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발표자 : 박용준, 이현석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발표자 : 박용준, 이현석"— Presentation transcript:

1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발표자 : 박용준, 이현석
W3D & VRML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발표자 : 박용준, 이현석

2 VRML 의 정의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인터넷상에서 상호 작용하는 3차원을 표현하기 위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언어 국제 표준(ISO/IEC 14772) 파일 포맷. 개방형이며 확장 가능한 장면 표현 언어. 확장자명은 *.wrl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3 HTML과 VRML의 비교(1/4) HTML은 웹을 위한 일반적인 텍스트를 전송하는 메카니즘을 제공.
2차원 이미지, 사운드, 정형화된 텍스트와 같은 서로 다른 클래스들의 집합체 VRML은 모든 형태의 그래픽과 시각적인 표현을 처리 VRML 문서는 여러 정보와 함께 반응할 수 있게 해주는 3차원 환경을 제공.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4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5 HTML과 VRML의 비교(2/4) 2차원적인 HTML문서에서의 이동은 도메인네임이 지정된 하이퍼링트를 선택하는 형식.
으로 연결.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6 HTML과 VRML의 비교(4/4) HTML VRML 정보를 담은 페이지 문자 정보 2D Hyper Text
Text Editor로 작성하기 쉽다 쉽게 읽을 수 있다. Text Editor로 작성하기는 어렵다 읽기 어렵다. 물체를 담은 공간 기하 정보 3D Hyper link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7 VRML HISTORY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8 VRML 표준과 역사 VRML이란 인터넷에서 상호 작용하는 3차원 표현을 위한 국제 표준(ISO/IEC 14772) 파일 포맷. 1994년 5월 제1차 웹 컨퍼런스에서 VRML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 . 1995년 5월에 실리콘 그래픽스사의 OPEN INVENTOR 포맷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VRML 1.0 이 발표. 1996년 8월에는 멀티미디어와 상호작용 등 기능을 보완하여 VRML 2.0을 발표. 현재 VRML2.0을 기본으로 만들어진 VRML97이 사용. 기능을 보완하여 VRML 3.0 이 발표될 예정임.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9 1994년 5월 제1차 웹 컨퍼런스에서 VRML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
이 회의는 웹상에서 3차원의 세계를 만드는 언어를 Virtual Reality Markup Language 라고 명명. (나중에 그래픽적인 특성을 감안하여 Markup 대신 Modeling으로 교체) 이후 구체적인 VRML을 명세 작업 시작.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10 1995년 5월에 실리콘 그래픽스사의 OPEN INVENTOR 포맷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VRML 1.0 이 발표.
새로운 언어를 개발하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대신 이미 개발된 언어를 수정해서 쓰는 방법을 택하였고, 실리콘 그래픽스의 오픈 인벤터를 사용하기로 결정. 실리콘 그래픽스는 수년간 많은 돈을 들여 개발한 언어와 라이브러리로 사용하도록 허락 VRML그룹은 여기에 복잡한 부분 필요 없는 부분은 빼고, 인터넷의 특성을 감안하여 몇가지를 추가한 다음 VRML1.0의 명세를 발표.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11 VRML 1.0 요구사항 다음의 요구 충족이 우선적 플랫폼에 독립적 우수한 확장성 낮은 수신 대역에서의 작동 능력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12 VRML 1.0 문제점 1.0 버전의 한계 일반인이 사용하기 어렵다. 긴 시간의 그래픽 랜더링 필요 좋은 컴퓨터 사양
상호 작용성이 없슴.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13 1996년 8월에는 멀티미디어와 상호작용 등 기능을 보완하여 VRML 2.0을 발표.
