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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사내강사 양성 Wisdom21 Management Consulting www.wisdom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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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효과적인 사내강사 양성 Wisdom21 Management Consulting

2 강의법 1. 강의법의 의의 사회구조가 단순하고 인간관계도 그다지 복잡하지 않던 시대의 교육은 다분히 개별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사회 구조가 고도로 복잡해지고 교육내용도 다양화되고, 그 대상도 대형화됨에 따라서 나온 교수의 방법이 강의법이다. 이제 강의는 대중 Speech의 한 형태이며, 모든 Speech는 일반적으로 회화형 Speech를 지향하고 있다. 그러나 강의가 회화형화 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으나, 몇 가지만 유의한다면 가장 가까운 형태를 추구할 수 있다고 본다. 첫째: 강사가 사용하는 말은 누구나가 일상생활에서 쓰고 있는 대화체이어야 한다. 둘째: 강사가 말하는 자세는 극히 자연스러워야 한다. 셋째: 교육생이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말해야 한다. 넷째: 강사와 교육생 사이에 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강의법은 일상의 대화에서 쓰는 용어와 어조,태도로 말하고 교육생과 가능한 한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라 하겠다.

3 2. 강의의 목적 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제공하고자 할 때 나. 문제점을 파악하고 명확히 알고자 할 때 다. 어떤 집단을 격려, 고무하고자 할 때 라. 여러 견해를 분석하고자 할 때 마. 계속적인 연구를 하도록 독려할 때 바. 지난 일을 재검토하고 앞으로 일어날 일을 사전에 검토하고자 할 때 3. 강의의 특성 (장. 단점) 가. 장점    1) 모든 교육방법의 기본    2) 비교적 단 시간 내 여러 가지 구상제시 가능    3) 추상적 개념교육에 적합 (사상, 주의, 철학.... 등)    4) 대집단 교육에 유익하고 편리    5) 논제를 소개하는데 특히 적합    6) 새로운 과업 및 작업단원이 도입 및 학습동기유발 유효    7) 타 교육 방법으로 얻기 곤란한 정보제공 가능

4 나. 단점    1) 교육생 참여도의 소극적인 우려 (지속적 주의집중 곤란)    2) 시험전 학습성과 측정곤란    3)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지도 곤란    4) 행동적 요소를 포함한 기능분야 교육곤란    5) 문제해결에 대한 능력연마기회 부족    6) 계속적으로 받아쓰기 연습에 그칠 수가 있음.    7) 강사위주 교육으로 교육생의 이해에 어려움이 있음.    8) 강사에게 탁월한 화술 필요    9) 교육생의 의사가 전혀 무시된 일반통행    10) 교육생이 다 기억할 수 없다.    11) 오감 중 귀에만 호소하는 방법

5 강의법의 형태 ■ 강의법의 형태 가. 낭독식 강의: 사전에 준비된 강의원고(교안)를 순서에 의거 그 내용을 낭독
■ 강의법의 형태 가. 낭독식 강의: 사전에 준비된 강의원고(교안)를 순서에 의거 그 내용을 낭독 장 점 : 중대한 내용전달에 적합          불의의 과오방지에 효과적 단 점 : 무미건조한 학습진행          주의집중곤란          강사의 감정표현 부적합          교육생과 직접 접촉감 결여          학습성과 측정 곤란 나. 암기식 강의: 미리 작성 또는 기록된 자료를 암기하고 그 내용을 강의하는 형식,     낭독식 강의와 형태유사 (장, 단점), 강의의 숙달을 위한 훈련, 준비시 필요

6 다. 요점식 강의: 낭독식과 즉흥식의 장점을 취한 가장 효과적인 형식
장 점 : 내용증감의 가능하고 신축성 있는 강의          학습분위기 파악이 용이 단 점 : 교육목표 충족의 충실도 여부          강사의 일방적 강의진행 가능 라. 즉흥식 강의 : 사전 준비 없이 순간적 충동에 의해서 또는 갑작스런 요구에 의해 실시 장 점 : 시간절약 즉각적인 학습동기나 수강자 욕구충족 단 점 : 내용빈곤우려 의사전달능력이 없는 강사는 횡설수설 가능

