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고령군 경제∙문화∙방송 체험 캠프 (3색 체험 캠프)
2
INDEX 1 교육 Concept 2 Concept 세부내용 3 교육 프로그램 (案) 4 프로그램 세부내용
3
1. 교육 Concept 1. 캠프 참석을 통해 다양한 주제의 경제교육 및 견학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
문화 방송 1. 캠프 참석을 통해 다양한 주제의 경제교육 및 견학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 함으로써 평소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경험을 체험 2. 동시에 해당 지역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인원 : 60명 장소 : 고령군 향토문화학교 (구 월막초등학교) 인력구성 : 담당PM 1명 / staff 2명 / 멘토 6명
4
2. Concept 세부내용 가. 테마별 프로그램 [회차별 1일차] 3회차 2회차 1회차 어린이 재테크 체험 용돈관리 체험
투자의 기본개념 이해 은행, 펀드, 부동산에 대한 체험 게임을 통한 투자방법 이해 경제 기초 알기 게임을 통한 용돈 관리 체험 합리적 소비에 대한 이해 나만의 자산관리법 구상 드림 캡슐 만들기 경제 순환 원리의 이해 물물교환을 통한 협상 3회차 2회차 1회차 오리엔테이션 경제 기초 과정 용돈관리 체험 재테크 체험 투자관리 체험
5
2. Concept 세부내용 나. 회차별 연계 프로그램 [회차별 2일차] 3회차 2회차 1회차 IQ 200에 도전하기
교과서 과학 체험 기초체험 후, 심화 학습 참석 전 인원이 함께 만드는 창의력 골드버그 장치 영재 기초 : 도미노와 골드버그 분자원리를 이용한 플러버 슬러시 결정체 체험 교과서 과학 원리 체험 신중함과 치밀함 팀별 단결력 함양 상상력의 결정체 골드버그 3회차 2회차 1회차 도미노 체험 골드버그 장치 체험 플러버와 분자 슬러시 만들기 50명이 만드는 골드버그
6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지역 외의 문화 체험 기회 확대
2. Concept 세부내용 다. 문화/방송 체험 프로그램 [매회 1회 실시] 1회차 2회차 3회차 전통탈 공예체험 비누 공예체험 방송국 체험 다양한 경험을 통한 학생들의 참여기회 확대 → 문화 체험 + 방송국 체험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지역 외의 문화 체험 기회 확대
7
3. 프로그램 일정표 가. 1회차 프로그램 일정표 시 간 경제 씨앗 뿌리기 Dream 사업 구상하기 08:00~09:00
아 침 식 사 09:00~10:00 차근 차근 차례 차례 함께하는 도미노!! 10:00~11:00 집결 11:00~12:00 오리엔테이션 / Dream 씨앗 만들기 12:00~13:00 점 심 식 사 13:00~14:00 화폐의 발달 / 물물교환 게임 분자 원리 체험 (플러버 만들기) 14:00~15:00 개회식 집으로 Go Go~~ 15:00~16:00 전통탈 공예체험 16:00~17:00 17:00~18:00 희소성이 뭐지? 18:00~19:00 저 녁 식 사 19:00~20:00 세계화폐여행 20:00~21:00 경제순환 게임 21:00~22:00 멘토와의 시간 및 취침
8
3. 프로그램 일정표 나. 2회차 프로그램 일정표 시 간 용돈 새싹 키우기 Dream 사업 만들기 08:00~09:00
아 침 식 사 09:00~10:00 방송 체험 / 나도 감독이 된다~ (대구 영상 미디어센터 견학) 10:00~11:00 집결 / 교육준비 11:00~12:00 용돈이란 무엇일까요? 12:00~13:00 점 심 식 사 13:00~14:00 용돈 체험 게임 + 사고 싶은 것 VS 필요한 것 결정체 체험 하기 (슬러시 만들기) 14:00~15:00 집으로 Go Go~~ 15:00~16:00 비누공예체험 16:00~17:00 17:00~18:00 나의 꿈 만들기 18:00~19:00 저 녁 식 사 19:00~20:00 내 고장 CF 발표회 준비 및 발표 20:00~21:00 21:00~22:00 멘토와의 시간 및 취침
9
3. 프로그램 일정표 다. 3회차 프로그램 일정표 시 간 투자 열매 맺기 Dream 사업 판매하기 08:00~09:00
아 침 식 사 09:00~10:00 골드버그 이야기 듣기 (영상 보기) 10:00~11:00 집결 / 교육준비 골드버그 장치 설계/제작 11:00~12:00 은행이 하는 일은? (나만의 통장 만들기) 골드버그 장치 제작 12:00~13:00 점 심 식 사 13:00~14:00 주식이란 무엇일까요? 모둠별 심사 / 수료식 14:00~15:00 은행다트게임 + 주식보드게임 집으로 Go Go~~ 15:00~16:00 어린이 재테크 체험 (펀드, 보험, 부동산 체험) 16:00~17:00 17:00~18:00 나만의 투자상품 만들기 1 18:00~19:00 저 녁 식 사 19:00~20:00 추억 만들기 : 캠프파이어 나만의 장기 뽑내기 (레크레이션 / 장기자랑) 20:00~21:00 21:00~22:00 멘토와의 시간 및 취침
