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놀이치료의 실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놀이치료의 실제."— Presentation transcript:

1 놀이치료의 실제

2 <부모-아동 상호작용 증진 활동>
번호 활동명 활동 방법 1 콩콩콩 아동의 등이 성인의 가슴에 닿는 자세로 안고 거울 앞에서 ‘콩콩콩’ 구령에 맞춰 아동을 위로 던지듯 올린다. 활동에 강약을 주어 아동의 몰입을 증대시킬 수 있다. 2 특별한 약수 아동과 성인은 각각 손을 엇갈려 잡고 ‘만나서 반갑습니다’에 맞춰 악수한다. 행동을 크게 할 수록 즐거움이 증가되어진다. 3 엄마별 아빠별 ‘엄마별이 올라갑니다’ 하는 동요 맞추어 손 하나가 먼저 올라가 반짝, ‘만나서 내려옵니다’를 부르며 두 손을 잡고 내려옴. 아동의 이름과 성인의 이름으로 대체하여 활동 할 수 있다. 4 신체관심 아동의 신체를 확인한다. 눈, 코, 입, 발가락, 손가락 하나하나 아동의 신체가 항상 숫자와 같음을 전달 할 수 있다. 5 원숭이 박수 아동의 발을 성인이 잡고 발바닥을 마주쳐 소리가 나도록 한다. 발박수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때 ‘원숭이 박수 짝짝짝’ 하는 노래와 함께 하면 아동의 몰입 및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다. 6 친구들 박수 원숭이 박수와 같은 방식으로 손과 발을 엊갈리게 하여 박수를 칠 수도 있고, 성인과 아동의 발을 부딪쳐 박수를 칠 수도 있다. 이 활동의 경우에도 노래와 함께 한다. 7 만세 뽕 성인이 먼저 만세 자세를 하고 아동이 만세 할 수 있도록 한 후 아동의 손에 성인의 손을 부딪힌다.

3 거미가 간다 무릎 쿵덕쿵 로션 바르기 깊은 포옹 엎기 안아서 돌기
번호 활동명 활동 방법 8 거미가 간다 ‘거미가 줄을 타고 올라갑니다’ 동요를 부르며 손가락을 이용하여 아동의 팔이나 다리를 올라가(거미가 기어가듯이) 겨드랑이나 허리에 도착하면 간지름을 태우는 것이다. 아동의 반응을 살피며 속도와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9 무릎 쿵덕쿵 무릎에 아동의 등이 보이도록 앉힌 후 성인의 무릎을 위로 올리며 아동이 쿵덕쿵덕 하는 느낌을 탈 수 있도록 한다. 이때 ‘하나 둘 셋’ 구령을 붙일 수 있고 셋의 구령에는 아동을 아주 높이 올려 즐거움을 증대시킨다. 10 로션 바르기 아동의 특성에 따라 큰 신체에서 작은 부분으로 진행, 그 반대로 진행 될 수도 있다. 즉 팔, 다리부터 시작하여 손가락 발가락으로 로션을 바를 수 있는데, 엄마산, 아빠산, 아동산, 다른 가족산 등의 이름을 붙여 명명한다. 아동의 신체에 직접 로션을 짤 수도 있고, 연구자의 손에 짠 후에 흥미를 불러일으킨 후 로션 바르기를 해 나갈 수도 있다. 11 깊은 포옹 아동을 깊게 안나 이완될 수 있게 하는데, 쿵쿵, 콩콩 하며 아동을 다독이는데도 차이를 두어 아동의 집중을 증대 시킬 수도 있고, 조용한 동요를 들려 줄 수도 있다. 12 엎기 1.엎어서 아동을 달래어 이완시킬 수 있다. 2.엎은 자세에서 조금씩 몸을 움직이며 동요에 맞춰 율동한다. 3.엎은 자세로 여러 방향으로 돈다. 이때도 구령을 맞추어주거나동요를 부르면서 하면 더 큰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13 안아서 돌기 선 자세로 아동을 안고 구령 및 동요의 박자에 맞추어 제자리에서 빙글 돌거나 아동을 좌우 앞뒤로 흔든다. 이때 거울을 볼 수 있도록 하면 몰입이 증대되어진다.