7 강의법 이용의 6대 조건 1. 교육생이 이미 어떤 동기를 가지고 있을 때 동기자극은 외부적으로는
포상이요, 내부적으로는 교육생 자신이 깊은 필요를 느끼는 것이다. 2. 단시간 내에 많은 정보를 전달할 필요가 있을 때 3. 교육생의 경험수준으로 보아 강사의 말을 이해할 만 할 때 4. 강사가 교육생들이 가지고 있지 않는 비상한 통찰력이나 남다른 정보를 가지고 있을 때 5. 청중이 다른 교수법을 쓰기에는 너무 많을 때 6. 강사가 강의에 필요한 기술을 익힌 사람일 때이다.

8 강의의 성공 포인트 1. 이야기의 진행방법에 대한 LESSON PLAN을 작성할 것.
무엇을 어떤 순서로 몇 분이나 이야기할 것인가. 교육생이 이해하기 어려운 점, 틀리기 쉬운 점을 미리 정하여 둔다. 2. 일방적으로 이야기를 듣게 한다는 식으로 강의를 전개하지 말고 문제를 함께 생각한다는 식으로 강사의 태도를 보여주고 학습의욕을 자극 한다. 3. 질문이나 테스트로 교육생이 이해하고 있는 정도를 확인한다. 4. 시청각 교재의 이용, 도표, 실물의 제시 등을 연구한다. 이상의 사항들은 강의에 앞서 반드시 준비해둘 필요가 있다.

9 강의시의 주의할 화술 가. 불필요한 긴장을 풀 것 긴장하면 목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1/10도 상대방에게 전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라. 나. 교육생의 레벨에 맞추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어려운 말보다 쉬운 말이 좋다고 생각하라. 다. 강사의 풍부한 지식의 데먼스트레이션이 강의가 아니다. 교육생이 모르는 것을 이해시키려면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인가 하는 것에 역점을 두라. 라. 전문어, 기술용어, 영어, 회사용어 등을 사용할 때는 그에 대한 설명을 하라. 마. 짧은 문장으로 이야기하라. 바. 강조하고 싶은 점을 질문 형식으로 제시하고 답은 강사가 해설을 통하여 알리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장려한다. 사. 언제나 정해진 방법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줄 것을 연구하라. 아. 발성을 힘차게, 이 정도면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약간 더 높게 하라. 자. 끊임없이 교육생의 반응에 주의하라. 피로한 모습이 보이면 즉시 질문을 던져 사고를 자극하던가 어조를 바꾸라.

10 강의식 교수방법 사용 시 강사가 유의할 점 가. 정시에 시작해서 정시에 끝마쳐라.
나.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라. 다. 보조자료를 준비해 둬라. 라. 강의는 간단하게 요점을 찔러라. 마. 신빙성 있고 열정적으로 명확히 말하라. 바.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라. 사. 교육생들이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거기에 귀를 기울여라 아. 교육이 한 시간 이상 계속되면 휴식을 줘라. 자. 교육생들이 결론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도록 하라. 차. 교육생들에 군림하려 들지 마라. 카. 강의주제를 다른 곳으로 몰고 가지 마라. 타. 교육생의 반응이 좋지 않다고 해서 당황하지 마라. 파. 누구든지 놀림감을 만들지 마라. 하. 교육생끼리 논쟁을 벌이도록 놓아두지 마라. 거. 억지로 웃기려고 하지 마라.

