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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학교장 심포지엄 STEAM 교육의 학교현장 적용 사례 신안중학교 교장 최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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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3 학교장 심포지엄 STEAM 교육의 학교현장 적용 사례 신안중학교 교장 최주석

2 신안중학교 소개(연혁) 친환경 그린스쿨 리모델링 개관 안양시 혁신교육지구 학교 지정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 지정 도서관 글빛뜰 증축 제 1대 교장 한선규 취임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시범학교 지정 신안영어체험센터 개관(Shinan Sports Complex) 신안중학교 18학급 설립인가 제 12대 최주석 교장 취임 제31회 졸업식(7학급 163명, 누계14,707명) 입학식 (7학급 151명, 재학생 총 436명)

3 신안중학교 소개(학교 현황) 학생 현황 교직원 현황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계 구분 교장 교감 부장교사 교사 진로교사
학급수 7학급(22명) 5학급(25명) 7학급(25명) 19학급 학생수 153 126명 159명 438명 교직원 현황 구분 교장 교감 부장교사 교사 진로교사 상담교사 보건교사 협력교사 사회 복지사 교무행정 일반행정 총원 교원수 1 12 18 3 16 58

4 2012 교육성과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교과부장관 표창(2012. 12)
융합인재교육(STEAM) 우수학교 교과부장관 표창( ) 독도 및 동북아 평화교육 우수학교 경기도교육감 표창( ) 교육기부 우수학교 경기도교육감 표창 ( ) 2012년 경기교육 홍보 우수기관 표창( ) 안양과천 학교교육과정 우수학교 안양과천교육장 표창( ) 중등 창의지성교육과정 우수학교 안양과천교육장 표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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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STEAM교육을 교과내, 교과연계, 현장 적용성 위한 교육적 교과외 (창체연계)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STEAM교육을 위한 교육적 기반 조성 운영내용1 현장 적용성 제고 및 일반화 운영내용3 교과내, 교과연계, 교과외 (창체연계) 통합프로젝트 운영내용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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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STEAM 교육적용 흐름도 교육과정 분석 교과협의회 구성 주제 선정 교육과정 재구성 효과 검증 시간표 편성 수업적용

9 1. STEAM 교육을 위한 사전준비 단계 가 나 다 STEAM 교육을 위한 교육적 기반 조성

10 가. STEAM 교육 기반 조성 2) 물리적 환경 조성 1) 운영위원회 조직
1) 운영위원회 조직 교장 (위원장) 교감 (부위원장) 교사 학부모 (학교운영위원) 기존 과학실 1,2실을 STEAM ZONE으로 변경 2) 물리적 환경 조성 STEAM을 위한 기술, 예술 융합 수업이 가능하도록 과학실을 타교과에 개방 STEAM 거점학교로서 시연기기 및 학생작품 전시 공간 마련

11 3) 교사 중심 운영체제(연수 및 컨설팅) 월 별 연수 및 컨설팅 컨설턴트/강사 2월 융합인재교육(STEAM) 시범학교 지정
과학, 수학, 기술가정, 예체능 교과 부장으로 구성된 추진 지원단 구축 및 협의 본교 교감 3월 7일 전교직원 연수 실시(STEAM 운영 계획 및 추진 방향/ STEAM 교사, 멘토가 되다 DVD 상영) 본교 교사(연구책임자) 3월 21일 전교직원 NTTP 연수 실시 (학교 현장에서 STEAM 교육 실현 방안) 김o중 (STEAM 교사연구회) 3월 28일 STEAM 교사연구동아리 조직 및 적용 방안 협의 본교 교사 4월 2일 리더스쿨 발대식 참가(연구계획서 발표) 4월 13일 연구(시범)학교 운영 컨설팅 권용o(수원곡반중 연구부장) 5월 10일 감성기반 융합수업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포럼개최 발제자 : 고채o (경기도교육청 장학관) 6월 8일 STEAM 교육 운영에 관한 컨설팅 경기과학교육원 담당연구사 9월 11일 경기지역 STEAM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공개수업 후 컨설팅) 정진o(도장학사)/김o연(담당연구사)/ 최성o(지역교육청장학사) 리더스쿨 연구책임자 등 학기별 STEAM 공개수업 및 협의회 실시 월별 STEAM교사연구동아리 공개수업 및 협의회

