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공 행정 : 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을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펼치기 위한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하는 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공 행정 : 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을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펼치기 위한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하는 일"— Presentation transcript:

1

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공 행정 : 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을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펼치기 위한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하는 일
사 행정 : 개인이 설립한 사회복지법인 및 그 설립목적대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일

3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학으로서의 접근과 행정학으로서의 접근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복지 사업에 있어서 행정학의 기술이 도입되어야 복지의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고, 또한 공행정 분야에 있어서 그 담당자들이 사회복지에 대한 사상과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함으로써 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이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있을 것이다.

4 사회복지행정 정 책 서 비 스 전 환 쌍방적 과정 수정 / 건의 [사회복지행정 모형도]

5 사회복지행정의 공통된 요소 행정이란 지속적이고 동적인 과정이다. 그 과정은 공통의 목적 달성을 위한 하나의 활동이다.
인적 물적 자원들은 공통의 목표나 목적 달성을 가능하기 위한 도구이다. 조정과 협동은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는데 결합시킨 수단이다. 정의에 함축된 내용들은 계획, 조직, 지도력, 예술적 수완 등이다.

6 사회복지행정의 유형 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행정의 주체나 객체에 관계없이 사회복지기관에서 나타나는 행정현상에 초점을 두고 관리하는 일련의 기술적 과정 내지 협동적 집단활동으로 이해하는 개념 규정이다(포괄적 개념). 사회사업기관행정:사회복지행정의 주체를 민간복지기관으로 간주하고, 그 객체를 클라이언트로 한정시켜 클라이언트에 대한 복지기관의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전문적인 과정으로 이해하는 개념규정이다. 공공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행정의 주체를 공공복지기관으로 간주하고, 그 객체를 클라이언트를 포함한 전국민으로 파악하며, 사회전체적인 입장에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나 기술로 이해하는 개념규정이다.

7 사회복지행정의 유형 사회복지행정의 범주 전 국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사회복지행정 클라이언트 (요 보호자) 민간복지기관
사회사업기관행정 (협의의 사회복지행정) 대 상 주 체 사회복지행정

8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사회복지행정은 조직과 조직 구성원인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직접적 서비스가 효과적으로 제공되도록 지원, 촉진하는 과정으로서 사회사업실천의 하나의 방법론입니다.그러므로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정의하려면 먼저 사회사업실천에 대한 내용의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그럼 먼저 사회사업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9 사회사업의 목적 궁극적인 목적 (사회사업은 사람을 활용해서 사람을 돕는 전문적인 것)
개인,가족, 조직,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사회적 기능을 회복, 유지 강화시키면서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것이다. 거시적 목적 사회정의 및 경제정의를 실현 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10 사회사업의 대상 별 용어 개별사회사업: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 지역사회사업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

11 세 가지 행정모델의 성격 비교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을 정리해 보자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사업행정과 사회행정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따. 사회복지행정의 관심은 사회사업 전문직과 외부환경의 관점을 연결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데데 있다.즉 사회사업 전문직뿐 아니라 인간봉사조직의 전문직들이 함께 사회복지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사회복지조직이나 프로그램들을 수행 운영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12

13 사회복지행정의 협의와 광의의 개념 협의의 개념
사회복지행정이란 사회복지조직의 목표 달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의존적인 과업 기능 및 관련 활동 등의 체계적인 개입활동을 의미한다. 광의의 개념 사회복지행정이란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총체적인 활동이다.

14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Patti(패티) : 조직의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 관리 담당자들이 활용하는 일련의 상호 의존적인 과업과 기능및 관련 활동들로 구성된 하나의 체계적인 개입활동 Titmuss(티트머스) : 단순히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의 행정과는 달리 사회적 서비스의 관리운영이며, 사회복지서비스를 대상자에게 전달되도록 인적 조직과 기구및 서비스의 선택문제를 검토하는 것

15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비교 행정은 기본적으로 문제를 확인, 문제의 제 측면 연구, 해결 가능한 계획의 개발, 계획의 수행, 효과성 평가 등을 포괄하는 문제해결과정이다. 행정은 상호 관련되고 작용하는 부분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체계이다. 행정은 대안선택에 있어서 가치판단을 사용하며 미래와 관련되어 있다. 행정은 개인 및 집단이 좀더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으로 간주된다.