11 사내 강사의 조건 1 사내 강사 자질의 정의 지도란 타인에게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고, 최종적으로는 그 사람을 움직이는 것이다.
지도란 타인에게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고, 최종적으로는 그 사람을 움직이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작용을 받는 사람이 변함은 물론, 작용을 미치는 지도자인 자신도 변하게 된다. 또한 지도하는 이상은 그 나름의 큰 목표가 있는 것이므로 도중에 생기는 사소한 일에 관해서는 관대하게 인내해야만 한다. 여기서 지도자로서의 강사의 자질과 조건과 노력해야 할 요소가 필요하게 된다. 2. 강사의 능력 “말하고 싶다”는 사실과 실제로 “잘 말할 수 있다”는 사실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머리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구체적인 말로 되기까지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뒤따른다. 말의 힘은 머리와 몸이 잘 조화되고 나서야 비로소 바람직하게 발휘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12 가. 통찰력 어떤 것으로부터 여러 가지 바르고 판단하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나. 추리력 어떤 일에 직면했을 때 “어째서” “왜” “글세, 그럴까? 하는 왕성한 추리력이 강의내용의 밀도를 높여준다. 다. 기획력 강의내용의 화제선택과 이야기의 구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자질이다. 라. 창조력 과거에 대한 접근방식, 진행방식, 이야기의 집약방식 등에서 남들과 색다르게 하기 위해서 독창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마. 표현력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을 정도로 그때 교육생의 조건에 맞는 대응력과 매력적으로 말하는 기술이 겸비되어야 한다.

13 3. 강사의 Leadership 강사도 교육생을 지도한다는 점에서 리더라고 할 수 있다. 이상적인 강사는 마땅히 리더라고 불리울만 한 리더쉽을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핵이 없으면 아름다운 진주가 될 수 없다. 강사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 나름의 핵이 있을 때 비로소 유능한 강사가 될 수 있다. 가. 인간적 매력 나. 기술적 능력 다. 개념적 기능

14 사내 강사의 자기계발 가. 유능한 사내 강사의 조건 1) 전문지식 2) 가르치는 기술 3) 변화에의 적용 4) 강사의 정열
   1) 전문지식    2) 가르치는 기술    3) 변화에의 적용    4) 강사의 정열    5) 좋은 인간관계    6) 평가의 척도 나. 자기계발의 방법   1) 용감하게 강단에 선다.    2) 함정을 피한다.   3) 자기성격을 파악한다.   4) 장점은 신장시키고 단점은 극복한다.    5) 다른 강사의 장점을 본받는다.    6) 특정부문에 전념한다.    7)동료의 협력과 충고에 귀 기울인다.    8) 끊임없이 노력한다.

15 사내 강사 양성의 필요성 가. 현장감 있는 교육 나. 사내의 현실과 가까운 타당도 있는 교육
다. 전문기술 업무 수행능력 배양 교육 라. 경비의 절감 마. 교육에 대한 관심 제고 바.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사. 후배지도와 육성 관심 제고 아. 교육의 내실화 자. 교육과 현업의 유기적 연락의 기능

16 사내 강사의 문제점 가. 관심의 우선 순위가 업무에 비해 뒤짐 나. 강의기법의 부족 다. 강의준비와 강의시간
라. 업무지식과 의사전달 능력의 차 마. 경험담 위주의 강의 바. 성공담 위주의 강의 사. 주관적 판단에 의한 교육의 문제 아. 교육기초원리 교수방법에 대한 기술 부족 자. 강의식 일변도의 교육

17 강의 기술 1. 강단에서의 강의기술의 정의 강의기법의 핵심은 유익한 내용을 체계 있게 잘 강의하는 것과 교육생의 주의력을 집중시키는 테크닉이다. 강의의 전개과정에서 강사는 교육생에게 자신의 의사를 명확히 이해시키면서도 교단에서 몇 가지 기교를 연출하거나 유의해야만 교육생은 잘 청취하려는 자세를 갖게 될 것이다. 가. 강사의 시선 나. 강사의 기본자세 다. 교단에서의 움직임 라. Gesture 마. 버릇 바. 마이크 사용법    1) 한 사람에게 말을 거는 느낌으로 한다.    2) 몸의 움직임을 가감한다.    3) 마이크는 양면 칼과 같다.

