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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소피아 성당 / ‘심판하시는 예수님’ - 곁에 서계신 성모님과 사도 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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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 키 국 기 그 리 스 국기 ‘달과 별’ ‘바다의 기’ 별은 이슬람교를 상징 십자는 그리스도교 신앙을 상징
터 키 국 기 그 리 스 국기 ‘달과 별’ ‘바다의 기’ 별은 이슬람교를 상징 십자는 그리스도교 신앙을 상징 초승달은 BC 4세기 마케도니아(그리스) 군의 개 줄무늬는 1821년 시작된 터키에 침입 때 달 빛으로 발견하여 물리쳤다 한다 대한 독립전쟁 때의 9음절 투쟁구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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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의 시차 6시간 - (한국 정오 12시 : 터키ㆍ그리스 아침 6시)
♣ 바오로 선교길 – 터그 순례(2) / 터키ㆍ이스탄불 * ~ 8.29. ▶ 터키 / 그리스 터키 (수도 아테네) 그리스 (수도 앙카라) 남한의 7.5 배 면 적 남한의 1.3 배 97% 아시아ㆍ3% 유럽 30% 산ㆍ70% 평지 지 형 1만 개의 섬으로 이뤄진 나라 3000 개 섬 이름 등록 약 8천 1백만 명 인 구 약 1100만 명 이슬람교(99%) 종 교 그리스 정교(98%) 한국과의 시차 6시간 - (한국 정오 12시 : 터키ㆍ그리스 아침 6시) ▶ 성 소피아 대성당 – 가톨릭의 ‘수난의 역사’를 한 눈에 보여준다. ▶ 블루 모스크(이슬람 대사원) - 성 소피아 대성당과 마주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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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소피아 대성당(1) / 터키 이스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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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사각형으로 만든 건물 위에 둥근 돔을 지붕으로 올려놓았다.
이런 건축물은 비잔티움 양식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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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모스크(회교 대사원) / 터키 이스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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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성전 터 위에 세워진 이슬람교 대사원(모스크)과 황금 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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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소피아 대성당(2) / 터키 이스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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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소피아 대성당(3) / 터키 이스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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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스티니아누스 황제 성 소피아 대성당을 지었다( 년 / 5년 10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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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톨릭 (라) Catholicus (영) Catholic
(1) ‘보편적’(열려있는)이란 뜻의 그리스어 ‘katholikos’(카톨리코스)에서 유래. (2) 107년경 순교한 시리아의 안티오키아 주교 성 이냐시오가 〔스미르나인 들에게 보낸 서간〕에 처음 등장한다 :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신 곳에 ‘가톨릭교회’가 있듯이 주교가 나타나는 곳에 공동체가 있어야 합니다.” (3) 이후 널리 사용되다가 381년 〔니체아 신경〕을 채택하면서 우리 교회를 “하나이고 거룩하고 보편되며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라고 표현하였 다. (4) 한국 - ‘천주교’ 또는 ‘가톨릭교’를 공식명칭으로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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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오키아의 성 이냐시오 주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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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오키아의 성 이냐시오 주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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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눈으로 보는 ‘가톨릭’ 역사 - 하나인 교회 / 갈라진 형제들