4 거울 동요 엘레베이터 비행기 낙하산 자장가 오뚜기 비누 방울
번호 활동명 활동 방법 14 거울 동요 아동이 거울을 볼 수 있도록 뒤로 안은 후 동요를 부르며 함께 율동 한다. 아동의 모방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다리거나 손을 잡고 함께 율동 할 수 있다. 15 엘레베이터 '1층2층3층...땡'의 구령에 맞춰 아동을 뒤로 안은 자세로 제자리에서 서서히 일어나고 다시 내려가 쿠션에 던지듯이 아동을 내린다. 16 비행기 성인이 누운 자세에서 아동은 성인의 발에 배를 대고 성인은 다리를 뻗어 위로 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때 다리 위의 아동을 좌우, 앞뒤로 약간씩 흔들며 비행기 동요를 함께 부를 수 있다. 17 낙하산 비행기의 자세에서 갑작스럽게 아동이 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18 자장가 아동이 편안하게 충분히 이완되었을 때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이불이 있다면 이불을 덮어주고 성인은 옆에서 토닥이며 자장가를 부른다. 19 오뚜기 성인이 앉은 자세에서 아동을 뒤로 안고 그대로 뒤로 누웠다가 일어나는 것이다. 이 때 강약 조절을 잘하여 쉽사리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0 비누 방울 1.비누방울을 함께 분 후 손으로 바람을 일으켜 공중으로 날아가도록 한다. 2.날아다니는 비누방울을 두 손을 사용하여 터뜨린다.

5 발로 밀기 스티커 뺨 부풀리기 풍선 바람 생강빵 만들기
번호 활동명 활동 방법 21 발로 밀기 아동이 누운 자세에서 발을 성인의 가슴에 두고 '하나 둘 셋'의 구령에 맞추어 성인을 힘껏 뒤로 넘어뜨린다. 이때 성인은 과장되게 뒤로 넘어지며 반응한다. 22 스티커 아동이 성인의 얼굴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으로 스티커를 성인의 코에 붙이도록 유도한다. 물론 다른 부위도 괜찮다. 바람을 불어 떨어뜨리도록 할 수 있다. 23 부풀리기 성인이 뺨을 부풀려 재미있는 표정을 지으며 아동의 관심을 집중시킨 후 아동의 두 손으로 쳐서 터뜨릴 수 있도록 유도하고, 뺨이 터뜨려지면 성인은 과장되게 뒤로 넘어지며 반응한다. 24 풍선 바람 풍선을 불 때 아동의 손으로 풍선을 잡아 커지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한 후 아동의 신체(귀, 배, 머리, 다리 등)에 바람을 가도록 한다. 바람이 불어진 풍선을 공중으로 던져 날아가는 것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다. 25 생강빵 만들기 아동의 몸이 밀가루 반죽이 된다. 주물러 반죽 한 후, 신체의 부분을 만들고(예민한 아동의 경우 신체 부분 만들기를 단순화 시킨 후 점점 늘여가는 방법으로 접근) 안은 자세에서 오븐 조작(이 때 시간을 맞추듯이 오른쪽-바퀴, 왼쪽-바퀴를 정함)을 한 후 아동을 안은 자세로 돌아 굽는다. 다 구운 후에는 아동을 편안한 자세로 눕히고 다 구운 빵의 맛(뽀뽀)을 보는데, 이 때 신체적 접촉을 예민한 아동의 경우에는 이 단계를 생략하거나 언어적으로만 대신 할 수도 있다.

