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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Harmony 조직활성화 교육 운영(안) SEWON CELLONTECH 2006년 9월 인 사 총 무 팀
한마음 공동체 정신 함양 및 Team – Building 강화를 위한 2006 Harmony 조직활성화 교육 운영(안) SEWON CELLONTECH 2006년 9월 인 사 총 무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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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Learning & Team Building
1. 목 적 目的 및 槪要 첫째 : 각 부문별 역할 수행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공동체 한마음 정신 함양 둘째 : 조직분위기 활성화와 팀 빌딩 조성 셋째 : 도전의 성취감 체득으로 자신감 배양 PURPOSE AND SUMMARY 2. 기 대 효 과 가. 일상생활에서 탈피하여 대자연과 더불어 ‘나’를 돌아보는 자아발견의 계기 나. 확 트인 대자연에서 훈련을 통해 호연지기를 기르며, 조직력과 협동심을 키우는 프로그램으로 자연의 체험장 에서 땀의 값어치를 배우며 열린 마음으로 조직의 목표를 이해하고 인간관계 개선과 자기계발을 실천 할 수 있는 행동체험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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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 시 계 획 구 분 실 시 계 획 實施 및 支援 기 간 년 10 월 ~ 11 월 대 상 임,직원 인 원 명씩 8 차수 진행 교육장소 수안보 한화 콘도 기준 교육방법 체 험 식 집합연수 EXECUTION AND SUPPORT 4. 지 원 사 항 구 분 지 원 사 항 세 부 사 항 ① 강사섭외 ② 강사 차량배차 / 숙박지원 ③ 강의시 음료제공 - 기업환경에 적합한 인물 선정 - 강사진은 A급 강사로 섭외 강사지원 진행지원 교육지원 기 타 ① 교육진행 전반 ② 생활진행 및 통제전반 ③ 교육생 관리전반 - 교육집합 및 종료, 교육인원 통제 - 교육장 분위기 유도 - 일조 / 일석점호 진행 - 교육생 고충상담 및 처리 ① 교육장 세팅 / 정리 ② 교육기자제 지원 - 교육준비물, 기타 ①환자 발생에 대비 ②기타교육 제반사항 지원운영 - 비상약품 상시대비 - 환자발생시 응급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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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육 일정표 ( 2박3일案 ) Korea Learning & Team Building 일차 1 일 차 입소식 중 식 팀 빌딩 1 초 청 특 강 석 식 초 청 특 강 과 정 리 일 과 정 리 도전 !! 미션 임파서블 !! 셀 프 리 더 쉽 과정 O/T Ice Break 셀 프 리 더 쉽 2 일 차 기 상 및 일 조 행 사 조 식 변 화 관 리 전략 시뮬레이션 팀 빌 딩 2 조직 커뮤니케이션 Dream of El dorado 민속 한마당 3 일 차 임 원 특 강 평 가 도전과 패기의 정신으로 새로운 삶의 터전을 향해 출발 !……………………. 개 인 변 화 관리 자아로부터 혁명 과정정리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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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개념의 조직활성화 Experiencial Learning Program 도전 ! 미션 임파서블 KLT Korea Learning & Team Buil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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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도전 속에 스릴과 성취감을 만끽하는 역동적인 체험학습 프로그램
미션 임파서블 여러분의 과감한 도전을 기다립니다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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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그램 목적 성공적 목표 달성 팀원들의 역할과 책임 경쟁과 협력 신뢰와 팀웍 원활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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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특징 및 기대효과 기 대 효 과 특 징 프로그램 참가 이후, 조직활성화에 필요한 핵심요인 중심의 피드백
프로그램 참가 이후, 조직활성화에 필요한 핵심요인 중심의 피드백 회사 상황에 맞는 유연한 적용 조직활성화 본연의 목적인, “조직단위의 성과산출 기반구축” 이라는 취지에 부합 / 조직단위의 문제 해결력 신장 (단순 재미와 경쟁을 위한 경쟁 배제) 전원의 몰입과 참여를 통해 흥미 진진하고 Speedy한 진행 (교육만족도 95% 이상보장) ■ 조직활성화의 기본 Stage인 Unfreezing → Moving → Refreezing 단계를 모두 경험하도록 구성 ■ 00시간을 기본으로 하되, < ±시간 > 활용이 가능하여 회사 요청에 부합 토록 운영 가능 ■ 실내 진행이 가능한 활성화 프로그램 (별도 이동, Ready-made된 일정과 장비 활용으로 유도하는 비효율성 제거) ■ 경쟁보다는 화합, 협동의 다이나믹이 강조되는 내용 구성 ■ 전원 참여, 전원 합의가 이루어져야 목표 달성이 가능한 실질적 <조직단위> 프로그램 기 대 효 과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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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그램 구성(案) “ 미션임파서블 ” “Warm-up” “Wrap-up & Feedback” Flow 주요 내용
