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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현대 문학 제 2절 문학의 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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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2 장 현대 문학 제 2절 문학의 장르

2 학습목표(필요시 작성) 공무원 국어(I) -시적언어의 특성을 이해한다. -시의 갈래에 대해서 이해한다.
-시의 운율에 대해서 이해한다. -시의 이미지에 대해서 이해한다. -시의 어조에 대해서 이해한다. -현대시조에 대해서 이해한다. -시점의 종류를 이해한다.(소설) -시점과 거리에 관계를 이해한다.(소설)

3 2.1 시 1. 시의 특성 ➀ 표현의 압축성 : 시는 가장 짧은 형태의 문학양식으로, 절제된 언어와 압축된 형태로 표현한다.
2.1 시 1. 시의 특성 ➀ 표현의 압축성 : 시는 가장 짧은 형태의 문학양식으로, 절제된 언어와 압축된 형태로 표현한다. ➁ 시어의 운율성 : 시는 음악성을 추구하는 문학으로, 운율로써 음악적 효과를 나타낸다. ✍시를 다른 문학과 구별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운율이다. ➂ 내적 고백성 : 시는 시인의 내면적 정서의 주관적이고 은밀한 토로라 고도 하는바, 시란 곧 내면화된 세계의 주관적․고백적 표현이다. ➃ 정서적 환기성 : 시는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문학으로, 독자에게 특 정한 정서를 환기시킨다. ➄ 간접적 전달성 : ‘시적(서정적)자아’ 라는 대리인에 의해 간접적으로 전달한다.

4 2.1 시 2. 시적 언어의 특성(1/2) ➀ 함축성(含蓄性) : 시의 언어는 일상적인 언어가 나타내는 지시적 의미와 달리, 표현의 의미가 하나로 한정되지 아니하고 문맥을 통하여 여러 가지 의미를 암시하거나 내포하는데, 이러한 시어의 특성을 함축성이라 한다. ➁ 다의성(多義性) : 시어는 함축성이 있으므로 시의 문맥에 따라 다양한 의미가 덧붙여진다. 이와 같이 시에 쓰인 단어나 문장이 단일하지 아니하고 복합적이고 다의적인 의미를 갖는 성질을 다의성 또는 애매성(曖昧性)이라고 한다.

5 2.1 시 2. 시적 언어의 특성(2/2) ➂ 사이비 진술(似而非陳述) : 사이비 진술이란 일반적 상식이나 과학적 사실에 어긋나지만 시적 진실을 표현하는 진술로 가진술(假陳述)이라고도 한다. 예)깃발이 펄럭인다. (과학적 진술) 깃발이 뜨거운 몸짓을 하며 절규한다.(사이비 진술) ➃ 시적 허용(詩的許容) : 일상의 언어만으로도 인간의 섬세한 감정과 오묘한 사상을 정밀하게 표현하기 어렵다. 그리하여 일상 언어의 규범이나 어긋난 방식으로 진술하여 다양한 정서와 미묘한 사상을 표현하려고 하는데, 이를 ‘시적 허용’ 또는 시적 자유‘라고 한다. 예) 머언 먼, 사알 짝.

6 2.1.1 시의 운율 1. 운율의 종류 ➀ 외형률 : 시의 표현에 드러나는 규칙적 운율(⇨ 정형률)
시의 운율 1. 운율의 종류 ➀ 외형률 : 시의 표현에 드러나는 규칙적 운율(⇨ 정형률) ㉠ 음위율 : 일정한 위치에 배치된 같은 음들에 의해 형성된다. ⇨ 두운, 요운, 각운 ㉡ 음성률 : 음의 고저, 강약, 장단의 주기적 반복으로 형성되며, 영시․한시에 나타난다. ㉢ 음수율 : 음절 수의 규칙적 반복으로 형성된다. ⇨ 3․4(4․4)조, 7․5조 ㉣ 음보율 : 소리의 반복과 시간의 등장성(等長性)에 근거한 운율이다. ⇨ 3음보, 4음보 ➁ 내재율 : 일정한 규칙 없이 시의 내면에 존재하는 개성적․주관적인 운율(⇨자유율)로, 내용․호흡에 의해 율격이 느껴진다.

