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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 목 : 중남미 문화사 학 과 : 스페인어학과 학 번 : 06103621 담당교수 : 강태진 교수님 제 출 일 : 2008 년 5 월 23 일 이 름 : 이 지 혜 프라다 칼로 - 디에고 리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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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과 목 : 중남미 문화사 학 과 : 스페인어학과 학 번 : 06103621 담당교수 : 강태진 교수님 제 출 일 : 2008 년 5 월 23 일 이 름 : 이 지 혜 프라다 칼로 - 디에고 리베라

2 2 대지의 보수 (1938) 1. 프라다 칼로의 생애 2. 프라다 칼로의 회화적 특성 3. 주제적 측면에서의 자화상 4. 초현실주의적 요소 5. 여성주의적 요소 6. 동영상 자료

3 3 1. 프라다 칼로의 생애Ⅰ  1907 년 7 월 6 일 멕시코로 이민 온 독일 출신 사직 작가인 기 예르모 칼로와 멕시코 태생인 마틸데 칼데론 사이에서 셋째 딸로 태어남.  1913 년 ( 6 세 ) : 소아마비에 걸림.  1912 년 (14 세 ) : 명문 국립예비학교에 입학.  1925 년 (18 세 ) : 교통사고로 심한 참상을 당함.( 하복부와 척 추뼈에 철골이 들어가고, 하반신 마비가됨.)  1926 년 (19 세 ) : 그림을 시작함. 공산당에 입당하게 되고, 그 이후부터 그녀는 공산당이 조직한 문화 행사 및 정치 행 사에 참여함. 자화상 (1940)

4 4 1. 프라다 칼로의 생애Ⅱ  1929 년 (22 세 ) : 42 세의 디에고와 결혼함. 친구들은 스무살 이상의 나이 차이와 디에고의 복잡한 여자관계 때문에 반대 하나, 그녀의 아버지는 치료비 지출로 인한 경재적인 압박 으로 승낙함.  1930 년 (23 세 ) : 첫 번째 임신. 교통사고와 선천성 골반 이 상으로 아이를 낳을 수 없어 임신 중절을 함.  1932 년 (25 세 ) : 두 번째 임신. 건강상의 이유로 낙태함. 그 의 어머니가 폐암으로 사망함과 디에고의 플레이 보이 기질 때문에 우울증에 빠짐.  세 번째의 유산. 디에고가 프리다의 막내 동생과 깊은 관계 인 것을 알고 큰 충격을 받음.

5 5 1. 프라다 칼로의 생애Ⅲ  1935 년 ( 28 세 ) : 일본 태생의 조각가인 ‘ 이사무 노구치 ’ 와 사 랑에 빠짐. 디에고의 협박으로 그들의 만남은 끝이남. 프라다 의 건강이 악화됨.  1938 년 (31 세 ) : 11 월 뉴욕에서 개인전을 가지게됨. 브르통은 그녀를 ‘ 뛰어난 초현실주의 화가 ’ 라고 찬사함. 뉴욕에서 젊은 사진 작가인 니콜라스 머레이와 사랑에 빠짐.  1939 년 (32 세 ) : 파리의 피에르 콜르 화랑에서 전시회를 가짐. 이 전시회에서 칸딘스키, 피카소 등 저명한 화가들의 찬사를 받음. 남미 화가로는 최초로 루브르 박물관에 그녀의 그림소장. 머레이와 이별하고, 디에고와도 이혼함. 떠있는 침대

6 6 1. 프라다 칼로의 생애Ⅳ  1940 년 (33 세 ) : 디에고 리베라와 재결합함.  1941 년 (34 세 ) : 아버지의 죽음. 프라다의 건강이 다시 악화됨.  1944 년 (37 세 ) : 석고와 가죽 코르셋으로 몸을 지탱하지 못해 강철 코르셋을 착용하기에 이름.  1946 년 (39 세 ) : 뉴욕에서 수술을 받았으나 고통은 더 심해짐.  1950 – 1951 년 : 영국에서 일곱 번의 척추 수술을 받음.  1953 년 (46 세 ) : 멕시코에서 자신의 회고 전시회가 열렸는데 개 막실날 침대에 실린채 참석. 오른쪽 다리 절단 수술을 받음.  1954 년 (47 세 ) : 펴렴이 겹침. 공산주의자 시위에 참여했고 정 치적 신념을 표현할 각본을 만들기 위해 다시 작품활동 시작.  1954 년 7 월 13 일 자살함. 부서진 기둥 (1944)

