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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들지 않는 영혼 -Frida Kahlo- 스페인어과 정 윤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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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리다 깔로 연보 화가로서의 프리다 멕시코의 시대적 배경 초현실주의 미술 현대 사회로부터의 평가 동영상
인간으로서의 프리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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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다 깔로 영화 <Frida> 드라마 2003.11.21 Julie Taymor 감독
Salma Hayek, Alfred Molina, Valeria Golino, Mia Maestro Roger Rees 주연 제75회 아카데미 시상식 음 악상, 분장상 제60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음악상 영화 <F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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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다 깔로 멕시코의 대표적인 여류화가 현실주의, 초현실주의, 상징주의를 결합한 화가 멕시코의 토속문화를 결합한 화가
활발한 사회주의의 지지자 디에고 리베라의 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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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보 1907 : 7월 6일, Coyoacán, Ciudad de México 출 생
1910 : 멕시코혁명의 발발, "Nací con la Revolución" 1913 : 오른쪽 다리 소아마비 1922 : La Escuela Nacional Preparatoria de Ciudad de México 입학 1925 : 9월 17일 경전철 충돌 사고로 등뼈, 골반, 어 깨, 다리 골절 오른발이 으깨짐, 버스의 쇠난간이 옆구리를 뚫 고 질로 빠져나오는 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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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보 1928 : 공산당 조직에 참가 1929 : 디에고 리베라와 결혼
1930 : 임신 후 중절수술, 미국 샌프란시스코 로 건너감 1932 : 디트로이트로 건너감, 두 번째 아이 유 산, 어머니 폐암으로 사망 1933 : 뉴욕으로 건너감, 디에고의 벽화 파괴, 멕시코로 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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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보 1934 : 세 번째 아이 유산, 다리 수술 후 발가 락 절단
1935 : 디에고와 여동생의 연애 소식으로 별거 시작, 12월 디에고와 화해 1936 : 세 번째 다리 수술 1937 : 망명온 트로츠키 부부와 함께 생활 시 작 1938 : 앙드레 브르통과 만난 뒤 11월 뉴욕에 서 첫 개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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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보 1939 : 파리에서 열린 ‘멕시코’전에 작품 전시, 디에고와 이혼 1941 : 아버지 사망
1939 : 파리에서 열린 ‘멕시코’전에 작품 전시, 디에고와 이혼 1940 : 멕시코에서 열린 ‘초현실주의 국제전시회’에 작품 전시, 디에고와 재결합 1941 : 아버지 사망 1943 : La Esmeralda에서 학생들 교육 시작 1946 : 뉴욕에서 척추수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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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보 1950 : 영국에서 총 7회의 척추수술 1953 : 멕시코에서 첫 개인전, 오른쪽 다리 절단
1954 : 폐결핵 진단, 7월 13일 사망 1958 : 프리다 깔로 박물관 ‘Casa Azul’이 일반인 에게 공개 1984 : 멕시코 정부로부터 모든 작품이 국보로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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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로서의 프리다 작품의 모티브를 자신의 인생이나 자화상으로부터 얻곤 함
작품의 모티브를 자신의 인생이나 자화상으로부터 얻곤 함 멕시코 전통문화를 존중하며 올멕, 아스텍, 마야 등 의 문명과 예술을 답습 멕시코 선조들의 믿음인 인간, 자연, 신의 융화를 존 중 Retablo (나무나 금속판에 그린 봉헌화) 민속 예술을 작품에 차용 초현실주의적인 경향을 보이는 표현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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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의 시대적 배경 1910년 멕시코 혁명 이후 각계각층의 사람들 이 도시로 집결
시내, 시장, 공원, Plaza Zócalo는 군중의 물결 멕시코 인들은 자신의 정체성과 예술, 대중음 악을 각성하기 시작 혁명 영웅들을 칭송하는 내용이 담긴 예술이 발전하기 시작 런던, 파리처럼 예술과 사상 면으로 자유롭고 풍요로운 도시로 발돋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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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의 시대적 배경 원주민 예술이 사회 변혁을 고취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원주민 예술 추앙
1920년 Alvaro Obregón 대통령 당시 교육부 장 관 José Vasconcelos 원주민 예술이 사회 변혁을 고취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원주민 예술 추앙 1926년 8월 대통령궁 보수 중 Tenochtitlán의 대형피라미드 잔해 발견 아즈텍 문명의 예술과 사상을 최고의 가치로 한 Arte Popular 유행 멕시코 혁명과 원주민 역사의 연관성을 찾으려 는 노력 (디에고, 프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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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 미술 그 시초부터 미술을 어떠한 교리로 전환시키고 자 하는 모든 노력을 거부
