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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Karsten Eriksen Modified 6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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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치료에서의 영성의 변천사 2013년 4월 12일 대한 신경 정신의학회 춘계 학술대회 온세병원 윤 홍 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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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 치료의 변천 영성 치료의 변천 영성의 변천 중독 치료자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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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코올, 마약 같은 물질을 개인의 자유의지에 전적으로 맡겨야한다. 아니다. 사회에서 통제 해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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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친 음주에 대한 개입 술의 가격과 판매를 포함한 술집에 대한 규제 :2300년전 함무라비 법전 고대 인도의 의료: 음주의 폐해, 알코올 중독의 세단계 설명 기독교 문화에서는 음주자체를 문제 삼지 않음. 수도원의 양조, 만취는 금지 이슬람: 현재까지도 엄격한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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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에서 중세까지 중독문제 진정, 마취, 흥을 돋우는 역할, 민간 요법, 음식의 보존제 잠재적 위험성은 항상 고려되었지만, 금지나 배급제도의 시행은 실패 술의 생산량이 미비, 귀족, 제사를 지내는 사람 카톨릭이라는 절대적 가치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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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의 생산량이 미비, 귀족, 제사를 지내는 사람 전쟁, 기근이 생겼을 때만 문제 중세: 로마 카톨릭이라는 절대적 가치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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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 : 폭음의 세기 법과 제도를 통한 개입 중세에서 근세로 넘어가는 시기에 유럽에선 폭발적인 음주 욕구 분출 1516년 바이에른 왕국 빌헬름 4세: 맥주원료 순수령 (식품위생법) 1517년 절주동맹 창설 : 음주를 제한하는 여러가지 법규를 제정 15세기말 반 브랜디법: 맥주에 비해 브랜디를 독극물로 제정, 접대에서 금지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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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7년 종교 개혁: 절제와 금욕 종교를 통한 개입 경건주의 세례식에 하품하면 구속 예배 중에 졸면 구속 스케이트 타면 벌금 악기를 연주하면 추방 도박이나 음주는 중죄 모든 술집의 철거 축제 폐지 거리에 오물버리기 금지 상품가격 올리기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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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 : 가치관 혼란 속에 폭음의 세기 법과 제도를 통한 조절 카톨릭 붕괴 이후 인간답게 살자! (르네상스) 인간답게, 자유롭게 인간답게 절제, 금욕 음주 단주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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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말의 압셍트(Absinthe) 자유롭게 압셍트! 쑥을 원료로한 리큐르(liqueur)
리큐르:곡류나 과일을 발효시켜 증류시킨 증류주에 식물성의 향미성분과 색을 가한 다음 설탕이나 벌꿀 등을 첨가 만든 혼성주 환각 유발,뇌에 치명적 독성 20세기 초에 법적으로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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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산업혁명 이후 도취의 황금기 프랑스 내 알코올 생산량의 14배 증가 영국인 1인당 음주량이 57% 증가 미국: 평균 음주량 1.8갤런에서 2.6갤런으로 증가 알코올 독성으로 요양원 입원 환자 급증 1880년대 베를린 병원의 39%: 진전 섬망 파리 요양원 환자중 남자 1/3, 여자 1/10은 음주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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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 도취의 황금기 영국의 에딘버러 요양원 1874년부터 1894년 사이 남자 입원자의 15-20%가 알코올 중독자 러시아 요양원 의사 Korsakoff: 1887년 과음에 따른 기억장애 독일 요양원 의사겸 교수 Wernicke :1881년 정신 혼돈과 보행장애를 비롯한 알코올 문제의 급성기 상태 독한 술의 대량 생산 중독문제 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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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에 대한 관점의 변화 1차세계대전 이전에는 알코올 중독이나 마약중독을 도덕적, 종교적인 관점에서 이해 도덕적으로 단죄해야 할 대상으로 보고 정죄하고 벌주는 개념이었으나 의사들이 중독 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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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문제 도박문제 고대부터 16세기 이전까지 중독에 관한 문제 중독문제 종교 제도 법 윤리 주류 생산 자체가 적어,
귀족계층, 수도승등 일부계층에 문제 전쟁, 기근시에만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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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 19세기 중세의 종식 카톨릭 신앙의 붕괴 산업혁명 생산량 증가 도취의 황금기 푹음의 시대 알코올성 치매 음주량 증가 의료의 개입 옥스퍼드 그룹 루터, 칼뱅의 금욕주의 청교도, 장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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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음의 시대를 지나며 의사들의 관심 벤자민 러쉬 ( ) 미국 최초의 정신병원 : 펜실베니아 주립병원 술을 끊고 싶지만, 뜻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계속 술을 마시지 않으면 안되는 술꾼들의 고통을 진지하게 받아들인 최초의 의사 만성적 주취의 결과를 항목화, 의사가 치료해야하는 질환이다. Sober House 설립을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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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초 개입 법과 제도 1907년-1913년 :미국내 정신질환, 정신지체와 더불어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자에 강제 불임 1919년 마약중독자를 대상으로 cocaine과 마약 투약 위법규정, morphine maintenance clinic 폐쇄 1920년 금주령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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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초 개입 병원에서의 치료 섬망, 환각증,알코올성 치매등 신경독성과 그 폐해에 대한 처치 1930년대초 독일의 정신과 의사들이 모핀 금단증상에 대한 처치로 장기 수면요법 Disulfiram 정도의 약물치료 사용되었으나, 뚜렷한 치료의 의미 찾지 못하고 격리, 수용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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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의 개입 종교, 자조모임 Ribbon Reform club (1870년대)