7 2.1.2 시의 표현 1. 이미지(image, 심상)(1/2) ➀ 종류
시의 표현 1. 이미지(image, 심상)(1/2) ➀ 종류 ㉠ 시각적 이미지 : 색체, 명함, 모양, 움직임 등 시각 현상을 이용한 이미지 ㉡ 청각적 이미지 : 소리의 구체적 감각에 호소하는 이미지(풀잎하고부를때) ㉢ 미각적 이미지 : 맛의 감각을 이용한 이미지(봄을 씹고…) ㉣ 후각적 이미지 : 냄새의 감각을 이용한 이미지(달은 과일보다 향기롭다) ㉤ 촉각적 이미지 : 피부 감각에 관계된 이미지(부드러운 고양이의 털에) ㉥ 공감각적 이미지 : 두 종류 이상의 감각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이미지. 대부분 하나의 감각이 다른 감각으로 전이(轉移)된다.(동해 쪽빛 바람)

8 2.1.2 시의 표현 이미지(image, 심상)(2/2) 청각의 시각화 시각의 청각화 청각의 후각화 촉각의 시각화
시의 표현 이미지(image, 심상)(2/2) 청각의 시각화 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 소리, 흔들리는 종 소리의 동그라미,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울던 곳 시각의 청각화 금으로 타는 태양의 즐거운 울림 청각의 후각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 촉각의 시각화 동해 쪽빛 바람 시각의 촉각화 피부에 바깥에 스미는 어둠

9 2.1.2 시의 표현 2. 시의 어조(tone) ➀ 어조의 종류 ㉠ 남성적 어조 : 의지적이고 힘찬 기백을 전달한다.
시의 표현 2. 시의 어조(tone) ➀ 어조의 종류 ㉠ 남성적 어조 : 의지적이고 힘찬 기백을 전달한다. 예) 이육사의 시, 유치환의 ‘깃발’․‘바위’ ㉡여성적 어조 : 간절한 기원, 한․애상 등을 전달한다. 예) 한용운, 김소월, 김영랑의 시 ㉢ 풍자․해학의 어조 : 사회 비판적이다. 예) 조선 후기 사설시조, 민중시

10 2.2 소설 1. 소설의 3요소 2. 소설의 특성(1/2) ➀ 주제 : 작품의 중심 사상, 작가의 세계관․인생관
2.2 소설 1. 소설의 3요소 ➀ 주제 : 작품의 중심 사상, 작가의 세계관․인생관 ② 구성 : 인과 관계에 따른 사건들의 유기적 배열, 인물․사건․배경을 구성 요소로 한다. ③ 문체 : 작가의 개성적인 문장의 특성 2. 소설의 특성(1/2) ➀ 허구성 : 소설은 실제 인생에서 소재를 끌어오지만,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새롭게 창조된 개연성 있는 허구(fiction)이다. ② 진실성 : 소설은 궁극적으로 인생의 진실(reality)을 추구하며, 꾸며 낸 이야기면서도 사실이상으로 인생의 참 의미를 깨닫게 한다.

11 2.2 소설 2. 소설의 특성(2/2) ③ 서사성 : 소설은 인물, 사건, 배경을 갖춘 이야기의 문학으로 일정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된다. ➃ 예술성 : 소설은 예술미와 형식미를 지닌 창조적인 언어 예술이다. ➄ 모방성 : 소설은 현실을 소재로 하여 변형시킨 것으로 현실이 반영되어 있는 유추된 세계이다. ➅ 산문성 : 소설은 주로 서술․묘사․대화 등으로 표현되는 대표적인 산문 문학이다.