그리스도인(교회) ↔ 로마제국의 박해 / 첫 교황 베드로 사도의 순교(67년경) (2) 로마의 국교가 된 교회(하나인 가톨릭) : 313년 밀라노 칙령(콘스탄티누스) (3) 가톨릭의 분열 : 1054년 ‘동방이교’ ‘성령논쟁’과 ‘콘스탄티노플 담판’(성 소피아 대성당) 서방교회(로마 가톨릭)와 동방교회(정교회 가톨릭)의 쌍방 파문 이후 갈라짐 (4) 가톨릭의 십자군(1096~1270) ↔ 이슬람의 ‘셀주크 튀르크’ 제국(11세기~14세기) (5) 개신교의 등장 : 마르틴 루터( ) / 가톨릭에서 이탈한 교회 (6) 가톨릭의 화해 : 1967년 서방교회와 동방교회의 ‘극적인 포옹’ ‘교황 바오로 6세’와 동방교회 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 아테나고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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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베드로 대성전, 광장, 주랑 / 바티칸 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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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스탄티누스 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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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스탄티누스 대제 / 모친 성녀 헬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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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 ‘요한 바오로 6세’ 와 동방교회 수장 ‘아테나고라스’ 총대주교가
교황 ‘요한 바오로 6세’ 와 동방교회 수장 ‘아테나고라스’ 총대주교가 1967년 ‘극적인 포옹’을 하며 1054년의 파문을 서로 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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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천도’와 ‘제국분할의 집권’은 ‘제국교회 분열’의 계기를 제공하였다
● 동로마, 서로마의 분열과 멸망 – 하나인 가톨릭의 분열과 수난 〈2〉 (1) 콘스탄티누스(콘스탄틴) 대제 ① 동방교회의 평가 - ‘준(準)사도’ / ‘13번째 사도’로 공경. ② 313년 밀라노 칙령 - 그리스도교에 대한 인정과 장려 / ‘그리스도교의 세계화’ ③ 수도 천도 - 330년 ‘비잔티움’ 천도(‘콘스탄티노플’로 개명) / ‘비잔틴 제국’ ④ 제국을 아들 5형제에게 분할, ‘5개의 집정관할구’ 통치 / ‘5개의 수좌주교’ 성립. 서방 1(교황) - 로마. 동방 4(총대주교) - 예루살렘, 콘스탄티노플, 안티오키아, 알렉산드리아. ⑤ 5개의 수좌주교 - 거의 ‘자립적’ / 지역에 따라 ‘나름’의 ‘전례ㆍ규범들’이 생김. ‘수도천도’와 ‘제국분할의 집권’은 ‘제국교회 분열’의 계기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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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할 통치’가 ‘동방이교’(1054)의 계기 / ‘문화적 이질감’ 심화
(2) 395년 테오도시우스 황제 서거 후 ‘동로마’와 ‘서로마’로 분리됨. 서로마 제국 - 작은 아들 <호노리우스> / 수도 로마. 동로마 제국 - 큰 아들 <아르카디우스> / 수도 콘스탄티노플(비잔티움, 이스탄불). 이 ‘분할 통치’가 ‘동방이교’(1054)의 계기 / ‘문화적 이질감’ 심화 ① 서로마 제국(라틴 제국) : 서방의 사고 / 로마문화권(서유럽) / 라틴어 사용 ② 동로마 제국(비잔틴 제국) : 동방의 사고 / 그리스 문화권 / 그리스어 사용 (3) 서로마 제국(라틴제국) - 476년 게르만의 침입과 함께 멸망. (4) 동로마 제국(비잔틴제국) 년 ‘오스만 튀르크 제국’에 의해 멸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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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방교회 / 동방교회 ▶ 서방교회 - 로마 가톨릭
1054년 ‘교리논쟁’ ‘동방이교’ 후 ‘동방교회에 대립되는 교회’ 의미로 사용. ▶ 동방교회 - 정교회(正敎會 Orthodox Churches) 동방교회(동방정교회), 정교회, 그리스(희랍) 정교회 등으로 알려진 가톨릭교회. (2) 정교회 - 정교(正敎), 정설(正說)이라는 뜻 / 정통 ‘가톨릭’을 고수한다 는 의미. 동방교회에서는 자신들을 ‘정교회’라 주장하고, 또 그렇게 부르며 신앙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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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정교회 성당 (그리스 에기나 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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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튀르크(투르크) - 셀주크 투르크 / 오스만 투르크 〈3〉