16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 행정은 지식과 기술의 판에 박힌 활용이라기보다 창의적인 활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행정은 최적 효율과 상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을 쉽게 하기 위한 프로그램, 서비스 및 직원들을 조직화시키는 것에 관심을 둔다. 행정은 크건 작건 공의(Public Will)를 실행에 옮기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행정은 관리, 운영의 객관화와 인적 자원의 활용간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한다. 행정은 개개 조직원들의 지위와 인정뿐 아니라 조직의 목표, 가치 및 방법에 조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일체감을 가질 필요성에도 관심을 갖는다. 의사소통이나 조직원 간의 집단관계, 행정에의 참여등은 행정의 주요한 영역이다.

17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사회복지조직에서 행정은 지역사회 내 인지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을 위해 존재한다) 행정을 통해 사회복지조직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는 크게 다음의 3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손상된 사회적 기능의 회복 좀 더 효과적인 사회적 기능을 위한 사회적,개인적 자원의 제공 사회적 역기능의 예방

18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사회복지행정이 이루어지는 자인 전형적인 사회복지조직은 일반적으로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이사회를 갖고 있다(위원회가 존재한다). 사회복지조직의 크기, 범위, 구조 및 프로그램의 현태는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조직의 내부운영을 지역사회와 연결시킬 책임을 갖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에 의해 수행되는 서비스는 전문사회사업적 성격이 점차로 증대되고 있다(강한 특성).

19 일반행정과 구별되는 사회복지행정 특성 사회복지행정의 대상인 인간은 그 자체가 투입요소임과 동시에 결과가 된다. 영 유아, 보육대상 아동, 미혼모, 비행청소년, 빈곤노인 등이 그 예이다. 상담, 케이스 메니지먼트, 집단사회사업등과 같은 인간관계의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이러한 기술을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개발과 전달을 정당화하게 위하여 전문성에 의존한다. 가정위기, 아동폭력,긴급한 의료문제 등 사회복지사 들이 개입해야 되는 문제들의 상당 부분은 예측을 불허하는 상황과 문제이기 때문에 안정된 방법에 의한 문제해결이 어려울 수도 있다.

20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사회적으로 부여된 임무를 실행 가능한 정책과 목적들로 전환시켜야 한다. 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행
자원(물적, 인적, 클라이언트, 사회적 인정 등)확보와 할당(눈에 보이지 않는 자원) 조직 내부 및 조직들 간의 운영 관리 인력 관리 및 슈퍼비전 조직을 대표하고 사회적 관계 담당 (일선 사회복지사는 때로는 조직을 대표한다) 지역사회교육 조직의 생산성을 위한 감독, 평가, 혁신

21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사회복지조직의 대상(클라이언트)
인간을 대상으로 하며, 인간의 가치와 도덕성을 중시하고 전체적 접근방식에 의한 개별화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구현하는데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서비스기술은 사회적 가치에 제약을 받게 되고 도덕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어야 한다.

2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사회복지조직 내 목표의 애매성
대상이 인간이므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원 간의 합의점을 찾아내기가 어렵다 조직 내부의 가치, 규범, 이념체계 등이 다를 수 있으며 외부적으로 과업환경은 클라이언트와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다양한 사회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집단의 상이한 목표들을 모두 수용하려는 과정에서 목표가 모호해지고 불확실해지기 쉽다 예) 인, 허가기관, 감독기관, 재정제공자(후원자, 경쟁조직 등)

23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도덕적 모호성 클라이언트가 속해있는 환경은 이해관계를 가진 이익집단으로 각자의 가치관과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조직은 운영자금을 지역사회의 후원자로부터 받기 때문에 더욱 이들 집단에 의존하기 쉽고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기술의 불확실성 사회복지조직의 대상이 인간이라는 측면에서 불확실성이 발생한다 인간은 복잡한 체계로 상호 연관되어 있고 다양한 속성을 지녔으며, 변동적이고 불안정한 존재로 인간의 변화와 기능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은 명료하지 못하고 불확실하다. 직원과 클라이언트의 거래관계: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과정은 사회복지조직의 직원과 클라이언트 관계에서 이루어지므로 직원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 효과성, 효율성 척도 부재:사회복지조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도덕적 모호성과 목표의 애매성으로 인해 신뢰 있고 타당성 있는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할 척도가 부족하다.

