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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 이슬람 신학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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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 하바 성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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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이슬람의 기본적인 믿음들 - 여섯가지 주요 믿음들 - 다섯가지 지주 • 이슬람의 예배 : 하와씨 시범
목 차 • 이슬람의 기본적인 믿음들 - 여섯가지 주요 믿음들 - 다섯가지 지주 • 이슬람의 예배 : 하와씨 시범 • 이슬람공동체, “움마” 란?? • 기독교와 이슬람 구원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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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의 출처 유의점 - 안네마리 쉼멜 [이슬람의 이해] - Dr. Naji I. Al-arfaj [단 하나의 메시지]
- 무함마드 압둘 아렘 시디끼 [ 이슬람 교리문답] - 폴 틸리히 [그리스도교 사상사] - 정선숙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구원관 비교연구] - 이성욱 [이슬람 지하드에 나타난 종말론적 구원론 연구를 통한 선교전략] - 최영길 [이슬람의 이해] - I.A. ibrahim [이슬람의 이해를 돕는 간단한 삽화 안내서] - Huseyin KIRDEMIR [인류에게 내리신 하나님의 메시지] 유의점 기독교의 구원론에 따른 이슬람의 구원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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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 어 가 며 신학이란 거대한 학문적 체계이기에 이슬람과 기독교의 신학을 단순히 비교하기란 쉽지 않다.
가장 보편적으로 인정되어지는 이슬람의 가르침을 및 예배의식 / 형태에 대해 살펴본 후 이슬람과 기독교에서 나타나는 근본적 차이를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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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의 기본적인 믿음들 • 하나님 : “하나님은 한분 이시다” • 하나님의 천사들 : 가브리엘, 미가엘, 이스라필, 아즈라일
• 하나님 : “하나님은 한분 이시다” • 하나님의 천사들 : 가브리엘, 미가엘, 이스라필, 아즈라일 • 성서들에 관한 믿음 : 구약성서(타우라트), 시편(자부르), 신양성서(인지르), 성쿠란 • 예언자에 관한 믿음 : 아담, 아브라함, 모세, 예수 그리고 무함마드 • 마지막 날에 관한 믿음 : 천국과 지옥 • 정명 (定命) : 자유의지와 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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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의 다섯가지 지주 1. 샤하다 = 신앙고백 “하나님(알라)외에 신은 없으며 무함마드는 하나님의 사도입니다”
2. 쌀라 = 하루 다섯번의 의무 예배 - 파즈르 : 새벽에서 해뜨기사이 - 주흐르 : 정오에서 오후 중반 사이 - 아스르 : 오후 중반에서 해지기 사이 - 마그립 : 해진 직후 - 이야 : 밤에서 새벽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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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의 다섯가지 지주 3. 자캇 = 정화 - 궁핍한 사람들에게 특정 량의 재산을 희사하는 것 4. 싸움
- 라마단달, 정신적 자기 정화 하자 = 성지순례 - 일년에 한번, 메카로의 성지순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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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의 예배 화와씨 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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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공동체, “움마” 란?? 아라비아 어로 “민족, 국가”의 뜻 신의 말(코란)을 바르게 받들고 실천하는 축복받은 공동체.