18 2. 강단 공포의 원인과 대책 가. 준비성과 강의 경험 부족일 때 나. 상사나 전문가 앞에서 강의할 때 다. 신체적, 정신적 조건 라. 남녀 혼성의 교육생 앞에 섰을 때 3. 시정해야 할 태도 가. 뽐내는 태도    1) 손을 뒤로 돌려 뒷짐을 진다.    2) 몸을 뒤로 젖힌다.    3) 호주머니에 두 손(혹은 한쪽 손)을 넣고 이야기한다.    4) 팔짱을 낀다. 나. 비굴한 태도    1) 손을 마구 비비는 자세    2) 어깨를 치켜 올린 자세    3) 교육생을 바라보지 않는 시선    4) 테이블에 철썩하고 두 손을 짚는 자세

19 다. 침착하지 못한 태도    1) 몸을 흔든다.    2) 손마디를 꺾는다.    3) 시선을 노상 이리저리 굴린다.    4) 가까이에 있는 것을 손가락으로 만지작거린다. 4. 목소리와 강의효과 가. 당신의 목소리는 어떠한가 나. 발음. 발성이 중요하다.   1) 적당한 톤으로 목소리의 크기를 조절해야 한다.   2) 목소리를 낮춰라.   3) 교단에 서게 되면 착각을 일으키기 쉽다.   4) 발음은 분명하고 또렷하게 한다.   5) 억지로 목소리를 바꾸지는 마라.

20 5. 강의 기본 음성 가. 개인화술 나. 소집단화술 (소집단 커뮤니케이션의 화술로 좌담, 회의 등) 다. 대중화술 6. 강사와 강의시간

21 7. 주의집중과 강의효과 가. 주의력 집중 요령 1) 교육생이 직접 몸을 움직여야 하는 실습, 롤 플레잉 등을 강의와 자연스럽게 연결시킨다. 2) 활기찬 목소리로 신나게 강의하며 어조의 강약, 완급을 변화 있게 구사한다. 3) 교육생에게 적절한 질문을 던져 긴장의 이완을 방지한다. 강조할 때 제스처를 쓰거나, 판서를 함으로써 주의집중을 유도한다. 4) 유머, 수수께끼 등을 활용한다. 5) 심각한 이야기, 진지한 사례를 소개한다. 6) 강단 위에서 적당히 자리를 옮기거나 또는 교단에서 내려와 교육생과의 접촉을 시도하는 등 교단연출을 시도한다. 7) 시청각 교육 보조자료를 활용한다. 8) 내용에 따라 교육생의 복창을 요구한다. 9) 이상의 주의집중요소를 강의시간에 적절히 배분, 활용한다.

22 나. 주의력 집중 요소 1) 강사의 유명도, 경력 2) 주제의 특이성 3) 강사의 특수한 경험담 4) 상식을 뒤엎는 전혀 새로운 사실 5) 쉽게 접할 수 없는 기밀사항, 진지한 사례 6) 어떤 사건, 사실의 숨은 뒷이야기 7) 강사특유의 새로운 발견이나 특이한 해석 8) 열정적인 강의 9) 주제에 대한 교육생의 관심도 10) 실습이나 롤 플레잉 11) 실물의 제시 또는 판서 12) 유머 13) 성공담 또는 실패담

23 다. 주의력 분산요소의 배제 라. 주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 1) 소음-냉난방기구의 소음, 강의실 밖의 자동차 소리 등 2) 더위 또는 추위 3) 교육생간의 잡담, 속삭임 4) 강의도중의 음식제공, 자료배포 5) 변화 없는 강사의 어조 6) 마이크, 스피커의 불량 7) 강의도중 교육생의 이석, 자리 옮김 8) 강사와 교육생간의 물리적 거리 9) 산만한 좌석배치 10) 힘없고 귀찮은 듯한 강의 11) 상식적인 내용의 증언부언 12) 너무 느린 말의 템포 13) 강의 시간 over time 14) 강의 분위기를 깨는 이질적 교육생, 방해꾼 15) 강사의 이상한 버릇

