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소행성,운석,유성,혜성에 대해 송유근,신민,심민성,안성현
2
순서 1.소행성 2.운석 3.유성 4.혜성
3
소행성 소행성 크기는 혜성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관측하였을 때 혜성의 핵 둘레에 존재하는 대기인 코마가 보이거나 꼬리가 보이면 소행성이 아닌 혜성으로 분류합니다. 하지만 몇몇 천체들은 소행성으로 분류되었다가 후에 혜성의 성질을 보여 혜성으로 분류된 것도 있고, 정반대로 혜성으로 분류되었다가 혜성 자체의 휘발성 기체가 소진되어 코마 등이 보이지 않아 소행성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큰 운석과의 구분을 위해 현재 크기 약 50m 이상의 것을 소행성으로 보는 정의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운석과 소행성의 구분은 지구 대기에서의 작용을 바탕으로 하여, 운석의 경우에는 대기에 진입하면서 부서져 버리나, 소행성은 충분히 큰 크기로 인하여 대기를 통과하여 지면까지 도달하여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즉, 운석보다는 크고, 행성보다는 작으며, 암석으로 이루어진 천체를 소행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행성의 종류와 특징 1. 아이다: 아이다는 1884년 팔리사에 의해 처음 발견했습니다. 아이다의 크기는 50km x 23km이 며, 약 100km 떨어진 거리에 지름 1.5km정도의 아주 작은 위성이 돌고 있습니다. 위성은 댁 틸이라 불립니다. 2. 닥틸: 아이다의 위성 소행성입니다. 3.안티오페: 이중소행성으로 소행성 역시 왠 만큼 크면 쌍으로 돌아 다닐 수 있다는 걸 보 여 줍니다. 4. 가스프라: 갈릴레오호가 측정한 결과 자기장이 크게 발견되어 주로 금속성분으로 되어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5.카스탈리아: 두개의 천체로 구성된 소행성입니다. 6. 베스타 :크기 501km급의 초대형 소행성이입니다.이 정도라면 공룡멸종 때 떨어진 것과 맞먹을 듯합니다.
4
운석 운석 우주 공간을 떠돌던 암석이 지구 중력에 이끌려 낙하하면, 지구 대기를 통과하면서 마찰에 의해 표면이 녹으면서 크기가 줄어드는데, 마지막까지 남아 지표면에 떨어진 후 발견된 것을 운석이라 합니다. 운석의 생성은 태양계가 만들어질 때 여러 작은 미행성의 충돌로 암석파편이 우주공간에 날아다니다가 지구로 들어온 것입니다. 운석의 종류와 특징 1.철질운석: 거의 철과 니켈로 이루어진 운석. 보통 바위보다 몇 배 무겁습니다. 2.석질운석: 영국의 프라이올에 의한 운석 분류의 하나이며, 보통 암석과 같이 보이는 운석입니다. 콘드룰이란 것을 함유한 콘드라이트와 이것을 함유하지 않은 아콘드라이트가 있습니다. 이것은 지상의 암석과 아주 비슷하지만 지표에서 아직 발견되지 않은 광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낙하되는 것을 목격하고회수한 운석의 대부분은 석질운석입니다. 3.석철질운석: 석질운석과 철질운석의 중간적 특징을 가지는 운석이며, 규산염광물과 니켈-철의 합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팔라사이트와 메소시더라이트가 있습니다.
5
유성 유성 별똥별이라고도 한다. 태양계 내를 임의의 궤도로 배회하고 있는 바위 덩어리를 유성체(meteoroid)라고 합니다. 유성체는 조그마한 소행성(小行星:반지름 10km)의 크기로부터 미소유성체(1mm), 행성간 티끌에 이르기까지 그 크기가 다양하다. 이러한 유성체가 지구 대기에 들어올 때 공기와의 마찰로 가열되어 발광을 하는데, 보통 100∼130km의 고도에서부터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유성이라고 합니다. 유성우 태양(太陽)의 주위(周圍)를 공전(公轉)하는 유성군(遊星群) 가운데를 지구(地球)가 통과(通過)할 때, 많은 유성(遊星)이 비처럼 비산(飛散)하여 지구(地球)에 떨어지는 일을 말합니다.
6
혜성 혜성 혜성은 초기 태양계가 형성되면서 외곽에 존재하게 된 오르트 구름(Oort cloud)으로부터 태양계 내의 중력이나 어떠한 섭동을 받아서 태양계 내로 진입한 천체로 보고 있습니다. 소행성(asteroid)과 크기면에서 비슷하지만, 혜성은 코마(coma)라고 하는 핵 주변을 감싸고 있는 대기와 이 주위를 넓게 싸고 있는 수소운이 있고, 이동 중에 생기는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모두 태양의 영향을 받은 것인데, 혜성의 구성 성분은 태양계 형성 당시의 성분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는 편이여서 휘발성 기체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혜성이 태양계 내로 진입할수록 태양의 영향을 받아 혜성 표면의 기체들이 증발하고 부서지면서 대기와 꼬리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1.헬리혜성 단주기 혜성 중에서 가장 유명한 핼리혜성은 기원전 239년에 최초로 발견된 기록이 있는 이래 76년의 주기로 공전하고 있습니다. 핼리혜성 발견에 의해 혜성들이 주기 운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2.헤일밥 혜성 맨눈으로도 쉽게 관측될 수 있을 정도로 밝게 빛났던 헤일-밥 혜성은 20세기 말을 화려하게 장식했습니다. 3.헤일밥 혜성은 2300년 후에 다시 지구를 방문하게 될 것으로 보이지만 그 때는 우리가 사는 지구가 많이 달라져 있을 것입니다. 3.이케야세키 혜성 혜성 중에는 태양에 아주 가깝게 접근하는 혜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혜성을 선그레이저 혜성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혜성 중에는 태양에 27,000 km 까지 접근해서 온도가 매우 높은 코로나층을 통과하는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혜성은 태양에 너무 가까이 접근한 결과 태양의 인력으로 산산조각이 나 버리고 말았습니다.
7
기타사진
8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