일상 생활 규범 포함. “샤리아(이슬라법)”로 구체화 그 성질상 국가를 지향, 아바스왕조(750∼1258)에서 가까운 형태 실현 민족국가로 분열된 지금에도 신도들에게 호소하는 영향력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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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슬람 하나님에 대한 인식 “삼위 일체 하나님” 세 실체이며 동일한 본질을 가진 유일한 하나님
“ 오직 한분이신 하나님” 유일하신 창조자 시며 동반자를 필요로하지 않음 예수에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과 동일한 존재. 십자가의 죽음으로 인간의 죄를 대속 “무함마드 전의 위대한 예언자” “그들은 그를 죽이지 않았으며, 그를 십자가에 못박지 않았느니라. 단지 그렇게 보였을 뿐인니라” – 수라 4/157 성서에 구약 약 700년, 얌니아 회의 신약 약 100년에 걸쳐 형성, AD367 정경27권 인정 가브리엘을 통해 무함마드에게 23년간 계시. 원래 언어인 아랍어를 통해 오류없이 계속 전승 성경의 몇 부분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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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 이슬람 구원관 비교 서론 인간의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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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두 종교의 구원관을 비교연구하는 이유 종교학의 슬로건 자료의 문제 현실적인 관심사 “당신이 만약 하나만을 안다면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서 론 두 종교의 구원관을 비교연구하는 이유 종교학의 슬로건 “당신이 만약 하나만을 안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다” 자료의 문제 현실적인 관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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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조 유사점 신의 계획에 의한 인간창조 인간창조는 하나님의 직접적인 행동 인간의 두가지 구성요소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창 조 유사점 신의 계획에 의한 인간창조 인간창조는 하나님의 직접적인 행동 인간의 두가지 구성요소 창조 즉시 인간은 높은 위치에 놓임 자유의지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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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기독교 이슬람 인간의 본성 하나님의 형상 본래적인 형상 상실가능 완전한 형상(피뜨라) 선한 본성 상실불가능 창조목적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차이점 기독교 이슬람 인간의 본성 하나님의 형상 (창 1:27) 본래적인 형상 상실가능 (루이스뻘콥 3권인간론) 완전한 형상(피뜨라) (Qu 38:72) 선한 본성 상실불가능 (Qu 30:30) 창조목적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하나님에게로의 귀의 (Qu 51:56) 에덴의 실과 네가 먹는 날에 정녕 죽으리라 (창 2:16-7)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죄악을 낳으리라 (Qu 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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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슬람 아담의 범죄 아담의 변명 (창 3:10-13)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 가 끊어짐(영적 죽음)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기독교 이슬람 아담의 범죄 아담의 변명 (창 3:10-13)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 가 끊어짐(영적 죽음) (창 3:8, 24 엡 4:18) 실수와 회개 (Qu 7:23) 용서받음(피뜨라 유지) 아담의 범죄의 결과 하나님형상의 훼손(원죄) (창 1:27) 인류대표자로서의 죄전가 완전한 형상(피뜨라) (Qu 38:72) 죄는 전가되지 않음 실락원 이후 인간관 모든 인간은 본성적으로 악하며 스스로의 힘으로 구원에 이를 수 없음 모든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연약하지만 타락하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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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인간관에 관한 차이 ‘죄’와 ‘구원’에 관한 다른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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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죄 유사점 하나님의 의지에 대한 불순종 하나님의 창조물이 아닌 하나님의 허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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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기독교 이슬람 죄의 해석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하거나 그 법을 어기 는 