24 강의효과 증진기법 1. 의사 보충법 가. 열거법 1) 특례법 2) 연장된 설명 나. 비유법 1) 사실적 비유법
   1) 특례법    2) 연장된 설명 나. 비유법    1) 사실적 비유법    2) 사상적 비유법 다. 증언법    권위자의 말을 인용하여 강사의 사상을 결부시키는 방법이다. 라. 통계법     설명하는 내용에 과학적인 신빙성을 부여하기 위해 통계적 자료를 사용한다.

25 2. 서두를 흥미 있게 하는 방법 승부는 최초의 5분간에 있다. 누구나가 경험을 한 일이겠지만 어린 시절의 작문시간에 첫머리의 말이 좀처럼 떠오르지 않아 초조해진 적이 있을 것이다. 첫머리가 순조로우면 그 다음에는 일사천리로 술술 풀려나가는 수가 많다. 이같이 강의 시에도“첫마디”가 중요하다. 이른바 교육생들은 “어떤 목소리를 낼까?” “무슨 말을 맨 처음에 하는 걸까?” “ 첫마디만 한번 들어보고...”등으로 침을 삼키면서 기다리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가. 곧 이야기를 시작해서는 안 된다. 나. 자기의 소개 법을 연구하라. 다. 우선 경의를 표한다. 라. 교육 진행자와 학생장의 체면을 세워준다. 마. 교육생의 수강자세에 대하여 언급하여 둔다.

26 3. 성의 없는 수강자 처리법 가. 낮잠, 하품의 처리법    1) 유머 등 예화로 분위기를 조절한다.    2) 잠자는 교육생 주변교육생에게 질문을 한다.    3) 하품의 질을 구분한다.    4) 실내체조를 해보거나 휴식시간을 앞당긴다. 나. 사담을 멎게 하는 방법    1) 그 사람을 존중해 준다.    2) 그 교육생을 이야기 속에 등장시킨다. 다. 외부방해의 처리    1) 오래 계속될 경우에는 휴식시간을 앞당겨서 기분전환을 꾀하도록 한다.    2) 전화벨이나 호출이 있을 때는 스스로 맡아서 처리한다.     즉, 외부로부터의 방해자극에는 너무 거기에 신경을 쓴다든가      무시하지 말고 오히려 그 자극을 교묘히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

27 마. 편견이 강한 교육생    1) 편견을 우선 인정한다.    2) 교육생의 생각을 물어 본다.    3) 그들의 생각을 대변하는 형식으로 말한다.    4) 교육생에게 이야기를 시켜본다.

28 강의 화술 1. 교육생을 사로잡는 화법 가, 이야기에 변화를 준다.
교육생의 흥미와 관심을 계속적으로 자극하려면 이야기에 변화를 주어 살아 움직이는 것같이 생명을 불러 넣어 주어야 한다. 1) 음성의 고저, 강약, 억양 등으로 항상 변화를 주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2) 이론적인 주장과 주체적인 실례를 교차시켜 싫증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회화의 사용 논리를 전개할 때 해설과 설명만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실제로 있었던 일을 직접화법으로 재현해 본다.

29 2. 강사 Speech의 15훈 가. 주제를 예고하라! 나. 말하는 내용의 의의를 밝혀라! 다. 순서 있게 말하라! 라. 교육생의 이해를 확실히 하면서 나가라! 마.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라! 바. 주안점은 반복하라! 사. 시각에 불쾌한 자극을 주지 말라! 아. 처음 시작을 중요시하라! 자. 회화조로 자연스럽게 말하라! 차. 방법론을 제시하라! 카. 이야기에 변화를 주어라! 타. 교육생에게 관심을 보여라! 파. 제스처를 사용하라! 하. 웃음과 유머를 활용하라! 거. 여운을 남기고 끝맺어라!