1995년 가을, VRML 협회에 다년간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고한 사람 중의 하나인 마크 페스치는 VRML 2의 방향을 VAG(VRML Architecture Group)으로 이끌었다. VAG의 목표는 VRML 2의 스펙을 정의, 마지막 설명서를 인정하는 것. 이 그룹은 벨의 VRML 2의 세 번째 기술을 기본으로 재빨리 요구 리스트를 발전. 회사나 학회, 그리고 개인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제안을 한 것도 이 시기에 결정. 이러한 제안은 VRML협회의 토론과 투표로 단일안을 만들어 VRML 2의 스펙을 결정.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14 VRML 2.0의 등장 VRML 2.0 버전 VRML을 HTML 의 표준과 접목
기존의 실시간 멀티미디어 전송 기술과 새로운 언어 체계도 수용 자바,자바 스크립트와의 결합 상호연관성,탐색항해 기능이 추가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15 현재 VRML2.0을 기본으로 만들어진 VRML97이 사용.
현재 VRML 규약의 최종판은 VRML 2.0 기술을 기술적으로 명문화하고 일부 기능을 수정한 VRML 97규약으로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 표준기구)에서 1997년 8월에 새로 승인한 규약. 현재 X3D라는 차세대 VRML97 표준이 진행중.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16 WED3D ISO Road Map X3D와 VRML97은 2002년에 VRML2002라는 하나의 표준으로 통합.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17 VRML 문서 VRML은 Language 라는 단어가 갖는 일반적인 통념과는 달리 컴파일 되지 않고 ASCII 파일 형태 그대로 접속한 서버로부터 사용자 컴퓨터로 다운로딩된 후 VRML 브라우저에 의해 해석(인터프리트). VRML에서 가상세계를 구축하는 것을 장면(Scene), 장면을 구성하는 것은 노드(Node)라 하며 여러 개의 노드가 모여 하나의 객체를 구성.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18 VRML의 Node VRML에는 약 60개의 노드 타입 존재. 노드(node)는 필드(field)로 구성.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19 VRML 의 field 종 류 타 입 이 름 변 수 필드의 쓰임세를 정의.
단순히 노드의 세부내용을 담고있는 필드와 사건과 연결되는 필드. 타 입 필드가 가질수있는 변수의 테이타 특징. 이 름 고유의 이름. 변 수 필드가 가질수있는 테이타.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20 Node 와 field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21 Shape node Shape 에 두 개의 exposedField가 명시. 형태(geometry),외형(appearance)
geometry필드에 원하는 형태를 담은 노드를 붙이고 또 appearence필드에는 색상이나 이미지를 첨가해줄 노드를 붙여 물체를 완성합니다. 색상의 값은 0부터 1까지며 그사이에서 중간값을 갖는다.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22 Shape node #VRML V2.0 utf8 Shape { geometry Box { size 3 3 3 }
appearance Appearance { material Material { diffuseColor } } }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23 Cone node 간단히 Cone 노드에 대해 살펴보면,
  Cone {          field SFFloat bottomRadius  1          field SFFloat height        2          field SFBool  side          TRUE          field SFBool  bottom        TRUE   }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24 Cone node Cone 노드는 4개의 필드로 되어있고 각각의 필드는 초기값을 가진다. 또 필드는 그 성격에 맞는 타입으로 정의가 되어있다. VRML에서 규격을 나타내는 모든 숫자는 미터 단위를 사용하며 위의 필드에서 bottomRadius와 height는 각각 1미터와 2미터를 나타낸다. 또한 SFBool 타입으로 지정된 side와 bottom은 TRUE일 때 보이고 FALSE일 때는 보이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 외에도 VRML의 필드타입은 총 18가지가 있다.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25 Cone node 앞서 나온 Cone 노드를 가지고 실제로 VRML 장면을 구성해 보면 #VRML V2.0 utf8 Shape {         appearance Appearance {                 material Material {                         diffuseColor                 }         }         geometry Cone { height 3 } } 코스모 플레이어의 대쉬보드에 빨간불이나 노란불이 깜빡거린다면 오류가 발생한 것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26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27 VRML 문서 제일 첫 줄은 주석문 이지만 반드시 포함시켜야 하는 구문이다.