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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툰붐 주식회사” 기업설명회 2003.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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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툰붐 주식회사” 기업설명회

2 1. 멀티미디어 SI 산업과 한국툰붐 2. 한국툰붐 Value Platform 3. 왜, 한국툰붐인가? 4. 참고자료
3. 왜, 한국툰붐인가? 4. 참고자료 본 자료 중 경영전망과 관련된 예상치는 시장환경 등 여건 변화에 따라 추후 실적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 멀티미디어 SI 산업과 한국툰붐 한국툰붐 Positioning 멀티미디어 SI 산업 현황

4 … … 1-1 + = 한국툰붐 Positioning 한국툰붐 Biz Area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축 “예” 한국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게임 등 제작 관련 S/W 영상/음향 등 방송 관련 H/W 멀티미디어 통합 시스템 구축 스튜디오 설계/구축 멀티미디어 기술 컨설팅 + =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축 “예” 선우엔터테인먼트 한국애니메이션 고등학교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5 1-2 멀티미디어 SI 산업 현황(1) 멀티미디어 S I 애니메이션 게임 디지털 방송 공공, 교육 시장 방송장비 시장
멀티디미어 콘텐츠 멀티미디어 S I 애니메이션 게임 디지털 방송 공공, 교육 시장 방송장비 시장 애니메이션 시장

6 1-2 + + 멀티미디어 SI 산업 현황(2) 5,850억원 1조 1,000억원 1,350억원 정부, 공공기관, 교육기관
HD 방송실시 관련 디지털 영상 제작 관련 5,850억원 1조 1,000억원 1,350억원 + + * 상기의 금액은 2002년 기준이며, 일부는 집행되었음

7 1-2 멀티미디어 SI 산업 현황(3) 멀티미디어 전문 SI 업체의 실질적인 점유율은 약 40% 예상 시장 경쟁 구조
Project 정부/공공기관 교육기관 애니메이션 제작 분야 방송제작 분야 일반업체 기술력 및 컨설팅 능력 우수 높은 인지도와 자금력에 의한 영업 대기업계열의 SI업체 단품 공급업체 멀티미디어 전문 SI 업체의 실질적인 점유율은 약 40% 예상

8 한국툰붐 Value Platform 한국툰붐 Overview 핵심역량 한국툰붐 시장 내 지위

9 2-1 한국툰붐 Overview 설립 이후 한국툰붐의 성장 추이
멀티미디어 관련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전문 SI 기업”으로 성장한 한국툰붐 설립 이후 한국툰붐의 성장 추이 멀티미디어 전문 SI 기업으로 성장 (백만원) 애니메이션 제작업체 대상 시스템 통합 사업 전개

10 2-2 + 핵심역량 - 사업포트폴리오 S/W H/W 최적 시스템 제 공 멀티미디어 콘텐츠 한국툰붐의 사업 포트폴리오 경쟁력
“애니메이션+영상+방송+음향”의 통합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시너지 효과 발생 한국툰붐의 사업 포트폴리오 경쟁력 애니메이션, 게임 제작 S/W 만화영화를 제작하는 시스템 구축 영상, 음향, 방송 H/W 제작된 만화영화가 방송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구축 S/W H/W 최적 시스템 제 공 멀티미디어 콘텐츠 + 경쟁사는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혹은 영상, 방송 등 특정분야에 한정된 기술 보유 한국툰붐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위한 통합 시스템(S/W+H/W) 제공 기술력 보유  시스템 구축의 효율성 증대, 시간과 비용절감, 가격 경쟁력 향상

11 2-2 핵심역량 – 보유 S/W USAnimation Toonboom Studio 제품 개발 중 한국툰붐의 보유 S/W 경쟁력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있는 애니메이션 특화 S/W와 미래 잠재고객을 겨냥한 중저가 S/W 동시 보유로 안정적인 영업활동 가능 한국툰붐의 보유 S/W 경쟁력 USAnimation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작사(MGM Feature, Warner Brothers Features 등), 학교(UCLA 등) 등에서 사용 라이온킹, 미녀와야수, 포카혼타스 등이 대성공 국내 대다수 애니메이션 제작업체 및 디지털스튜디오에서 채택 사용 중 USAnimation 고가, 고급 사용자 용 중저가, 교육 용 (한국툰붐과 캐나다의 Toonboom Technologies 공동개발) Toonboom Studio 초 저가, 초등, 유아 용 (한국툰붐 독자 개발 중) 제품 개발 중