30 3. 설득의 화법 설득이란 상대를 납득시키고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것을 말한다. 설득은 교육생으로 하여금 “과연 그렇군” 또는 "그렇다면 나도 그렇게 해보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를 일으키게 하는 것이 필수조건이다. 따라서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일방적으로 말하거나 억지로 강요하는 것만으로는 설득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가. 설득의 조건 1) 풍부한 인간성 교육생의 마음을 붙잡고 강사의 이야기에 마음으로부터 공감하게 하고 듣는 교육생으로 하여금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원천은 강사 자신의 진실된 모습과 인간으로서의 종합능력이다. 2) 설득할 일에 대한 이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설득을 하는 이상 그것을 교육생에게 이해시키는 일이 전제되지 않으면 안되고 그렇다면 그 내용을 설득자가 자세히 몰라서는 안 된다.

31 3) 교육생에의 적절한 대응 같은 일을 설득하는 경우라도 상대에 따라서 그 방법은 달라진다. 따라서 교육생의 최대공약수를 파악하여 거기에 대응해야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4) 강사의 태도 쉽게 말해 강사가 교육생으로부터 호의를 사고 있느냐 그렇지 못하냐 하는 것이다. 같은 강의라도 호감 받는 강사가 하는 강의와 미움을 사는 강사가 하는 강의의 영향은 전혀 다르다. 강사는 첫 인사말이나 manner등에서 교육생의 호감을 사도록 연구해야 한다. 5) 강의의 열의 열의는 감염된다. 열의에 불타는 강사의 이야기는 교육생도 불태운다. 열의를 느낄 수 없는 강의는 김빠진 맥주처럼 아무런 감흥도 주지 못한다.

32 나. 설득의 7단계 1) 중 점 2) 주 의 3) 흥 미 4) 편안함 5) 동 기 6) 결 심 7) 행 동

33 4. 예화의 활용법 가. 사용 목적    1) 예화는 강의의 내용을 수강자에게 잘 이해시키기 위해서 사용    2) 예화는 교육생을 정적으로 감화시키기 위해서 사용    3) 예화는 교육생을 어떤 행동을 일으키도록 자극하기 위해서 사용 나. 예화의 원천    1) 직접체험    2) 간접체험    3) 사고체험     가) 속담, 격언 명언 등     나) 문자풀이에 의한 의미부여: 한자나 영어의 어원 등    다) 전설, 동화 등     라) 문학작품, 창작물 등

34 다. 예화의 조건    1) 보편성    2) 공감성    3) 신선도    4) 단순성    5) 명랑성    6) 인상적   7) 품위성 라. 예화의 요리법    1) 생략한다    2) 확대한다    3) 복습한다

35 5. 강의와 유머 가. 유머의 기능    1) 교육생의 장악하고 주의를 집중케 한다    2) 흥미를 유발하고 즐거운 기분으로 강의에 임하게 한다.    3) 교육생의 강의 참여를 촉진한다.    4) 강사와 교과목에 대하여 호감도를 놓여 결국 교육효과를 높이게 된다.    5) 강사의 능력을 평가하는 요소의 하나가 된다.    6) 교육생에는 유머의 정도에 따라 명강의냐 아니냐를 판가름하는 이가 있을 정도로 유머의 위력은 대단하다. 나. 유머의 역기능 1) 지나친 유머의 사용은 강의의 수준을 평가절하 하게 할 우려가 있으며 강의를 코미디화 할 위험성이 있다. 2) 유머로 인하하여 강사의 신뢰성과 권위를 떨어뜨릴 위험이 있다. 3) 유머가 남발될 때 강의를 듣는 순간에는 퍽 인상적 일 수 있으나     강의가 끝난 후 남는 게 없는 즉, 알맹이가 없는 강의가 되기 쉽다. 4) 교육생의 수준에 비하여 유머의 수준이 낮을 경우저질의 인상을 준다.

