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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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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젝트관리

2 예제 8-1 S전자에서는 PC에 사용할 초고속 기억장치 개발의 성공단계에서 이를 이용한 새 모델 PC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위한 시장개발팀을 구성하여 시장진입계획과 일정을 수립하고자 한다. 시장개발팀의 회의결과 새 상품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 사전에 반드시 추진되어야 할 사항과 필요한 예산을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다.

3 위의 활동을 수행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어떻게 추정하여야 하는가?
추정한 소요시간을 근거로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소요되는 기간은 얼마나 되는가? 필요한 자금의 사용할 시점과 자금계획은 어떻게 수립되어야 하는가? 신상품 출하 90일 전에 준비작업을 시작하면 준비작업을 완료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4 PERT/CPM PERT : 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CPM : critical path method PERT는 미국해군, 경영자문회사인 Booz, Allen & Hamilton과 Lockheed항공사에 의해 그 당시로는 완전히 새로운 제품인 Polaris 미사일 개발작업의 관리를 위해 공동으로 개발한 기법 CPM은 Remington-Rand와 Du Pont사에 의해 새 생산설비의 제작과 기존설비의 수리·보전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기법 PERT는 활동의 소요시간이 불확실한 경우에 사용하는 기법으로, CPM은 소요시간이 확실한 경우에 시간과 비용의 상쇄(trade-off)을 위한 기법이라고 구분하였으나 현재는 구분하여 사용하지 않고 PERT/CPM으로 표현

5 PERT/CPM은 여러 활동이 복합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다음과 같은 영역에 널리 활용되고 있음
(1) 신제품 및 신공정의 연구개발 (2) 공장, 빌딩, 고속도로 등 대규모 건축공사 (3) 대규모 설비의 제작, 수리 및 보전 (4) 선박, 항공기등 기계류 제작 (5) 새로운 시스템의 설치 등

6 네트워크 표현방법 AOA : Activity On Arc AON : Activity On Node

7 AOA의 기본용어 활동(Activity) 단계(Event) 호(Arc) 결합점(Node) 네트워크(Network)
네트워크경로(Network Path) 주경로(Critical Path) 주활동(Critical Activity) 여유활동(Slack Activity) 가상활동(Dummy Activity) 선행활동(Predecessor) 후행활동(Successor)

8 네트워크의 기본개념

9 PERT/CPM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1) 프로젝트의 규정 2) 일정계획 3) 자원계획 4) 모니터 및 계획수정 의 네 단계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앞의 세 단계는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에 이루어 지는 계획이고, 마지막 단계는 프로젝트가 시작된 후 이루어 지는 관리행위다.

10 프로젝트의 규정 이 단계에서는 (1) 프로젝트의 목적과 내용을 정확하게 규정하여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활동의 항목과 내용의 기술
(2) 활동간의 선후관계와 병행관계의 규명 (3) 활동의 소요시간 추정 (4) 네트워크 작성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11 구성활동의 항목과 내용의 기술 아주 세밀하게 활동을 파악하게 되면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활동의 수가 너무 많아 운영과 관리상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활동을 지나치게 크게 분류하면 활동의 수가 너무 적어 PERT/CPM 분석 자체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음

12 활동의 선후관계 결정 활동의 선후관계를 결정하려면 활동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하고, 선후관계의 결정은 프로젝트의 일정계획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개인보다는 프로젝트 관련자 그룹에 의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제 8-1]의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활동의 선후관계가 다음의 <표 8-1>과 같이 결정되었다고 가정 ☞ 네트워크 작성

13 활동의 소요시간 추정 소요시간을 추정하는 데 3점추정(three-point estimation)을 사용
3점 추정이란 낙관적시간(樂觀的時間; optimistic time: a), 발생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간(most likely time: m), 비관적시간(悲觀的時間; pessimistic time: b)을 추정하는 것을 말함 3점 추정은 소요시간이 베타분포(beta distribution)을 이룬다고 가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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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예제 8-1]에서 각 활동의 소요시간을 3점 추정한 결과
☞ 평균소요시간과 분산 계산 ☞ 네트워크의 각 활동에 평균소요시간 기록

16 네트워크작성 S

17 일정계획 가장 빠른 시작시점(earliest start time: ES)
가장 빠른 완료시점(earliest finish time: EF) 가장 빠른 시점의 계산은 네트워크에서 호의 진행방향으로 계산하며 그 계산방법은 EF = ES + ET ET는 활동시간의 추정에 의해 나타나는 평균시간이므로 ES만 찾으면 EF는 쉽게 구할 수 있음. ES의 산출원칙은 다음과 같음 (1) 선행활동이 없는 활동: ES = 0 (2) 선행활동이 하나만 있는 활동: ES = 선행활동의 EF (3) 선행활동이 복수인 활동: ES = 선행활동들의 EF 중 최대값 ☞ 네트워크에서 ES, EF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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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장 늦은 시작시점(latest start time: LS)
가장 늦은 완료시점(latest finish time: LF) LS = LF - ET LF의 산출원칙 (1) 후행활동이 없는 활동: LF = EF (2) 후행활동이 없는 활동이 복수인 경우: LF = 후행활동이 없는 활동들의 EF 중 최대값 (3) 후행활동이 하나만 있는 활동: LF = 후행활동의 LS (4) 후행활동이 복수인 활동: LF = 후행활동들의 LS 중 최소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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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Gantt Chart

22 총여유시간 총여유시간은 그 활동만이 가지는 여유시간이 아니고 프로젝트의 시작단계에서 완료단계까지의 같은 네트워크경로에 있는 활동들과 공유하고 있는 여유시간임 총여유시간은 같은 네트워크경로에 있는 다른 활동들이 모두 지연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경우에 프로젝트 일정에 지장을 주지 않고 그 활동을 지연할 수 있는 최대한의 시간임 총여유시간이 0인 활동을 주활동, 양수인 활동을 여유활동, 주활동을 연결한 경로를 주경로라고 함 총여유시간(TS) = LS - ES = LF - EF

23 자체여유시간 자체여유시간은 다른 활동과 공유하지 않고 그 활동만이 고유하게 갖는 여유시간임
자체여유시간 내의 활동시간 지연은 다른 활동의 일정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음 자체여유시간의 게산방법 활동 X의 자체여유시간(US) = 최소값{①, ②} ① 활동 X의 LS - 활동 X의 선행활동 LF 중 최대값 ② 활동 X의 후행활동 ES 중 최대값 - 활동 X의 EF

24 확률분석 프로젝트 완료기간의 분산은 주활동 분산의 합이고 표준편차는 분산의 양수의 제곱근이므로 그 공식은 다음과 같음
각 활동의 3점추정에 의한 추정시간은 베타분포를 이룬다고 가정하고 있으나 프로젝트의 전체소요시간에 대한 확률분석은 정규분포를 이용함 (중심극한정리) 정규분포를 이용할 때 필요한 자료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한 표준화 값이며 그 공식은 다음과 같음

25 [예제 8-1]의 S전자의 시장진입준비 프로젝트를 신상품 출시 90일 전에 시작하면 프로젝트를 완료할 확률은?

26 활동별1일 평균소요자금

27 시간대별 소요자금 Gantt 차트의 가장 빠른 시점에 따른 일정에 각 활동의1일 평균소요자금을
기입하고 매일 소요되는 자금을 구하여 가장 빠른 시점에 따른 시간대(일)별 소요자금을 도표로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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