12 2.2.1 소설의 구성 1.소설 구성의 3요소 2. 구성의 유형(1/2)
소설의 구성 1.소설 구성의 3요소 ➀ 인물 :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 또는 그 사람의 성격(character)을 말한다. ② 사건 : 등장 인물들의 행위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상황으로, 갈등에 의해 전개된다. ③ 배경 : 인물이 행동하는 시간적․공간적 환경으로, 사건이 벌어지는 때와 장소를 말한다. 2. 구성의 유형(1/2) ➀ 이야기 틀에 따라 ㉠ 액자식(額子式) 구성 : 한 편의 소설 작품이 ‘내부 이야기’와 ‘외부 이야기’로 이루어진 통합식 구성으로, ‘내부 이야기’는 핵심이 되는 이야기로 주제와 관련이 있으며, 이야기 틀이 바뀜에 따라 시점이 변화된다. 예) 김동리의 ‘무녀도’․‘등신불’, 김동인의 ‘배따라기’․‘광화사’, 현진건의 ‘고향’, 박지원의 ‘옥갑야화’

13 이야기(1)+이야기(2)+이야기(3)+……=전체의 이야기 틀
소설의 구성 2. 구성의 유형(2/2) ➀ 이야기 틀에 따라 ㉡ 피카레스크(picaresque)식 구성 : 독립된 여러개 의 이야기가 인과 관계에 의해 긴밀하게 짜여진 구성이 아니라, 개별적으로 나열되어 있는 병렬식 구성 방식을 취하여 전체적으로 하나의 큰 이야기 틀을 이루는 전개 방식 이다. 예) 보카치오의 ‘데카메론’, 홍명희의 ‘임꺽정’, 박태원의 ‘천변풍경’ 등 이야기(1)+이야기(2)+이야기(3)+……=전체의 이야기 틀

14 소설의 인물 1. 인물(성격)의 제시 방법 ➀ 직접적 방법 : 서술자가 직접 등장 인물의 성격을 이야기하는 방법(분석적․해설적․편집자적 방법)으로, 추상적인 설명으로 흐르기 쉽다. ② 간접적 방법 :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성격을 묘사 하는 방법(극적 방법)으로, 성격이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드러나나 작가의 견해를 나타내기 어렵다. <직접적 방법과 간접적 방법 비교> 직접적 방법 말하기 (telling) 설명 위주 서사, 서술 작가의 견해 제시 가능 간접적 방법 보여주기 (showing) 묘사 위주 행동, 대화, 장면 묘사 독자의 참여 가능

15 소설의 인물 2. 인물과 갈등 ➀ 갈등의 양상 ㉠ 한 개인 내면에서의 갈등 : 개인 내부의 심리적 모순 대립에 의한 내적인 갈등---(정한숙의 ’ 금당벽화’) ㉡ 개인과 개인 사이의 갈등 : 주인공과 대립적 인물과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김유정의 ‘동백꽃’) ㉢ 개인과 사회의 갈등 : 주인공과 주인공이 속해 있는 사회적 환경과의 갈등 ----채만식의 ‘레드메이드 인생’ ㉣ 개인과 운명의 갈등 :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운명적으로 겪는 갈등 ---김동리의 ‘역마’

16 2.2.3 소설의 시점 1. 시점의 종류(1/3) ➀ 1인칭 주인공 시점 ② 1인칭 관찰자 시점
소설의 시점 1. 시점의 종류(1/3) ➀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나’)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이다. ㉡ 등장 인물의 내면 세계 제시에 효과적이며, 독자에게 친근감과 신뢰감을 준다. ㉢ 주인공을 대상으로 한 서술에 제한을 받으며, 객관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 고백적․자전적 성격이 강한 서간체․수기체 소설, 사(私)소설, 심리 소설에 주로 쓰인다. ② 1인칭 관찰자 시점 ㉠ 부수적 인물인 ‘나’가 주인공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점이다. ㉡ ‘나’는 관찰자이며 인물의 초점은 주인공에게 있다. ㉢ ‘나’의 눈에 비친 외부 세계만을 다루며 ,‘나’가 주인공의 모습과 행동을 직접 묘사한다. ㉣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감과 경이감을 자아낸다.

