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구석기 시대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매체의 변화를 중심으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구석기 시대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매체의 변화를 중심으로"— Presentation transcript:

1 구석기 시대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매체의 변화를 중심으로
구석기 시대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매체의 변화를 중심으로 서양매체연구 정헌이

2 Homo Habilis (Handy Man)
B.C.E 2,300,000~1,400,000. Homo Erectus B.C.E. 1,800,000~1,300,000. Homo sapiens neanderthalensis B.C.E. 600,000~350,000.

3 Homo Sapiens Sapiens, Cro Magnon B.C.E. 45,000~10,000.
1868년 프랑스 남서부 레제지(Les Eyzies)의 크로마뇽(Cro-Magnon) 동굴에서 맨처음 발견된 화석 인류로 슬기슬기사람(Homo sapiens sapiens)으로 분류된다. 1만~4만 5천 년 전의 후기 구석기 시대에 살았으며 뛰어난 수준의 동굴 벽화 등을 남겼다. Homo Sapiens Sapiens, Cro Magnon B.C.E. 45,000~10,000.

4 ART HISTORY TIMELINE 400 - 100 B.C. 800 – 1300 AD 1875 AD 30,000 B.C.
2003 1800 1950 Greek and Roman Art Contemporary Impression Medieval Art Romanticism Cave Art The Renaissance Abstract Expressionism Modernism Post Modernism

5 1940년 9월 12일 프랑스 남서부 도르도뉴 지방의 몽티냐크 마을
1940년 9월 12일 프랑스 남서부 도르도뉴 지방의 몽티냐크 마을. 마르셀 라비다는 세 친구와 함께 베제르 계곡에 있는 라스코(Lascaux) 언덕으로 올라갔다. 나흘 전 덤불 사이로 드러난 구덩이에 호기심이 일었기 때문이다. 네 소년은 그 구덩이가 라스코 성으로 통하는 중세시대 비밀통로일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마르셀이 먼저 안으로 들어가고 세 소년이 차례로 뒤를 따랐다. 30m 길이의 좁은 통로를 지나자 꽤 넓은 공간이 나타났다. 램프를 높이 들고 동굴을 둘러보던 소년들은 깜짝 놀랐다. 말, 들소, 사슴, 염소 등 각종 동물 그림들이 벽면에 가득했던 것이다.

6 앙리 브뢰이 조사단,. 기원전 15000년경 빙하기에 추위를 피해 살았던 구석기인의 유적
앙리 브뢰이 조사단,. 기원전 15000년경 빙하기에 추위를 피해 살았던 구석기인의 유적. 600여점의 회화, 1500여점의 암각화. 프랑스 정부는 1948년 동굴을 일반인에게 공개했으나 1963년 출입을 금했다. 하루 1천명이 넘는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바위 표면이 떨어지고 하얀 얼룩이 생기는 등 벽화의 손상이 심해졌기 때문이다. 대신 근처에 원형 동굴을 똑같이 재현한 라스코Ⅱ라는 복제동굴을 만들어 1983년부터 공개하고 있다. 라스코 동굴 벽화 조사단, 1940

7

8

9

10 Shaft of the Dead Man, Lascaux Cave, BC. 17000~15000.

11

12 The caves could be a prehistoric planetarium, the paintings, those of constellations.
According to German researcher Dr Michael Rappenglueck, of the University of Munich, the eyes of the bull, birdman and bird represent the three prominent stars Vega, Deneb and Altair, known as the Summer Triangle. 17,000 years ago, this region of sky would never have set below the horizon. "It is a map of the prehistoric cosmos," Dr Rappenglueck told a BBC News Online reporter. "It was their sky, full of animals and spirit guides." Wednesday, 9 August, 2000, 01:00 GMT 02:00 UK Ice Age star map discovered By BBC News Online science editor Dr David Whitehouse

13 예술은 ‘죽음-근원적 부재’에 대한 저항—비록 실패할 수밖에 없는 운명일지라도--의 좌표이다.
예술이 이미 그 기원에서부터 결코 완성될 수 없고 끝없이 반복될 수밖에 없는 일종의 ‘수행성(performative)’안에 포섭되어 있었다. 예술은 ‘죽음-근원적 부재’에 대한 저항—비록 실패할 수밖에 없는 운명일지라도--의 좌표이다. ‘죽음-근원적 부재’를 해결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은 여전히 우리 곁에 뿌리 깊게 남아있다. Dead Man Lascaux Cave