● 튀르크(투르크) - 셀주크 투르크 / 오스만 투르크 〈3〉 ▶ 튀르크(투르크 Turk) * Tϋrku (1) ‘돌궐’이라 불리던 초원지대의 유목민족 - ‘몽골’ 계통으로 성품도 우리와 비슷. (2) 현재의 터키(Turkey) 거의 대부분 – 돌궐, 흉노(훈족)의 후예들. ① ‘몽골’(원나라)의 침략으로 서기 10세기~11세기 정착. ② 터키인들은 자신을 ‘투르키’라 한다 ↔ ‘터키’(turkey 칠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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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제국(원) – ‘원’ 과 ‘4 칸국(한국)’ 의 경계
몽골제국(원) – ‘원’ 과 ‘4 칸국(한국)’ 의 경계 몽골제국은 하나되는 유라시아를 건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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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주크 투르크 제국(1038~1157) 11세기~14세기까지 오늘날 터키를 비롯한 중동지역에 광대한 왕국을 세움. (2) 제국의 명칭은 족장(族長) ‘셀주크’(1007년 사망)에서 연유. (3) 셀주크 집단은 10세기 중반 ‘이슬람’으로 개종한 것으로 보인다. (4) 13세기 말 ‘십자군’과의 잇따른 전쟁과 ‘몽골군’의 침략(결정적 원인) 으로 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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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만 투르크 제국(1297~1922) - 터키 공화국의 전신(前身)
(1) 오스만 제국 – 1300년 경 건국 / 초대 술탄(왕) ‘오스만’에서 명칭 유래. ① ‘오스만’ - ‘뼈를 부수는 자’ / 이슬람 남자들이 흔히 가지는 이름. ② ‘셀주크 투르크 제국’의 몰락 후 방황하던 투르크족이 ‘오스만’을 구심 점으로 건국. (2) 1453년 ‘비잔틴 제국’(동로마) 까지 무너뜨리고 600년간 존속. (3) 최대전성기(1481~1699) - 지금 터키 영토의 40배. (4) 오스만 제국의 멸망 - 1차 세계대전(1914~1918) 때 독일 편에 가담, 함께 패망. (5) 초대 대통령 무스타파 년 술탄제(왕정) 폐지 / ‘터키 공화국’ 수립. (6) 세계사를 바꾼 제국 - 동서양을 잇는 지역적 위치. 동방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자 유럽의 ‘대항해 시대’가 도래 - ‘신대륙’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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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만 1세(1258-1326) : 오스만 투르크 제국의 초대 술탄(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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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만 제국에 정복당한 비잔틴 요새 (로마 성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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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만 투르크 제국 : 최대 전성기(1481-1699) 때는 터키의 40 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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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슬람교(Islam) - 무슬림 / 회교 / 모하메드교
▶ 교조 무하마드(570년경~632) - 고향 사우디아라비아 메카 / 모하메드 (영어 이름) ▶ 이슬람 - “알라께 절대 순종한다”(아랍어). 무슬림 - 이슬람교인 / “절대 순종하는 이” / 수니파(80%)ㆍ시아파(20%) 회교(回敎) – ‘회인이 믿는 종교’ 중국에선 위구르인(흉노족)을 ‘회인’이라 했다. 모하메드교 – 이슬람교인이 싫어하는 말 / “우리는 ‘알라’를 믿는 것이다” 〔구약성경〕 공유 – “하느님(알라)의 축복은 이스라엘이 아닌 ‘우리’에게 주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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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경(正經) 쿠란(코란) - ‘6신’과 ‘5행’의 의무
6신(六信) - 알라, 천사, 코란, 예언자(무하마드), 내세, 예정을 믿어야 한다. ① 예언자 - 아담에서 시작, 노아ㆍ아브라함ㆍ모세ㆍ‘예수’를 거쳐 무하마드에서 끝. ‘예수’는 알라(하느님)의 아들이 아니라 예언자 중 하나다. 마지막 예언자 무하마드를 통해 지상에 내린 최후의 계시는 <코란>이다. ② ‘성모님’ 공경 – 위대한 예언자 ‘예수’의 모친이기에 공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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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5행(五行) - 신앙고백, 예배, 단식, 희사, 순례.