24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다시 정리하자면, 사회복지조직의 대상(클라이언트)은 인간이다. 사회복지조직 내 목표가 애매하다.
사회복지조직은 이해관계를 가진 이익집단에 영향을 쉽게 받는다. 사회복지조직의 대상이 인간이기 때문에 기술의 불확실성이 있다. 직원과 대상의 관계가 성패를 좌우한다.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할 척도가 부족하다.

25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산업화, 도시화 복잡화된 현대사회
산업화로 인한 사회변동은 빈곤, 의료 주택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하였고 이에 따라 사회전체에 사회복지제도와 정책적인 개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상호 연관되어 있는 인간과 사회:인간은 사회적인 체계와 관계 속에 존재하고 있으며 따라서 지역사회 내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행정과정이 필요하다 재정의 효과성과 효율성 향상:사회복지조직의 유한한 자원을 고려했을 때, 사회복지행정은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하고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26 사회복지행정과 관리 그리고 조직 사회복지행정이 앞으로 더 발전 하기 위해서 가지는 과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효과적 효율적인 서비스의 전달 서비스의 접근용이성 전문성 서비스의 중복 누락의 조정문제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 충족 지역사회의 인정(sanction) 불안정한 재정

27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사회복지행정도 일반행정과 마찬가지로 조직을 통해 실천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일반행정의 조직을 유지하는 최고관리층의 기술인 계획, 조직, 인사, 지시, 조정, 보고, 재정 평가의 과정을 따른다 영어 알파벳 철자를 따서 “POSDCORBE” 라고 한다

28 큐릭(Gulick)이 제시한 관리기능 Planning(계획)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동의 대책과 그 방법을 개괄적으로 확정하는 행위, 즉 목표의 설정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업 및 수행방법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과업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변화하는 목표에 다라 달라질 수 있으며 사회복지행정가는 변화하는 목표에 맞춰 과업을 계획하고 방법과 기술을 결정해야 한다

29 관리기능 Organizing(조직)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직무를 배분하고 규정하며 조정하는 권한의 구조를 공식적으로 수립하는 일, 즉 조직구조를 설정하는 과정으로 과업이 할당되고 또는 조정된 Staffing(인사) : 직원을 채용, 훈련, 좋은 근무조건을 부여하도록 노력하는 일, 즉 직원의 채용과 해고와 괸련 된 인사과정이다

30 관리기능 Directing(지시) : 조직의 리더로서 끊임없이 여러 가지 결정을 하고 그 결정을 구체적이며 일반적인 명령, 지시, 봉사의 형태로 구체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사회복지행정가는 합리적으로 결정하면, 능동적인 관심, 헌신적인 태도로 직원의 공헌을 칭찬하고 책임과 권한을 효과적으로 위임하며 개인과 집단의 창의성을 고려하며 지시한다. Coordinating(조정) : 업무의 다양한 부분들을 상호 관련시키는 중요한 과정으로 사회복지행정가는 부서간, 직원간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망을 만들어 유지 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위원회의 조직 등이 있는데 위원회에서는 프로그램, 인사, 재정 및 긴급한 문제상황, 임시적인 활동 등을 다루게 된다.

31 관리기능 Reporting(보고) : 최고관리층이 하위 직원들이게 작업의 진행상황을 알리는 것으로 기록, 조사연구, 감독을 통하여 자기 자신은 물론 직원, 이사회, 지역사회, 행정기관, 후원자 등에게 알린다. Budgeting(재정) : 예산, 회계 및 재정통제의 형식에 의한 예산편성과 관련된 모든 일을 수행하는 과정이다.재정을 투명하게 관리,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조직의 사회복지행정가는 중.장기적인 재정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회계규정에 따라 재정운영에 대해 책임을 진다. Evaluating(평가) :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의 해결에 적절했는지에 대한 서비스의 효과성과 자원의 투입과 산출과 관련된 효율성을 평가한다.


Download ppt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공 행정 : 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을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펼치기 위한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하는 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