17 2.2.3 소설의 시점 1. 시점의 종류(2/3) ③ 작가(3인칭) 관찰자 시점 ➃ 전지적 작가 시점
소설의 시점 1. 시점의 종류(2/3) ③ 작가(3인칭) 관찰자 시점 ㉠ 서술자가 외부 관찰자의 위치에서 이야기하는 시점이다. ㉡ 서술자는 주관을 배제하고 외부적 사실만을 관찰․묘사하므로 심리 묘사가 불가능하다. ㉢ 서술자와 인물의 거리는 가장 멀고, 작중 인물과 독자의 거리는 가깝다. ㉣ 극적이고 객관적인 특성을 지니며, 현대 사실주의 소설, 단편 소설에 주로 쓰인다. ➃ 전지적 작가 시점 ㉠ 작가가 신(神)처럼 전지 전능한 입장에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시점이다. ㉡ 서술자가 전지적 위치에 작중 인물의 심리를 분석하여 서술하므로 주인공이 모르는 것까지 독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 서술자의 광범위한 관여로 독자의 상상적 참여가 제한될 수 있다. ㉣ 작가의 사상과 인생관이 직접 드러나며, 장편 소설에 주로 쓰인다..

18 2.2.3 소설의 시점 1. 시점의 종류(3/3) *POINT: 시점과 거리
소설의 시점 1. 시점의 종류(3/3) *POINT: 시점과 거리 1인칭 주인공 시점, 전지적 작가시점(말하기:telling) 가깝다 가깝다 멀다 서술자 대상(작중 인물) 독자 멀다 가깝다 멀다 1인칭 관찰자 시점, 작가 관찰자 시점(보여주기:showing)

19 2.2.4 소설의 주제 1. 주제의 제시 방법 ➀ 직접적 제시 : 작가나 작중 인물의 직접적 진술로 명확하게 제시하는
소설의 주제 1. 주제의 제시 방법 ➀ 직접적 제시 : 작가나 작중 인물의 직접적 진술로 명확하게 제시하는 방법----이광수 <무정> ② 간접적 제시 : 작중 인물의 행동, 배경, 분위기, 갈등 구조의 그 해소, 플롯의 진행, 비유와 상징, 이미지 등을 통해 주제가 암시적으로 제시되는 방법-----김정한 <사하촌>

20 <소설의 시점과 작품> * 1인칭 주인공시점—이상의 ‘날개’, 최서해의 ’탈출기’, 김유정의 ‘봄봄’
1인칭 관찰자시점—주요섭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현진건의 ‘빈처’ 김동인의 ‘광화사’,’붉은산’, 김동리의 ‘등신불’, 채만식의 ‘치숙’ , 윤흥길의 ‘장마’ 작가 관찰자시점---김동인의 ‘감자’, 황순원의 ‘소나기’, 염상섭의 ‘임종’ 전지적 작가시점---이광수의 ‘무정’, 계용묵의 ‘백치아다다’, 정한숙의 ‘금 당벽화’,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 최인훈의 ‘광장’ 염상섭의 ‘삼대’ , 대부분의 고대소설.

21 2.3 수필 1. 수필의 특성(1/2) ➀ 형식이 자유로운 글(무형식의 형식) : 시, 소설, 희곡 등이 관습적 형식의 제약을 따르는데 비해 수필은 비교적 자유롭게 쓰여진다.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쓰는 것은 아니다. ② 제재가 광범위한 글 : 지은이의 인생관이나 사회, 역사, 자연 등에서 느끼고 생각한 모든 것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 ③ 지은이의 개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글 : 지은이의 개인적인 체험이나 사상을 표현하는 주관적 문학으로, 지은이의 개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글이다.

