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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피아 독서스쿨 중등부 (고대호,최경부,장성훈,신용현) 지도교사 : 이창주
한눈으로 보는 3,4학기 소설학습 아가피아 독서스쿨 중등부 (고대호,최경부,장성훈,신용현) 지도교사 : 이창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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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석 방향 1. 자료수집(3,4학기 소설) 2. 자료분석(인물,사상,역사,심리,교육) 3. 가설설정 4. 가설검증
5. 가설확인 6. 자신에게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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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1. (3,4학기) 소설학습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정리한다. 2. 작품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구성학습을 이해한다.
3. 밤샘작업을 통해 인내력과 집중력을 기른다. 4. 발표학습을 통해 표현력과 자심감을 기른다. 5. 구성주의 학습 훈련을 통하여 학교 공부에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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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학기 고전 도서 목록 수레바퀴아래서 데미안 무기여잘잇거라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폭풍의 언덕 호밀밭의 파수꾼
수레바퀴아래서 데미안 무기여잘잇거라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폭풍의 언덕 호밀밭의 파수꾼 톨스토이 단편선 1,2 목걸이 셰익스피어1,2 야간비행 아큐정전 대지 길은 여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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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용현 :소설속의 역사학 장성훈 : 소설은 삶-소설속의 인물 유형 최경부 : 사상별로 묶은 소설이야기
고대호 : 너의 심리, 나의 심리!!! 이창주 : 올바른 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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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속의 역사학 발표자 신용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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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작품의 시대별 분류(1) 1800년대 - 폭풍의 언덕 : 19세기에 쓰여진 소설로써는 드문 소설.
- 톨스토이 단편선 : 당시 러시아는 나폴레옹과의 전쟁에서 승리하여 군사강국으로 떠오르나 1825년 반란을 시작으로 혼란기에 들어선다. - 호밀밭의 파수꾼 : 1800년대 말을 배경으로 미국의 남북전쟁이 끝난 시기이다. 미국사회의 부패,부조리를 파헤치고 고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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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작품의 시대별 분류(2) 1900년대 (3,4학기 소설의 60%가 이 시대의 작품입니다.)
1900년대 (3,4학기 소설의 60%가 이 시대의 작품입니다.) 수레바퀴 밑에서 :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으로 빌헬름 황제가 즉위했고 프랑스를 고립시키기 위해 3국 동맹이 맺어진 시기 야간비행 : 1900년대 초의 부에노스아이레스를 배경으로 쓴 소설. 대지, 아Q정전 : 청나라 말기이다. 1911년 신해 혁명으로 인해 청나라가 멸망함으로 중화민국이 탄생한다. 혁명적인 분위기로 사회는 극도의 혼란상태에 있었다. 데미안 : 1차 세계대전 을 배경으로 쓰여진 소설이다. 무기여 잘 있거라 : 1차 세계대전 때의 이탈리아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 1936년 2월 19일 에스파냐 제2공화국의 인민전선 정부가 성립된 데 대하여 7월 17일 군부를 주축으로 하는 파시즘 진영이 일으킨 내란. ? 왜 이시대에 이렇게 좋은 작품들이 많이 나왔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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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0년대 전,후의 세계 1830년-프랑스, 7월혁명 1840년-아편전쟁 발발 1848년-독일, 3월혁명
1853년-크림전쟁 발발 1861년-미국, 남북전쟁(~1865) 발발 1863년-링컨, 노예해방 선언 1870년-프랑스-프로이센전쟁 1877년-러시아-투르크전쟁(~1878) 1884년-청-프랑스전쟁 발발 1894년-청일전쟁(~1895) 1911년-신해혁명 1914년-제1차 세계대전(~1918) 발발 1917년-러시아, 10월혁명 1929년-뉴욕의 주가 대폭락, 세계 대공황 시작 1931년-만주사변 발발 1939년-2차 세계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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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0년대 전,후로 쓰여진 소설의 공통된 역사 배경 제1차 세계대전 ->전쟁위기
1900년대 전,후로 쓰여진 소설의 공통된 역사 배경 제1차 세계대전 >전쟁위기 경제공황(1929년 미국) ->경제위기 사회주의 지도자 집권 ->정치위기 시민 폭동 >사회위기 좌,우 의 정치세력 충돌 ->사상위기 시대흐름속의 총체적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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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온한 시대보다 위기 상황에서 좋은 고전소설이 출판된 이유
평온한 시대보다 위기 상황에서 좋은 고전소설이 출판된 이유 세계사적으로는 혼란기 였지만 문학적으로는 황금기였다. 위기상황에서 인간의 본성,주체성을 알 수 있고 작가는 그것을 냉정하게 파악했다. 인간본성에 대한 파악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는 이유를 찾았다. 전쟁중이나 혼란기에 사람들의 의식을 깨워주고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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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나의 자세는? 전쟁이라는 위기에서 좋은 문학작품이 출판되었듯 나에게 어려움이 와도 기회로 여기자.