12 2-2 핵심역량 - 기술력 전 분야의 기술력을 보유함으로써, Non-Stop, One-Step 서비스 제공으로 경쟁사 대비 고객만족도 우위 점유 경쟁사와 기술력 비교 구 분 대우정보 시스템 한솔 텔레컴 대상 정보기술 신세계 아이앤씨 한국툰붐 세안 아이티 디지털 캠프 서울 일렉트론 컨설팅기술 (제안능력) X 영상편집 설계기술 애니메이션 방송(음향) 방송+영상+음향 동시용역수행 가능여부 (Turn-key 여부) S/W 및 H/W Interface기술 Network 음성, 문자 영상인식기술 음성인식 멀티미디어 콘텐츠제작기술 가상현실 응용서비스 개발기술 - e-CRM 영상솔루션 보유유무 DVD관련 Animation Animation 음성인식 CG H/W

13 2-2 핵심역량 – 다양한 레퍼런스 한국툰붐의 분류별 실적
다양한 분야, 그리고 각 분야의 최고 고객들로부터 인정 받고 있는 한국툰붐이 보유한 레퍼런스는 향후 영업활동을 위한 최고 장점 한국툰붐의 분류별 실적 공 공 영화진흥공사, 춘천디지탈스튜디오, 대구문화산업지원센터,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의 웹캐스팅지원센터 구축 교 육 문화지원센타, 영화진흥공사아카데미,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 상명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영상대학교 등 일반기업 선우엔터테인먼트, 예손애니메이션, 마이플랜, 프러스원애니메이션, 한호흥업, 한신코퍼레이션 기 타 커팅에이지와 동문영상의 비선형편집시스템 구축

14 2-3 한국툰붐 시장 내 지위 업계 內 한국툰붐의 순위 < 1인당매출액 > <SI 관련매출 >
(단위:백만원) <SI 관련매출 > < 1인당매출액 > No. 업 체 명 1 대우정보시스템(주) 2 한솔텔레컴(주) 3 대상정보기술(주) 4 (주)신세계아이앤씨 5 한국툰붐(주) 6 세안아이티(주) 7 니트정보통신(주) 8 한국비주얼(주) 9 (주)디지탈캠프 10 서울일렉트론(주)

15 왜, 한국툰붐인가? 성 장 성 수 익 성 안 정 성 공모밴드의 적정성 Investment Summary

16 3-1 성 장 성 한국툰붐의 매출은 지속 성장 중이며, 2003년 또한 수주 잔고 58여 억원 감안할 때 전년 대비 약 19% 성장한 131억원 매출 예상 매출 실적 및 전망 2003년 말 매출 131억원 예상 (백만원) : 수주잔고

17 3-2 수 익 성 영업이익율 & 경상이익율 순이자 비용 추이
수 익 성 업계 최고의 영업이익율에도 불구하고 차입금 증가로 경상이익율 하락추세이나, 이는 공모자금 유입으로 해소 전망 영업이익율 & 경상이익율 순이자 비용 추이 (백만원) (%) 영업이익율 경상이익율

18 3-3 안 정 성 안정성 지표 추이 차입금 vs 현금성 자산
안 정 성 차입금과 비슷한 수준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 하고 있으며, 공모자금 유입 시 우수한 안정성 지표 보유 전망 안정성 지표 추이 차입금 vs 현금성 자산 (백만원) (%) 유동비율 부채비율 차입금의존도

19 3-4 공모밴드 적정성 자본금 증가 없는 2001년 이후 주당순이익 안정적 추세이며, 공모 최저 밴드가인 800원 적용 시 PER는 8.0 미만 한국툰붐 주당지표 (단위:원,배) (원) (배)  구 분 2000 2001 2002 2002.6 주당순이익 186 128 139 112 PER 4.30 6.25 5.76 7.14 주당순자산 771 807 924 1,002 PBR 1.03 0.99 0.87 0.80 주당매출액 1,987 2,326 2,518 2,426 PSR 0.40 0.34 0.32 0.33