행위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차이점 기독교 이슬람 죄의 해석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하거나 그 법을 어기 는 행위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하나님으로부터 분리의 결정 적 원인 완전해질 수 있는 길과 방법 을 추구하지 않음 세범주 : 하나님 꾸란 피조물 발생원인 원죄의 결과 주어진 힘을 잘못 사용 (Qu 2:35) 연약하게 창조됨 (Qu 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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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슬람 대안 구원자에 대한 예언 구원자 : 예수 그리스도 복음(huda)을 약속 (Qu 2:38)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기독교 이슬람 대안 구원자에 대한 예언 (창3:15) 구원자 : 예수 그리스도 복음(huda)을 약속 (Qu 2:38) 복음 : 성서와 선지자 해결방법 원죄의 해결이 우선 하나님이 보낸 구원자 예수가 자신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고 부활한 것을 믿음으로 의롭다고 칭함 (롬5:18-9) 회심(回心) >>원죄와 그로 인한 모든 죄 포함. 전인적인 변화 개개인의 죄 해결 회개함으로 용서 (Qu 6:54) 의도된 죄라도 형을 받으면 소멸됨 (최영길 이슬람사상에서본 인간설 p11) 사도를 따를 때 / 이슬람으로 개종 할 때 / 다신론을 버릴 때 / 의례적 법을 파기한 것을 속죄할 때 / 선행 을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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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슬람 용서받을수 없는 죄 성령을 훼방하는 죄 쉬르크 : 유일신에게 다른 신을 연합시키는 것 (Qu 4:48)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기독교 이슬람 용서받을수 없는 죄 성령을 훼방하는 죄 (마 2:31) 하나님의 은혜에 관련된 성령의 증거를 의식적, 악의적으로 부인하거나 사탄에게 돌리는 것 Ex) 막 3:29 / 눅 12:10 히 6:4-6 / 히 10:26-7 요 5:16 쉬르크 : 유일신에게 다른 신을 연합시키는 것 (Qu 4:48) 하나님 외의 것(자연물, 잡신들, 신의 아들 혹은 딸이라 주장하는 인간)을 경배하는 것 유일신에 다른 것을 연합하는 것 (기독교의 삼위일체, 선과 악의 창조자를 인정하는 조로아스터교의 믿음, 물질과 영혼이 신과 함께 상호 영존하며 신처럼 지존한다는 힌두교의 믿음) 맹목적으로 자신의 욕망을 따르는 것(Qu 2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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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죽 음 유사점 인간의 육체와 영혼이 분리 인간은 애초에는 죽지않는 존재로 창조되었으나 아담이 하나님의 첫명령을 어김으로써 육체적 죽음이 시작됨 죽음은 필연적이며, 죽음에 대한 모든 권한이 하나님에게 있음 (차이점은 있음 : 기독교-예정, 이슬람-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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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기독교 이슬람 죽음의 종류 영적 죽음 육체적 죽음 영원적 죽음 두번 죽고, 두번 살게하심 -탄생하기 이전의 무의상태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차이점 기독교 이슬람 죽음의 종류 영적 죽음 육체적 죽음 영원적 죽음 두번 죽고, 두번 살게하심 -탄생하기 이전의 무의상태 -현세에서의 육체적 죽음 -지구상에 태어나는 생명 -부활의 날에 다시 삶 죽음의 이유 죄의 결과 죄의 결과라는 언급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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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이후(내세관) 유사점 죽음으로 영혼이 소멸되지는 않음 >>내세와 현세 사이에 연속성이 있음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죽음이후(내세관) 유사점 죽음으로 영혼이 소멸되지는 않음 >>내세와 현세 사이에 연속성이 있음 개개인의 육체적 죽음이외에도 인류의 일반적 종말이라 할 수 있는 ‘부활’ 존재 중간기 이후 부활시에는 최종적인 심판이 있음 영 혼 육 체 영 혼 죽 음 부 활 심 판 중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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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기(죽음~부활) 기독교 이슬람 장 소 천국과 지옥 암시적 언급 의식상태 무의식, 반의식 상태 형벌과 보상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중간기(죽음~부활) 기독교 이슬람 장 소 천국과 지옥 암시적 언급 의식상태 무의식, 반의식 상태 형벌과 보상 육체적죽음 이후 곧바로 천국과 지옥에 들어감 (눅 23:43 계 14:13) 무덤 형벌 (하디스) -순교자는 천국으로(Qu 9:20) -사소한 죄악을 행한 신자 7,8일 -불신자들은 40일 천 국 지 옥 천 국 지옥 기독교 : 이슬람 : 죽 음 무덤형벌 부 활 심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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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원 유의점 구원은 기독교에서 주로 사용되는 개념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구 원 유의점 구원은 기독교에서 주로 사용되는 개념 꾸란에 ‘구원’이란 단어는 한번 사용(Qu 