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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학습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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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1. Pavlov의 발견 : 정신반사 1. Pavlov의 발견 : 정신반사 Ivan Petrovich Pavlov(1849 ~ 1936): 생리학자 개의 소화계 생리에 관한 연구로 1904년에 노벨 생리학상을 수상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S) 선천적이며 학습되지 않은 영구적인 반사를 일으키는 자극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CS) 이전에는 무조건 자극에 대해서만 일어났던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 무조건 자 극과 연합된 중성 자극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R) 중성적이며 훈련을 요하지 않는 반응(예, 음식 냄새에 침을 흘리는 반응)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CR) 조건화 후에 중성 자극에 대한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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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1. Pavlov의 발견 : 정신반사 고전적 조건화의 단계 종소리 (NS, 중성자극) 정위반응 음식물 (US, 무조건자극) 타액분비 (UR, 무조건반응) 종소리 + 음식물 (NS/CS+US, 짝지움) (CS, 조건자극) (CR, 조건반응) 1단계 : 조건화 전 2단계 : 조건화 도중 3단계 : 조건화 후 그림 5-2. 고전적 조건화 중성자극이 무조건자극과 짝지어짐으로써 조건 자극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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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2.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단순한 기계적인 과정인 것처럼 보이는 고전적 조건화에 도 많은 요인들이 관련되어 있음 C R 강 도 ⒜ 습득(CS+US) ⒝ 소거(CS) ⒞ 자발적 회복(CS) 그림 5-4. 습득, 소거 그리고 자발적 회복을 나타내는 학습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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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1) 습득(acquisition) 새로운 조건반응이 형성 또는 확립되는 과정(그림 5-4a). 자극의 근접성이 중요변인 즉 두 자극 사이의 제시간격이 짧을수록 조건반응은 더 잘 습득된다. ⒜ 동시조건화 ⒝ 지연조건화 ⒞ 흔적조건화 ⒟ 역행조건화 CS US 시간→ 그림 가지 자극제시방법 지연조건화 > 동시조건화 혹은 흔적조건화 > 역행조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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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2) 소거와 자발적 회복 소거(extinction): 무조건자극 없이 조건자극만을 계속적으로 제시하면 이미 습득되었던 조건반응의 강도가 점차 약화되 고 결국에는 완전히 사라지는 현상(그림 5-4b) 예) ① 토끼에게 부저소리(CS)와 함께 안구에 공기분사(US)를 반복해서 제 시 ② 부저소리만 들려주어도 토끼는 눈꺼풀을 감는 반응을 함(CR) ③ 공기분사 없이 계속해서 부저소리만 들려줌(CS only) ④ 눈깜박임(CR)이 나타나지 않음 소거시행 동안, 동물은 조건자극에 뒤이어 아무런 결과도 수반되지 않는다는 것을 학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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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추가적인 훈련 없이 어느 정도의 휴식 후에 소거 되었던 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그림 5-4c) 이때 나타나는 반응의 크기는 처음 습득되었던 최고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지속기간도 일시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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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3) 자극일반화와 변별 자극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특정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는 것을 학습한 유기체가 원래의 자극과 유사한 새로운 자극에 대해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 새로운 자극이 원래의 조건자극과 유사할수록 일반화의 가능성도 높 아짐 예) Pavlov의 개는 조건자극인 종소리가 아닌 부저소리에 대해서도 침 을 흘림. 토끼는 다른 부저소리를 듣고도 눈꺼풀을 깜박이는 반응 을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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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C S 강 도 일반화 구배 훈련 CS 그림 5-5. 