4. 프로그램 구성(案) Flow 주요 내용 “Warm-up” 몸 풀기 게임 팀장 선출 및 팀웍 게임 진행방식 소개, 활동표 배포 게임참가준비: 구성원 역할 분배 / 역할수행 및 연습 → 241초 이내, 7개 과제 달성 가능토록 숙련 게임참가: 토너먼트 진행 “ 미션임파서블 ” 정리 : 수고, 격려 최종 피드백 : 각 팀별 실행계획표를 활용,정리 종합(Wrap-up) : 함께 공감할 Message로 정리 “Wrap-up & Feedback”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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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세부운영(案) 1. “Warm-up” 구분 주요 활동 소요시간 비고 진행자 소개, open 게임 30분 팀장선출 및
5. 세부운영(案) 1. “Warm-up” 구분 주요 활동 소요시간 비고 진행자 소개, open 게임 진행자 및 보조진행자 소개 자리 정돈 (게임을 통한 팀 편성) Open 게임 : 진행자 주도로 참여자의 Skin ship을 유도할 수 있는 몸풀기 게임 실시 30분 참가자 전원 격려의포옹 파이팅 게임,369 게임 꽥꽥이 게임, 혼자 왔습니다 게임 등등 팀장선출 및 팀웍 게임 각 팀별 리더 선출 역할 분담 팀웍 게임 : 팀장 주도로 마음을 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게임 실시 팀 명,팀 가,팀 구호, 팀 상징물 제작 및 발표(팀별) 20분 미션 임파서블 평가방법 소개 파이팅 유도를 위하여 코팅된 위폐지급,최후 가장 많은 위폐보유 팀 승리 - 우승팀 시상 진행방식 소개 각 단위과제(게임)에 대한 활동표 배포 “미션임파서블” 설명: 총 7개의 미션 설명 필수사항 설명 : 1인당 4개 이상의 단위 과제 해결 참가 활동표 Reading 20분 * 단위과제 갯수 및 목표시간(241초) 조정 가능 ※ 241초 기록은 KLT 미션임파서블 참가 진행팀 2년간의 상위 1%의 기록임(상위1% 기록달성시 파이팅 자금 부여) 동기부여, 흥미, 선의의 팀웍을 위한 경쟁 등을 위하여 4개~6개팀 토너먼트로 진행하며 순위별 파이팅 자금 차등 지급함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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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연습 및 실행” 구분 주요 활동 소요시간 비고 전략 회의 20분 사전 연습 및 1차 도전 약 40분 실 행 40분
2. “ 연습 및 실행” 구분 주요 활동 소요시간 비고 전략 회의 활동표 숙독 게임별 역할 분담 20분 사전 연습 및 1차 도전 각자의 역할별로 설치된 게임도구를 활용하여 초 내에 해결 가능하도록 연습 ※ 연습과정을 통해 역할 재조정 가능 ☞ 이러한 사전연습 과정을 통해 조직활성화의 3단계 및 목적 공유, 역할 분담, Best Practice 추구, 팀웍 등을 집중적으로 심화 시킬 수 있음 약 40분 (휴식시간제외) 먼저 단위 과제 한 개씩 순차적으로 연습 → 팀내 Best Practice를 선정 → 릴레이식 집중 연습 실 행 총 2번의 기회 제공 (예선전,결승전) 40분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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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rap-up & Feedback” 구분 주요 활동 소요시간 비고 Wrap-up & Feedback 10분
수고,격려 : 진행자 주도로 참가자 전원이 상호간 수고했음을 격려하고 칭찬해 주는 Skinship Play 진행 최종 피드백 : 훈련대장 피드백 or 각 팀장 피드백 - 게임을 통해 겪은 과정을 피드백 함 - 향후 요청되는 조직 구성원의 자세를 강조 종합 (Wrap-up) - 원형으로 손을 맞잡은 상태로 둘러 앉음 - BGM, 조명을 활용하여 마무리 분위기 연출 - 피드백 : 미션 달성·비달성에 관계없이 모두가 Winner / 같이 땀 흘렸던 과정을 기억하며 함께 나아가자는 취지의 메시지 전달 화합의 포옹 : 참가자 전원이 손을 마주 잡고, 조직의 미래를 위한 힘찬 포옹으로 종료 10분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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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시간 해결과제 안내 – A형 6. 미 션(예) 과 제 명 개 요 소요인원 사용도구 미션 1 봉대야 봉대야
