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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의 정서적 반응 11주 3차시 / 색채와 공감각 학습목차 1. 학습개요 2. 사전학습 3. 본학습 색채와 공감각
11주 3차시 / 색채와 공감각 학습목차 1. 학습개요 2. 사전학습 3. 본학습 색채와 공감각 1) 색과 형 2) 촉각,미각,촉각,후각,청각,시각 4. 학습정리 과목명 색채학 지도교수 박창옥 차시명 11주 3차시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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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학습 주 3차시 학습개요 주 3차시 ♣ 학습목표 커피를 보면 맛과 향이 생겨나듯이 하나의 감각을 통하여 다른 하나의 감각을 느끼게 하는 것을 공감각이라고 한다 색채와 5감각은 색채를 지각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감성 디자인을 유도해내어 디자인, 색채분석과 마케팅등에 할용하여 높은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 ♣ 학습목차 색채와 공감각 1) 색과형 2) 촉각,미각,촉각,후각,청각,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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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학습 11주 3차시 사전학습 11주 3차시 색채와 공감각 색과형 촉각,미각,촉각,후각,청각,시각
사전학습 주 3차시 사전학습 주 3차시 ♣ 요점정리 - 생각해볼까요? 색채와 공감각 색과형 촉각,미각,촉각,후각,청각,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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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학습 11주 3차시 본학습 11주 3차시 색채와 공감각 4. 색채와 공감각 ㅁ 공감각- 색채가 감각기관의 느낌을 수반하는 것
본학습 주 3차시 본학습 주 3차시 색채와 공감각 4. 색채와 공감각 ㅁ 공감각- 색채가 감각기관의 느낌을 수반하는 것 이텐 (Itten) – 공감각에 의해 색과 특정한 모양의 관계성 갈톤(F.Galton 영국의 유전학자 ) – 유전이나 선청성 , 시각이 80% 결정 몬드리안 “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 에 나타난 현상 몬드리안은 수평 수직의 선과 원색을 사용한 작품 제2차 세계대전을 피해 조국 네덜란드를 떠나 미국 뉴욕으로 옮겨온 후에 뉴욕의 활기찬 분위기와 미국의 음악인 재즈의 독특한 리듬감 등을 자신만의 화법으로 화면에 담은 작품 시각,청각,촉각, 미각, 후각 은 1:1 대응이 아닌 복합적 반응 <몬드리안 “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 색채의 특성이 다른감각으로 교류되는것을 말한다 색채와 관련된공감각 기관과의 상호작용 활용 –메시지를 정확하고 강하게 전달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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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학습 11주 3차시 본학습 11주 3차시 공감각 : 색과 형 공감각 : 색과 형 –
본학습 주 3차시 본학습 주 3차시 공감각 : 색과 형 공감각 : 색과 형 – 인간이 색이나 형을 볼 때 인간의 감정이 개입. 감정의 개입에 의해 색과 형에 대한 이미지가 창출. 형과 색의 지각에 대해 감정이 생기는 것은 보는 사람의 머리 속에 영상이 작용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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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학습 주 3차시 본학습 주 3차시 촉각 (느낌) - 촉각의 특징은 표면 색채 의 질감, 마감처리에 의해 그 특성이 강조 또는 반감된다 핑크색 부드러운 촉감의 느낌 수줍음,달콤 – 신부 피로연 예복 , 아기 옷 은회색 딱딱하고 싸늘한 찬 느낌 (금속이 연상) 한색계열- 촉촉한 느낌 유연함 - 따뜻하고 가벼운 톤 부드러움 광택- 고명도 고채도 난색계열- 건조한 느낌 거친감 – 진한색이나 회색기미의 색 2) 미각(맛) – 색을 보고 식용의 증진 감퇴가 일어난다, 혀는 색상환에서 20도~ 40도 사이에 가장 민감 빨간색 단맛과 매운 맛 예) 정육점 –고기의 신선함 붉은색 조명 사용 주황색 미각을 촉진 식욕을 돋구는 색 예) 제과점에 많이 응용 