이 줄은 어떤 플랫폼에서 작성된 VRML 파일이라 할지라도 역시 플랫폼에 상관없이 읽혀질 수 있도록 유니코드 포맷(UTF:UniCode Text Format)으로 정의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유닉스나 PC에서 아스키 파일을 저장할 경우에는 각각 EOL(End OF Line) 문자가 다르기 때문에 읽혀지는데 있어서 약간의 혼란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 주의할 점은 V 2.0 이 아니라 V2.0이고, #VRML 앞에 공백이 있어서도 안된다.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28 Html에 삽입하기 페이지내 삽입 페이지전체로 열기 조정대 없에기 <html><body>
<embed src="***.wrl" width="320" height="280"> </body></html> 페이지전체로 열기 <a href="***.wrl>VRML보기</a> 조정대 없에기 구경하는 사람은 정해준 시점만 볼 수 있다. <EMBED SRC="***.wrl" WIDTH=120 HEIGHT=90 VRML-DASHBOARD=FALSE>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29 VRML 의 노드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Shape - 구조의 이해 Appearance - 외형의 조절 Box - 상자 만들기
Sphere - 구만들기 Cone - 원추 만들기 Cylinder - 원기둥 만들기 Transform(translation) - 위치조절 Transform(rotation) - 회전각 조절 Transform(scale) - 비례의 조절 PointSet & IndexLineSet - 점 선 IndexFaceSet - 면 곡면의 좌표찾기 Text & FontStyle ElevationGrid - 각 좌표의 높낮이를 조정하면 굴곡이 있는 면 Extrusion - 원하는 위치로 형태를 끌고나가며 변형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30 VRML 의 ElevationGrid node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31 VRML 의 Node 이벤트,애니메이션 효과 TouchSenso PlaneSenso CylinderSenso
SphereSenso ProximitySenso Ancho TouchTime 에니메이션 TimeSenso PostionInterpolato ColorInterpolato CoordinateInterpolato ScalarInterpolato OrientationInterpolato Viewpoint an Mouse Ove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32 VRML 의 Node 환경이나 효과에 관련된것들 DEF & USE Inline - 외부파일의 이용 ImageTextur
Background Viewpoint - 카메라의 설치 NavigationInf SpotLigh Soun ImageTextur MovieTextur PixelTextur Billboar Collisio Fo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33 VRML 의 Node 자바스크립트의 이용 사용자의 Viewer알아내기 물체의 속성 조절 버튼 Switch+Script
상태바에 메세지 보내는 스크립트 클릭하면 경고창을 뒤우는 스크립트 VRML 화면에 오늘의 날짜와 요일을 출력하는 스크립트 가상세계를 이동중 새로운 페이지로바뀌게 하는 스크립트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34 JAVA와 VRML 연동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35 EAI (External Authoring Interface)
EAI는 VRML세계와 HTML 문서에 있는 JAVA 애플릿(Applet)과의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제공.  JAVA 애플릿을 통하여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이 가능, VRML의 기능을 크게 확장  VRML 장면의 변화를 Java Applet에 전달할 수 있고,반대로 Java Applet 에서 VRML로 각종 이벤트와 자료를 전달.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36 GeoVRML? GeoVRML은 기존에 VRML 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었던 지리정보를 PROTO 노드를 사용해 일부 보완함으로써 웹상에서도 지리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VRML 서브셋 중의 하나. GeoVRML을 사용하려면 geovrml.org 에서 확장 노드를 가진 런타임 모듈을 설치하면 일반 VRML 브라우저에서도 GeoVRML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GEDVRML1_0.EXE)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37 VRML 문서 요구와 수신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38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39 VRML 브라우저 처리 모형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40 VRML 저작 도구 VRML의 저작도구로는 대표적인 3dsmax, trueSpace, lightwave 와 같은 기존의 3D툴