36 다. 유머 사용의 원칙 1) 교육생의 수준, 강의의 수준에 따라 유머의 내용과 수준을 조절하여야 한다. 2) 교육생의 주의력 집중이 이루어지고 강사의 교육생 장악이 잘 이루어지고 있을 때는 유머의 남발을 금해야 한다. 3) 유머는 어떠한 형태를 빌어서라도 강의내용과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교육생의 주의가 산만해졌다고 하여 강의 도중에 갑자기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 해드리죠” 하는 식으로 전혀 엉뚱한 내용의 웃기는 이야기를 해줌으로써 강의의 흐름을 차단해서는 안 된다. 4) 특정인이나 특정계층의 사람에게 심적 고통을 주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5) 유머가 교육생의 시비를 불러일으킬 여지가 있거나 눈살 찌푸릴 정도의 속어, 비어의 연속이어서는 안 된다. 6) 유머의 내용이 강사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37 라. 유머의 유형    1) 내용자체가 유머스러울 것.    2) 난센스 과장된 이야기일 것.    3) 상식을 벗어난 어이없는 이야기일 것.    4) 표현이 유머스러울 것.    5) 유행어를 구사할 것.    6) 특정인을 흉내내는 방법일 것.    7) 평범한 사실의 기상천외한 해석.    8) 실패. 실수담 일 것.    9) 표정. 제스처를 함께 연출할 것.

38 마. 유머 구사의 기법 1) 풍부한 유머의 소재 발굴 명강의를 꿈꾸는 강사라면 평소에 꾸준히 유머의 소재를 발굴, 모아 두어야 한다. 모아둔 유머의 소재가 언제 어떻게 사용될 것인가는 차후의 문제이다. 준비되어 있으면 활용할 기회는 반드시 오게 마련이다. 2) 각 색 자료로서 모아둔 유머의 소재는 자기의 것으로 완전히 소화해야 한다. 때로는 타인의 경험담에 내용의 첨삭을 가하여 자기 자신의 경험담으로 3) 표현방법의 변화 지극히 평범한 내용도 표현방법에 따라 유머가 될 수 있다. 특히 이점에 능수 능란한데 평소에 표현방법에 대한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4) 치밀한 유머 계획 유머의 소재와 그것을 사용할 시점을 교안작성시 치밀하게 계획하여야 한다. 강의도중에 예기치 않게 교육생의 웃음을 자아내는 경유도 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부수적인 것이지 계산된 유머는 아니다. 어느 순간, 어떤 식으로 교육생을 유머로서 장악할 것인지 사전에 고려

39 5) 유머 사용이 빈도 조절 강의시간동안 계속하여 교육생을 웃음바다로 만드는 강사가 있는데 흔히 그런 강사를 명강사라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교육생을 웃기는 내용이 강의의 주제와 완전히 일치함으로써 웃음을 통하여 교육생에게 감흥을 불러일으켜 무엇인가 교훈을 주고 태도의 변화를 유도해 낼 수만 있다면 별 문제이겠으나, 단순히 웃음을 유도해내기 위한 유머의 남발이라면 강의의 질을 낮추고 강사의 이미지를 코미디맨화 할 우려가 있으므로 그 빈도를 조절하여야 한다. 6) 강의 내용과의 연결 유머는 그것이 비록 어떠한 내용일지라도 강의의 내용과 연결되어야 한다. 강의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것 같은 소재라도 한 단계만 논리의 비약을 시도하면 간단히 연결할 수 있다. 그리고, 유머의 마지막 여운(또는 결론)은 가급적 진지하고 교훈적인 것이 되는 게 좋다.