6 OO 사이소 고리 걸기 고무 찰흙 적목 건너기 이불 그네
번호 활동명 활동 방법 26 OO 사이소 아동을 가로 방향으로 엎어서 돌리며 OO(아동의 이름)를 사라고 한다. 머리 쪽을 아래로 내리기도 하고 폴짝폴짝 뛸 수도 있다. 27 고리 걸기 고리를 아동의 머리 위에 올려 놓고 '안녕하세요'하며 인사하여 고리가 고리봉에 걸릴 수 있도록 한다. 28 고무 찰흙 고무찰흙을 이용하여 손, 발을 감추듯 싼 후에 찍힌 것을 확인하고, 또한 발가락 하나하나 손가락 하나하나를 찍어 확인할 수도 있다. 이때 명칭을 붙일 수 있다.(엄마 발가락, 아빠 발가락...) 29 적목 건너기 적목을 약간의 간격을 두고 배치한 후 아동을 안아 성인의 힘으로 건널 수 있도록 한다. 건널 때 아동의 위치를 때로는 좀 더 위로, 때로는 좀 더 낮게 조정한다. 30 이불 그네 두명의 성인이 함께 할 때 가능한 것으로 아동이 이불에 편안히 눕게 하고 양 끝을 두 성인이 각각 잡고 그네를 태운다.

7 3세 남아 어휘력 증가를 위한 놀이활동 프로그램

8 횟수 단기목표 활동1과 지도방법(10분) 활동2와 지도방법(15분) 활동3 1회 자유선택 놀이활동 자유놀이 2회 대소근육운동을 자유롭게 표현할수 있다. 들어갈때 신발을 벗는다. 전화놀이 (전화기를 손에 쥐어주고 전화기라 알려주고 여보세요라고 한다) 칼러찰흙 (밀고 뽑고 치고 짜르고 당겨서 분리시키는 모습 을 보여준다. 텔레토비 음악에 맞추어서 박수를 하고 웃는표정을 짓는다. 3회 대소근육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그림물감으로 미술활동을 한다. 공놀이 (돌아가는공 : 원으로 둘러앉아 적당한 간격으로 공을 돌려준다. 손수건 먼저집기 (둘씩 앉아서 손뼉을 치다가 신호소리에 손수건을 집는다. 재미있는 물들이기 4회 대.소근육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미술활동 크레파스 그림 피아노놀이 5회 배,강아지 라고 말한다. 자속놀이 (바구니 속에 붙는 물건과 안붙는 물건을 넣고 자석으로 붙여보게 한다.) 색종이접기(배접기와 강아지접기를 한다. 보여주고 따라하게 말한다.) 둥글게 둥글게 (손동작) 6회 찰흙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든다. 뜨는것과 가라앉는것 (그릇에 물을 담아두고 구별해본다) 찰흙만들기 (동물, 사람을 만든다) 눈은 어디있니? 여기 (손동작) 7회 소근육발달 자기 얼굴 인식하기 신체활동(거울보며 인식하고 다양한 표정을 짓는다) 실그림(물감) 8회 소근육발달 얼굴인식하기 크기비교, 수세기 물질의 성질알기 (신체활동, 수교육) 거울을 보고 인식하고, 얼굴만들기 크기비교) 초와 물감으로 그림그리기

9 9회 동물의 이름과 특징아기 동물이름 알아맞히기(사진을 보여주고 이름 맞추기) 공놀이 (루프를 잡고 공을 차면서 반환점으로 돌아온다 10회 단추의 크기와 모양변별 단추를 이용한 그림본뜨기 탁구공던지기(경계선에서 탁구공을 던져 넣는다) 통통통(노래부르기) 11회 사후검사(아동의 집) 숫자 맞추기, 동물그림카드 12회 숫자 맞추기, 촛불끄기