6. 미 션(예) 과 제 명 개 요 소요인원 사용도구 미션 1 봉대야 봉대야 (백척간두 진일보) - 3~8명이 각자 봉을 가지고 원형으로 서서 다음사람에게 봉을 전달하는 게임 - 봉과 봉 사이의 간격은 1.5M 상호신뢰 / 모든 잘못은 내 탓이요~~ 미션 7회 전달시 통과 – 미션 2 진행 3~8명 - 봉 6~10개씩 1 Set 미션 2 단체 윗몸 일으키기 (복근강화) - 3~12명이 뒷머리와 팔 사이에 봉을 낀 상 태로 윗몸 일으키기 목표숫자(15-20회)를 단시간 내에 달성 -힘든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며 동료애 발휘 – 힘들다고 내가 요령을 피우면 우리 동료들 은 맛~ 갑니다 ^^ 미션 달성시 - 미션 3 진행 3~12 명 - 실행조3명 - 보조 3명 - 알루미늄 봉 2M 1Set - 은박매트 1개 미션 3 퍼즐 맞추기 또는 제기차기 조각난 글자를 단시간 내에 조합하는 게임 작은 부분에도 세심한 주의를 제기에 또 다른 비밀이…. 미션 달성시 - 미션 4 진행 전체 또는 4 명 - 조각 퍼즐 1 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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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시간 해결과제 안내 – A형 6. 미 션(예) 과 제 명 개 요 소요인원 사용도구 미션 4 훌라우프 통과
6. 미 션(예) 과 제 명 개 요 소요인원 사용도구 미션 4 훌라우프 통과 팀원 전체가 손을 잡고 풀지 않은 상태에서 훌라우프를 통과하는 과제 팀별 아이디어를 요하는 과제로 아이디어에 따라 많은 시간단축을 할 수 있음 미션 전원 통과시 – 미션 5 진행 팀원전체 - 훌라우프 미션 5 목표달성 3~8 명 30cm~50cm의 관을 잡고 골프공을 릴레이로 목표지점에 이동 시키는 과제 팀원 전체가 목표물(회사의 목표로 이해) 을 공유하지 않을 시 최종지점에 이르러서는 결과적으로는 미션실패 확률이 높다 미션 전원 통과시 – 미션 6 진행 팀원전체 - 이동 관 , 골프공 미션 6 정보를 공유하라 팀원전체가 손을 뒷짐진 상태로 1:1 목과 목 사이로 테니스 공을 이동시키는 과제 스킨쉽을 통한 유대강화 미션 전원 통과시 – 미션 7 진행 팀원전체 - 테니스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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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과제 안내 – A형 (Continued) 과 제 명 개 요 소요인원 사용도구 미션 7 볼 바운딩
개 요 소요인원 사용도구 미션 7 볼 바운딩 30cm 원형 프라스틱 판을 이용하여 6~12명이 협력하여 20회를 바운딩 하는 게임 팀 웍 의 중요성 !!!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3~12명 아크릴판 1개 테니스공 1개 ■ 기타 미션 ( 미션은 회사의 상황 및 진행장소(실내,실외)에 따라 협의 후 정함 무인도 8명의 인원이 도마위에 올라 5초간 버티기 8명 - 나무판 1 Set TNT를 제거하라 길이 2.5m의 끈과 링을 이용하여 지름 2m 내의 폭발물을 빠른 시간 내에 안전하게 원 밖으로 옮기는 게임 5명 - 보조자1명 - 탱탱볼 1개 - 원형링 1개 - 끈 4줄 공 받기 2인1조가 되어, 1인은 공을 아크릴 판자에 튀기고 1인은 원통에 이를 받아 넣는 게임 (10개) 2명 - 아크릴 원통1개 - 얌체공 15개 - 아크릴 판자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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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도는 팀장에게 전달되며, 팀장은 역할분담을 하여 연습 후 미션에 도전 한다)
우리 모두의 머리를 합친 것 보다 더 똑똑한 사람은 우리 중에 아무도 없다 미션 임파서블 !! 상황도 (상황도는 팀장에게 전달되며, 팀장은 역할분담을 하여 연습 후 미션에 도전 한다) FLOW Mission1 Mission2 Mission3 Mission4 Mission5 Mission6 Mission7 제 목 봉 잡 기 (00 명) 복근운동 (00 명) 제기차기 (00 명) 훌라우프 (전 원) 목표달성 (전원) 테니스공 (전원) 볼 바운딩 (00 명) 횟 수 7 회 10 회 4 회 1 회 1 회 1 회 20 회 Teamwork Idea Speed Multiplayer Perfect(무결점) ※ 상황이 종료 되면 파이팅 자금(위폐)을 가장 많이 보유한 팀이 승리하며 시상한다 , 시상 후 각각의 미션에 대한 종합 Feed- Back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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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미션 임파서블 진행 평균 만족도 96 % 미션임파서블 교육시행 사례 1 2005.12 ~
부천 장애인 복지관 (95%) 한국 바에엘 ( 96 %) / 국민건강보험공단 (95%) 알리안츠 생명 (96%) 12차 한국노바티스 (98%) 2차 JOB KOREA (97%) 아우디 코리아 (96%) 한국 에이블스틱 (98%) 한빛소프트 (97%) 한국릴리 250명 (98%) 와이즈 키즈 (95%) 넥 슨 (95%) 한국 오라클 (95%) KT커머스(97%) 매트라이프 생명 (95%) 한국프뢰벨 : 1,599 명 (98%) ~ 한국프뢰벨 : 1,599 명 (98%) 우리자산 운용 (2차수) 알리안츠 생명 (3차수) 엘카코리아 (2차수) 쥴릭파마코리아 넥 슨 JOB KOREA 한국애머슨 리서치 인터내셔날 서부장애인 종합 복지관 미션 임파서블 진행 평균 만족도 96 % 담당자 부천장애인 종합 복지관 유정희 복지사 한국바이엘 : 신민철 과장 아우디 코리아 : 이수미 대리 한국에이블스틱 : 김현정 한국릴리 : 고성웅 대리 넥 슨 : 강나현 주임 KT 커머스 : 이유리 대리 한국 프뢰벨 : 이병주 대리 리서치 인터내셔날 : 이대훈 대리 서부장애인 복지관 : 김미연 복지사 알리안츠생명 : 오흥석 대리 직접확인 하셔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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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세부내용 SELF LEADER 모델 SELF LEADER 환경변화에 신속대응(Speed) 중점 업무관리 / 성과창출형 셀프 리더 -핵심역량강화 / 업무리더로서 전문가 행동 -비전공유/ 책임공유 / 결과공유 부단한 혁신 (Chang) 창의적 사고 (Creativity) 정보화 추구 (Information Technology)) 전문가적 지식 (Knowledge) 뛰어난 국제감각(Glob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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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세부내용 셀프 리더쉽 셀프 리더의 기대/행동 역할을 지각하고 현업에 활용한다. . 