22 2.3 수필 1. 수필의 특성(2/2) ➃ 고백적인 자기 표현의 글 : 지은이 자신의 인생관이나 사상, 감정이 드러나는 고백적․철학적인 글이다.(→진실성) ➄ 비교적 길이가 짧고 간결한 산문 : 주로 200자 원고지 5~10매 정도로, 다른 산문 양식에 비하여 짧고 간결하다. ➅ 비평 의식, 유머와 위트가 곁들여진 문학 : 비평 의식, 위트․유머는 수필의 개성적 특성을 부각시켜 주는 요소로, 아름다운 정서에 지적 작용을 더해 준다.(→ 해학성) ➆ 누구나 쓸 수 있는 개방적․비전문적인 글 : 수필은 생활인이면 누구나 쓸 수 있는,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 않는 대중적인 글이다.

23 2.3 수필 2. 진술 방식에 따라 ➀ 서정적 수필 : 이상 생활이나 자연에서 느낀 것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수필로, 감정․정서를 중시하며 예술성이 강하고 주정적․개성적이다.—나도향의 ‘그믐달’, 이양하의 ‘신록예찬’ ➁ 서사적 수필 : 지은이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전하는 형식으로 쓰는 수필로, 소설처럼 행동과 사건으로 표현하며 객관적으로 서술한다. 기행 수필이 많으며, 내용의 사실성, 서술의 정확성 등을 중시한다.---피천득의 ‘은전 한 닢’, 최남선의 ‘심춘순례’ ③ 교훈적 수필 : 인간과 자연, 인생에 대한 오랜 체험과 깊은 사색에서 이루어진 지혜를 바탕으로 교훈을 주는 수필로, 신념․설득적 요소가 강하다.---김진섭의’생활인의 철학’, 조지훈의 ‘지조론 ➃ 희곡적 수필 : 극적 요소를 지닌 경험이나 사건을 희곡적으로 전개하는 수필로, 사건이 유기적․통일적으로 전개된다.-계용묵의’구두’

24 2.4 희곡·시나리오 1. 희곡(1/5) ➀ 희곡의 특성 ㉠ 무대 상연의 문학 : 원칙적으로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 문학으로,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른다. ㉡ 행동의 문학 : 희곡은 인간의 행동을 모방하며, 인물의 행동을 통해 삶을 형성화한다. ㉢ 대사의 문학 : 인물의 대사를 통해 사건이 전개되고 , 인물의 성격이 드러나며 주제가 형상화 된다. ㉣ 현재형의 문학 : 무대 위에서 지금 눈앞에 일어나는 사건으로 직접 표현되므로 현재 시제를 사용한다. ㉤ 대립과 갈등의 문학 : 주인공이 다른 인물이나 상황과 대립함으로써 일어나는 극적 긴장과 갈등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25 2.4 희곡·시나리오 1. 희곡(2/5) ➁ 희곡의 제약 ㉠ 시간적․공간적 제약 ㉡ 등장 인물 수의 제약
2.4 희곡·시나리오 1. 희곡(2/5) ➁ 희곡의 제약 ㉠ 시간적․공간적 제약 ㉡ 등장 인물 수의 제약 ㉢ 서술과 묘사, 작가의 개입 불가능 ㉣ 인물의 직접적 제시 불가능 ㉤ 정신적, 심리적 행동을 사용하기 어렵다. ㉥ 장면 전환의 제약 ㉦ 군중 장면 불가능

26 2.4 희곡·시나리오 1. 희곡(3/5) ➄ 희곡과 소설의 비교 ㉠ 차이점 구 분 희 곡 소 설 서술자 서술자의 개입 無
2.4 희곡·시나리오 1. 희곡(3/5) ➄ 희곡과 소설의 비교 ㉠ 차이점 구 분 희 곡 소 설 서술자 서술자의 개입 無 서술자의 개입 有 시제 현재형 주로 과거형 등장 인물 제약 有 제약 無 시간․공간 전달 과정 무대 상연이 전제됨. 읽은 것이 전개됨 표현 대사와 지시문으로 표현 서술, 묘사, 대화로 표현 인물의 심리 분석 대사와 행동을 통한 간접적 표현 직접적이고 섬세한 심리 묘사, 내면 탐구가 가능