행위나 작품활동을 통해 리얼리티에 대한 새로 운 욕구를 창조 비합리성과 불가사의를 통해 의식적 사고 과정 을 분열 테러와 에로티시즘의 예술적 가능성을 개척함 으로써 잠재의식을 해방 광범한 개인적 욕구를 해결하고 다양한 창조적 과정을 통해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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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 미술 그 결과 현대예술에 깊은 영향을 미친 새로운 감 수성의 형식을 창조
목적이 아니라 생의 신비, 비밀, 놀라움에 대한 의 식을 창조하는 수단 “시간과 사건을 초월” (S. Alexandrian) “현실로부터, 심지어 변형된 현실로부터 얻은 영 감도 버려라” (André Breton ) Max Ernst, Andre Masson, Joan Miró , Pablo Picasso , Yves Tanguy , Jean Arp , Man 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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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로부터의 평가 패션감각에 대한 높은 평가로 멕시코 민족 의상 에 대한 재발견
자신이 원하는 바를 반드시 실행하고자 노력하 는 인간상 영화, 패션기획전, 프리다컬트 등의 선풍적 인 기와 박물관의 관광지화 정치와 사상에 대한 뚜렷한 견지와 예술과의 상 관관계에 대한 시각 여성우월주의를 상징하는 페미니즘의 대표적 인 아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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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잠들지 않는 영혼 – Frida Kahlo>, 정윤환 제 작
배경음악은 Chavela Vargas의 <La Llorona> Frida Kahlo의 작품과 사진을 바탕으로 연대기 적으로 구성 스페인어 원제는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어제목 으로 기입 자막은 Frida Kahlo의 일기집 내용을 발췌하거 나 직접 구성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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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으로서의 프리다 교통사고로 인한 장애, 29년간 35회의 수술, 어머니의 암 투병,
교통사고로 인한 장애, 29년간 35회의 수술, 어머니의 암 투병, 결혼의 실패, 여동생과 남편의 불륜, 끝내 아이 를 갖지 못함 자신이 추구하는 미술관의 고집, 자신이 생각 하는 사랑에 대한 소신, 자신이 옳다고 믿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확신 당대 현실과 수동적인 여성상에 저항하는 적극 성과 열정, 노력, 긍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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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도서) <초현실주의 미술>, S. 알렉산드리안 / 이대일, 1984.10, 설화당
- 서문 (pp5~pp7) - 초현실주의와 회화 (pp66~pp101) - 혁명적인 예술을 향하여 (pp102~pp127) <세상을 바꾼 예술 작품들>, 이유리, 임승수, , 시대의 창 - Theme1. 남성 캔버스를 찢고 나온 ‘여성’ 미술가들 (pp20~pp22) - Theme11. 멕시코의 벽, 민중의 캔버스가 되다 (pp115~pp126) <사랑과 고통을 그린 화가 프리다 칼로>, 황영옥, , 이룸 <프리다칼로 & 디에고리베라>, 르클레지오 / 신성림, , 다빈치 <나…프리다 칼로>, 프리다 칼로 / 이혜리, , 다빈치 <프리다 칼로>, 헤이튼 헤레라 / 김정아, , 민음사 <프리다 칼로>, 클라우디아 바우어 / 정연진, , 예경 중남미 연구 <프리다 칼로 작품에 나타난 아르떼 뽀뿔라스>, 유화열, , 중남미연구소 및 다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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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스페인어 도서 및 스페인어, 영어 웹사이트)
<Frida y Diego – Vidas Compartidas>, Alejandra Serrano Madrid, , Centro Cultural Palacio la Mone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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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동영상 등장작품의 스페인어 원제 1) <Autorretrato con Traje de Terciopelo>, 1926 <Frida Kahlo y Diego Rivera>, 1930 <Frida y Diego Rivera>, 1931 <Autorretrato>, 1932 <Henry Ford Hospital>, 1932 <Mi Nacimiento>, 1932 <Unos Cuantos Piquetitos>, 1935 <Mis Abuelos, Mis Padres y Frida Kahlo>, 1936 <Autorretrato Dedicado a Leon Trotsky -Entre las cortinas->, 1937 <Lo Que el Agua Me Dio>, 1938 <Las Dos Fridas>,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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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동영상 등장작품의 스페인어 원제 2) <Mi Nana y Yo>, 1939
<El Sueño -La Cama-), 1940 <Autorretrato con Trenza>, 1941 <Autorretrato como Tehuana >, 1943 <Raíces>, 1943 <La Columna Rota >, 1944 <Moisés >, 1945 <El Venado Herico >, 1946 <Autorretrato con el Pelo Suelto>, 1947 <El Sol y la Vida>, 1947 <Autorretrato en la Frontera Entre El Abrazo de Amor de el Universo, la Tierra (México), Yo, Diego y el Señor Xólotl>,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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