셀프 리더의 행동유형을 진단, 분석하여 자신의 강점관리전략을 마련한다 모듈 개요 오리엔테이션 리더십에 대한 견해 셀프리더로서의 도전 셀프 리더로서의 도전 셀프 리더의 모델 학습 자극과 반응관계 리더십 모델 이해 - 셀프리더의 중요성 업무현장에서의 지각된 개념 기대역할 행동역할 셀프 리더의 지각된 기대 / 행동 역할 행동유형진단 및 강점관리 전략 - 자신의 행동 유형 진단 및 분석 자신의 강점 약점 분석 강점관리 5가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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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세부내용 커뮤니케이션 스킬 단 원 내 용 구 성 학 습 방 법 1. 의사소통 게임 게임을 통해서 각자의 의사소통 유형파악 자기개선 목표설정 토의 비디오 피드백 2. 대화의 기본요령 의사소통의 중요성 의사소통의 장애요소 관계지향적 대화와 사실지향적 대화 강의, 실습 3. 잘못된 언어습관 청취력 테스트 자기중심적, 사실지향적 언어습관 설득조의 태도 체크리스트, 강의, 토의 4. 적극적 경청 상대방의 입장에 서시 불평불만의 공감수용 의미, 기분, 성격, 숨은 뜻과 기분을 받아들임 강의, 실습 5. 칭찬, 인정 사람을 칭찬하는 요령 사실을 칭찬하는 요령 강의,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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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정글속 황금도시를 찾아 떠나는 Simulation Adventure!!! Dream of El Dorado 제안서 Korea Learning & Team Buil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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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개요 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25일 동안의 탐험여행을 통해서 가상목표 지점인 엘도라도(황금의 도시)에 도착하여 가능한 많은 보물을 캐서(산에서 하루 머물 때마다 보물을 한 개씩 캘 수 있다) 무사히 25일전의 출발지로 돌아오는 내용으로 전개된다. 출발전 각 팀에게는 자원구매를 위한 예산이 할당되며, 물품이 떨어지면 죽게되므로 25일간의 탐험여행에 필요한 물품을 적절히 구매해야 한다. 매일 매일 물품소모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탐험기간동안 매일 매일 변화하는 날씨이다. 날씨는 매일 다르며, 이 날씨는 우리의 업무(기업)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예상할 수 있거나 예상할 수 없는 주변환경요소와 같다. 주어진 활동기간(25일)을 극대화하여 주변의 위협요인(날씨 등)을 비롯한 모든 어려움을 이기고, 생존하여 제일 먼저 출발지로 돌아오는 팀이 승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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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목적 및 기대효과 성과에 대한 조직적 Consensus 공유 및 목표설정능력 배양
― 성공을 위해서는 구성원의 몰입과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된다는 가치를 공유 ― 업무성과(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목표설정 5단계 기법의 습득 최초의 올바르고 구체적인 업무계획수립 방법 체득 ― 생산성(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계획의 중요성 인식 ― 업무수행시 올바른 의사결정의 중요성 이해 자원(Resources)의 올바른 활용 및 할당능력 향상 ―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자원의 중요성 이해 ― 자원 그 자체의 중요성보다 각각의 자원이 생산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체험 ― 시간관리의 중요성 인식 및 실제 업무관련 정보의 유용성 강력한 팀웍의 형성 ― 성과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각 팀원 역할의 중요성 이해 ― 훌륭한 팀이 되기 위해 필요한 방법 습득 (의사소통, 인간관계, 융통성, 격려) 조직적 차원의 위기관리능력 배양 ― 업무수행상 위협요인 파악 및 위협요인을 기회로 만들기 위해 가져야 할 사고 및 관리 기법 ― 업무환경에 대한 책임의식 및 자기통제능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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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기본 운영방침 인원 편성 교육시간 교육방법 교육진행
