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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문학의 수용 01 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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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핵심 정리 갈래 구성 주제 특징 설명문 설명적, 분석적 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
주요 용어의 개념을 정리하며 내용을 전개함.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이해를 용이 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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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의 외부의 관련 요소들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의 짜임 처음 문학 작품 접근 방식 내재적 관점 작품 자체의 요소들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외재적 관점 작품의 외부의 관련 요소들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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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의 짜임 작품 자체의 요소들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내재적 관점)
중간 1 작품 자체의 요소들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내재적 관점) 정밀하게 구축된 언어의 조직, 일정한 체계를 갖춘 완결된 구조의 독립된 존재로 보고 요소들을 분석하고 통합하는 방식으로 작품을 해석 작품 자체의 짜임새와 유기적 관계를 중시하여 작품의 구성, 언어 조직, 문학적 장치 등을 주목 김소월 ‘진달래꽃’ 화자의 간절한 목소리, 3음보의 민요적 가락, 반어적 표현 등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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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의 짜임 작품 외부의 관련 요소들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외재적 관점)
중간 1 작품 외부의 관련 요소들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외재적 관점) 작품과 작가의 생애를 연계하는 접근 (표현론적 관점) 문학 작품이 작가의 체험, 사상, 감정 등을 표현한 것임을 중시 월명사 ‘제망매가’ 작자인 월명사가 승려란 점에 주목하여 누이의 죽음 때문에 괴로운 마음을 불교적 믿음으로 극복하고 있다고 봄.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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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의 짜임 작품 외부의 관련 요소들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외재적 관점)
중간 1 작품 외부의 관련 요소들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외재적 관점)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반영론적 관점) 작품이 창작되던 당시의 사회·문화·역사적 맥락을 고려하여 어떻게 주제의식을 드러내는지 파악함. ‘봉산 탈춤’의 양반과장과 미얄과장 민중 의식이 싹튼 조선 시대 후기라는 시대적 배경을 근거로 기존의 사회 질서인 양반 중심의 사회 구조와 봉건적 가족 제도 등을 비판한 작품으로 파악.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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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의 짜임 작품 외부의 관련 요소들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외재적 관점)
중간 1 작품 외부의 관련 요소들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외재적 관점) 작품과 독자의 관계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 (효용론적 관점) 문학을 의사소통의 한 유형으로 보고 작품이 독자에게 주는 영향이나 독자가 작품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중심으로 작품을 파악하는 방법 이청준 ‘눈길’ 작품에 나타난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를 통해 자신의 사람에서 그동안 알지 못하던 어머니의 사랑을 뒤늦게 깨닫는 감동을 얻었다.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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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의 짜임 한눈에 보기 내재적 관점 작품 자체 중시 (절대주의적 관점) 문학 작품 접근 관점 외재적
중간 1 한눈에 보기 문학 작품 접근 관점 내재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작품 자체 중시 외재적 관점 표현론적 관점 작가 중시 반영론적 관점 현실(시대적 배경) 중시 효용론적 관점 독자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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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의 짜임 중간 2 작품을 적절하게 수용하기 위해서는 각 관점을 상보적으로 통합하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수용 태도도 필요함. 예 한용운 ‘님의 침묵’ ‘님’의 상징성 내재적 관점 연인 여러 의미가 중첩된 상징적인 존재 외 재 적 관점 표현론적 관점 절대자 반영론적 관점 민족, 조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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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의 짜임 인식적 가치 작품을 읽고 새로운 것을 알게 되거나 깨닫는 활동 미적 가치
중간 2 독자는 작품을 읽고 인식적, 미적, 윤리적 가치를 자신의 삶에 비추어 보며 삶의 개선하거나 발전시키는 내면화 활동을 해야 함. 인식적 가치 작품을 읽고 새로운 것을 알게 되거나 깨닫는 활동 미적 가치 인물이나 표현에 감동한다든지, 내용에 공감하는 등 아름다움을 느끼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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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삶의 질을 높이고, 공동체의 삶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윤리적 가치 지향할 삶의 진리나 바람직한
인간상을 발견하여 반성적인 태도로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활동 자기 삶의 질을 높이고, 공동체의 삶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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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의 짜임 문학 작품을 풍부하고 의미 있게 수용하기 위해 작품을 수용하는 주체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끝 문학 작품을 풍부하고 의미 있게 수용하기 위해 작품을 수용하는 주체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태도가 가장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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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수의 ‘문학을 어떤 방법으로 받아들여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가’ 작품 감상의 네 가지 관점 측면에서
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 중 내재적 관점과 외재적 관점을 네 가지의 관점으로 설명하고 있는 글이다. 해당 서적 부분을 찾아 읽음으로써 본 중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요약할 수 있다. 같은 개념을 다른 어휘로 만나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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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수의 ‘문학을 어떤 방법으로 받아들여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가’ 제재 맛보기
의사소통의 구조를 중심으로 볼 때 이해의 대상으로 주어진 문학 작품에 접근해 들어가는 관점을 정리하면 대체로 작가를 중심으로 한 관점, 작품(기호 체계와 전언) 그 자체를 중심으로 한 관점, 관련 맥락을 중심으로 한 관점, 독자를 중심으로 한 관점 등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 박민수 외 2, “현대 문학의 이해”(느티나무, 2003)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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