14 지구라트는 다른말로 성탑(聖塔), 단탑(段塔)이라고도 한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각지에서 발견되는 건축물로 일종의 신전이었다
지구라트는 다른말로 성탑(聖塔), 단탑(段塔)이라고도 한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각지에서 발견되는 건축물로 일종의 신전이었다. 하늘에 있는 신(神)들과 지상의 인간들과를 연결시키기 위하여 초기부터 지표보다 높게 설치하였으며 후대에 올수록 차차 높아지게 되었다. 정상부는 ‘하얀집’이라 하여 신상을 모셔 놓은 성소의 역할을 하게 된다. 고대에서 이와 필적할 규모의 건축물은 이집트의 피라미드밖에 없는데, 피라미드가 직선상의 통로를 갖는데 비하여 지구라트는 지그재그의 곡절통로로 된다. 수메르 초기왕조시대(B.C. 2700~B.C. 2350)에는 1층에 테라스 형태가 있었으나 우르 제3왕조시대(B.C. 2100~B.C. 2000경)에는 3층의 테라스를 겸한 탑이었다. 신바빌로니아시대(B.C. 7~B.C. 6세기)의 바빌론에 세워진 지구라트는 헤로도토스에 의하면 8층이었다 함. 바빌론의 지구라트는 성서에 나오는 ‘바벨탑’ 전설의 근원이라 생각됨.

15 나일강 서쪽의 바위고원에 세워진 것으로, 고대 이집트에서 피라미드시대라 부르는 제3왕조(BC 2700
나일강 서쪽의 바위고원에 세워진 것으로, 고대 이집트에서 피라미드시대라 부르는 제3왕조(BC 2700?)∼제6왕조(BC 2200?)의 고왕국(古王國)시대 왕묘로서, 크고 작은 9개 피라미드가 있다. 사카라의 계단식 피라미드보다도 한층 발전한 방형추체(方形錐體) 형태를 갖추었는데, 주위에는 현관(顯官)들의 마스타바 분묘가 둘러싸고 있다. 세계 7대 불가사의의 하나로 꼽히는 쿠푸왕(王)의 피라미드는 높이 146.5m, 기부(基部) 한 변의 길이 230m의 대피라미드이며, 카프레왕·멘카우레왕 등의 것이 있다. 

16 The Acropolis at Athens View of the entire complex
Winged Victory of Samothrace, Marble, h m (11 ft) Found on the island of Samothrace Around 190 BCE, Musée du Louvre, Paris

17

18 Skeleton Weeping over a Tomb, from Andreas Vesalius, De humani corporis fabrica (Basel, 1543)
memento mori, 1500 

19 II. 메멘토 모리(memento-mori)에서 바니타스(vanitas)까지
Masaccio, Holy Trinity, c.1427. Santa Maria Novella, Florence.

20

21 Michelangelo Buonarroti Creation of Adam, Sistine Chapel Ceiling
Vatican City, Rome, Italy fresco approximately 18 ft. 8 in. x 9 ft. 2 in.

22 Isenheim Altarpiece (Crucifixion)
Matthias Grünewald Isenheim Altarpiece (Crucifixion) ca oil on panel center panel, 9 ft. 9 1/2 in. x 10 ft. 9 in.

23 Isenheim Altarpiece (Crucifixion)
Slide concept by William V. Ganis, PhD FOR EDUCATIONAL USE ONLY For publication, reproduction or transmission of images, please contact individual artists, estates, photographers and exhibiting institutions for permissions and rights. Matthias Grünewald Isenheim Altarpiece (Crucifixion) ca oil on panel center panel, 9 ft. 9 1/2 in. x 10 ft. 9 in.

24 Jacques de Gheyn, Vanitas Still Life, 1603.
Pieter Claexa, Vanitas, c.1628.

25 Edvaert Collier, Vanitas with Skull and Crown, 1665.

26 (Chatsworth version), oil on canvas,
Nicolas Poussin, Arcadian Shepherd (Et in Arcadia ego), oil on canvas, 185 cm × 121, Nicolas Poussin, Et Arcadia Ego, 1627. (Chatsworth version), oil on canvas, <나도 아카디아에 (있었다)> 그리스 헬레니스틱 시대에 그리스인들에게 아카디아는 도시에 비해 순수하고 고풍스럽고 평화로운 삶을 의미. “이 무덤에 뭍힌 이는 아카디아에 살았었다.” 즉 세속적 삶의 기쁨을 누렸다. 죽음의 그림자와 고대 아카디아의 대비. 목동들은 반쯤 숨겨진 무덤을 활기차게 발견하고 열심히 글귀를 읽는다. 나중 작품은 보다 더 기하학적인 구성이고 등장 인물들도 보다 더 성찰적이다. 두 그림의 가장 큰 차이점은 1627년 그림에서 무덤에 드리워진 친구의 그림자를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이쓴 목동. 고대의 전통 (플리니 더 엘더)에 의하면 이것은 회화의 탄생과 관련된 이미지이다. 예술의 발견은 인간의 유한성에 대한 충격적인 발견에 대한 창조적인 반응의 발견들이었다. 아카디아까지도 지배하는 죽음의 의미는 예술에 의해 도전을 받아싸.(아름답게 옷을 입은 여인이 상징하는 것은 예술). 그녀도 아카디아에서 발견되었다. 즉, 그녀는 모든 곳에서의 지배자. 죽음은 그의 권력을 불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죽음의 얼굴 앞에서 예술의 임무는, 예술의 존재 이유는 부재하는 사랑하는 사람을 기억하는 것, 불안에 위안을 주는 것, 갈등하는 감정을 가라앉히는 것, 소외를 극복하는 것, 궁극적으로는 말할 수 없는 것의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것.