20 3-4 공모밴드 적정성 비교회사의 최근 6개월 주가 추이
코스닥에 등록된 비교회사들의 최근 경영실적과 주가흐름을 볼 때, 한국툰붐의 공모밴드인 800~1,100원은 다소 낮은 것으로 여겨짐 비교회사의 최근 6개월 주가 추이 (원) 한국툰붐 공모밴드 (800~1,100원) ’03.4.1

21 3-5 한 국 툰 붐 Investment Summary 한국툰붐에 투자 하십시오.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수요 증가
멀티미디어 SI 산업의 성장 멀티미디어 전문 SI 기업으로서 경쟁력 있는 S/W와 사업포트폴리오 보유 한 국 툰 붐 코스닥 등록으로 안정적 재무구조와 수익성 확보 업계 경험 풍부한 최소 정예 인원 보유

22 참 고 자 료 주요 임원 소개 연구조직 및 인력 요약 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 주요 재무비율 주간사 Valuation
공모에 관한 사항

23 4-1 주요 임원소개 대표이사 김 형 식 이 사 김 범 철 주요약력 주요약력 주요경력 주요경력
대표이사 김 형 식 이 사 김 범 철 주요약력 주요약력 : 인하대 수학과 : 한국외대 세계경영대학원 최고세계경영자과정 : 동양정밀(주) 해외사업부 : 우주정밀(주) 영상사업본부장 : 현 한국툰붐(주) 대표이사 : 대림공전 전자공학부 : 삼성전자(주) 종합연구소 : 동유무역(주) 기술부장 주요경력 주요경력 삼부프로덕션 방송시스템 삼화프로덕션 방송시스템 KBS, IBC 아시안게임 방송센타 참여 MBC, 부산/제주 MBC 방송시스템 올림픽경기장 및 IBC 방송센타 참여 청주 MBC 방송시스템 SBS 서울방송 방송시스템 인천방송, 대전방송, 부산방송, 대구방송 시스템 매일경제TV 방송시스템 KIPA 웹캐스팅지원센터 구축 인덕대학 방송시스템 미국 텔레비디오사 286 PC 및 386 PC 와 터미널 모니터를 최초 OEM 수출 대전 EXPO 포철관(POSCO) 영상물인 <Tiger Project> 참여 가상입체현실을 이용한 <3D 선거방송 스튜디오 시스템> 구축 CATV 제작 방송국인 KMTV, 현대방송, G-TV 등의 영상 시스템 구축 지역 유선방송의 활성화로 서초케이블 TV, 강남케이블 TV의 영상시스템 구축

24 4-2 연구개발 조직 및 인력 연구소장 이 한 서 연구 조직도 주요약력 주요경력
연구소장 이 한 서 연구 조직도 주요약력 : 서울산업대학교 전자공학과 : 서울일렉트론(주) 부장 : (주)나라디지컴 전무이사 주요경력 현대자동차 VISUAL 시스템 현대중공업 PLANT 시스템 KOPEC 고리,울진 원자력 시스템 KBS 영상시스템/기술연구소 시스템 MBC 영상처리 시스템 KBS, EBS VR시스템 SBS 영상시스템 나래디지털엔터테인먼트 게임기획 렛스뮤직 인터넷방송시스템 KIPA 웹캐스팅지원센터 기술지원 음성인식엔진 개발 총괄