단맛 – 레드 핑크 도 예) 아이스크림점 응용 신맛 새콤한 맛 – 오렌지색 온도에 상관없음 짠맛과 쓴맛 – 온도가 낮을 수록 강하게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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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학습 주 3차시 본학습 주 3차시 3) 후각 (냄새) – 은은한 향기의 색 – 보라색 계통 예 ) 와인향을 연상 좋은 냄새 : 밝은색 고명도의 순수한 색 나쁜냄새 : 어두운 색, 흐린 난색계열 예: 어둡고 칙칙한 색- 한약 다릴때 진한맛 냄새연상 보라색 , 올리브그린 색 4) 청각 (음) - 음에서 색을 느낄 수 있는것을 색청이라고 하지만 공통된 이론으로는 발전하지 못했다. 도 레 미 파 솔 라 시 ㅁ 높은 음- 밝고 강한 채도 , 낮은음- 어두운 색이니 저명도의 색 ㅁ 예리한음- 순색. 밝고 선명한 색, 탁음- 둔한색이나 회색기미 ㅁ 냉랭한 대화 – 푸른색 다정한 대화 – 발고 따뜻한 색 우물쭈물 – 중간 밝기의 저채도의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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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학습 주 3차시 본학습 주 3차시 5) 시각 – 가시광선에 의한 빛자극은 물체를 비추고 반사와 흡수, 투과하는 각용이 망막을 시세포를 자극하여 시신경을 통해 대뇌에 전달. 색채에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감각기관 사물에 대한 80% 가량은 눈을 통해 얻는다 인간이 사물을 인지하고 판단할 경우 시각 70%, 청각20%, 기타(후각, 촉각, 미각 등)10% 색채에 대한 연구는 색채가 가지는 그 영향력이나 효용만큼이나 광범위하고 다양 색채가 실생활과 밀접한 양상을 띄게 된 것은 산업사회에서 생산된 제품에 색상이 도입되면서부터이다 산업사회초기의 색은 의도하지 않은 무계획적인 색상으로 제품의 생산력에만 치중, 그러나 공급이 수요와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추고, 그 후 공급이 수요의 측면을 능가하게 된 시기부터 색채의 성숙에 따라 상품에 반영된 색채도 여러 단계를 거치며 변화했는데 초기에는 기능을 위주로 한 기계적인 색상이 쓰이며, 그 다음 단계에는 다른 상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원색적인 색채가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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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학습 11주 3차시 본학습 11주 3차시 색채의 역사 ㅁ 색채의 역사
본학습 주 3차시 본학습 주 3차시 색채의 역사 ㅁ 색채의 역사 인류 초기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의 주술적, 상징적 의미로서의 색. 르네상스 이후의 예술적인 측면에서 유미주의적인 관점의 색. (3) 근대 과학혁명 이후 - 색채의 본질적 속성에 대하여 연구하는 과학적 대상으로서의 색(인상주의에 이르러서야 색채의 과학적인 연구를 토대로한 실험 및 색의 본질과 회화의 양식을 결부시켜 표현하려는 시도: 쉐브렐). 근대에 들어서서는 과학의 혁명과 함께 사물의 본질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됨에 따라 그 동안 미비하게 지속되어 오던 색 채에 대한 연구도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어 색채학 이라는 분야를 확립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 시기를 통해 색의 물리적인 속성과 상징, 연상에 대한 심리적, 생리적인 연관관계, 이미지 측정 등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 됨. (4) 현대후기산업사회 - 색채가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성을 갖기 시작하고, 다양하게 활용되어 그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됨. 또한 단순히 상징 적 표현이거나 연구의 대상만이 아닌 실용색채로서 활용하기 시작. 실용색채에서 중요한 것은 색채가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심리적으로 어떠한 작용을 하는가의 문제 (즉 적절한 색채의 사용으로 작업능률을 향상시킬 수도 있으며, 제품 판매량을 증대 시킬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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