― 기준인원 10~50명(4~6명 4개조~6개조) / 장소에 따라 100~200명 대단위 교육가능. 교육시간 ― 전체 프로그램은 강의를 포함하여 총 6~7시간이 소요되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만은 축약하여 ~5시간으로 운영 가능함. 교육방법 ― 강의, Dynamic Game, Group Discussion을 적절하게 편성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됨. 교육진행 ― 주진행은 강사 1명, 참가인원(50명 이상)에 따라 보조진행으로 Banker 1∼2명이 진행을 보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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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시간표 세 부 레 슨 주 요 내 용 시간 비 고 시뮬레이션 규칙설명 1.5~2 팀별 전략 수립 본과정 1.5
세 부 레 슨 주 요 내 용 시간 비 고 시뮬레이션 규칙설명 목표설명 자원소개 진행방법 소개 * 목적, 지도설명, 날짜와 이동, 자원, 날씨, 주문서 및 일일기록표 작성 등 본 과정 들어가기 전 전반적 내용 소개 1.5~2 팀별 전략 수립 - 각 팀별 승리를 위한 전략수립 Discussion 본과정 - 25일간의 탐험여행시작 1일은 3분 매일매일 일일 진행표 작성 - 다양한 날씨 상황의 변화 - 엘도라도에서 머무르는 날 만큼 보물 획득 ※ 3분 이내에 이동방향 및 소비할 자원에 대한 의사결정 ※ 팀원사이의 갈등 해결 및 문제해결 체험 1.5 강평 및 Feedback 과정 종료후 실제업무에로의 적용 팀 Discussion (결과 반성 및 점검 토의) 개인행동 Action plan 수립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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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 피드백 Sheet A. 금의 획득량은 : B. 금을 판 가격은 : C. A와 B를 곱하시오 : D. 남은 돈의 금액 : Final Total (C+D) : 팀의 종합적인 결과 a.팀색깔 b.출발날짜 c.돌아온날 차이(c-d) 금 획득량 To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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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첨 : Reflection Sheet 요 약 기타 의견 팀 토론 어떻게 했으면 보다 더 높은 생산성을 낼 수 있었을까?
팀 토론 어떻게 했으면 보다 더 높은 생산성을 낼 수 있었을까? 팀의 결론을 요약해 보시오. 요 약 기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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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첨 : 학습내용 요약 ▣ 다음 사항들에 대하여 오늘 당신이 배운 모든 것을 요약해 보세요.
1. 성과관리와 계획 (Performance & Planning) 2. 명확하고 유용한 당신의 모든 자원 (Identifying and Using all your resources) 3. 목표설정 (Goal Setting) 4.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Problem Solving & Decision Making) 5. 팀웍 (Teamwork) 6. 위기관리 (Risk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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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여러분은 “가능한 것이 무엇인가”를 안다
별 첨 : 학습요점 당신의 임무/목적이 라면 당신은 다음과 같이 질문할 것이다. LEADERSHIP 어떻게 해야 가능한가? 저해요소를 확인한다 위기를 확인한다 자원(자료)를 확인한다 이제 여러분은 “가능한 것이 무엇인가”를 안다 TEAMWORK 목표설정은 구체적인가? 달성 가능한가? 측정할 수 있는가? 전달되었는가? 동의하는가? 이제 여러분은 창출할 수 있다. 행 동 계 획 구체적인 목표에 초점을 맞춘다. (산에 있는 시간) 효과적인 자원(자료) 할당 (시간, 정보 포함) 위기 극복 환경의 압력을 통제할 수 있다. 요구되는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한다. 목표가 성취되도록 조성할 수 있다. 최 대 의 결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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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 주요 TP 게임의 임무 소개 게임에서의 승리방법 미리 가보는 엘도라도(VTR) 팀별 성적 발표 및 정리