10 5세 여아 어휘력 증가를 위한 놀이활동 프로그램

11 횟수 단기목표 놀이활동1(신체활동) 놀이활동 놀이활동3 1회 레포형성 소리듣고 동물소리 따라하기, 소꿉놀이 구연동화(인형사용) 신체활동 손유희 2회 손동작 미술활동(물감사용,종이에 찍기) 역할놀이(병원놀이) 3회 소근육발달, 물건구입개념 손유희율동 역할놀이(시장놀이) 주세요 라는 말 연습하기 밀가루반죽놀이 4회 소근육발달 물건사는 개념 익히기 음악에 맞춘 토끼뜀 뛰기 시장놀이(살물건을 표현한다) 미술활동 밀가루반죽놀이 5회 소근육발달 물건사는 개념익히기, 역할이해 수용하기 역할놀이(시장놀이, 소꿉놀이) 미술활동 6회 대근육, 소근육발달 자기 얼굴 인식하기, 모든상황에 적응하기 손유희(신체활동과 뜀뛰기) 리본막대놀이 거울을 보고 인식한 뒤 자신을 그린다 7회 소근육발달 자기 얼굴 인식하기 신체활동(거울보며 인식하고 다양한 표정을 짓는다 실그림(물감) 8회 소근육발달 얼굴인식하기 크기비교, 수세기 물질의 성질알기 (신체활동, 수교육) 거울을 보고 인식하고, 얼굴만들기 크기비교 초와 물감으로 그림그리기 9회 소근육,수개념학습, 성취감느끼기, 눈과 손의 협응력 수교육(분홍탑쌓기) 모자접기 10회 이야기나누(숨은그림찾기) 수교육(크기순서) 지점토로 병만들기 11회 이야기나누기(숨은그림찾기) 수교육(직조하기) 미술 (빨대에 실끼워 목걸이만들기)

12 <놀이치료 장면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활동>
마음 읽기와 관련된 과제들 - 시선 쫒기 물리적인 타인 관점 이해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 읽기 :틀린 믿음 과제 예) 철수는 과자를 A에 두고 밖에 놀러 나감. 철수가 나간 사이 엄마가 들어와서 과자를 선반으로 옮김. 철수는 과자를 어디에서 찾을까? 왜 그럴까? (철수 방) (부엌 선반) B A

13 2. 감정 단어 말하기 감정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물음 종이 8장을 만들어 단어를 씀(행복한, 화나는, 슬픈등) 아동에게 칩7~8개를 줌. “내가 어떤 이야기를 말할 건데, 그때 드는 느낌을 써둔 카드 위에 칩을 올려 놓는거야. 칩을 많이 놓을 수도 있고, 적게 놓을 수도 있어” 예) “내가 백화점에 갔었는데, 화장실에 갔다 왔더니 엄마가 없어졌어. 나는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 무서운5개, 슬픈2개, 화나는1개 * 아동의 문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만들 수 있음. 얼마나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지, 같은 사건에도 사람마다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음을 보여줌.

14 3. 전후 기법 동생 출생, 이혼 가정 아동 대상 - 동생 출생 전후, 이혼 전후의 가족 그림을 그리게 하고, 변화한 것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원하는 가족 그림을 그리게 할 수도 있음. 4. 쓰레기통 만들기 쓰레기가 뭔지? 쓰레기 통에 뭐를 버리는지? 물음 – 냄새나는 것, 보기 싫은것, 없앨것 종이에 버리고 싶은 것을 말하고 쓰게 함. 아동을 힘들게 하는 것, 괴롭히는 것을 쓰게 함. 예) 얘들이 놀리는 것, 엄마한테 혼나는 것, 학교, 시험 등

15 5. 규칙이 있는 경쟁 게임 -체커, 원카드, 윷놀이등 - 윷놀이 : 말판 안에서 윷 던지기. 신체적 활동을 하면서도 제한이 있음. 6. 사회적 네트워크 찾기 나와 가까운 사람, 혹은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 가까이 그리고 크게 그린 사람. 멀고 작게 그린 사람 내 주변 사람을 인식, 나 혼자 해결할 수 있는 상황/ 도움을 받아야 되는 상황인정

16 7.멈추고 생각하기 문제상황(이야기, 그림자료)를 주고, 문제 정의 및 원인 묻기 가능한 해결책은? 그 해결책의 결과는? 최선의 해결책 찾기 예) 애들이 놀린다. 같이 놀린다 → 싸움 난다 → 선생님한테 혼난다. → 선생님한테 이른다 → 애들이 고자질쟁이 라고 더 놀린다 - 멈춰서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다시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

17 걱정척도

18 불안하거나 걱정할 때 나의 몸은 어떻게 될까요?