어려움과 위기에 불평하지 말고 대안을 찾아 최대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무슨 일이건 위기 의식을 가지고 도전해야 한다 (위기는 곧 기회다) 어려운 일이 닥치면 쉽게 포기, 좌절하지 말고 냉정하게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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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은 삶-소설속의 인물유형 발표자 장성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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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인물 분류 각 주인공들의 성격과 행동별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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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취적인 인물 - 조 던(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 두형제(톨스토이 단편선)
우유부단형 한 스(수레바퀴 아래서) 햄 릿(셰익스피어 4대 비극) . 사색형,사고형 싱클레어(데미안) 자유방임 프레드릭 헨리(무기여 잘 있거라) - 홀 든(호밀밭의 파수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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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오형 인물 - 히스클리프 성실형 인물 - 바보이반(톨스토이 단편선) 욕심형 인물- 바흠 (톨스토이 단편선) - 루아젤부인 (목걸이) - 로미오와 줄리엣(셰익스피어) - 왕룽(대지) 자기만족형 인물-아큐(아큐정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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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인물분류 1차 분류를 토대로 2차 분류하기 욕심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기 욕심이란 : 물질적 욕심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욕심 까지도 포함한다. 이타주의 VS 이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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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욕심을 채워주는 사람 (이타주의) 조던, 두형제, 바보이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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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의 욕심을 채우는 사람(이기주의) 햄릿, 프레드릭헨리, 홀든, 히스클리프 바흠, 루아젤주인, 로미와와 줄리엣, 왕룽,
싱클레어(자신의 정신적 욕심-자아추구), 아큐(정신승리법으로 자기 이익 추구), 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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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고전문학이 인간본성의 근원적인 부분을 다룬다고 할때 그 핵심에는 욕심이 있다-잠정적인 결론
고전중의 고전인 성경에는 다음과 같은 말씀이 있습니다. "욕심이 잉태한 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 즉 사망을 낳느니라" (야고보서 1장 15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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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적 물질적 욕심의 결말 햄릿-자살, 로미오와 줄리엣-자살, 프레드릭헨리-아내의 사망, 바흠-불행한 사망
루아젤부인-10여년 간의 헛고생, 왕룽-가족의 분열, 아큐-총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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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다짐 저는 이번 소설학습 연구를 통해서 욕심이 낳는 불행을 절감하게 됬습니다. 욕심은 대부분 불행과 비극적인 결말을 낳았습니다. 제가 지금 욕심을 가지고 인생을 산다면 저의 미래를 불보듯 뻔할 것입니다. 욕심이 없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저는 최대한 욕심을 없애기 위하여 나의 욕심이 남의 불편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생활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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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별로 묶은 소설이야기 발표자 최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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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사상과 생애로 분류 작가의 배경사상정리 배경사상과 그들의 삶과의 연관성 조사 배경사상과 삶에는 관련이 있음을 확인
가설 : 작가가 긍정적 사상을 가지고 있으면 그의 삶도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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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사상과 인생 => 긍정적 작가 => 부정적 작가 샐린저(호밀밭~) 톨스토이 헤르만헤세(데미안) 펄벅(대지)
미우라 아야꼬(길은~) => 부정적 작가 생텍쥐베리(야간비행) 헤밍웨이(무기여) 모파상(목걸이) 에밀리 브론테(폭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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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작가의 사상과 인생(1) 톨스토이(부활, 전쟁과평화,단편선등)
사상 : 그의 사상은 현대의 타락한 그리스도교를 배제하고 악에 대한 무저항주의와 자기 완성을 신조로 하여 사랑의 정신으로 전세계의 복지에 기여하려는 것이었다. 인생 : 82세까지 장수 하며 다양한 작품활동을 통해 사상계의 인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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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작가의 사상과 인생(2) 헤르만 헤세(데미안)
사상 : 정신의 양극성을 극복하고자 했으며 니체의 초인사상을 통해 내면의 자아를 실현하고 자신의 나약함을 극복하고자 했다. 인생 : 85세까지 살면서 내면의 진지한 갈등을 통해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기 위해 평생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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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 작가의 사상과 인생(1) 생텍쥐베리 & 헤밍웨이(야간비행, 무기여~) 사상 : • 인생 :
행동주의 문학 - 행동을 중시하며 적극적인 사회 참여 문학, 극단적인 경우 죽음이 지배하는 세계에 뛰어들어 자기 극복에 의한 정신 단련을 목표로 한다. 허무주의 - 절대적인 진리나 가치는 존재하지 않는다. 일체의 주의,주장을 부정하고 인생에는 어떠한 의의도 없다고 규정한다. • 인생 : 생텍쥐베리-45세 비행기타고 실종(자살가능) 헤밍웨이-권총자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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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 작가의 사상과 인생(2) 에밀리 브론테(폭풍의 언덕) 사상 :
근원적이며 보편적인 인간의 정열이 모욕받았을 때는 미쳐 날뛰는 복수와 증오로 변하는 사랑의 이야기를 보여주려고 했다. 인생 : 불우한 가정생활을 보내며 30세 병으로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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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사고의 법칙은 작가세계에도 적용된다. 생각이 인생의 방향을 결정한다. 긍정적인 사상은 긍정적인 작품은 낳고
부정적인 사상은 부정적인 작품을 낳는다. 결국 생각이 작품의 방향을 결정하고 인생을 지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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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결심 작가들의 세계에도 생각에 의해 작품의 질이 결정되는 것을 확인했다.