40:41)되며 일반적으로 무슬림의 신학 저술에 쓰이지 않음 >>죄에 대한 관점차이에 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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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의 구원관과 비교 기독교 이슬람 구원의 의미 죄와 죄의 모든 결과로부 터의 해방(대속적 구원) 하나님과의 만남 신 관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기독교의 구원관과 비교 기독교 이슬람 구원의 의미 죄와 죄의 모든 결과로부 터의 해방(대속적 구원) 하나님과의 만남 -(Qu 84:6) 신 관 삼위일체론 구원사역은 성부하나님, 성자하나님(예수), 성령하나님의 협동 일원론(타우히드) 통치, 경배, 이름과 속성의 유일성 예 수 성자하나님(구원자) : 구원의 완성 선지자 : 복음전달자, 종교정립, 계시를 바로 잡음 성 령 성령하나님 : 완성된 구속을 개인에게 적용 대체로 가브리엘 천사로 해석성령에 대한 약속이 무함마드출현에 대한 계시로 해석하기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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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방법 기독교 이슬람 기 준 믿음 선행 믿 음 & 선 행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구원의 방법 기독교 이슬람 기 준 믿음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행 6:31) 선행 -믿음을 갖고 선을 행하는 이들은 축복과 아름다운 최후의 거처가 그들의 것이라(Qu 13:29) 믿 음 & 선 행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며 그로 인하여 구원을 얻을 수 있음을 믿는 것 (요 20:30) 행위가 구원의 원인은 아니지만 구원의 결과로서 나타나야 함 (약 2:14-26) 믿음의 다양한 의미 진리를 말하는 것 마음의 동의+예언자 무함마드에 의해 전해진 진리를 확신 선행을 하며 규범을 실천하는 것 위 세 가지의 혼합 >>믿음은 행위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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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의 구원관과 비교 기독교 이슬람 무함 마드 기록 없음 하나님의 사도 중 재 예수 그리스도만이 유일 하나님만이 참된 중재자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기독교의 구원관과 비교 기독교 이슬람 무함 마드 기록 없음 하나님의 사도 하나님 외에 신이 없고, 무함맏은 그의 사도이다 (이슬람의 신조) 중 재 예수 그리스도만이 유일 하나님은 한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도 한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딤전 2:5) -중보자의 자격 : 신성과 인성, 죄가 없음, 희생제물, 하나님의 진노를 감당 하나님만이 참된 중재자 (Qu 6:51,70 39:44 10:3) 중재의 의미가 다름 : 선을 행하지 않은 자들을 지옥불로부터 구출해 내는 의미 중재권 : 천사, 선지자, 신자 심판날 무함마드의 중재가 가장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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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 기독교 이슬람 심판자 하나님 행위에 대한 심판 천국과 지옥은 ‘믿음’으로 결정됨 행위로는 상급이 결정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심판` 기독교 이슬람 심판자 하나님 엄밀한 의미에서 성부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최후 심판권을 부여하여 그를 통하여 심판 그날의 권능은 하나님께 있어 그 분께서 그들을 심판하시니 믿음을 갖고 선을 행하는 자들은 환희의 천국으로 가느니라 (Qu 22:56) 행위에 대한 심판 천국과 지옥은 ‘믿음’으로 결정됨 행위로는 상급이 결정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대로 갚아 주리라(딤전 2:5) 인간의 행위가 저울질되고 선/악 행위의 무게에 따라 천국과 지옥이 결정 (Qu 7:8 2:47 1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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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 기독교 이슬람 지 옥 영원한 형벌 정죄의 과정 심판의의 미 선악간 모든 행위에 대한 최종결산 인간의 영적진보의 과정 서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심판 기독교 이슬람 지 옥 영원한 형벌 정죄의 과정 심판의의 미 선악간 모든 행위에 대한 최종결산 인간의 영적진보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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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론 인간의 본성에 관한 고찰 구원론을 제대로 알고 믿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모두의 “행복”을 위하여 서론 창조 죄 죽음
결 론 창조 죄 죽음 구원 결론 인간의 본성에 관한 고찰 구원론을 제대로 알고 믿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모두의 “행복”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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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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