12 연수 및 컨설팅 연구학교 운영 방안 및 계획 발표, DVD 상영 NTTP 연수(3.21) 학교 현장에서 STEAM 교육 실현
연구(시범)학교 운영 컨설팅(4. 13) STEAM 교육 운영에 관한 컨설팅(6.8)

13 3) 교사 중심 운영체제 나 ) STEAM 교사 수업연구동아리 조직 및 운영
매달 셋째주 1회(수요일 15:00~16:30)정기 모임 매주 1회 수시 모임을 통해 STEAM 교육에 대한 계획 및 협의 수업연구동아리 문화동아리 배움의 공동체수업 적용, 협동학습 연구, STEAM(융합교육) 집중 연구 동아리 학년부장 중심의 독서, 체육, 예술 등 교사동아리 활동 지원

14 나 ) STEAM 교사 수업연구동아리 조직 및 운영(例)
연 번 날 짜 협의 내용 1 3월 28일 수요일 교사연구동아리 운영 계획 수립 2 4월 25일 수요일 5월 STEAM 주제 운영안 협의 (2학년-가야금, 전통연), (3학년-주택만들기) 3 5월 23일 수요일 교과연계 STEAM 수업 평가 및 반성 4 7월 4일 수요일 STEAM 자발적 공개수업(미술과) 및 협의회 실시,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STEAM 수업 계획 및 운영안 수립 5 9월 12일 수요일 STEAM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공개수업) 협의회 실시 수리산 프로젝트(STEAM UP Ⅲ) 진행방향 모색 6 10월 17일 수요일 축제 속 STEAM 교육 협의회 실시 7 11월 29일 수요일 성과 보고회 관련 협의회 실시 8 12월 26일 수요일 시범학교 컨퍼런스 운영에 대한 협의회 실시

15 나. STEAM 교육을 위한 협의 진행 2) STEAM 교육과정 재구성 1)STEAM 교육 과정 분석
가 ) 교육과정부 중심의 전체적인 학교교육과정 분석 나 ) 각 교사별로 담당 교과의 교육과정 분석 다 ) 학년별로 융합 가능 교과내용 분석 2) STEAM 교육과정 재구성 가 ) 학년별 중심교과 선정 나 ) STEAM수업의 유형선택 다 ) 교과별 STEAM 내용요소 추출

16 STEAM 교육 과정 설계 방향 기본 설계 방향 수업 형태 설계 방향 과학과 중심의 설계 시수 확보 융합인재교육
학습준거 틀 반영 STEAM 관련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자율)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주제 선정 전체 10차시 내외 구성 주제 중심 교과연계 STEAM 수업 프로젝트 학습 협동 학습

17 2) STEAM 교육과정 재구성 가) 학년별 중심교과 선정 1학년 – 과학-기술가정-수학 (과학중심 STEAM)

18 나) STEAM 수업의 유형선택

19 다 ) 교과별 STEAM 내용 요소 추출(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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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 STEAM 교육과정 재구성에 따른 시간표 편성의 실제
1) STEAM day 운영 ▶ 오전: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4교시 편성 ▶ 오후: 관련 교과의 STEAM 프로그램 적용 3교시 편성 2) STEAM 수업 운영 주간 편성 ▶ 시기: 1, 2회 지필평가 실시 후 1주일 ▶ STEAM 운영 차시: 주제별 10차시를 넘지 않도록 구성 ▶ STEAM 시간표 편성: STEAM 프로그램 적용교과 우선 블록제

22 전자가야금 만들기 프로그램 실제 시간표 예시 (2학년 1반, 5월 7일 ~11일) 월 화 수 목 금 융합교과 적용차시 1교시
과학 세계사 수학 생활국어 1차시 2교시 음악 과학→한문 국사 2차시 3교시 한문 국어 3차시 4교시 한문→과학 국어→음악 4차시 5교시 체육 진로 영어 5차시 6교시 음악→국어 6차시~7차시 7교시 8차시