27 Anatomy Lesson of Dr. Tulp
Slide concept by William V. Ganis, PhD FOR EDUCATIONAL USE ONLY For publication, reproduction or transmission of images, please contact individual artists, estates, photographers and exhibiting institutions for permissions and rights. Rembrandt van Rijn Anatomy Lesson of Dr. Tulp 1632 oil on canvas 5 ft. 3 3/4 in. x 7 ft. 1 1/4 in.

28 Slide concept by William V
Slide concept by William V. Ganis, PhD FOR EDUCATIONAL USE ONLY For publication, reproduction or transmission of images, please contact individual artists, estates, photographers and exhibiting institutions for permissions and rights.

29 The Gross Clinic, 1875, Oil on canvas, 96 x 78 in
The Gross Clinic, 1875, Oil on canvas, 96 x 78 in. Jefferson Medical College of Thomas Jefferson University, Philadelphia

30 Robert Cornelius, self-portrait, Oct. or Nov
Robert Cornelius, self-portrait, Oct. or Nov. 1839, approximate quarter plate daguerreotype. The back reads, "The first light picture ever taken." Nicéphore Niépce's earliest surviving photograph of a scene from nature, c. 1826, "View from the Window at Le Gras," Saint-Loup-de-Varennes (France).

31 Eadweard Muybridge, Louis Le Prince Roundhay Garden Scene 1888, the first known celluloid film recorded

32 Braque, Georges, Violin and Pitcher Paris, [early 1910]
Braque, Georges, Violin and Pitcher Paris, [early 1910]. Oil on canvas 46 x 28 3/4 in. (117 x 73 cm.) Kunstmuseum Basel Pollock, Jackson Lavender Mist: Number 1, Oil, enamel, and aluminum paint on canvas. 7 ft 3 in x 9 ft 10 in (221 x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33 Andy Warhol, Electric Chair  1964
Silkcreenprint and acrylic on canvas support: 56,2 x 71,1 cm. Andy Warhol ‘Orange Disaster #5′ 1963 Acrylic and silkscreen enamel on canvas, x 207 cm

34 Robert Wiles, Beautiful Death, Life Magazine, 1961.
Andy Warhol, Suicide (Fallen Body), 1962

35

36 Andy Warhol, Skull, 1976

37 Andy Warhol Green Car Crash (Green Burning Car I) 1963. Synthetic polymer, silkscreen ink and acrylic on linen. 228.6 x cm.

38 Andy Warhol, 200 cans of soup, 1962
Skull 1976.

39 Damien Hirst, For the Love of God, 2007.
Andy Warhol, Skull, 1976

40 Damien Hirst, The Physical Impossibility of Death in the Mind of Someone Living, 1991.

41 Damien Hirst, A Thousand Years, 1990.

42 Le transi d'Ingolstadt 1505

43 Damien Hirst, Mother and Child Divided, 1993.

44 Damien Hirst, I want to spend the rest of my life everywhere with everybody, one to one, always, forever, now. 1991.

45 Damien Hirst, With Dead Head, 1981~1991.
Gelatin silver print mounted on aluminium, 57×76.2cm

46

47

48 Felix Gonzalez-Torres, Untitled (Perfect Lovers), 1991

49 Felix Gonzalez-Torres, Untitled, 1991.

50 Felix Gonzalez-Torres,
Untitled (Portrait of Ross in LA), 1991. Felix Gonzalez-Torres, Untitled (Placebo), 1991.

51 Felix Gonzalez-Torres, “Untitled” (America), 1994–95 (installation view, The American Century: Art and Culture 1900–2000, Part II, 1950–2000,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1999–2000). Twelve light strings, each with forty-two 15-watt light bulbs and rubber sockets, dimensions variable.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52


Download ppt "구석기 시대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매체의 변화를 중심으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