자극일반화 새로운 자극에 대한 반응의 강도는 그 자극과 훈련 CS 간의 유사성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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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Albert의 공포조건화 조건화 중 흰쥐(NS/CS) + 큰소리(US) 공포반응(UR) 조건화 후 흰쥐(CS) 공포반응(CR) 5일 후 Albert는 흰쥐와 비슷한 흰털을 가진 토끼, 개, 털코트, 산 타클로스 마스크, 그리고 Watson의 흰머리털과 같은 자극에 대 해서도 공포반응을 나타냄(자극의 일반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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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자극변별(stimulus discrimination) 유사한 두 자극의 차이를 식별하여 각각의 자극에 대해 서로 다르게 반응하는 현상 자극변별에서는 새로운 자극과 원래의 조건자극 사이에 유사성이 적 을수록 변별이 더 잘 이루어짐 예) 500Hz의 소리는 공기분사와 짝을 지움 600Hz의 소리는 무조건자극 없이 제시 이렇게 훈련받은 토끼는 500Hz의 부저소리에 대해서는 눈꺼 풀 반응을 하지만 600Hz의 소리가 제시되는 경우에는 눈꺼풀 반응을 보이지 않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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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3.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3.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1) 공포와 불안 공포증(Phobia) 객관적으로는 위험하지 않은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서 강한 공포를 느 끼는 현상 예) 덩치가 크고 사납게 생긴 개를 보고 놀란 경험 → 아주 강력하고 일반 화된 개 공포증을 학습 → 어떤 개에게도 접근하기를 두려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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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3.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실험적 신경증(experimental neurosis): 어려운 변별과제 상황에서 과제를 훈 련하던 동물(개)이 신경증 환자와 유사한 행동(낑낑대며 짖기, 서성거리 기, 주변에 있는 물건 물어뜯기 등)을 나타내는 현상 이런 상황이 인간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은 높음 인간의 경우 과중한 업무나 재적 갈등에 장기간 시달리거나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심신의 건강에 유해한 결과 가 유발됨 유쾌한 정서반응도 고전적 조건화를 통해 형성 예) 광고: 모델과 제품의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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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3.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2) 생리적 반응 고전적 조건화는 정서반응과 같은 행동뿐 아니라 생리적 과정에도 영향 을 미침 예) 신체의 면역기능 – 감염물질이 신체로 들어오면 면역계(immune system) 는 항체(antibody)라는 특수한 단백질을 만들어 감염요인을 무력화시킴 고전적 조건화 절차가 항체의 생성을 감소시키는 면역억압 (immunosuppression)을 일으킨다(Ader & Cohen, 1981;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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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3.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특정 맛이 나는 액체(CS)와 화학적으로 면역억압을 일으키는 약물(US)을 연합 며칠이 지나 화학적인 면역억압효과가 사라진 후 동물들에게 그 특정 맛 이 나는 액체를 다시 제공 이 조건자극에 노출된 동물들의 항체를 측정 – 면역반응의 감소 고전적 조건화는 알레르기 반응과 엔돌핀 분비도 유발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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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1. Thorndike : 동물지능이 있는가? 1. Thorndike: 동물지능이 있는가? 문제상자(puzzle box): 고양이가 지렛대를 밟아야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설계됨 시행이 반복됨에 따라 고양이가 지렛대를 밟고 바깥으 로 나오는 반응잠재기는 짧아지지만 잠재기가 감소되는 형태는 점진적이고 불규칙적임 다른 반응은 약화되는 대신에 정확한 반응이 강화됨으 로써 학습이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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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1. Thorndike : 동물지능이 있는가? 