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구슬이 동동 무거우면 아래로 가벼우면 위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구슬이 동동 무거우면 아래로 가벼우면 위로."— Presentation transcript:

1 구슬이 동동 무거우면 아래로 가벼우면 위로

2 준비물 체크!! ✔✔ ✔ □ 플라스틱병, 투명컵, 숟가락, 소금 □ 이소프로필 알코올, 막대, 색소 □ 색구슬, 야광 구슬
※물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따로 준비해주세요. **주의하세요! 이소 프로필 알코올이 피부에 묻지 않게 주의하세요. 피부에 묻으면 물로 바로 씻으세요.

3 1 2 3 4 5 6 만드는 방법 물 20mL(투명 컵 1/3)에 소금 5g(약 3스푼)을 넣고 완전히 녹이세요.
※소금을 녹인 후 더 녹지 않아 남을 경우 위의 맑은 물을 사용하세요. 2 소금물을 플라스틱병에 넣고 이소프로필 알코올 20mL를 넣으세요 ※소금물과 이소프로필 알코올의 양은 1:1로 합니다. 3 소금물과 이소프로필 알코올이 담긴 병에 색 구슬과 야광 구슬을 넣습니다. 4 색소를 약간 넣고 병뚜껑을 닫습니다. ※색소를 너무 많이 넣으면 밀도차 관찰이 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병을 흔들어 용액을 섞은 후 기포가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세요. 구슬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6 기포가 사라진 후 다시 병을 흔들어 용액을 섞고 구슬의 위치 변화를 관찰합니다.

4 개념 이해하기 야광 구슬과 색 구슬이 두 용액의 경계면에서 만나는 이유는 소금물, 이소프로필 알코올, 야광/색 구슬의 비중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소프로필 알코올의 비중은 물보다 작은 0.786이고 소금물은 물보다 비중이 큽니다. 따라서 두 용액이 만나면 이소프로필 알코올이 위로 소금물이 아래로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병을 흔들어 두 액체를 섞는 순간 용액의 밀도가 비슷해지는데, 이때 용액과 구슬의 밀도에 따라 위아래로 나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두 액체가 나누어지고 밀도차에 의해 구슬이 가운데로 모이게 됩니다. 즉, 이소프로필 알코올보다 밀도가 높은 야광 구슬은 아래로 내려오며, 소금물보다 밀도가 낮은 색 구슬은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각 물질의 밀도차 소금물 > 색 구슬 > 야광 구슬 > 이소프로필 알코올(0.786)

5 읽을거리 비중 VS 밀도 통상적으로 비중과 밀도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고 사용합니다. 하지만 두 가지 용어에는 개념차이가 있습니다. 비중이란 1기압 4℃ 일 때 물의 비중을 1로 잡고 같은 부피의 다른 물질을 비교한 값입니다. 즉 같은 부피의 물에 비해 질량이 몇 배인가를 말합니다. 비중이 1보다 작으면 물에 뜨고 크면 가라앉습니다. 밀도란 단위부피당 질량을 말합니다. 물질의 질량을 부피로 나눈 값으로 물질마다 고유한 값을 가집니다. 밀도의 단위는 g/㎖, g/㎤ 등을 주로 사용합니다. 2. 소금물이 물보다 비중이 큰 이유 소금을 포함한 대부분 고체는 물보다 밀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물에 녹으면 고체일 때보다 밀도가 낮아집니다. 하지만 소금물의 경우 소금이 녹더라도 부피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녹은 소금만큼 질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밀도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6 정리하기 1. 소금물이 담긴 병에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넣으면 어떻게 되는지 적어봅시다.
( 두 물질이 반응하여 처음에 흰색으로 흐려지고 기포가 생긴다. ) 해설 : 이소프로필 알코올은 독특한 냄새가 나는 휘발성 액체로 인화성이 있습니다. 물, 에테르, 아세톤 등에 잘 녹으며 비중은 0.786입니다. 소금물의 경우 비중이 1인 물보다 비중이 크기 때문에 두 물질을 섞으면 이소프로필 알코올이 위로 움직이게 됩니다. 2. 구슬의 위치가 변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적어봅시다. ( 병을 흔들어 두 액체를 섞는 순간 용액의 밀도가 비슷해지는데, 이때 용액과 구슬의 밀도에 따라 위아래로 나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두 액체가 나누어지고 밀도차에 의해 구슬이 가운데로 모이게 됩니다. 즉, 이소프로필 알코올보다 밀도가 높은 야광 구슬은 아래로 내려오며, 소금물보다 밀도가 낮은 색 구슬은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 ※각 물질의 밀도차 소금물 > 색 구슬 > 야광 구슬 > 이소프로필 알코올(0.786)


Download ppt "구슬이 동동 무거우면 아래로 가벼우면 위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