생존에서 성과로: 목표 재설정 게임을 통해 본 팀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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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평가 및 정리(예) ♠여행이 끝나고나면 다음과 같은 결과표에 활동 내역과 성과를 기입하여 평가에 활용합니다. 6 4 2 b.출발날짜 25,500 20 22 3 DIE - 17 18 1 20,015 19 10,015 22,650 5 21 33,750 9 25 Total 금 획득량 차이(c-b) c.돌아온날 a.팀색깔 -5 -3 -7 -4 1) b.출발날짜는 각 팀이 초기에 정보 획득에 얼마만큼의 자원(시간)을 소모했는가를 나타냅니다. 사례에서는 획득한 정보의 양이 많을 수록 최종적으로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것을 보여주어 정보의 중요성을 일깨웁니다. 2) c.돌아온 날은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날을 의미합니다. 이는 각 팀이 생존을 위하여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빠르게 돌아 왔는가? 아니면 기한 내에 돌아오지 못할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주어진 시간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여 더 많은 성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였는가 하는 각 팀간의 성향을 나타냅니다. 3) b.출발날짜와 c.돌아온 날의 차이(c-b)는 주어진 시간 동안에 얼마나 많은 활동을 했는가를 보여줌과 동시에 금 획득량과 대조하여 활동에 따른 생산성을 나타냅니다. 사례에서는 활동량이 20일로 같은 3팀의 생산성(금 획득량)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초기 자원 확보과정 및 각 팀의 이동 경로를 통해 다양한 피드백이 이루어져 초기 전략 수립, 위기관리 등 실제 업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높은 교육적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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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울 렁 ~ 더 울 렁 ~ 탈춤 에 사물놀이 한 판 !! 민 속 한 마 당 KLT Korea Learning & Team Buil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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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속 한마당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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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세부내용 Korea Learning & Team Building 구 분 진 행 세 부 내 용 시 간 (분) 비 고 탈춤의 역사 및 장단숙지 ▶ 목 적 : 문헌에 나타난 탈춤의 역사적 유래를 이해 및 기본장단 숙지 ▶ 구 성 : ① 굿거리 ② 자진가락 ③ 추임새 10 ‘ 사물놀이 ▶ 목 적 : 우리나라 고유의 악기를 가지고 풍물놀이패를 구성하여 즉석에서 장단을 배워 사물놀이를 즐긴다 ▶ 구 성 : ① 의상 및 장비지급 ② 사물악기의 장단 익히기 ③ 사물놀이패 즉석공연 30 ‘ 춤사위 시범 및 실습 ▶ 목 적 : 여러 가지 춤사위를 한가지씩 보고 배우고 익혀서 실제로 추어 보는 시간 ▶ 구 성 : ① 불림 ② 고개잡이 ③ 외사위 ④ 얼굴 가리기 ⑤ 발 들기 ⑥ 돌 고르기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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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세부내용 Korea Learning & Team Building 구 분 진 행 세 부 내 용 시 간 (분) 비 고 먹거리 마당 ▶ 목 적 : 휴식 및 목을 추기기 위한 시간 ▶ 구 성 : ① 막걸리 한잔 ② 팀별로 막걸리 ③ 간단한 안주 10 ‘ 간단한 안주 및 막걸린 준비 장단 한마당 ▶ 목 적 : 사물놀이패와 어우러지는 춤사위 한 마당 ▶ 구 성 : ① 장비지급 ② 율동으로 표현 15 ‘ 민요 한마당 ▶ 목 적 : 재미 있는 민요를 배우고 익힘 ▶ 구 성 : 자진모리 장단과 굿거리 장단에 맟춰 둥당덩 타령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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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세부내용 Korea Learning & Team Building 구 분 진 행 세 부 내 용 시 간 (분) 비 고 소고 장단 ▶ 목 적 : 소고 장단에 어우러짐으로 공동체 의식 강화 ▶ 구 성 : ① 소고 치는 법 숙지 ② 구호설정 ③ 진법설명 ④ 다 함께 난타 10 ‘ 민속 어울춤 ▶ 목 적 : 우리민속 예술을 주제로 해서 레크레이션 기법을 가미한 민속율동을 배우고 실습 ▶ 구 성 : ① 장단의 구호 ② 동작연습 ③ 전체가 손잡고 어울춤 한마당 10 ‘ 경연대회 ▶ 목 적 : 팀별 일체감 형성 및 역할연기 ▶ 구 성 : 민속 한마당 실습시 배운것을 팀별로 발표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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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세부내용 자아로부터의 혁명 개인의 삶과 주변을 돌아 볼 수 있는 소중한 나만의 시간을 마련 모듈 개요 제 1 장 성공적인 삶 - 운명의 법칙 (나의 선택, 나를 위한 선택) - 시간과 선택의 비밀 - 나의 성공의 인생과 직업 제 2 장 나는 누구인가? - 자아로부터 혁명(마음의 혁명) - 마음의 혁명 - 승리를 부르는 말의 비밀 (자기선언 및 훈련) - 목표를 향한 강한 추진력 - 나를 위해 뛰어라 - 새로운 자아에게 보내는 나의 약속 제3장 새로운 나의 인생설계 - 이루어야 할 나의 목표 (점검표 작성, 웍샵) (가장 소중한 나의 목표) - 30년 뒤의 나의 모습 점검 - 그날이 온 후의 나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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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동 석 최종학력 및 경력 중앙대학교 정경대학 졸업 일본 산업능률대학원 졸업