강화(reinforcement): 강화가 있기 직전에 하였던 반응이 미래에 또 나타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사건 즉, 강화는 정확반응을 점차 많이 나타 나게 함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반응 후에 수반되는 결과가 바람직한 것이면 그 반응이 나타날 확률이 증가되고, 그 결과가 바람직하지 않으면 그 확률이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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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1. Thorndike : 동물지능이 있는가? 그림 5-6. Thorndike가 사용했던 문제상자와 고양이가 보여 준 학습곡선 반응잠재기가 점진적이고 불규칙적으로 감소되었다. 이는 고양이의 학습이 시행착오 과정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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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1. Thorndike : 동물지능이 있는가? 표 5-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용어 CS, US, CR, UR 반응, 강화 행동의 효과 US를 통제하지 못함 강화를 통제함 습득절차 CS와 US를 짝지움 특정 자극 하에서 반응과 결과를 짝지움 학습되는 반응 주로 장기 반응 주로 골격근 반응 소거 절차 US없이 CS만 제시 반응 후에 강화 생략 일반화 CS와 유사한 자극이 CR과 유사한 반응 유발 강화를 받았을 때와 유사한 자극이 제시되면 유사한 반응률이 나타남 변별 한 자극에는 US가 뒤따르고, 유사한 자극에는 US가 뒤따르지 않음 한 자극이 있을 때 수행한 반응은 강화되고 다른 자극이 있을 때 수 행한 반응은 강화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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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1. Thorndike : 동물지능이 있는가? 1) 소거 학습자가 반응을 하였을 때 강화를 생략함으로써 소거를 일으 킬 수 있음 2) 자극통제: 일반화와 변별 자극통제(stimulus control): 반응에 선행하는 자극에 의해 그 반응 이 변하게 되는 것 자극일반화 : 특정 자극이 반응결과 강화를 받고 자극에 대해서 는 반응을 하여도 강화를 받지 못하거나 훨씬 적은 강화를 받는 경우, 학습자가 두 자극 사이를 구분하여 상이한 반응률을 나타 내는 현상 일반화의 정도는 원래 자극과 새로운 자극간의 유사성의 정도에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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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1. Thorndike : 동물지능이 있는가? 변별: 한 자극에 대한 반응결과 강화를 받고 다른 자극에 대해서는 반응을 하여도 강화를 받지 못하거나 훨씬 적은 강화를 받는 경우, 학습자가 두 자극 사이를 구분하여 상이한 반응률을 나타내는 현상 예) 주차장에서 당신의 자동차라고 생각하고 다가갔는데 그것이 당신의 것 이 아닌 경우 이와 같은 경험을 여러 번 하고 나면 아마도 당신은 멀리에 서 당신의 자동차를 자세히 확인하는 것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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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2. Skinner의 실험 : 반응 만들기 2. Skinner의 실험: 반응 만들기 1) 행동조형 조형(shaping): 연속적 접근법(successive approximation)을 사용하여 연구자가 원 하는 새로운 반응을 만들어내는 절차 이 절차는 단번에 목표반응을 훈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동물의 행동 을 점차적으로 목표반응에 접근시키는 것이다. 예) 쥐의 지렛대누르기 행동에 대한 조형 1단계: 일어서기를 강화 2단계: 지렛대가 있는 곳을 향하여 일어서는 행동만 강화 3단계: 지렛대 가까이에서 일어서기를 할 때만 강화 4단계: 앞발이 지렛대에 접촉하였을 때 강화 5단계: 앞발이 지렛대를 누르면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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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2. Skinner의 실험 : 반응 만들기 2) 행동연쇄화 지렛대를 누르는 것과 같은 간단한 반응은 조형에 의해 확립되지만 보다 복잡한 행동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연쇄화(chaining)라는 기법을 사용. 연쇄화에서 한 반응의 결과로 그 다음 반응을 수행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은 보상으로 작용하여 각 단계의 반응을 강화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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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2. Skinner의 실험 : 반응 만들기 그림 5-9. 연쇄화된 행동 맨 위층에 있는 먹이를 먹기 위해서 쥐는 사다리를 타고 2층으로 올라가서, 줄을 당겨 사다리를 올린 후, 그것을 통해 맨 윗 층으로 올라가야 한다. 이것보다 더 복잡한 행동연쇄도 마지막 반응에 한번 강화물을 제시하는 것으로 확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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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좋은 결과 또는 나쁜 결과가 어떻게 우리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가? 1) 강화와 처벌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음식, 물 또는 성적 대상과 같은 호의적인 대상을 제공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비호의적 또는 혐오적인 것을 제거. 