40 7) 강사의 유머 사용시기 강사 중에는 유머의 내용을 말하기 전에 자기가 먼저 웃어버리는 수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교육생의 폭발적인 웃음을 유도해내기 어려울 뿐 아니라 자칫 싱거운 강사가 되기 쉽다. 교육생이 “와!” 하고 웃고 난 후 강사가 따라 웃어줌으로써 폭소의 강도를 높일 수 있다. 8) 어조나 제스처의 보조 똑바로, 서서 담담하고 변화 없는 어조로 무표정하게 웃기는 이야기를 하게되면 유머의 효과가 반감된다. 교육생을 웃기려 할 때는 능청스런 표정, 장난기 있는 어조, 특이한 행동의 몸짓, 박진감 넘치는 제스처나 화법이 잘 조화됨으로써 유머의 효과가 배가된다. 9) 짧은 시간의 활용 유머는 장황한 상황설명이 뒤따르는 것이어서는 안되며 유머 구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도 곤란하다. 짧은 시간의 말과 몸짓으로 폭발적인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게 요령이다.

41 6. 질문화법 가. 질문의 효용    1) 주의를 끈다.    2) 흥미를 갖게 한다.    3) 참여를 시킨다.    4) 변화를 준다.    5) 효과를 확인한다. 나. 질문의 목적    1) 생각하게 하기 위한 질문    2) 자료를 모으기 위한 질문    3) 반대나 비판을 구하기 위한 질문    4) 태도를 결정하게 하기 위한 질문    5) 답에 대한 재 질문

42 다. 질문할 때의 주의사항    1) 질문이 타이밍을 생각한다.    2) 유도 적인 질문을 삼간다.    3) 특정인에게만 질문하지 않는다.    4) 1회 1문을 원칙으로 한다.    5) 같은 질문을 되풀이하지 않는다.    6) 공격적인 질문은 하지 않는다.    7) 빠져나갈 구명을 마련해 준다.      “갑자기 그런 질문을 받아서 대답하기 어렵다면 나중에 듣기로 하지요“ 라. 질문을 받을 때의 주의 상황    1) 어떤 종류의 질문이든 모두 받아들인다.    2) 질문에 강하게 반문하지 않는다.    3) 질의응답은 논쟁과 다르다는 점을 안다.       즉, 침착하고 조용한 어조로 내용이나 생각의 차이를 지적해 주거나       질문자의 심리를 분석하여 거기에 맞게 따뜻하게 답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43 마. 강사의 질문에서 유의할 점    1) 학습계획에서 이탈된 질문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질문을 몇 사람에게만 한정하지 말고,       가급적 많은 교육생에게 질문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질문에 대한 답이 오답인 경우, 감각적 반응을 하여서는 안 된다.    4) 질문은 교육생이 가진 경험이나 지식의 범위 내에서 해야 한다.    5) 학습내용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질문이 있느냐?” 는 식으로 물어서는 안 된다.        흔히, 교육생들은 이해하지 못한 경우에도 반응을 나타내지 않기 때문이다.    6) 교육생 상호간에 질문과 대답을 억제하여서는 안 된다.    7) 강사가 어떤 방법의 해답을 원하는가를 분명히 지시해야 한다.       (비교하라, 분류하라, 요약하라, 정의하라 등)  8) 질문은 원칙적으로 반복할 필요가 없으며 강사의 말을 잘 듣도록 강조해야 한다.    9) 강사는 학습자의 질문에 대답이 막혔을 때에      “모르겠으니 알아보겠다“ 는 말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44 바. 교육생의 대답에 대한 강사의 태도    1) 기억을 요구하는 질문의 해답에 대해서는 곧 승인여부를 명백히 하고,        반성적 사고에 의한 해답의 경우에는 다른 교육생에게 다시 지명하거나 토의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다    2) 시인된 해답에 대해서는 칭찬이나 격려를 하는 것이 좋다.    3) 교육생의 해답에 대해서 긍정적 태도를 갖는 것이 좋다.    4) 해답을 들으면서 교육생의 흥미와 사고과정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5) 해답에서 많은 교육생들이 범하는 일반적 오류를 알아내야 한다.    6) 불완전한 해답에 대해서는 강의실 전체에서 평가를 하며 시정하는 것이 좋다.    7) 교육생이 대답하는 도중에는 조언하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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