과 정 커 리 큘 럼 George Mason University MA Seminar in Arts Management /Society / Strategic Marketing and Public Relations for Arts Managers / Finance and Budgeting for Arts Administrators / Arts Policy / Philanthropy and Fund-Raising / Internal Internship / External Internship / (선택) Entrepreneurship in the Arts and Management / Entrepreneurship in the Arts / Organization Theory and Management Behavior / Program Planning and Implementation / Special Topics in Art Management / Performance Measurement / Managing Technology Transfer Finance and Budgeting for the Art / Public and Nonprofit Accounting and Finance / Public Budgeting System / Communication in Professional Relationships / Marketing Management / The Community, Marketing and Public Relations 등 37 학점 USC MBA와 연계된 Certification Seminar in Motion Picture Distribution, Budgeting, and Management / Motion Picture Marketing / Entertainment Industry Finance & Economics / The Business of Representation / Revolution in Evolutions; How New Technologies Are Changing the Face of Hollywood / Anatomy of a Studio The Television Industry / The Business of Music in the Entertainment Industry / Entertainment Finance / Strategic Planning for the Entertainment Industry / Entertainment Marketing / Anatomy of a Studio / How New Technologies Are Changing the Face of Hollywood / The Business of Representation, Agents, Managers, Lawyers, etc. /Making Money with Movies 48 학점 학사/석사 학위과정에서 인증과정(Certification) 과정 까지 다양한 문화•예술에 접목된 경영교육과정 존재 ⊙ 학위과정의 경우 실무 위주의 교육 보다는 인턴쉽 등으로 실무연계성을 보강하는 양태를 보임. 다수 과정이 개설/관장하는 단과대학의 특성에 따라 교과과정을 편성함. <focused not broad> Kim, Y. S. (SSU) & Park, J. H. (HYU)
12
현황: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 경영교과과정 종합
AS-IS : BENCHMARKING 일반적 문화•예술 경영 교육과정 例 -Typical Field 교 과 목 Managerial Foundations 경영개론 경영통계학 등 Marketing 마케팅관리 (광고매체 등)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조사방법론 Public Relations 등 Financials 재무회계 관리회계 (원가회계, 예산 등) 재무관리 (자금조달, 투자론 등) 등 Related Management Fields 인사·조직 (리더쉽, 인적자원관리) 중소기업경영 (비영리기업의 경영) 창업/기업가정신 경영전략 Others 공연, 문화, 엔터테인먼트 법률 및 규제 커뮤니케이션 Representation Business 등 Kim, Y. S. (SSU) & Park, J. H. (HYU)
13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 (안) 문화예술경영교육과정 (안) 의 개요 및 특성 TO-BE : CHARACTERISTICS
문화, 예술,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인력에게 특화된 경영교과과정 특화과정 – 일반 경영과정과의 차별화 e.g) Finance A & E Finance (Fund raising, 투자타당성 평가 등)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교육과정 Knowledge Acquirement & Reinforcement : theoretical + practical 이론과 실무에 관련된 지식을 병합한 교육과정 practice-based curriculum Case Study, Internship 과정 포함 경영 外 법률 / 커뮤니케이션 / IT / 글로벌 문화와 사회 등 실질적인 토대를 구성하는 기본소양 완성 전략적 시장에 대한 이해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기획/제작/유통역량의 강화 –중국/일본/동남아 사회와 문화 기타 경영소양 및 법제, 윤리 등에 대한 기본 역량 구축 6개월 과정 (9과목) 또는 1년 과정 (14~5과목) 으로 운영 쿼터제 (유사) 형태로 운영 시 유연하면서도 밀도 있는 경영교육이 가능 [6 Mo. Program : 8주를 1 학기로 하는 3 학기 과정. 학기 당 3 과목] *주3일 저녁강의. 강의 당 3시간으로 운영 Modular Approach를 통한 지속적 확장 학위과정을 거쳐 궁극적으로는 문화예술대학원대학교와 같은 총체적 문화예술경영교육기관 설립 (CASE MBA) (참조: 정보통신대학원대학교. 한양대학교 정보통신대학 등) Kim, Y. S. (SSU) & Park, J. H. (HYU)