두 가지 종류의 강화모두 그에 짝지어지는 반응을 증가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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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처벌(punishment) : 선행하는 반응이 반복되어 나타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사건. 정적 처벌 : 반응자가 싫어하는 어떤 사건을 제시함으로써 그에 앞서 나타났던 반응을 감소시킴 예) 꾸중, 체벌 부적 처벌 : 반응자가 선호하는 어떤 대상을 주지 않음으로써 반응을 약화시킴 예) 용돈을 주지 않음 선호자극 혐오자극 제시 정적 강화(+) 정적 처벌(-) 제거 부적 처벌(-) 부적 강화(+) 표 5-2. 강화와 처벌의 종류 (괄호 속의 ‘+’기호는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킨다는 의미이고, ‘-’기호는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킨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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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처벌의 효과 반응 직후에 적절하게 그리고 일관성 있게 처벌이 부여되고, 다른 대 안적 반응을 할 수 있을 때 처벌은 효과적이다(Walters & Grusec, 1977). 벌을 줄 때 부모나 교사가 왜 처벌을 하는지에 대해 설명을 하고 적절 한 강도의 처벌을 가하는 경우 설명이 없을 때보다 어린이들은 그 처 벌에 선행했던 행동을 감소시킴 한편 어린이들이 위험한 물건을 만지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벼 운 체벌이나 언어적인 경고가 효과적일 수 있다. 공손하지 못한 태도를 없애려고 할 때는 공손하지 못한 태도에 대해 벌을 주는 것 보다 공손한 태도를 할 때 칭찬을 해 주는 강화가 더 효 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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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2) 일차 강화물과 이차 강화물 일차 강화물(primary reinforcer) 생물학적 욕구(need)를 충족시키는 것(음식물, 물 등) 이차 강화물(secondary reinforcer) 과거에 일차 강화물과 연합되었기 때문에 강화효과를 가지는 것(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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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3) 강화계획 계속적 강화(continuous reinforcement) 바라는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제공 부분강화(partial reinforcement) 어떤 반응에 대해서는 강화물이 주어지고 다른 반응에 대해서는 강 화물이 주어지지 않는 강화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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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반 응 수 시간(분) a b c d 그림 강화 계획별 반응특성 ⒜ 고정비율계획 ⒝ 가변비율계획 ⒞ 고정간격계획 ⒟ 가변간격계획 짧은 빗금은 강화를 나타내고 그래프의 수평선은 휴식을 나타내다. 반응률이 높을수록 그래프의 경사는 가파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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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a) 고정비율계획 (fixed-ratio schedule) 일정한 수의 정확반응이 나타난 후에 강화시키는 절차, 빠르고 안정적인 반응 예) 자신들이 일한 실적에 따라 임금을 받는 영업사원의 경우 한 번의 강화물을 얻기 위해서 많은 수의 반응을 해야 하는 경우 강화물을 받은 직후에 반응을 멈추는 기간이 관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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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b) 고정간격계획(fixed-ratio schedule) 고정간격계획(fixed-ratio schedule) : 반응 수에 관계없이 일정 기간 이 경과한 후 처음 나타나는 반응을 강화시키는 절차 두 강화 사이에 수행되는 반응의 수는 강화물 획득에 아무런 영향 을 미치지 않음 따라서 이 계획 하에서 학습자는 강화물을 받은 후에 취하고 정해 진 시간간격이 끝날 무렵에 빈번히 반응을 하는 특징을 보여 준다. 