23 2. STEAM 교육 적용 단계 (수업의 실제) 교과 내 융합형 수업 운영 교과 연계 융합형 수업 운영 감성기반 융합수업 운영
교과 내 융합형 수업 운영 교과 연계 융합형 수업 운영 감성기반 융합수업 운영 교과통합 프로젝트 운영 교과별 수리산 프로젝트 운영

24 가. 교과 내 융합형 수업 운영 교과 학습 내용 분석을 통해 융합 교과 내용 추출하여 교과 시간에 활동함으로써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수업 교과 내 융합형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교과 학년 단원 융합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과학 2 소화와 순환 미술 모둠원의 소화기관 상상하여 그리기 STEAM 활동요소 ‣ 상황제시 : 신체 기관의 위치를 평소 자신이 알고 있는 대로 그려보기, 소화되는 시간 계산해보기 ‣ 창의적 설계 : 친구의 몸을 본떠 소화되는 과정을 그려보고 소화기관(장기)의 색깔에 대해 파악해보기 ‣ 감성적 체험 : 내 친구 장기자랑 대회

25 야구와 관련된 과학 원리를 찾고 실제 경기에 적용하기
교과 학년 단원 융합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영어 2 Energy for the Future 과학, 미술 미래 에너지의 종류와 특징을 탐구한 후 에너지 절약 방법을 생각해 봄 STEAM 활동요소 ‣ 상황제시 : 미래의 에너지의 종류를 찾아보자 ‣ 창의적 설계 : 에너지 관련 조각글을 읽고 분류하고 제목 붙이기, 어휘를 보고 그림으로 묘사하기 ‣ 감성적 체험 : 에너지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찾아보기 교과 학년 단원 융합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체육 3 야구 과학 야구와 관련된 과학 원리를 찾고 실제 경기에 적용하기 STEAM 활동요소 ‣ 상황제시 : 다양한 공을 쳐보고 충격량의 차이를 알 수 있다. ‣ 창의적 설계 : 충격량을 이용하여 실제 경기 상황에서 효과적인 타격을 할 수 있다. ‣ 감성적 체험 : 경기에 대한 기록을 작성하고 분석을 통하여 경기 운영을 할 수 있다.

26 STEAM 활동요소 STEAM 활동요소 교과 학년 단원 융합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음악 2 생활 속의 음악 미술, 과학
빨대 피리 만들기, 빨대 팬플룻 만들기 STEAM 활동요소 ‣ 상황제시 : 생활속의 소품들을 이용하여 연주하는 영상을 보여준다. ‣ 창의적 설계 : 빨대를 이용하여 팬플룻을 만든다. ‣ 감성적 체험 : 자신이 만든 팬플룻으로 간단한 음악연주를 해본다. 교과 학년 단원 융합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컴퓨터 2 정보사회와 정보기술 컴퓨터, 사회 행복한 소통문화 만들기 STEAM 활동요소 ‣ 상황제시 : 영화‘건축학개론’ 불법 유출관련 뉴스를 보여 주며 저작권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 창의적 설계 : 저작권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우리 주위의 저작물을 탐색한다. ‣ 감성적 체험 : 모둠별로 ‘우리가 말하는 저작권 이야기’ 에 대해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 한다.

27 나. 교과 연계 융합형 수업 운영 동학년 교과 교사 협의회를 통해 학년별 주제를 선정하고 각 교과별로
주제와 관련된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이 각 교과 수업의 결과로 하나의 성과물을 갖게 되는 프로젝트형 배움중심수업 교과 연계 융합형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주제 학년 교육과정재구성 융합교과 전통 2 전자 가야금 만들기 과학 파동(소리), 전기와 자기 수학 확률과 통계 음악 생활 속의 음악(국악) 국어 표현 통일기원 연만들기 힘의 종류(부력, 마찰력 등) 기술가정 설계 통일 기원 시화 제작 무게중심 미술 통일기원 디자인

