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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WBOX INVESTOR RELATIONS Ticker 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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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SHOWBOX INVESTOR RELATIONS Ticker KS"— Presentation transcript:

1 SHOWBOX INVESTOR RELATIONS 2015 2015 Ticker 086980 KS
© 2015 SHOWBOX Corp.

2 Sales Breakdown (개별) MEDIAPLEX FINANCIAL INFORMATION 2015 YOY 2014
(KRW in Millions) 2015 YOY 2014 극장매출 8,286 22.06% ▼ 10,631 부가판권 4,576 8.71% ▲ 4,209 위탁 배급매출 139 85.33% ▲ 75 부분 투자매출 199 52.27% ▲ 44 기타 123 30.51% ▲ 117 총이익 13,324 13.15% ▼ 15,076 원가 11,048 15.61%▼ 12,773 판관비 1,899 20.72% ▲ 1,573 영업이익 377 48.36%▼ 730 경상이익 -115 -1,829 극장매출: 메인작품의 극장에서 발생하는 수입 (배급수수료 포함) 부가판권: 2분기와 4분기의 부가판권을 제외한 판권은 해외판권 분기매출 배급매출: 국내 배급대행수수료 및 해외 배급수수료 영화투자매출: 부분투자작품의 투자수익 2 © 2015 Mediaplex Inc.

3 2014~15년 한국영화산업 리뷰 © 2015 SHOWBOX Corp.

4 영화시장 성장세 정체 -15% +25% 94 710 Review 2014: 전체 영화시장
MOVIE INDUSTRY REVIEW Review 2014: 전체 영화시장 영화시장 성장세 정체 영화시장 연간 관객수 추이 2.13억 2.15억 한국영화 관객 감소율 한국영화 관객점유율 50.1% (2010년 이후 점유율 최저) -15% 1.07억 외국영화 관객 증가율 +25% 한국영화 관람객수 분포 500만 이상 한국영화 편수 “貧益貧 富益貧” 한국영화 상대적 경쟁력 약화 500만+ 급감 / 100만- 영화 급증 94 100만 이하 한국영화 편수 710 © 2015 SHOWBOX Corp.

5 전체영화시장은 성장 하지만, 한국영화 수익률 큰 폭 하락 (2013년 14.1% → 2014년 0.3%)
MOVIE INDUSTRY REVIEW Review 2014: 한국영화시장 內 경쟁구도 한국영화 배급사 점유율 (한국영화 편수) 2014년 영화시장의 주요 변수 <영화시장 외부 환경적 요인> 1. 3대 국제스포츠 (소치동계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2. 대형재난사고 (세월호) <영화시장 내부 환경적 요인> 1. 신생배급사의 등장으로 경쟁이 치열해짐 2. 국내외 영화의 개봉 편수 증가 (단, 4대 배급사 영화 개봉 편수는 전년 대비 감소) 3. 주요 성수기 대작 편중현상 가중 4. 다양성 영화들에 대한 관객 수 증가 한국영화 관객점유율 추이 전체영화시장은 성장 하지만, 한국영화 수익률 큰 폭 하락 (2013년 14.1% → 2014년 0.3%) 중국영화시장 진출은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 © 2015 SHOWBOX Corp.

6 Review 2015: 상반기 국내영화시장 MOVIE INDUSTRY REVIEW
*영화시장 : 9,510만명 (전년대비 약 -1.4% 감소) =>3년 연속 2억명 상회하는 페이스는 가고 있지만, 다소 침체 되어 있는 영화시장 *한국영화 점유율 : 43% (전년동기간 한국영화 점유율 43%) =>한국영화가 강세인 구정시장과, 외화가 강세인 3월 시장을 감안하면 평균수준의 한국영화 점유율은 기록 (하지만, 이는 [국제시장]의 2015년 이월 관객수(890만명) 에 기인한 것으로, 개봉작 기준으로는 한국영화가 외국영화 에 현저히 점유율이 낮음) 역대 상반기 2억명 페이스 * 기대했던 대부분의 한국영화들이 BEP를 넘기지 못함 :국제시장 이월관객(890만명) 빼면, 신작 기준으로는 대부분의 영화들이 저조한 성적을 기록함 : [쎄시봉](BEP 300만 / 171만관객), [순수의 시대](BEP 250만 / 46만관객) [허삼관] (BEP 280만 / 95만관객) [은밀한 유혹] (최종 14만관객) [간신] (최종 111만관객) * SHOWBOX가 투자배급한 영화들의 성적표 :한국영화들이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강남1970](219만), [조선명탐정2](387만)은 상대적으로 좋은 성적를 냈으며, [위플래쉬](158만)는 아트버스터급으 로 흥행. [극비수사](2분기 233만/ 최종 286만) © 2015 SHOWBOX Corp.