예) 매달 5일 경에 용돈을 송금 받는 학생(이 학생이 입금확인 행동은 매달 2일이나 3일 경부터 시작될 것이다) 한 번의 강화물을 받은 직후에는 거의 반응이 나타나지 않다가 정해진 간격이 종료될 무렵에 반응률이 갑자기 증가되는 특성을 반응곡선으로 나타남(부채꼴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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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c) 가변비율계획(variable-ratio schedule) 강화물을 받기 위해 요구되는 반응수가 시행에 따라 변화함 강화물은 1회 반응 후에, 10회 반응 후에, 혹은 15회의 반응 후에 받을 수도 있음 강화물을 제공받는 비율 = 반응수의 합 ÷ 강화의 수 반응률이 안정적이고 휴식기간이 없어짐 예) 도박(도박사들이 어느 판에서 돈을 딸 것인가는 완전히 불규칙적이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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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d) 가변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 한번의 강화와 그 다음 강화간의 시간간격이 시행에 따라 변화됨 이 계획에서는 시간이 얼마나 지난 후에 수행하는 반응이 강화될지 전혀 알 수 없음 따라서 가변간격계획에서 학습자는 안정적인 반응을 보이지만, 반응의 속도는 느림 예) 사장님의 방문(만약 회사의 사장이 순회하는 바로 그 순간에 일하고 있는 사람에게 보너스를 준다면 사장의 방문이 불규칙 적인 경우 사원들은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일할 것이다. 그렇다 고 해서 열심히 일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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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부분강화효과(partial reinforcement effect) 부분강화에 의해 학습된 반응이 계속적으로 강화된 반응보다 소거가 느리게 일어나는 현상 소거가 느리게 나타나는 것을 ‘소거에 대한 저항이 강하다.’라고 표현 따라서 강화계획은 소거에 대한 저항을 강하게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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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4. 생활 속의 조작적 조건화 4. 생활 속의 조작적 조건화 (1) 행동 수정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는 학교, 정신병원 또는 교도소 등 바람직하지 못 한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목적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을 위해 심리학자들은 먼저 어떤 행동목표 를 설정하고 그 행동에 점차 가까워 지도록 내담자의 반응을 강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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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5. 보상의 생물학적 기초 5. 보상의 생물학적 기초 1) 자기-자극과 도파민 두개 내 자기-자극(intracranial self-stimulation: ICSS): 피터 밀러와 제임스 올즈가 뇌의 특정영역에 대한 전기 자극 이 학습을 촉진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고안한 절차. 쥐가 상자의 특정 위치에 있을 때만 쥐의 뇌에 전기자극을 주는 방 식이다. 쥐들은 뇌를 자극하기 위해 열심히 레버를 눌렀고 그 횟수는 시간당 수백 번에 달했다. 올즈와 밀러는 두개 내 자기-자극이 공급되는 뇌 영역을 쾌 락중추라고 하였고, 이 영역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사용되는 곳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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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5. 보상의 생물학적 기초 그림 두개 내 자기-자극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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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조건화에서 생물학적 영향 1. 본능 표류 1. 본능 표류 Breland 부부는 그들 동물 중 많은 동물이 이미 학습한 과제 수행을 거부한 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예) 너구리가 동전을 돼지저금통에 넣도록 훈련을 시켰지만 너 구리들이 처음에 그것을 학습했을 지라도 궁극적으로 그 동전 을 넣는 것을 거부하고, 돼지 저금통 위에 서서 발로 열심히 동 전을 비볐다. 본능 표류(instinctual drift): Breland 부부는 동물이 조작적 반 응을 획득한 후에 시간이 지나면 학습된 행동은 본능적 행동을 향해 표류해 가는 것을 본능표류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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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조건화에서 생물학적 영향 2. 맛 혐오 학습 맛 혐오 학습은 강력한 기제로 다른 고전적 조건화의 예와는 달리 한번의 경험으로 학습이 될 뿐만 아니라 조건자극(맛)과 무조건 자극(배탈)이 시 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학습이 일어나며 잘 소거되지 않는다. 그림 4-12. 밝고 소리 나는 물 또는 사카린 물을 마시고 난 후에 X-선 쪼여 복통을 경험한 집단은 밝고 소리 나는 물을 선호하는 반면에 전기 충격을 받은 집단은 사카린 물을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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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인간의 행동과 지식 가운데 많은 부분은 상황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 없이 습득 된 것이다.