28 교육과정 재구성-2학년 “전통”수업 전자가야금만들기 주요 활동 모습

29 가야금 만들기 수업의 STEAM 활동 ‣ 상황제시 : 소리의 원리를 알고 악기를 통해 다양한 소리를 내보기.
잊혀진 우리의 소리를 찾아본다. ‣ 창의적 설계 : 전자 가야금을 제작하여 남도민요 연주하기. 줄의 장력에 따라 달라지는 음의 특징을 파악하여 안족의 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 ‣ 감성적 체험 : 서로 도와가며 전자가야금을 만들고 합주를 통해 음의 조화를 알 수 있으며 음의 높이와 크기의 변화를 알게 된다.

30 교육과정 재구성-2학년 “전통”수업 통일기원 연만들기 주요 활동 모습

31 다. 감성기반 융합수업 감성 요소를 기반으로 한 수업으로 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동시에 자극하여 배움이 일어나도록 하는 수업 기술・가정–미술–음악<교과연계 융합 수업>“나를 표현하는 전통등 제작” 주제 감성기반 융합 대상 교수・학습방법 감성 요소 기술 미술 음악 나를 표현하는 전통등 ・전통등으로 자기 표현 ・작품 감상을 통해 공감하기 제조 기술 디자인 국악 1학년 기술・가정 시간에 전통등의 제작 원리를 학습하고 전통등을 제작한 후, 미술 시간과 음악 시간에 전통 문양과 국악으로 자신을 표현 활동사진

32 라. 교과통합 프로젝트 운영 1) 지역환경 이해를 위한 교과통합 프로젝트 학습
연번 날짜 제 목 과 목 대 상 내 용 1 7월17일 (4시간) 안양천 다시보기 (안양천생태교실 프로젝트) 국어 과학 기술 사회 (미술) 1학년 ▸국어 : 체험 후 시화그리기 ▸과학 : 수중생태탐험 및 수질측정 ▸기술 : 사진전 개최 ▸사회(미술) : 기후변화관련 환경캠페인활동 2 7월17일 (4시간) 자연 더하기 예술 다시보기 (안양예술공원 & 서울대 수목원) 미술 컴퓨터 2학년 ▸과학 : 서울대 수목 조사, 생활 방사능 검사 실시 천연염색(손수건만들기) ▸미술 : 안양예술공원에 있는 작품해석 및 학교 조형물 만들기 ▸국어 : 시화그리기 ▸컴퓨터 : 생태관련 사진촬영, 홈페이지 탑재 및 댓글달기활동 3 정약용 다시보기 (실학사상과 거중기 원리 바로 알기) 국사 3학년 ▸국사 : 실학사상 및 실학자 바로 알기 ▸기술 : 거중기를 통한 수원 화성 제조 기술 알기 ▸과학 : 움직도르래와 고정도르래 비교 설명하기 1~2학년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창의적 특색활동] 4시간 3학년 [창의적 체험활동]-[행사활동]-[창의적 특색활동] 4시간

33 라. 교과통합 프로젝트 운영 1학년 안양천 2학년 수목원 3학년 정약용

34 마. 교과별 수리산 프로젝트 운영 1) 학년별 활동 ▶1학년 수학 <나무 단면의 넓이 구하기>
단계 활동 내용 당일 활동 모둠별로 협의하여 수리산에서 나무를 지면과 평행하도록 자른 단면(원)의 넓이 구하기 2) 학년 공통 활동 ▶도덕-사회-역사<수리산 내 사랑> 단계 활동 내용 당일 활동 모둠별 자연보호 캠페인 활동 및 자연을 관찰하여 나무에 이름 짓기, 야생화를 찾기 활동 3) 교실활동 ▶기술 ·가정<수리산을 담은 나만의 T-셔츠 만들기> 단계 활동 내용 교실 활동 수리산에서 수집한 재료로 T-셔츠에 디자인을 옮겨 그리고 염색