① 두 마디 신앙고백 - “알라(야훼) 외 다른 신은 없고, 무하마드는 알라의 사자다” ② 예배 - 매일 5번 메카를 향해 아랍어로 / 금요일(안식일) 오후 1시경 집단 예배. 첫 기도시간 – 여명 때 흰 실이 보이는 시간(계절에 따라 시간이 다르다). 메카의 카바 신전 - 예배방향이 되는 신전 / 아브라함과 아들 이스마엘이 세웠다함. ③ 순례 - 경제적 여유가 있을 경우 일생에 한 번 메카를 순례해야. 하지(하즈) - ‘메카 순례를 마친 자’ / 사회적으로 존경을 받는다. ④ 라마단(단식) - 여름에 ‘한 달간’ 새벽 4시~밤 8ㆍ9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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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하드(성전 聖戰) - ‘6신’과 ‘5행’의 의무를 현실 속에서 열심히 하는 것
▶ 장례 – 100% 매장(의무) / ‘부활’ 신앙 / 비석 방향은 모두 메카를 향하여 공동묘지 - 개인 묘 없음ㆍ마을 안에 있음ㆍ관을 재활용 ▶ 이맘(imam) - 성직자 / ‘앞에 서는 이’ ‘지도자’ ‘집단예배 인도자’ 모스크(Mosqueㆍ자미) - 기도하는 집(우리의 성당) / 이스탄불에 2천 여 개. 미나렛 – 모스크의 뽀족 탑 / 기도시간을 알리는 곳(육성) 미흘랍 – 모스크 안의 메카 방향의 문. 히 잡 – 머리에 쓰는 머플러. 차도르 – 통솔 검은색(얼굴만 드러냄ㆍ성직자와 그 집안) / 터키인은 입지 않음. 스테인드글라스 - 이슬람에서 시작 / ‘인물화’(우상) 일체 없음. 이사(예수)ㆍ무사(모세) - 그런 사람이 되라고 많이 짓는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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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과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 차(茶) 발달 / ‘카페’
술을 금했던 오스만 제국에서는 술 대신 차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는 문화가 발달했다. 여자가 끓여준 커피 맛을 보고 남자가 결혼을 결정할 정도였다고 한다. 주로 ‘카프베’라 부르는 곳에서 커피를 마시며 친목을 도모했다. ‘카프베’가 변해서 ‘카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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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이슬람 3대 성지 중 하나) 모든 무슬림(이슬람교 신자)은 일생 한 번 이상
메카로 순례하는 것이 의무로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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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교 경전 쿠란(코란) / 아랍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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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예배방향인 검은 돌 / 메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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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를 향해 정해진 시간에 예배하는 무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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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 순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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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 순례(2) : 메카 순례를 마친 자를 '하지'라 부르며 사회적으로 존경을 받는다
메카 순례(2) : 메카 순례를 마친 자를 '하지'라 부르며 사회적으로 존경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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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피아 성당(4) / 미흘랍(메카를 향한 문)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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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피아 성당(5) / 미흘랍(메카를 향한 문)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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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년 종교인구 순위 * 세계인구 64억 5400 만 명 1. 이슬람교 (13억 1000 만) 2. 가톨릭 (11억 1900 만) 3. 무신론자/비종교인 (9억 2100 만) 4. 힌두교 (8억 7000 만) 5. 중국 전통 종교 (4억 500 만) 6. 개신교 (3억 7600 만) 7. 민족 종교 (2억 2600 만) 8. 정교회 (2억 2000 만) 9. 신흥종교 (1억 800 만) 10. 아프리카 종교 (1억) 11. 성공회 (8000 만) 12. 자유교회 (4200 만) 13. 불교 (3700 만) 14. 유다교 (1500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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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매일’ 기도합니까? (아침ㆍ저녁기도, 식사전후기도 등) 가장 좋아하는 기도문은 무엇입니까? ‘별지’에 써서 다음주일에 봉헌해 보세요. ○ 성명(세례명) : 구역(반) : 다음 주일 봉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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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소피아 성당(4) / ‘심판하시는 예수님’ - 곁에 서계신 성모님과 사도 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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