그동안 부정적인 생각, 말 ,행동을 했던 내 자신이 많이 반성이 된다. 지금 나의 모습은 이전까지 나의 생각,말,행동의 결과임을 깨닫고 매사에 긍정적인 모습으로 살아갈 것을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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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속의 심리학 발표자 고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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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개관 심리학의 정의 :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심리학의 특징: 인간의 행동과 마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다루는 주제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 심리학의 발달 과정 : 심리학은 과학과 철학에 근간을 두며 기원은 플라톤에게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비중이 크게는 다루어지지 않았고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비로소 독립적인 학문 분야가 되었다. 19세기 후반부터 1930년대 까지 프로이드 심리학이 본격적으로 연구되며 3,4 학기소설 거의는 이 당시에 쓰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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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학기 고전 속의 심리학 군중심리(대지) : 대지에서 왕룽은 군중심리에 휩싸인 사람들에게 곡식을 강탈당했다.
방위 기제-정신적 승리법(아큐정전) : 자존심을 지키려고 하거나 자신에게 위안을 주려고 사용하며 아큐는 이 방면의 대가이다. 일 중독증-과잉 적응 증후군 (야간비행) : 자신과 가족의 개인적인 삶이나 욕구는 제쳐준 채로 일을 가장 우선시하는 사람들이 보이는 심리적, 행동적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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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견 효과(베니스의 상인, 아큐 정전,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 소설들이 창작되었을 당시에는 전 세계적으로 제국주의의 광풍에 휩싸여 있었다. 따라서 선입견과 편견에 따라 국가적으로 시비가 잦았으며 그것은 소설 속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신데렐라 콤플렉스(목걸이) : 남성에게 의탁하여 안정된 삶을 꾀하려는 여성의 심리 상태를 일컽는 말. 강박 신경증(수레바퀴 밑) : 강박관념과 강박 행위를 지속적으로 할 때 일어나는 신경증이다.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Romeo & Juliet Effect) 부모들이 반대할수록 애정이 더 깊어지는 현상. 반발 심리와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 때문에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가 나타난다. • 오셀로 증후군- 의처증,의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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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심리학의 발달이 소설의 창작에 영향을 미쳤으며 소설 안에도 다양하게 사용이 됨.
심리학은 소설 속에서 인물의 생각을 나타내는 대도 쓰이나 무의식적인 행동을 통해 주제를 드러내는 경우도 있음 소설 속에서 주인공이 한 행동이 그대로 사람들의 심리학으로 굳어지는 경우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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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후 나의 다짐 현대에 와서 심리학은 더욱 발전 했는데 그것에 대해서 조사 해 보아야 겠다.