Washingtonia Total Temperance Society (1840년) Alcohol Anonymous (1935년) Narcotic Anonymous(1949년) Halfway House운동 (1950년대) 각종 가족집단 Cocaine Anonymous(198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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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이후 중독을 바라보는 관점의 다양화 법과 제도 의료 종교와 자조 생물학 생리학 유전학 심리학 회복 자조모임 가족체계 이론 회복의 역동 A A 미네소타 모델: 다차원, 전문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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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이후 중독을 바라보는 관점의 다양화 의료 법 종교 생물학 생리학 유전학 심리학 회복 영성 치료 가족체계 이론 회복의 역동 자조모임 A A 미네소타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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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의사가 종교를? 영성과 종교의 의미 차이 영성: 궁극적인 실체 :자신의 존재의 정수(essense)를 발견할수 있게 하는 내적인 길 :의거하여 살아가야할 준칙으로서의 가장 깊은 가치들과 의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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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 궁극적인 존재의 의미 영성의 회복: 궁극적인 존재의 의미를 찾는 과정 영성치료: 환자가 자신의 의미를 찾는 것을 도와주는 치료 영성 종교 명상 궁극적인 나 삶의 의미 나 예술 면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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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이후 중독을 바라보는 관점의 다양화 법 의료 종교 생물학 생리학 유전학 심리학 회복 영성 치료 가족체계 이론 자조모임 회복의 역동 A A 미네소타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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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 문제와 영성 영성과 영성 치료가 중요한가! 의사가 왜 영성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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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 테라피 : 삶의 의미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수감된 정신과 의사. 극한의 상황에서도 자살하지 않고 살수 있게 만든 것이 무엇인가. 사랑- 창조적 활동- 유머-상대적 행복감: 삶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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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코올 중독자의 90 퍼센트가 자신이 아무 의미가 없다는 극단적인 생각에 빠져있다.
로고 테라피 : 삶의 의미 의사와의 면담을 통해 삶의 의미가 무엇인가 알코올 중독자의 90 퍼센트가 자신이 아무 의미가 없다는 극단적인 생각에 빠져있다. 안네마리 폰 포르스트마이어 약물 중독의 경우 환자의 100퍼센트가 “만사가 무의미해 보인다.” 스탠리 크리프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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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 테라피 삶의 의미 본질 영성 치료 12단계 AA 영성 인간 mindfullness 중독 자조집단 술,도박, 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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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요. 술은 제 인생을 망가뜨렸어요. 술은 제게 악마고, 죽음인것 알아요. 술 마시다가 죽고 싶은데, 왜 자꾸 말려요. 결국, 중독 치료의 목표는 삶의 의미를 회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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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 치료에서의 영성의 변화 신앙,영성, 중독에 관한 주석의 변동 1941년부터 2004년까지 발표된 1353개의 논문,초록,각주 고찰한 review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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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과 물질사용에 대한 태도 영성과 중독에 대한 commentary 영성 치료와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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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종교와 물질사용장애의 역학 물질 사용이후 영적체험 물질사용 장애 환자에 영성/종교적 개입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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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과 중독에 대한 review 척도 :영성과 물질사용장애 12단계 프로그램의 철학적/ 실무적 측면 미성년의 물질 사용과 영성 관련된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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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를 기반으로 하는 사람들이 물질 사용에 비판적인 태도를 지닌다.
영성과 물질사용에 대한 태도 종교를 기반으로 하는 사람들이 물질 사용에 비판적인 태도를 지닌다. 영성 치료와 발전 중독에서 회복되면서 영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묵상,기도,교회참여, 12단계 프로그램이 회복에 도움을 준다.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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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종교와 물질사용장애의 역학 신앙,영성과 음주는 반비례한다. 물질사용 장애 환자에 영성/종교적 개입
초월적 명상, 묵상에 의해 알코올 섭취,흡연, 불법 약물 사용이 줄어든다.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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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영성 치료는 중독 치료에 효과적이고, 중독에서 벗어난 환자들은 영성의 회복을 가져온다.
12단계 프로그램의 철학적/ 실무적 효과 12단계와 AA의 참석하거나 소속될수록 음주 재발은 줄어들고, 영적 회복/신앙적인 척도에서 호전을 보임 결론 : 영성 치료는 중독 치료에 효과적이고, 중독에서 벗어난 환자들은 영성의 회복을 가져온다.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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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현실에서의 영성 조선시대의 종식 유교 가치관 종식 20세기 초 20세기 중 산업화 생산량 증가 물질 만능주의
아편, 알코올 가치관의 혼란 중독문제 대두 중독문제 증가 식민지 통제, 전쟁으로 인한 황폐화 의료에서 중독에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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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황금만능주의 산업화 생산량 증가 IMF 여파 장기 불황 남북대치 황금이 없다! 삶의 의미 부재 중독으로 갈까? 영성으로 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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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 셀러의 변화 1981년 베스트 셀러: 어둠의 자식들 인간시장 1991년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다. 소설 동의보감, 배꼽
1981년 베스트 셀러: 어둠의 자식들 인간시장 암울한 시대반영 1991년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다. 소설 동의보감, 배꼽 개인의 성공 2001년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열심히 달려왔는데 치즈가 없다? 2007-8년 시크릿 자기 치유의 징후 베스트 셀러 30년, 네이버 케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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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 셀러의 변화, 삶의 의미의 변화 2010년: 정의란 무엇인가 개인들의 자존심을 부활시키고자 하는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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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에 대한 갈망 삶을 위로하고 의미를 찾으려는 노력 의료 수요자 계층은 이미 영성을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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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현대 사회는 중독문제를 양산했고, 영성치료는 중독 치료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독치료에 있어, 영성치료는 상당히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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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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