19 <생각과 감정을 연결하기>

20 교사용 테스트지

21 1. 놀이실에서, 영주, 10살. (놀이치료 1회) 영주 (앉아서 조용히 있음)
부모 말을 듣지 않고, 동생과 늘 싸우고, 학교에서 소동. 선생님도 포기 영주 (앉아서 조용히 있음) 선생님 아 저기 인형 가족이 있네. 인형놀이 좋아하니? 영주 (고개를 저음) 선생님 음. 안좋아해. 가지고 놓고 싶은게 여기 아무것도 없니? 여기선 너 원하는 대로 아무거나 가지고 놀아도 된단다. 영주 (침묵) 선생님 그냥 앉아만 있고 싶군. 괜찮아. 영주, 선생님 침묵 선생님 차라리 그냥 이야기나 할까? 영주 싫어요 선생님 (노트위에 연필을 두드림)(침묵) 네가 왜 여기 와 있는지 알고 있니? 영주 (응시)

22 느낀점, 잘못된 부분, 결정적인 잘못을 찾아보세요.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선생님 너의 문제점들 때문에 도움을 받으려고 엄마가 널 데려 오신거야. 영주 (시선을 돌리며) 난 문제 같은거 없어요. 선생님 글쎄….넌 이 시간을 너 원하는 대로 마음껏 쓸 수 있어. 영주 (침묵) 선생님 오늘 학교에 갔지? 영주 네. 선생님 아무 일 없었어? 선생님 너 말야. 난 널 돕고 싶어. 나를 네 친구처럼 생각해줘. 너를 괴롭히는게 뭔지 말해주면 좋겠어. 영주 (한숨쉬며) 그런거 하나도 없어요. 느낀점, 잘못된 부분, 결정적인 잘못을 찾아보세요.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23 2. 아이;(놀이방에 들어와 보고 놀라고 기쁜 듯) 와! 아이들 여기 많이 와요? 어른;
아이;이 물고기 칠해야지, 물고기는 무슨 색이야? 아이;(부엌에서 아기 인형 가지고 놀다가 냄비 그릇들을 사용해 봄. 이제 커피포트를 집어듬.) 아이;이 집은 선생님 위해서 만들었어요. 무슨 색으로 칠할까요? 아이;(소꿉놀이 하며) 우리 저녁은 뭘 만들어 먹을까요? 아이;(플라스틱 칼로 병마개 위의 페인트를 긁어내려 함. 다 긁어내기가 어려운 듯 힘들여서 하고 있음.) 아이;번개칠 떈 굉장히 무서워. 아이;(놀이 시간이 많이 남았는데 방을 나가려 함.) 아이;가위, 가위 좀 줘요. 아이;(어른을 바라보며) 나 모래상자 속에 들어가서 놀아야지.

24 3.Role-playing 소희 5세 여, 찰흙 주무르며 소희 나 봐요. 뭐 하고 있나. 선생님 소희 뭐 만들까?
소희 5세 여, 찰흙 주무르며 소희 나 봐요. 뭐 하고 있나. 선생님 소희 뭐 만들까? 소희 하마 만들어야지. 소희 (동물 모양을 만들며) 이게 뭐게~요? 소희 근데 이거 좋아요? 잘 만들었어요? 소희 5세 여, 찰흙 주무르며 소희 나 봐요. 뭐 하고 있나. 선생님 소희 뭐 만들까? 소희 하마 만들어야지. 소희 (동물 모양을 만들며) 이게 뭐게~요? 소희 근데 이거 좋아요? 잘 만들었어요? 선생님;


Download ppt "놀이치료의 실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