이러한 학습의 현상은 고전적 혹은 도구적 조건화로 설명될 수 없음 인지(cognition)란 정보를 습득하고 조직화하는 과정, 즉, 우리가 주변의 세상을 알고 이해하는 방법 관찰 또는 인지를 통한 학습을 수용할 때 우리는 인간과 동물의 더 광범위한 학습현상을 다룰 수 있고, 특히 인간의 행동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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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1. 사회학습 1. 사회학습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다른 사람의 관찰과 그 행동 결과에 대한 관찰을 통한 학습(사회학습 또는 대리학습) Bandura는 관찰학습이 두 가지 조건화 과정의 범위를 확장시킨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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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1) 모델링과 모방 1. 사회학습
새로운 단체나 다른 문화권을 처음 접할 때 우리는 관찰의 대상을 정하게 되며, 관찰의 대상이 되는 사람은 모델의 역할을 하고, 우리는 그의 행동 을 모델링 또는 모방하게 된다. 우리는 선택적으로 모방할 대상을 선정한다. 주로 그 대상은 우리가 성공했다고 여기는 사람 또는 동일시하려고 하는 사 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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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1. 사회학습 모델과 동일시하려는 성향은 아동이나 청소년들 사이에서 특히 강력하게 나타남
모델과 동일시하려는 성향은 아동이나 청소년들 사이에서 특히 강력하게 나타남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협조적이고 이타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싶으면 그 렇게 되라고 말하기보다는 협조적이고 이타적인 본보기를 설정에 주는 것이 더 효율적임 아이들은 성인이나 TV의 주인공을 통해 행동적 단서를 얻으며, 반대성의 성인보다는 동성의 성인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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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1. 사회학습 공격행동의 모델링(Bandura, Ross & Ross, 1963)
모방이 공격행동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한 집단의 어린이들에게는 성인 또는 만화 주인공이 인형을 격렬하게 공 격하는 필름을 보여주었고 다른 한 집단의 어린이들에게는 인형을 공격 하지 않는 필름을 보여 줌 그 후 인형이 있는 방에서 어린이들을 놀게 하고 행동을 관찰한 결과, 공 격적인 필름을 본 아이들만이 인형을 격렬하게 공격하였고 많은 공격행 동 유형은 필름에서 관찰했던 것과 동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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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1. 사회학습 2) 대리강화와 대리처벌
대리강화(vicarious reinforcement) 또는 대리처벌(vicarious punishment): 자신의 경험 대신에 다른 사람의 경험을 통한 강화나 처벌 예) 주변사람의 자동차에 대한 평가와 나의 구매행동 – 그 자동차 구입 에 대해서 만족한다면 당신도 구입하게 될 것이고, 그가 구입을 후회한 다면 당신은 다른 자동차를 고려할 것이다. 대리처벌은 대리강화보다 행동으로 미치는 영향이 적은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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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2. 인지학습 2. 인지학습 1) 조건화의 인지적 설명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는 자동적인 연합과 강화 이상 의 것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고전적 조건화 동안에 학습되는 것이 인지적 기대일 수도 있다. 즉, 조건자극이 유기체로 하여금 무조건자극을 기대하도록 만들 수 있다. 학습자는 환경자극에 대한 정신적 표상을 형성하고, 무엇과 무엇 이 동반되는지를 인식할 수 있다(Rescorla, 1988).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을 신뢰롭게 예언해줄 때 조건반응이 가 장 잘 형성되는데, 이러한 사실은 위의 인지적 견해를 지지해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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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2. 인지학습 저지(Blocking)에 관한 kamin(1969)의 실험 하나의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과 짝지어진 후 이 조건자극 과 새로운 자극을 합친 합성 자극과 무조건자극을 짝지면, 이 새로운 자극도 조건반응을 유발시킬 수 있을까? Kamin이 사용한 실험패러다임과 결과 1단계 2단계 검사단계 결과 집단 1 - 빛+소리→충격 빛 → CR? 소리 → CR? ○ 집단 2 소리 → 충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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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2. 인지학습 저지(Blocking)에 관한 kamin(1969)의 실험결과