롯데그룹 영업ㆍ연수교육 팀장, 롯데제과 영업부장, 롯데그룹 비서실 팀장 신영그룹 영업팀장, 연수인사부장 홍원 연수원장 역임 / ㈜ 경일농수산 상무이사 일본 와코루 세일즈 인스트럭터 과정 이수 LG화학, 한국3M, 나이키 코리아 영업교육 인스트럭터 한국백화점 협회 자문위원 셀프 리더쉽 조직커뮤니케이션 삼성, LG화학, 한국3M, 후제제록스, 동화기업, 효성그룹 영업사원 및 대리점사원 교육 버커킹, BBQ, 롯데리아, 데이콤, 금호그룹, 효성, 에넥스, SK, 벼룩시장 등 영업사원 교육 신한은행, 조흥은행,제일은행, 굿모닝 증권, SK증권 영업사원 교육 등 500여 회사 출강 저 서 및 강의분야 혁신 패러다임 / 리더쉽 / 변화관리 / 상담스킬 / 협상력 과정 / 계층별 과정 영업상담 스킬 교본 풀어 쓴 경영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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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대 식 최종학력 및 경력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졸 (소비자행동전공)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조직커뮤니케이션
(평생교육학) 조직커뮤니케이션 셀프리더쉽 주)미도파 인재개발팀 / LG 인화원 신입교육팀 주)대우 유통본부 고객만족추진실장(과장) 롯데백화점 전임강사, 경방필 백화점 전임강사 국제공인 NLP Practitioner 및 NLP Master 자격 DISC FT, AIA FT, Grow As a Pro FT DISC Indra 트레이너과정 이수(미,Inscape publicing) MBTI OD 컨설턴트 과정 이수 한국 유통학회 회원 / 한국심리학회 NLP 분과 회원 한국심리유형학회원 /한국 신경언어프로그래밍 교육학회 회원 현) 자기성장 연구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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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인 수 최종학력 및 경력 1. 학력 2.경력 3.해외벤치마킹 연수 셀프 리더쉽 4.컨설팅/강의 영역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기업교육 석사 취득 -BTI(Breian Tracy International) 국제강사자격취득(프로심리세일즈과정/성공성취과정) -People Management 강사자격획득(디즈니 유니버시티) -DiSC 강사자격 획득 2.경력 -한국능률협회 경영교육본부 계층교육/행동과학팀 연구원(1988~1989) -한국능률협회 맨파워 전문위원(1992~1993) -한국페르소나(Persona Korea) 행정/컨설팅 실장(1993~1996) -재능교육 인재개발팀 차장/윌슨러닝 프로젝트 팀장(1997~1998) -에포크컨설팅(EPOCH) 교육소장(1998~1999) -디앤디 시스템 교육연구소장(1999~2000) (현 Learning Community 대표, KLT 자문위원,명인서원 교수) 3.해외벤치마킹 연수 -일본노사화합의 연수 -일본우량기업 벤치마킹 연수 – NTT,기린맥주,도요다자동차,송하전기, 일본능률협회 등 -미국우량기업 – GE,AT&T,디즈니,BOA,프르덴셜,애트나,GTE 등 -ASTD 컨퍼런스 참관 연수 4.컨설팅/강의 영역 (성공과 셀프리더십 / 변화관리 / 관계역량 / 경영혁신 / 마케팅 세일즈) -HRD전략,학습조직,지식경영시스템 등 경영컨설팅, -Self Leadership(환경,비전,미션,성공,행복,패러다임,관계,자존감,자신감 등) -Leadership(challenge change creative,choice,concentration) -문제해결,의사결정,커뮤니케이션,창의력,목표관리,시간관리,대인관계,갈등관리, 프리젠테이션,창의성, -고객만족,마케팅,협상,세일즈 이 인 수 셀프 리더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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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원 열 최종학력 및 경력 연세대 교육대학원 산업교육 석사 현) 산업교육 컨설턴트 / 한국경영교육컨설팅 컨설턴트
사단법인 국제산업교육협회 교육기획팀장 (주)이베스트 산업연수 팀장 KPC 경영진단사 성균관대학원 경영컨설턴트과정 한국경영교육컨설팅 컨설턴트 전사적 조직변화 프로그램 HRD e-business 프로젝트 수행 변화관리(Cheese, Change monster) Facilitator Dream of El Dorado(MG) Facilitator DISC / LIFO / FIRO - B 늑대와 양치기소년(Trust), 화니뉴우스(Fun) Facilitator (출강업체) 대우종합기계, 서울 아산병원, 대우자판, 삼성엔지니어링, 대우자동차, 오토에버, SK텔레텍, 대신증권, 쌍용화재, 자산관리공사, 한미은행, 서울통신기술, 차병원, 롯데쇼핑 외 유 원 열 Dream of El dora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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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종 준 최종학력 및 경력 -고려대 경영대학원 졸 -한국인간교육원 상담심리학(산업카운셀러) 자격증 취득 경 력