14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 (안) 교과과정 (안) TO-BE :CURRICULUM Field
In General (Typical ) Proposed 과 목 수 Managerial Foundations 경영개론 경영통계학 등 A&E 경영 Survey (개론: 경영원론, A&E 산업현황. 경영통계학 등 포함 가능) 1 과목 Marketing 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조사방법론 Public Relations 등 A&E 마케팅 2~3 과목 Financial 재무회계 관리회계 (원가회계, 예산 등) 재무관리 (자금조달, 투자론 등) 등 A&E 회계 A&E 재무관리 Related Management Fields 인사·조직 (리더쉽, 인적자원관리) 중소기업경영 (비영리기업의 경영) 경영전략 창업/기업가 정신 등 A&E 인사•조직 Entrepreneurship A&E 경영전략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2~4 과목 Others 공연, 문화, 엔터테인먼트 법률 및 규제 커뮤니케이션 Representation Business 문화예술과 정보기술 Business Planning(사업계획서작성) 등 A&E 관련 법률과 규제 커뮤니케이션 / 기업윤리 / Negotiation IT in A&E Culture & Society (Global, 중국, 일본, 동남아, 문화인류학 등) Business Planning (사업계획서 작성 등) CASE Study – 공연/이벤트/드라마/영화/음반 등 사례 2~6 과목 합계 9~17 과목 * A&E : Art & Entertainment Kim, Y. S. (SSU) & Park, J. H. (HYU)
15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 (안) 교과과정 (안)의 도출 기반 : 연극 例 TO-BE :CURRICULUM
A & E Process A & E MBA 교과과정과의 연계 Flow 희곡선정 극장대관 캐스팅 예매처 결정 기획서작성 (전과목) 투자의뢰 협찬/후원의뢰 Staffing(소품/조명/무대.음향 등) Concept 연습실대여 연습시작 마케팅/홍보/Spot 제작,광고 의상/소품 완료 리허설 시연회 공연 지방공연섭외 결산 이익분배 등 A&E 경영 Survey (개론: 시장/기업윤리/경영통계학 등 포함 가능) A&E 마케팅 (소비자행동.시장조사/마케팅관리/홍보매체관련 등) A&E 회계 (예산/원가,비용절감/장부/세무/수익성분석 등) A&E 재무관리 (투자평가/재원조달 등) A&E 인사•조직 (staffing, 리더쉽, 조직행위 등) A&E 관련 법률과 규제 (저작권법/계약법/게시물부착에 관한 법률등) IT in A & E (광고채널, 문화예술산업에서의 IT 등) A&E 경영전략 (전략경영/아웃소싱/경쟁력분석 등) Business Planning (사업계획서 작성 등) Entrepreneurship & Biz Ethics Global 문화와 사회 (Global, 중국, 일본, 동남아 / 문화인류학 등) 커뮤니케이션 (Business English 포함가능) CASE Study – 공연/이벤트/드라마/영화/음반 등 사례 Project Management 경영소양과정 실무기반과정 특성화 과정 Kim, Y. S. (SSU) & Park, J. H. (HYU)
16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 (안) 교과과정 (안)의 도출 기반 : Drama (외주) 제작 例
TO-BE :CURRICULUM 교과과정 (안)의 도출 기반 : Drama (외주) 제작 例 A & E Process A & E MBA 교과과정과의 연계 Flow 작품구상 (multiple) 작가섭외 캐스팅 방송사 섭외/계약 마케팅전략(해외수출 등) 투자(해외 포함) 및 협찬의뢰 Staffing(미술/조명/.음향 등) 무대(배경)제작 / 장소협찬 리허설/회의 (staff/ 연기자회의) 홍보전략 (언론사/시사회/제작발표회 등) Shooting 기자단 현장스케치/인터뷰 자금운용 결산 등 A&E 경영 Survey (개론: 시장/기업윤리/경영통계학 등 포함 가능) A&E 마케팅 (소비자행동.시장조사/마케팅관리/홍보매체관련 등) A&E 회계 (예산/원가,비용절감/장부/세무/수익성분석 등) A&E 재무관리 (투자평가/재원조달 등) A&E 인사•조직 (staffing, 리더쉽, 조직행위 등) A&E 관련 법률과 규제 (저작권법/계약법/게시물부착에 관한 법률등) IT in A & E (광고채널, 문화예술산업에서의 IT 등) A&E 경영전략 (전략경영/아웃소싱/경쟁력분석 등) Business Planning (사업계획서 작성 등) Entrepreneurship & Biz Ethics Global 문화와 사회 (Global, 중국, 일본, 동남아 / 문화인류학 등) 커뮤니케이션 (Business English 포함가능) CASE Study – 공연/이벤트/드라마/영화/음반 등 사례 Project Management 경영소양과정 실무기반과정 특성화 과정 Kim, Y. S. (SSU) & Park, J. H. (HYU)