단순한 자극간의 짝 지움, 즉 집단 1과 집단 2에서 빛과 충격의 조건화의 자동적 결정요인이 아님 일반적으로 어느 하나의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 사이에 연합이 형성되 면 추가적으로 다른 자극을 짝지어 제시하여도 추가된 자극에 대한 조건 반응은 형성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학습자가 무조건자극에 대한 유용한 예언자극(CS)을 갖게 되면 좋은 예언자극이 될 수도 있는 다른 자극은 무시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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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2. 인지학습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인지적 요인의 영향
예) 복권에 당첨된 사람이 그 날 입었던 셔츠가 행운을 가져다 준 것 이라고 생각한다. 구두, 양말, 바지, 또는 자동차와 같은 다른 것은 무시하고 그 날 입 었던 셔츠가 행운을 가져다 준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이유는 무 엇일까? 주의, 기억, 그리고 기대와 같은 인지적 요인이 위와 같은 행동에 영 향을 미침 그날 경험한 많은 사건들 중에서 그 셔츠가 색깔이나 디자인에서 가 장 독특했기 때문에 많은 주의를 끌었고 그 결과 기억이 더 잘 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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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2. 인지학습 사람들은 보상이 아무런 일도 하지 않았을 때 주어지는 것보다 자신 이 행한 어떤 행동에 보상이 수반될 때 주의집중을 더 많이 한다. 요약하면, 인지적 요인이 강화의 영향력을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경 우도 있다. 학습에 대한 인지적 설명은 학습이란 자극 – 반응연합과 강화의 효 과를 합한 것 이상이라는 입장에서 출발. 이는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의 입장과 유사 –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 즉, 어떤 형태의 학습은 고등정신 과정을 필요로 하고, 학습자가 사 건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에 따라 학습 내용은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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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실험에서 침팬지는 이전에 형성된 연합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한 것이 아님
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2. 인지학습 2) 통찰 Wolfgang Köhler(1887~1968)는 Thorndike의 고양이가 문제상자 안에서는 시 행착오 전략 밖에 사용할 수 없었다고 주장 그림 5-11, 여러 개의 막대를 연결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를 침팬지는 쉽게 해결한다. 그림 5-12, 막대와 상자를 이용하여 높은 곳에 있는 과일을 따먹는 침팬지 이 실험에서 침팬지는 이전에 형성된 연합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한 것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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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Köhler의 근거 2. 인지학습
① 한 마리의 침팬지는 유사한 상황에서 그와 같은 경험을 해본 것처럼 즉 각적으로 문제를 해결 ② Köhler는 침팬지들은 효과가 없는 해결방안을 거의 시도하지 않았음 ③ 침팬지들은 갑자기 문제를 해결하였음 Köhler는 침팬지들의 이러한 문제해결행동은 과거에 전혀 학습한 적 이 없는 새로운 관계를 갑자기 파악했기 때문이라고 설명 침팬지들은 자극-반응 연합을 형성한 것이 아니라 문제상황 전체에 대한 통찰을 획득했던 것 학습이 항상 시행착오에 의해 힘들고 느리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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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2. 인지학습 3) 잠재학습과 인지도 Edward Tolman : 미로학습을 하는 쥐의 능력을 연구
Tolman의 실험(Tolman & Honzik, 1930) 세 집단의 쥐를 매일 한 번씩 12일간 연속해서 미로에 넣어둠 집단 A: 시행마다 목표상자에 먹이제공 → 오류 감소 집단 B: 먹이제공 없음 → 실험이 끝날 때까지 오류를 범함 집단 C: 처음 10일간 먹이제공 없음, 11일째 먹이 제공 → 급격한 오류 감소 집단 C의 수행은 집단 A와 거의 유사한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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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2. 인지학습 그림 5-13. 잠재학습곡선