25 4-3 요약 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 요약 대차대조표 요약 손익계산서 (단위 : 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 분 2001
구 분 2001 2002 2003.6 유동자산 4,525 8,266 8,390 당좌자산 3,380 6,528 7,454 재고자산 1,145 1,738 936 고정자산 1,617 1,519 1,041 투자자산 414 699 258 유형자산 955 477 410 무형자산 248 343 373 자산총계 6,143 9,785 9,432 유동부채 2,068 5,151 4,552 고정부채 164 115 116 부채총계 2,233 5,266 4,668 자본금 2,192 자본잉여금 67 이익잉여금 1,651 2,260 2,504 자본조정 - 자본총계 3,910 4,519 4,763 부채와 자본총계 구 분 2001 2002 2003.6 매출액 10,195 11,036 5,316 매출원가 (매출원가율) 7,875 (77.2%) 8,436 (76.4%) 4,086 (76.9%) 매출총이익 2,320 2,600 1,230 판매및관리비 1,547 1,652 688 영업이익 (영업이익율) 773 (7.6%) 948 (8.6%) 541 (10.2%) 영업외수익 90 268 122 영업외비용 83 450 352 경상이익 (경상이익율) 781 (7.7%) 766 (6.9%) 311 (5.9%) 특별이익 - 특별손실 법인세 219 157 66 당기순이익 (당기순이익율) 561 (5.5%) 609 245 (4.6%)

26 4-4 주요 재무비율 주요 재무비율 구 분 업종평균(2002) 한 국 툰 붐 (주) 2003.6 2002 2001 2000
구 분 업종평균(2002) 한 국 툰 붐 (주) 2003.6 2002 2001 2000 성장성 매출액증가율 9.94% -  8.25% 22.32% 115.15% 총자산증가율 0.24% 59.29% 16.05% 271.13% 자기자본증가율 △2.01% 15.56% 16.76% 430.98% 경상이익증가율 - △1.91% △26.85% 373.33% 당기순이익증가율 8.43% △27.94% 342.50% 활동성 총자본회전율 1.18회 1.39회 1.78회 2.48회 재고자산회전율 26.86회 7.65회 9.99회 16.00회 매출채권회전율 5.14회 3.93회 4.44회 6.28회 수익성 매출액총이익율 30.63% 23.13% 23.56% 22.75% 24.55% 매출액경상이익율 △3.97% 5.85% 6.94% 7.66% 12.80% 매출액순이익율 △4.74% 4.60% 5.51% 5.50% 9.34% 총자산경상이익율 △4.69% 6.47% 9.61% 13.65% 31.76% 자기자본순이익율 △10.38% 10.54% 14.44% 15.46% 39.14% 안정성 부 채 비 율 87.47% 98.00% 116.54% 57.10% 58.06% 차입금의존도 14.07% 38.82% 30.28% 24.84% 3.74% 유 동 비 율 167.49% 184.33% 160.48% 218.79% 264.58% 당 좌 비 율 154.91% 163.77% 126.73% 163.41% 213.24%

27 4-5 주간사 Valuation 주간사 Valuation 구 분 한국툰붐 비 교 회 사 링크웨어 브레인컨설팅 아이씨엠 아이콜스
구 분 한국툰붐 비 교 회 사 링크웨어 브레인컨설팅 아이씨엠 아이콜스 비교주가(원) - 2,800 2,247 1,355 1,093 주당순이익(원) (2001년 기준) 128* 76 157 340 164 PER(X) 8.33** 36.74 14.33 3.98 6.68 (2002년기준) 97* 237 93 68 165 12.83*** 11.81 24.07 20.06 6.61 비교가격 1(원) [(128X8.33) + (97X12.83)]/2 = 1,157 EV/EBITDA 3.50* 4.23 5.29 2.64 1.85 (2002년 기준) 5.30* 2.24 12.28 1.37 비교가격 2(원) 1,107 주당 비교가치(원) [비교가격1 + 비교가격2]/2 = 1,132 희망 공모밴드 800원 ~ 1,100원

28 4-6 공모에 관한 사항 비 보호예수 : 52.03% 보호예수 : 47.97% 공모계획 – 수요예측 2003년 10월 28일
공모 후 주주현황 자본금 변동 현황 비 보호예수 : 52.03% 보호예수 : 47.97% (단위:백만원) 공모주주 : 23.99% 최대주주 등 : 26.09% (2년) 3,131 에스디벤처캐피탈 : 10.59%(1개월) 기타/소액주주 : 28.04% +939 기타/소액주주 : 5.29%(1개월) 2,191 우리사주 공모분 : 6.00%(1년) 공모 후 총 주식수 : 6,261,620주 등록 후 유통가능 주식수 : 3,258,620주 공모전 공모후

29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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