7 Review 2015 상반기 10대 영화 및 주요작품 MOVIE INDUSTRY REVIEW 참조자료 7
<2015년 상반기 10대 영화> <2015년 주요 흥행작 및 기대작품> 상영중 7 © 2015 SHOWBOX Corp.

8 미디어플렉스 핵심전략 © 2015 SHOWBOX Corp.

9 SHOWBOX가 추구하는‘투자배급사’의 모습은? SHOWBOX가 지향하는 ‘시장 1위’의 모습은?
量 보다는 質的인 측면에서의 Market Leader 투자자에게는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Partner 감독과 제작사에게는 작품을 믿고 맡길 수 있는 Partner 관객들에게는 믿고 볼 수 있는 영화를 배급하는 Brand SHOWBOX가 지향하는 ‘시장 1위’의 모습은? 편당 관객 수 1위 투자 수익률 1위 (All 한국영화 기준) “SHOWBOX는 배급 편수&전체 관객 수에서 배급사 순위나, 매출액 경쟁 보다는 작품마다 최고의 수익률과 관객 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장 신뢰받는 파트너이자 영화 배급 브랜드로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 2015 SHOWBOX Corp.

10 ‘쇼박스’의 변화 SELECTOR MAKER FINANCIAL INVESTOR CONTROLLER 이전 쇼박스 새로운 쇼박스
사람에 의한 비즈니스, 작품 리드타임 - 기간변수 단순히 일방적 선택을 강요 받기 보다는 주도적으로 최적의 대안을 만들고 선택을 합니다 FINANCIAL INVESTOR CONTROLLER 투자/배급뿐 아니라 전체 제작과정에서의 최종 결정권을 행사하는 주체가 됩니다 © 2015 SHOWBOX Corp.

11 2015+ core strategy : 2-WHEEL-SYSTEM
MEDIAPLEX REVIEW 2015+ core strategy : 2-WHEEL-SYSTEM Distribution Invest Productor Distribution fee + ROI & production revenue (Synergy between selection & focus) (Strengthen Casting Infra ) © 2015 SHOWBOX Corp.

12 미디어플렉스 글로벌사업 확장 전략 12 © 2015 SHOWBOX Corp.

13 CHINA - 중국은 기회의 땅인가? PROFITABILITY SIZE & GROWTH SUPPLY & DEMAND
2013 메이저 배급사 수익율 35%+ 2012/13 중국 5대 민간배급사 개봉 중국영화 48편 중 94% BEP 상회 영화시장 4.1조 (세계 2위/한국 1.5조) 연간 관객수 6억명 (한국 2억명) 과거 5년 평균 성장율 35% (2018년 10조 전망) 아직 93% 중국인구는 영화 비관람층 중국관객의 자국영화 만족도 25% 양질의 영화 컨텐츠 부족으로 급성장 하는 시장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함 메이저 영화사의 공통된 협력요청 분야는 ‘새로운 소재의 이야기 개발’ SYSTEM TALENT RESOURCE 외자법인은 영화 제작/배급 관련 중국 내 비즈니스 규제대상 중국전역에 배급망을 갖춘 5~6개 메이저 투자배급사 영향력 강함 107M/322M 2013 HUAYI BROTHERS PROFIT/REVENUE 2009년 1.8억명  2013년 6.1억명 (연평균 65% 성장) 역량있는 감독/작가/스탭 부족 메이저 영화사 외에는 A급 인력과 작업하기 어려운 상황임 한국 영화시장에 대해서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이기도 함 CENSORSHIP 정부 주도의 강력한 심의검열 제도 영화의 다양한 장르 및 소재개발이 열악할 수 밖에 없었던 주요 원인 © 2015 SHOWBOX Corp.

14 SHOWBOX IN CHINA – 무엇을 향해서, 어떻게 갈 것인가?
2017년, 쇼박스가 원하는 중국 프로젝트의 성공은 어떤 모습인가? 2017년 까지 6편 이상의 중국영화 제작 (3억 위안 이상 레퍼런스 영화 확보) 매년 2편 이상 중국 영화 제작을 위한 중국화 아이템 기획개발 인프라 완성 쇼박스 중국 비즈니스를 확장해 갈 수 있는 내부 인재풀 및 외부 네트웍 구축 HOW-TO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 사업으로 보기 보다는 프로젝트로 접근 선택과 집중 – 쇼박스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기획개발’ 역량에 집중하고, 중국 내 제작/배급은 역량 있는 로컬 영화사와의 파트너링을 통해 적극적 협력모델 구축  초기 리소스 투입 및 고정비 형태의 투자규모 최소화 유연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 중국 시장은 아직 정형화된 모델이 없고, 급성장하는 과정에서 시장구조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에 유연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필요 기타 – 개별 영화의 사이즈를 맥시멈으로 키울 수 있는 파트너, 한국 오퍼레이션과 단절된 운영 보다는 리소스 연동/시너지 창출에 주력 © 2015 SHOWBOX Corp.