6 8 10 12 14 16 평 균 오 류 수 훈 련 회 기 (일) 집단 A 집단 C 집단 B 그림 잠재학습곡선 11일째에 한 번 강화를 받은 집단 C의 학습수행이 강화 이후에는 매일 강화를 받은 집단 A의 수행과 거의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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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절 사회 및 인지학습 2. 인지학습 Tolman의 결론
① 잠재학습(latent learning): 강화를 받기 전에 동물들이 이미 학습하 고 있었던 것이 틀림 없다. – 이것은 11일째에 제시한 한 번의 강화는 단지 그 후의 수행을 변화시켰을 뿐이다. ② 쥐의 수행은 첫 번째 강화시행 직후에 급격히 변화함. 이는 쥐가 이미 미 로의 공간배열에 대한 정신적 표상, 즉 인지도(cognitive map)를 발달시켰기 때문임. 어떤 반응이나 강화가 없어도 인지도는 자연적으로 발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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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학습에 대한 신경학적 설명 생물학적 관점을 가진 과학자들은 학습은 환경적 사건에 대한 노출의 결과로 뇌에서의 비교적 영구적인 변화를 내포한다고 오랫동안 믿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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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학습에 대한 신경학적 설명 1. 학습의 단순한 모형인 습관화와 민감화 1. 학습의 단순한 모형인 습관화와 민감화
신경생물학자인 에릭 캔델과 그의 동료들은 단순한 학습의 두 유형인 습 관화(habituation)와 민감화(sensitization)의 신경적 근거를 연구하기 위해 군 소를 사용했다. 습관화(habituation) : 위협적이지 않은 자극에 대한 반복 노출에 따라 행동 반응이 감소. 예) 반복적으로 군소를 건드리면 약 10번의 건드림 후에는 그 반응이 사라 지고 , 반응의 감소는 2~3시간 동안 지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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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학습에 대한 신경학적 설명 1. 학습의 단순한 모형인 습관화와 민감화
민감화(sensitization): 위협적인 자극에 노출됨에 따라 행동반응이 증가 예) 군소의 꼬리에 강한 전기쇼크를 제시하게 되면, 후에 어떤 부위든 상관 없이 군소는 부드러운 접촉에도 아가미를 위축시킨다. 위의 학습에서 시냅스 전 뉴런은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를 변경 시켰다. 신경전달물질 분비의 감소는 습관화를 유도하고 증가는 민감화를 유도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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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학습에 대한 신경학적 설명 2. 세포 수준에서 학습의 기초 2. 세포 수준에서 학습의 기초
장기증강(long-term potentiation: LTP) 시냅스의 연결을 강하게 하여 시냅스 후 뉴런이 더 쉽게 활성화되도록 하는 것 장기증강은 시냅스 후 뉴런이 더욱 쉽게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는 점에서 시냅스 후 뉴런의 변화에 기인한다. 장기저하(long-term depression: LTD) 장기증강과 비슷한 과정이 시냅스의 연결을 약하게 만드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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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학습에 대한 신경학적 설명 2. 세포 수준에서 학습의 기초 그림 4-17. 장기 증강의 발생과정.
처음 한 뉴런의 시냅스가 시냅스 후 뉴런의 활동전위를 발생시키는데 충분하지 않지만 시냅스 전 후 뉴런의 강한 반응 후에 장기 증강이 나타난 후에는 이전에 활동전위를 유발하지 못한 강도의 시냅스가 시냅스 후 뉴런의 활동전위를 유발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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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절 학습에 대한 신경학적 설명 장기증강은 세포수준에서 학습과 기억의 기초가 될 수 있다. 예)
2. 세포 수준에서 학습의 기초 장기증강은 세포수준에서 학습과 기억의 기초가 될 수 있다. 예) 해마와 같이 학습과 기억에 관여하는 뇌 영역에서 장기증강이 관 찰 기억을 증진시키는 약물은 장기증강의 증가를 유도하고 기억을 차단하는 약물은 장기증강을 차단 행동조건화는 장기증강과 거의 동일한 신경 화학적 효과를 일으 킴 헵의 법칙: 무조건 자극을 신호화하는 뉴런은 조건자극을 신호 화하는 뉴런과 동시에 활성화되고, 반복된 시행에서 이 두 사건을 연결하는 시냅스가 강화되어 한 뉴런이 발화할 때 자 동적으로 다른 뉴런이 발화하여 조건반응을 일으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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