3D webmaster 등 자체적인 VRML 저작툴 VRML PAD 등과 같은 텍스트 위주의 저작툴 VRML Export 프로그램등과 같은 변환 프로그램.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41 VRML Authoring Tools(1/4)
코즈모 월드(cosmo worlds) 제작: 실리콘 그래픽스사 URL: VRML 저작툴로서 가장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제공 VRCreator 제작: 플래티넘 테크놀로지사 지원 플랫폼: 윈도 95, 윈도 NT ,윈도 2000 URL: 드래그앤드롭을 지원하여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제공 약 1천개의 3D 모델, 컬러, 텍스쳐, 사운드 제공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42 Cosmo Worlds 2.0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43 VRML Authoring Tools(2/4)
파이오니어 프로(pioneer pro) 트루스페이스 2.0에서 일부분 기능이    제거되고 VRML을 위해 필요한 기능들 추가 제작: caligari 지원 플랫폼: 윈도 95, 윈도 NT4.0, 윈도 3.1 URL: 강력한 모델링 기능: 2D->3D simple polygon -> complex polygon 자동 polygon reduction기능 지원: 부피가 적은 VRML에 유리 고품질의 3차원 사운드 제작 가능 현재 인터넷에서 지원하는 많은 파일 포맷을 VRML 파일에 그대로 응용해 제작 가능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44 VRML Authoring Tools(3/4)
인터넷 3D 스페이스 빌더(internet 3D space builder) 제작: 패러그래프사 지원 플랫폼: 윈도 95, 윈도 NT MAC URL: Smart Object Instancing기능 지원 gzip 압축의 형태로 VRML 파일을 읽어오거나 출력 가능 VRML 화일을 보여주는 렌더링 엔진 구현 기술로 D96이라 불리는 기술을 지원하는데 무척 빠르게 구동. D96은 인텔의 MMX 기술과 Direct X, 3D Blaster 를 지원.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45 VRML Authoring Tools(4/4)
V-렐름 빌더(V-Realm builder) 제작: Integrated Data Systems 지원 플랫폼: 윈도 95, 윈도 NT URL: 복잡한 형태의 VRML 파일 제작과 텍스쳐 매핑을 통한 현실과 같은 지형을 만드는데 탁월한 가능 발휘 웹사이트 빌더 1.0 제작: Virtus 지원 플랫폼: 윈도 3.1, 윈도 95, 매킨토시 URL: 매킨토시에서도 사용 가능한 초보자도 쉽게 이용 가능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46 VRML Authoring Tools CYMAX의 깨비마당
VRML저작도구와  Internet상에서 가상쇼핑물을 구축 할 수있는 매장 구축기 제공 시각적 제작환경을 제공 2차원적 평면 기반-3차원 공간을 기본모델로 하여 제작시 발생하는 좌표설정의 어려움 해소. 객체의 재사용 객체들의 Library화로 Drag만으로 3차원 공간 구성.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47 CYMAX의 깨비마당 출력 화면 설계 화면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48 VRML 텍스트로 제작시 이점 간단히 자신의 웹페이지에 3차원 이미지를 포함시키자 할경우 VRML을 제외한 다른 방법은 라이센스를 요구. 툴(3D프로그램)로 만들 경우 파일의 용량 문제. 조금만 디테일 하게 들어가면 웹 환경에서 보느것은 거의 불가능. 툴로는 다양한 이벤트나 애니메이션,스크립트 등을 연출이 어렵다. 모델링후 이런 요소를 만들기 위해서는 택스트로 수정이나 첨가하는 것이 필요.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49 VRML Translator(1/2) 미리 다른 형태로 제작된 기하 모델을 VRML 파일로 변환시켜주는 도구
3D Studio 2 vrml plugin 제작: Kinetix 지원 플랫폼: 윈도 NT URL: AutoDesk 3D studio의 파일을 VRML2.0으로 변환시켜 준다. NuGraf 제작: Okino Computer Graphics, Inc 지원 플랫폼: 윈도 95, 윈도 NT 변환 가능한 형식: Alias polyset, Antic CAD-3D, AutoDesk 3D studio, AutoDesk AutoCAD, IGES, NewTek LightWare, POV-Ray, Pixar Renderman, USGS, Wavefront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50 VRML Translator(2/2) VRML 1.0을 2.0파일로 변환 Vrml1to2
제작: Sony Corporation 지원 플랫폼: SGI, Sun, 윈도 95, 윈도 NT URL: Vrml1toVrml2 Converter 제작: Silicon Graphics Computer Systems 지원 플랫폼: SGI URL: VRML 압축 - Win GZ (Win gzip)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51 VRML Browsers (1/3) Cosmo Player Silicon Graphics Inc.