17
Sports Management Culture Entertainment Art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 (안)
TO-BE : MODULES Sports Sports Management Modular Approach Management Culture Culture & Society (중국/일본/서구 문화와 사회) A&E 관련 법률과 규제 IT in A&E A&E 경영 Survey A&E 마케팅 A&E 회계 / A&E 재무관리 A&E 인사•조직 / Entrepreneurship A&E 경영전략 Business Planning Project Management 커뮤니케이션 Entertainment Art Performing Art Design Art Museum 등 Music Entertainment 실용음악 Representation Biz Animation / Game 등 경영교육과 문화/예술/엔터테인먼트/스포츠에 관련된 교육을 총체적으로 제공하는 궁극적인 교육기관은 (e.g. 문화예술대학원대학교) 위와 같은 개별적인 모듈들로 구성될 수 있음. 문화산업 5대 강국이라는 국가적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는 모듈들이 순차적/체계적으로 결합되어 나아가야 함. Kim, Y. S. (SSU) & Park, J. H. (HYU)
18
CASE MBA Culture Art Management Sports Entertainment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 (안) TO-BE : MODULAR APPROACH A E S C M Modular Approach _ 계속 Art Entertainment Sports Culture Management CASE MBA ① 단계 : 경영교육에 Global/중국/일본/동남아/서구 문화 & 사회에 대한 지식. IT 역시 문화산업의 Culture의 일부분으로 포함. 6개월 (1년) 인증과정에서 석사학위과정으로 확대. ② 단계 : ① 단계에서 학부학위과정으로 확대 (대학원대학교 형태가 가능) ③ 단계 : ② 스포츠매니지먼트 분야는 기존의 대학교육과정에 개설되어있는 경우가 있으며 추가적 논의가 필요할 수 있음 E S A M + C Kim, Y. S. (SSU) & Park, J. H. (HYU)
19
6개월 (또는 1년) 과정의 문화•예술 경영과정 설립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안) 종합 - Roadmap ROADMAP 6개월 (또는 1년) 과정의 문화•예술 경영과정 설립 인증제도 학위과정이 선호됨 (교육부와 논의 요망) ’05 하반기 ’06 ’08 문화•예술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대학교 설립추진 문화•예술 경영과정 설립위원회 발족 해외프로그램 벤치마킹 (우리적인 프로그램 개발) 설립 및 운영방안 논의, 결정 학위과정전환 제반 여건이 조성되는 경우, 학위과정으로의 전환은 생략하고 ’07 학년도 부터 신입생 모집을 목표로 문화•예술대학원 대학교 설립추진 을 동시운영 문화•예술최고위 과정 투자활성화 기반 조성 (문화마케팅, 투자사업화 등) 문화•예술과 경제분야의 network 형성 교과과정 구성에 중대한 input 제공 실무기반 교육 여건 조성에 일조 (인턴쉽 등) 문화예술대학원대학교 설립을 위한 working/core 그룹형성 가능 Kim, Y. S. (SSU) & Park, J. H. (HYU)
20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안) - 추가사항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안) - 추가사항 TO-BE : Points to Ponder 문화•예술경영과정 설립에 관한 추가 사항 핵심성공요인 (Critical Success Factor) 정부와 재계의 지속적 관심과 전폭적 지원 정부, 전경련의 정책 및 재정적 지원이 필수적 유관기관 및 재계의 유기적 협력체계 필요 프로그램의 실질적 가치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인증이 필요 (학위제가 바람직하나 교육부의 협조가 선결되어야 함) 취업에 직접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의 도모가 필요 프로그램의 실무적 가치 교수요원의 확보 (질적요건을 갖춘 강의인력의 확보가 필요함) Field에서 필요한 지식기반을 제공하는 커리큘럼의 구성이 필수적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 효과적 홍보/마케팅 방안의 강구 시장에 내재된 수요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함. 그 밖의 고려 및 필요 사항 인턴쉽 과정의 개설여부 및 방안 (Case Study로 보완 가능) 문화예술최고위과정 문화예술대학원대학교의 형태를 취할 경우 기존 대학과의 관계 전체적인 청사진과 Roadmap에 따른 체계적 추진 설립위원회의 구성과 역할 (실질적인 역할과 추진이 가능하도록) 운영주체의 결정 및 재원확보 방안 등 Kim, Y. S. (SSU) & Park, J. H. (HYU)