경 력 - 자아로부터 혁명과정 연구개발 -인간관계 형성과정 연구개발 -소그룹 관계형성 과정 연구개발 -공동체 형성과정 연구개발 -88 올림픽 젊음과 민속의 광장 실행 위원/ 올림픽 기장 수여 - 자아완성 교육원장 (현) 자아로 부터 혁명 전공분야 리더쉽 분야 (셀프리더쉽, 감성 리더쉽 외) 혁신의 프로세스와 기획적 사고 감수성 훈련 (NST) / 변화관리 대인관계,커뮤니케이션,고객관리 - 자아실현 분야(자아로부터의 혁명) - 리더양성 분야(그룹지도자 과정) - 인간관계형성 분야(소그룹·공동체형성과정) 정신교육 분야(새로운 인생설계, 의식혁명) 저 서 - 자아로부터의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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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 훈 최종학력 및 경력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졸업 경상대학교 대학원 졸업 풍산 교육팀장 산업교육개발원 상임위원
배 훈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졸업 경상대학교 대학원 졸업 풍산 교육팀장 산업교육개발원 상임위원 경상대학교 겸임교수 고려대학교 사회교육원 특강교수 교육인적자원부 연수원 객원교수 자아로 부터 혁명 전공분야 리더십 / 코칭스킬 /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협상기법/갈등관리/ 시간관리와 목표설계/문제해결과 의사결정//모의경영게임/사내강사양성/ 성공하는 사람의 자기관리/고객만족/변화관리 진행업체 대우자동차 / 현대자동차 / 쌍용자동차 / 삼성 SDI / 삼성전자 / 롯데제과 / 한미은행 / LG산전 / 동부그룹 / 삼성건설 / 남양유업 / 금호타이어 / 한국타이어 / 고려아연 / 대한제당 / LG생활건강 / LG필립스 / 해태제과 / 농협중앙회 / 현대해상 / 전경련 / 포스코 INI스틸/교육인적자원부 연수원 외150 여개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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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학력 및 경력 백 성 태 한일은행 (2.5년 근무) LG (17년 근무) - LG전자 연수원 교수 - LG 인화원 부장: 기획팀장, 전문교육팀장, 경영교육팀장 역임. 한국생산성본부 교수 역임 -LG 인화원 Self Leadership 과정, 부장육성과정, 과장육성과정, 대리육성 과정, 대인관계향상과정, 시간관리과정, Effective Presentation 과정 등 다수 과정개발 -신입사원 적성종합검사 및 관리능력개발 검사개발(일본 산능대와 공동 개발) -Out-door Program 개발.( 영국 Impact사와 공동개발) -1998년 미국 ASTD Conference Session Speaker 주제: “ A Model for the Transition from Training and Non-Training Interventions to Performance Improvement” Benchmarking/Reengineering Work-Out Facilitation Skill양성과정(WFSW)이수/미국 GE 미국 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의 리더십과정 -미국 Covey Leadership Center리더십 과정 -네들란드 암스테르담 “ Cross Culture Awareness “ 과정 -일본 MSC 주관 Human Assessment 강사과정, JMAC컨설턴트양성과정 한국능률협회 책임교수 현) KLT 수석교수 / 엑티브 런닝 대표 컨설턴트 전공분야 경영혁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변화관리, Project Management 기획력, 프리젠테이션 스킬, 코칭스킬, 팀 리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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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 산 서 ( 60 명 기준) 구 분 항 목 산 출 내 역 금 액 비 고 구 분 항 목 산 출 내 역 금 액 비 고 연 수 비 기 타 소 계 지 원 ▷ 수안보 한화 콘도 기준 숙 식 비 정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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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LT 연혁 저희 KLT는 항상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최대의 성과로 보답 드리겠습니다 !!
한국경영교육컨설팅㈜ 설립 한국형 분임토의 RTM기법 개발 N.T.R.D / D.P.C/ P.I.E.C 과정개발 영업,마케팅 3개 과정 개발 (C.C.C / C.S.S / S.P.C) 통신교육 4개 과정 개발 한국형 팀제 정착을 위한 팀제 활성화과정 개발 GLOBAL NET WORK PROGRAM 도입 및 개발 ISO 교육훈련 및 컨설팅 실시 (컨설팅 무료진단/중소기업) 복합불황타개 상생전략 과정 개발 新 전략 관리자 과정 개발 조직활성화 챌린저 어드밴처 코스개발 (양평자연 휴양림) B-Con 프로그램 도입 조직활성화 ‘RAILWAY ACTION 2000’ 과정 개발 Team Building 5개 과정 개발 및 보급 (Family Training 외) KLT (Korea Learning & Team Building) 상호변경 및 브랜드화 LS 업무제휴 프로그램 보급 KLEC 부설 센터 설립 How To Learn사 업무제휴 프로그램 공급 Sellemi 사 경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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