심리학을 배워서 인간 관계를 좀더 완만하게 만드는데 쓰겠다. 지금까지 이어진 심리학 연구의 결과를 실제 상황에 응용해 본다. 다른 소설을 읽을 때도 내가 조사했던 심리학이 쓰여져 있는가를 찾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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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을 통해서본 이상적인 교사상 발표자 이창주 교사 1.교사의 정체성 2.유능한교사 vs 무능한교사 3.아가피아 교사의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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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과제 지도방향 신용현-역사별로 정리하던중 1900년대 작품이 다수인 점에 의문을 갖음
장성훈-인물의 유형을1,2차로 분석하던 중 유형의 핵심에 인간욕심이 개입되어 있음을 확인 최경부-가설을 먼저 설정(작가들의 사상과 삶과는 연결성이 있다), 자료수집,검증 고대호-심리학의 방어기제를 찾고 작품속 인물과과 대조,비교하여 심리적 유형을 찾아냄 논술,토론,토의 학습의 핵심 –종합적 사고력 (3~4명이 모일 때 효율적인 학습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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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정체성의 중요성 제목 : 길은 여기에 교사 : 홋다 아야짱
1. 자기는 진지하다는 속셈으로 교육을 하고 있지만 교육이 무엇인지 모르고 만약 교육이 무엇인가를 알았다면 결코 교사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1장의 내용중) 2. 일본의 패전후 교사직을 내려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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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평범한 교사(나홀로 교사) 제목 : 수레바퀴 아래서, 호밀밭의 파수꾼 교사 : 고향목사, 고향교장,스펜서 선생님
1.가르치는 일과 약간의 훈육이 교육이 전부임을 보여준다. 2.마지막의 삶을 자살로 마감한 주인공 한스의 삶을 전체적으로 살펴볼 때 영향력을 끼쳤다고 볼 수 없다. 예) 고교시절 나홀로 5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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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생을 망치는 교사 제목 : 호밀밭의 파수꾼, 수레바퀴아래서 교사 : 엔톨리니 선생님, 신학교 교장
1. 정체성도 보임 ( 현명한 인간은 겸허한 삶을 살아야 한다.) 2. 학생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3. 그러나 학생에게 상처를 입힘(엔톨리니) 4. 강압적인 수업은 학생의 실력에 도움이 안됨(신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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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생을 성공시키는 교사 제목 : 데미안 교사 : 데미안, 에바부인
1. 데미안 : 에바 부인의 아들로 개성이 강하고 성숙하여 싱클레어에게 큰 영향을 주는 인물. 자신의 내부에 존재하는 순수 명령을 따라야 한다는 철학을 인물로 싱클레어의 무의식을 상징한 소년 2. 에바부인 : 조화와 융합의 상징으로 싱클레어의 정신적, 육체적 사랑의 대상. 3.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이해해주면서 인격적으로 싱클레어를 변화시켜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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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능한 교사 vs 무능한 교사 (baxter)
자기억제 능력 동시지도 능력 관계형성 능력 관심유도 능력 유머활용 능력 참여활동 능력 대화유도 능력 구성형성 능력 흥미유발 능력 혼란유도 능력 강압활용 능력 비우호적 능력 무감각적 능력 학생활동 비참여 학생에게 무감각,적대적 맡겨진 일만 처리 상벌에 의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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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이상 열거한 내용들은 인간이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성품 표현의 구분이라 하겠다.
교사는 그의 성품 노출이 1대1의 관계가 아니라 1대 다수의 관계이고, 또 교사의 성품적 영향은 교육이 목표로 하는 습관과정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다. 후천적 성품을 갖추기 위해 게속적인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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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아가피아 교사의 방향성 선견적이고 통찰력이 있는 교사 위엄 있고 자기 극복을 하여 차분한 교사
결론: 아가피아 교사의 방향성 선견적이고 통찰력이 있는 교사 위엄 있고 자기 극복을 하여 차분한 교사 친절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는 교사 열심히 노력하는 교사 명확한 목적 의식을 가진 교사 유모어가 있고 사교성이 있는 교사 자신의 변화로 학생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라이프 코치가 가능한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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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으로 보는 3,4 학기 소설학습 결론 이를 통해 아가피아가 원하는 훌륭한 사람, 훌륭한 리더의 자질을 기른다.
한 눈으로 보는 3,4 학기 소설학습 결론 고전은 수백년, 수천년을 거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변함없이 사랑받는 명저들이다. 시대의 변화를 이겨 내기 위해선 인간에 대한 보편적이고 깊은 통찰이 담겨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개인의 내적 갈등과 성찰, 개인과 개인, 개인과 조직, 조직과 조직간의 갈등이 드러나고 이를 조정하고 해소하는 방법들을 깊이 있게 탐구한다. 그래서 고전을 읽는 것은 인간을 이해하고, 갈등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를 통해 아가피아가 원하는 훌륭한 사람, 훌륭한 리더의 자질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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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누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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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피아 독서스쿨 중등부 (고대호,최경부,장성훈,신용현) 지도교사 : 이창주
한눈으로 보는 3,4학기 소설학습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아가피아 독서스쿨 중등부 (고대호,최경부,장성훈,신용현) 지도교사 : 이창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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