21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안) - 추가사항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안) - 추가사항 교육규모 (수요) 2004 2005 2006 2007 2008 누 계 총 종사자수 전망(1) 127,694 145,364 176,500 189,968 공급부족 3,023 7,019 4,787 2,269 -605 17,703 (1) 애니메이션/캐릭터/만화/음악/게임/방송/영화산업의 합계 가정) 총 수요: 180,000 총 종사자 수의 40%를 기획/유통/경영지원 인력으로 봄: 180,000 * 0.4 = 72,000 목표를 교육과정 설립 이후 5년 이내 필요인재를 배출하는 것에 둠 : 72, 000/5=14,400 명/year 기업의 과장급 이상을 대상으로 필요 역량을 양성 (과장급 이상의 고급인력의 비중을 고려. 프리랜서 제외하고 19.5%) : 14,400 * = 2,808 명/year 그렇다면, 재정부담? 실질적인 교육의 절대필요수요는? 기업의 참여도 또는 참여 능력? 시장주도/선도 인재를 목표로? 교육부 평가지표? 노동부 고용보험환금심사? 선택과 집중의 원칙을 고려. 10%의 시장선도인력의 양성 : 이 경우 년 280 명이 됨. Kim, Y. S. (SSU) & Park, J. H. (HYU)
22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안) - 추가사항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안) - 추가사항 TO-BE : Teaching Capability 강의인력 : 양적•질적 측면을 모두 충족시키는 인력 Pool 핵심역량(Core Competency)를 갖춘 강의인력 풀 문화, 예술,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다루는 타 산업 종사자 (회계법인, 변호사, 투자사, 유통사 등) pooling – (자격증, 학위에 큰 비중을 두기 보다는 교수역량 자체에 초점을 둠) 문화, 예술, 엔터테인먼트 에 대한 산업적 지식을 갖춘 경영학 전공자 프로그램 운영을 기점으로 하여 교수역량 확보 및 확대 (교과과정개발, 실무와의 interaction, Field Study 등) 학위과정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교수진 양성 장기적 방안으로 문화예술대학원대학교를 위한 장기적 방안이 됨 팀티칭을 통한 역량보완 (실무전문가+이론전문가) 전문적인 교수인력양성기관의 출범을 통한 양적 확대 회계: 삼정회계법인, 대주회계법인 회계사 (문화,예술,엔터테인먼트 산업 경험자) 재무: 투자사 인력. 대학교수 중 문화예술산업에 대한 지식을 갖춘자 마케팅: 문화마케팅 전공자 (시장에서 활동 중) 법률: 태평양, 김,신&유 등의 변호사 또는 타 대학 계약법/지적재산권 등 관련 교수 필요소양: 타 대학 (또는 다른 경험/경력자)의 지역(중국/일본/동남아/서구(미국/EU))의 사회, 문화 관련 교수, 문화인류학 교수, IT 전공자 (문화예술산업지식 기반 갖춘 자). 프로젝트매니지먼트, 커뮤니케이션 등도 유사 * 꼭 교수나 박사학위 소지자일 필요는 없으며, 자격증 등에 구애 받지 않고 실무경험자가 이론적 background를 가지고 있는 경우 과감히 outsource 해야 함 ! Kim, Y. S. (SSU) & Park, J. H. (HYU)
23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안) - 추가사항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설립(안) - 추가사항 TO-BE : Teaching Capability 실무 지식기반의 구축 Case Study : 기획에서 공연, 정산에 이르는 전과정을 제작(공연/영화/음반 등) 실 사례로 구성하여 실무 프로세스 및 관련 핵심지식을 전달함. Internship : Internship 을 통한 직접적인 지식습득과정이 필요함. 인턴쉽 수요예측: 연 5~60 명*. 따라서 약 25~30개 업체/단체의 참여가 요구됨. * 년 100명 (과정 당 50명. 연2회) * 50% (현업인력 외 엔트리 인력. 그 중 희망자를 고려) 인턴쉽 운영방안: 최고위과정과 연계. 필요성 인식 확대 / 재원의 생성 / 수요처 창출 최고위과정과 – 연 100~120명 (소액의 기금마련 – 인턴쉽 희망인력 비용지급. 인턴 수용 회사 및 단체는 비용지출 등의 부담을 전혀 주지 않는 인턴쉽 기회마련 가능) ※ 문화예술취고위 과정: 산업에 대한 이해 (산업 내외), 교류 및 네트워킹, 투자확대, 시장진입확대 등을 위한 場, 과정필요조건 정•관•재계의 참여가 필수 문화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과정의 구성 및 운영이 필수 (성패요인) 연계기대효과 문화예술교육과정의 활성화 (교육필요성 인식확대, 인턴쉽 확산 및 필요재원 마련 등) 문화예술교육과정의 내실화 (교과과정에 대한 실무제언, 인턴쉽 등) * 수요 : 산업적 수요가 크지 않다는 우려가 있으나 실제 적지 수요존재 (투자사, 변호사. 회계사 등 유관, 관심 인력포함) 재계와 관계의 적극적 참여 시 수요연계가 용이하며, 동시에 문화계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모색. Kim, Y. S. (SSU) & Park, J. H. (HYU)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