10
4. 프로그램 세부 내용 가. 테마별 프로그램 [회차별 1일차] 물물교환게임 세계화폐여행
물물교환을 통한 화폐 발달 과정을 이해 서로 물건을 교환하면서 협상의 기본을 이해 세계화폐여행 세계의 화폐단위와 화폐를 통한 문화를 익힘 환율과 화폐의 개념을 보드게임을 통해 익힘 화폐와 환율 개념을 익힐 수 있으며 각국의 정보 습득
11
4. 프로그램 세부 내용 가. 테마별 프로그램 [회차별 1일차] 경제순환게임 희소성 게임 경제주체의 3요소에 대한 이해
경제순환원리에 대한 체험 학습 가능 협상을 통한 가격 결정 과정 체험 가능 희소성 게임 희소성의 기본 원리 이해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음 가격 결정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
12
4. 프로그램 세부 내용 가. 테마별 프로그램 [회차별 1일차] 용돈체험게임 주식보드게임
용돈기입장을 이용해 용돈계획을 수립해봄 용돈에 대한 지출 미션을 수행해야 하며 기부의 필요성도 알아봄 용돈 가상체험을 통해 용돈기입장 작성과 지출에 반성을 해봄으로써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 주식보드게임 보드게임을 통한 주식관리의 기본을 배움 어떠한 곳에 돈을 투자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됨
13
4. 프로그램 세부 내용 가. 테마별 프로그램 [회차별 1일차] 은행이 하는 일은? 투자상품 발표회
나만의 통장을 만들어보고 직접 꾸미는 시간 은행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고, 이자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 투자상품 발표회 학생들만의 투자 환율과 화폐의 개념을 보드게임을 통해 익힘 화폐와 환율 개념을 익힐 수 있으며 각국의 정보 습득
14
4. 프로그램 세부 내용 가. 테마별 프로그램 [회차별 1일차] 나의 꿈 만들기 어린이 재테크 체험
강의 + 꿈시트(인생 설계도) 작성하기 폴포츠 동영상 감상 및 자신의 미래 설계도를 작성하는 시간 어린이 재테크 체험 학생들만의 투자 보험, 펀드, 부동산에 대한 인식 전환 어린이 재테크 교육을 통한 경제 상식 증대 14
15
4. 프로그램 세부 내용 가. 테마별 프로그램 [회차별 1일차] 내 고장 CF 만들기 캠프 파이어 및 장기자랑
모둠별 장기자랑 및 발표회 시간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특징 및 자랑거리 인지 내 고장에 대한 자부심 고취 캠프 파이어 및 장기자랑 장기자랑을 통해 학생들의 끼를 표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캠프 파이어를 통해 캠프의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음 자신감 배양과 가족의 소중함을 배우게 됨
16
4. 프로그램 세부 내용 나. 회차별 연계 프로그램 [회차별 2일차] 함께하는 도미노 플러버 만들기
팀별 / 단체 도미노 게임 진행 협동심 및 의견 수렴 능력 향상 구성원과의 토론을 통한 의견 조율하기 습득 플러버 만들기 교과서 내의 분자원리를 이용한 체험 교육 플러버 만들기를 통한 분자원리 이해 과학체험을 통한 창의력 개발 기여
17
4. 프로그램 세부 내용 나. 회차별 연계 프로그램 [회차별 2일차] 방송 체험 / 나도 감독이 된다~ 슬러시 만들기
색다른 체험 교육을 통해 동기부여 기대 방송실, 녹음실, 방송장비 체험 등의 경험 확대 슬러시 만들기 교과서 내의 과학원리 체험 교육 학생들이 좋아하는 슬러시를 직접 만드는 과정 체험 만들기를 통한 캠프 참여 만족도 향상
18
4. 프로그램 세부 내용 나. 회차별 연계 프로그램 [회차별 2일차] 골드버그 이야기 듣기 골드버그 장치 설계 및 제작
창의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아이디어 창출에 따른 창의력 배양 차별화 된 교육 방식을 통한 흥미 증진 골드버그 장치 설계 및 제작 주어진 상황에 맞는 골드버그 장치를 구상 및 설계 팀별 활동을 통한 협동심 증진 기대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자신감 배양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