Version & Platforms Ver : IRIX, Windows 3.x, Windows 95, Windows NT Ver : Windows 95,98, NT ,2000 VRML 2.0의 모든 노드를 완벽히 지원. 인텔에서 개발된 3D RSX Sound를 지원.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52 Cosmo Player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53 Cosmo Player 사용법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54 VRML Browsers (2/3) Community Place GLView Sony사
다중 사용자 공유 환경 지원: text chat, shared behaviors in Java Platforms: Windows 95 and Windows NT Script node language: Java Rendering library: Renderware or Direct 3D GLView Holger Grahn사 다양한 3D 파일들을 모두 볼 수 있으며, 이들을 VRML 파일로 변환. OpenGL 렌더링 기능을 지원. Direct3D 와 OpenGL 지원.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55 GLView 3.1 Community Place 2.0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56 VRML Browsers (3/3) World View 기타 Intervista사가 제작하여 현재 2.0 버전.
Direct 3D를 포함하는 DirectX 렌더링 지원. Java와 JavaScript를 script 언어로 사용. Platforms: Macintosh, Windows 95 and Windows NT 기타 Netscape사의 Live 3D, Liquid Reality (Microsoft) NetAnimator (Geometric Software Services Co. Ltd, India) RealSpace Viewer (Live Picture) Torch (NewFire) Vrwave (IICM, Graz University of Technology, Austria)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57 Advantage and Disadvantage of VRML
3차원 구성 높은 자유도 제공 비교적 적 양의 데이터: polygon < picture Disadvantage 설명을 필요로 하는 단순 고정 환경 : scene을 오해할 수 있다. 과다한 계산 능력 소모. 직접적/간접적 감각의 기술능력 요구. 정보제공자가 아직 적고, 일반인이 제작하기 힘들다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58 VRML 의 활용 (1/4) 3차원 쇼핑몰 가상 공원이나 건축물 설계
상품이 광고부문에서 기존의 2차원 이미지를 대체하는 실제 상품의 3D 카탈로그를 실제로 보고 조작해 봄으로써 상품의 신뢰도와 디자인을 네트워크 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부가. 가상 공원이나 건축물 설계 건물을 짓기 전에 고객들이 정원, 빌딩, 공원 등을 실제로 걸어보거나 드라이브를 해보는 것과 같은 경험을 통하여 디자인 과정에 직접 참여해 만족도 향상.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59 VRML 의 활용 (2/4) 가상 홈 쇼핑 및 전시회 (Virtual omeshopping & Exhibition)
아트 갤러리/박람회 (Virtual Art Gallery) 오락 이벤트 (Virtual Event) 안내 시스템 (Information System) 교육분야 (Education) 기업 홍보 홈페이지 (Internet Homepage)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60 VRML 의 활용 (3/4) 가상 모델 하우스 가상 오피스 전시 (미국) 가상 주택 전시관 주문형 모델하우스 가상 아파트 전시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61 VRML 의 활용 (4/4) 오락. 이벤트 사이버 쇼핑몰
악어 먹이사냥 게임 디노 사우르스 만화 Floop 이라는 만화 사이버 쇼핑몰 VRML2.0과 Java, VRMLScript를 이용한 구현된 사이버 쇼핑몰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62 VRML과 멀티미디어 매체의 비교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63 X3D 기술의 미래에 대한 설문 조사 web3d.co.kr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64 개발 툴 및 플러그인지지도 조사 www.web3d.pe.kr 설문 조사 결과 (가장 좋은 플러그 인 ) 자바 애플릿 포함
설문 조사 결과 (가장 좋은 플러그 인 ) 자바 애플릿 포함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65 가상현실 시장 규묘 예측 단위 백만 달러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66 VRML소프트웨어 출하 및 수입 추이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67 참고한 사이트와 책 http://www.web3d.ce.ro/
USING VRML 정보문화사 30대 품목 기술 시장 통합 요약 보고서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Download ppt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발표자 : 박용준, 이현석"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