27 2.4 희곡·시나리오 1. 희곡(4/5) (ㄴ)공통점-자아와 세계의 갈등을 다룬다.
2.4 희곡·시나리오 1. 희곡(4/5) (ㄴ)공통점-자아와 세계의 갈등을 다룬다. -플롯의 전개,성격의 묘사,대화의 사용,배경설정.주제 등이 유사 ⑥ 희곡의 형식적 구성요소 ㉠ 해설 : 막이 오르지 전후에 무대 장치, 등장인물, 배경(때, 곳) 등을 설명하는 부분, 전문(前文)․전치 지문이라고도 한다. ㉡ 지문(地文, 지시문) : 대사 사이에서 인물의 동작․표정․심리 상태나 입․퇴장, 조명․효과음 등을 지시하는 글, 후치 지문․삽입 지문․바탕글이라고도 한다. ㉢ 대사 : 등장인물이 하는 말로, 사건을 진행시키고 인물의 생각, 성격을 표출한다.

28 2.4 희곡·시나리오 1. 희곡(5/5) ⑦ 기타 ㉠ 소극(笑劇) : 과장되고 강렬한 방법으로 웃음을 자아내는 극. 희극에 비해 강렬한 골계성과 과장된 인물 표현 및 웃음의 효과를 강조하는 상황 설정 등이 특징적이다. ㉡ 멜로드라마(melodrama) : 삶을 대하는 자세가 비극처럼 진지하지 않고 관객의 오락성을 위하여 쓴 통속극 ㉢ 모노드라마(monodrama) : 일인극(一人劇) ㉣ 키노드라마(knodrama) : 연극과 영화를 결합시킨 연쇄극 ㉤ 레제드라마(lesedrama) : 무대 상연을 전제하지 않고 읽히기 위한 희극 *판토마임:무언극 *부조리극(Anti-drama)-현대인의 정신적 방황,불안 반영(무의미,무목적,충동성)

29 2.4 희곡·시나리오 2. 시나리오의 특징 ➀ 영화 촬영을 전제로 하는 문학이므로 예정된 시간이 상영될 수 있도록 장면과 인물의 행동․대사가 결정된다(행동과 장면의 제약) ➁ 카메라를 사용하므로 문학성 위에 과학성과 기술이 첨가된다. ➂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별로 받지 않아 장면의 전환이 자유롭고, 인물 없는 배경만의 장면도 가능하다. ➃ 주로 대사와 행동으로 표현되며, 최소 단위인 장면(scene)이 연계되어 전체를 이룬다.

30 2.4 희곡·시나리오 3. 시나리오와 희곡의 비교 구분 시나리오 희곡 차이점 • 영화의 대본
2.4 희곡·시나리오 3. 시나리오와 희곡의 비교 구분 시나리오 희곡 차이점 • 영화의 대본 • 시간․공간의 제한을 비교적 덜 받음. • 등장인물의 수에 비교적 제한이 없음. • 시퀸스(sequence)와 신(scene)이 단위 • 유동미(流動美)를 추구 • 스크린을 통해서 상영 • 필름으로 보존되는 영구 예술 • 기계 조작적 효과, 평면적 • 영상(이미지)의 예술 - 영화 • 문학적 독자성이 약함 • 연극의 대본 • 시간․공간의 제한을 받음 • 등장인물의 수에 제한을 받음 • 막(幕)과 장(場)이 단위 • 집약미(集約美)를 추구 • 무대를 통해서 상영 • 상연으로 소멸되는 순간 예술 • 무대적 효과, 입체적 • 행동의 예술 - 연극 • 문학적 독자성이 강함. 공통점 • 극적인 사건을 대사와 지문으로 제시한다. • 종합 예술(영화와 연극)의 대본. 즉 다른 예술을 전제로 한다. • 문학 작품으로, 작품의 길이에 어느 정도 제한을 받는다.(적당한 길이) • 직접적인 심리 묘사가 불가능하다(간접적 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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