15 SHOWBOX CHINA 1단계 전략 : 중국화 아이템 기획개발 전문회사
SHOWBOX IN CHINA 중국 로컬 제작사 제작 중국 메이저 영화사 (화이브라더스) SHOWBOX CHINA 기획 개발 쇼박스 중국 프로젝트 투자 배급 중국화 프로젝트 선별 부분투자 중국內 3년동안 독점적 파트너쉽 계약체결 – 쇼박스 차이나(SC)가 개발하는 중국 아이템은 화이 브라더스(HB)와 독점적으로 공동제작 SC에서 개발되고, 양사 투자결정 단계를 거쳐서 확정된 프로젝트는 HB와 SHOWBOX가 공동투자하고, HB가 마케팅/배급 담당 영화제작 주체는 작품별로 양사가 협의해서 결정 쇼박스/화이 브라더스가 공동 출품자로써 브랜드(리드필름) 노출 SHOWBOX CHINA 1단계 전략 : 중국화 아이템 기획개발 전문회사 SHOWBOX KOREA 15 © 2015 SHOWBOX Corp.

16 화이 브라더스(Huayi Brothers) 중국 內 영화제작 역량
2015 GLOBAL BUSINESS PROJECT 화이 브라더스(Huayi Brothers) 중국 內 영화제작 역량 1998년 부터 영화기획개발, 제작, 마케팅, 배급까지 일체화 스튜디오 시스템 구축  중국영화 매출 점유율 1위로 중국 최대 민영 영화사로 자리매김 매년 6~9편 소수 영화에 집중하며 편당 박스 오피스를 극대화 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측면에서 쇼박스의 2012년 이후 전략과 유사함 (편당 매출 중국 내 독보적 1위) 2011년 이후 업계 최초로 감독 중심의 중장기 라인업 발표 (H PLAN) – 대륙, 홍콩, 대만 신인 감독 발굴 2012년 개봉영화 모두 1억 위안 이상 매출 달성, 2013년 TOP-10 중국영화 중에서 4편 제작/배급 2014년 차이나 필름과 공동 배급 계약, 알리바바/텐센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쉽 강화를 통해 영화의 성공적 개봉을 위한 사전 마케팅 및 배급력 강화 16 © 2015 SHOWBOX Corp.

17 2015 SHOWBOX Line-up 17 영화제목 배우 구분 투자형태 <강남1970> 유하 (219만명)
<강남1970> 유하 (219만명) 이민호, 김래원 한국영화 메인 <조선명탐정2> 김석윤 (387만명) 김명민, 오달수, 이연희 <위플래쉬> 다미엔 차젤레 (159만명) 마일즈 텔러, J.K. 시몬스 외국영화 베급대행 <극비수사> 곽경택 (286만명) 김윤석, 유해진 <암살> 최동훈 (379만명) 하정우, 이정재, 전지현 <아델라인> 리 톨랜도 크리거 블레이크 라이블리, 해리슨 포드 배급대행 <사도> 이준익 송강호, 유아인, 문근영 <미안해 사랑해 고마워> 전윤수 김성균, 성유리, 지진희 <남과여> 이윤기 전도연, 공유 <내부자들> 우민호 이병헌, 조승우 17 © 2015 SHOWBOX Corp.

18 미디어플렉스 수익구조 18 © 2015 SHOWBOX Corp.

19 BUSINESS STRUCTURE Main Market Sub Market 극장매출 해외판권 매출 부가판권 매출 Source
50% 50% 50% 50% Stage1 티켓수익 분배 극장사업자 배급사업자 MG / RS Platform (IP TV, VOD) 배급수수료 10% 우선공제 Stage2 매출과 원가 인식 메인투자자 (모든 매출과 원가 인식) 프로젝트 손실 발생시 투자자가 100% 책임 프로젝트 이익 발생시 순이익의 60% 분배 프로젝트 이익 발생시 순이익의 40% 분배 프로젝트 손실 발생시 제작사 책임 없음 Stage3 수익 분배 투자사 (60%) 제작사 (40%) (지분율) (지분율) (지분율) (지분율) 메인투자자 부분투자자 부분투자자 부분투자자 19 © 2015 SHOWBOX Corp.

20 감사합니다. 20 © 2015 SHOWBOX 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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