35 3. STEAM 교육 추진 결과 가 나 다 라 창의성 종합검사 실시 과학 흥미도 검사 실시 프로그램별 만족도 조사 실시
학교 평가 결과

36 가. 창의성 종합검사 ▶KIPAT(한국심리적성검사연구소) – 2학년 대상 사전, 사후 검사 실시

37 ▶검사도구: 한국과학교육학회‘과학교과목’흥미도 조사 문항
나. 과학흥미도 검사실시 ▶검사도구: 한국과학교육학회‘과학교과목’흥미도 조사 문항 영역별 평균 비교 학년 과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 과학에서 도구적 동기유발 과학학습에서의 긴장감 과학에서의 자아개념 학습전략 신안중 A중 1 3.05 2.54 3.24 2.73 3.15 3.25 3.09 2.38 3.22 2.76 2 3.14 2.68 3.26 3.07 2.97 2.93 3.02 2.79 3.20 2.80 3 2.50 3.19 2.57 2.98 2.77 2.53 3.01 2.58 ⇒전체적으로 STEAM 교육을 적용한 본교의 과학 흥미도가 A학교에 비해 높은 편이다.

38 다.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실시 학생 만족도 교사 만족도 연번 프로그램명 학생만족도 (%) 1 수리산프로젝트 78 2
전자가야금만들기 75 3 소리를눈으로보다 68 4 야간안전도우미 84 5 STEAM융합한마당 66.8 연번 프로그램명 교사만족도 (%) 1 STEAM 교육과정 91.5 2 창체 연계 STEAM 교육 94.3 3 창의력 신장 및 교과 흥미도 향상 97.1 4 STEAM 융합 한마당 100

39 1 2 라. 학교 평가 결과 전교생 대상 2012학년도 1학기 수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2012. 09)
: 보통이상 만족 93.6% 2 교사의 자발적인 수업 개선 노력: 수업 연구회 운영 및 각종 연수 참가 수업연구회 수업개선 연수 STEAM 연수 포럼 개최 수업실기대회 3개 분야 운영 66% 이수 74% 참가 감성기반 융합수업 5개 교과 참가

40 라. 학교 평가 결과 ▶학생 대상 프로그램 만족도 한줄 평가 건축학개론 (대체에너지 활용하여 주택만들기)
3학년 3반 김OO 3학년 3반 김OO 과학수업을 하면서 직접 만들어보니 재미있었고 새로웠다. 우리 조원들끼리 만들어보고 발표하니 뿌듯하고 기분이 좋았다. 이런 수업을 자주했으면 좋겠다. 건축학개론 STEAM 수업을 하면서 친환경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자연을 아끼고 대체에너지를 더욱 많이 사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이렇게 친환경적인 집에서 살면 좋겠다.

41 라. 학교 평가 결과 ▶교사 대상 프로그램 만족도 한줄 평가 교과통합프로젝트 『안양천 생태체험학습』교사 평가
수학 지OO 체육 박OO 안양천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현장에서 실시한 살아있는 교육이 되었던 것 같다. 하지만, 여러 교과 통합프로젝트수업이어서 선생님들과 회의를 추진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학생들이 자연과 더불어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평소 접해보지 못한 곤충이나 식물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체험학습을 가기 전에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의 예절과 질서 교육이 필요함을 느꼈다.

42 좋은 통합적인 주제의 장점 통합적 접근 학생 중심, 호기심 유발 D.N. Perkins <범학문적 교육과정>
통합적 접근 학생 중심, 호기심 유발 1. 학생들로 하여금 과목을 좀 더 깊게 대할 수 있게 해준다. 2. 학생들이 닿을 수 없을 것 같은 생각에 이를 수 있도록 해준다. 3. 학생들에게 추상적인 생각뿐만 아니라 강력한 생각의 도구를 준다. D.N. Perkins <범학문적 교육과정>

43 2013년 중점 추진 방향 1 NTTP 경기도 창의지성융합교육 연구회 운영 (융합교육 방법 및 평가 방안 연구) 2 다양한 주제중심 융합 교육 - 수리산프로젝트, 도예, 전통공예, 古典활용 교육

4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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