7 7 2. 프라다 칼로의 회화적 특성  ‘ 나는 항상 혼자였고, 그래서 내가 가장 잘 아는 주제인 자화 상을 그린다 ’ 라고 프라다 칼로가 말했듯이 그녀는 병원 있는 동안 거울을 통하여 심도 있는 자기 분석을 할수 있었음.  칼로의 그림은 그녀가 죽기 바로 전에 그려진 몇 점의 정물화 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신과 가족들, 그리고 친구들의 모습 을 담은 초상화임.  전 작품의 3 분의 1 을 차지하는 55 점 정도의 그림이 자화상임.  자화상에서는 자신에 대한 끊임없는 관찰로 육체적인 자아와 정신적인 자아를 동시에 표현함.  당시 혼동과 더불어 희망으로 가득차 있던 멕시코 사회에서 의식있는 지식인으로, 멕시코의 역사를 그녀 특유의 개인적 인 방법으로 그림.

8 8 서비스 약관 / 정책 서비스 약관 / 정책 권 리침해신고 카 페 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권 리침해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Copyright (c) Daum Communications Corp. All rights reserved.Daum Communications Corp. 서비스 약관 / 정책 서비스 약관 / 정책 권 리침해신고 카 페 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권 리침해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Copyright (c) Daum Communications Corp. All rights reserved.Daum Communications Corp. 서비스 약관 / 정책 서비스 약관 / 정책 권 리침해신고 카 페 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권 리침해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Copyright (c) Daum Communications Corp. All rights reserved.Daum Communications Corp. 서비스 약관 / 정책 서비스 약관 / 정책 권 리침해신고 카 페 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권 리침해신고 이 용약관 카 페 고객센터 검 색비공개 요청 Copyright (c) Daum Communications Corp. All rights reserved.Daum Communications Corp. 3. 주제적 측면에서의 자화상  프라다 칼로의 작품의 일관된 중심적 개념은 고통임.  수많은 자화상들은 그녀의 내면을 드러내기 위하여 그녀가 선 택한 도구였음.  근본적인 주제가 자기 자신이었음.  작품 제작의 일차적 이유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에 대 한 기록이었음.  그녀의 그림을 보면 그녀의 일생을 알 수 있음. 멕시코와 미국의 두개의 세계 사시에서 (1932)

9 9 유모와 나 (1937) 4. 초현실주의적 요소  1938 년 초현실주의와의 직접적인 접촉 이후에 그녀의 작품에 뚜렷한 변화가 나타남.  칼로는 초현실주의는 삶이 항상 죽음에 이른다는 사실성을 기 반으로 하여 그린 것임.  자화상을 보면 고통스런 모습 위에 초현실주의적 인면이 강조.  에로시티즘이 억압된 내면을 명확하게 묘사함.  신체의 일부가 잘렸거나, 상부가 열린 모습들은 초현실주의 그 림 속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것임.  칼로의 초현실적인 요소는 그녀만의 독특한 방식이었다고 평 가 받고 있음.

10 10 희망의 나무여 우뚝 솟아라 (1946) 5. 여성주의적 요소  페미니즘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여성주의 미술이 출현한 것은 서구에서는 1970 년대임.  칼로가 죽은 뒤에 미술사적 위치가 재조명됨.  1970 년 초반이 되서야 일반대중에게 알려지게됨.  제 3 세계의 여성들에게 칼로는 위대한 본보기임.  여성이 지니는 고유한 현실과 이에 대한 체험을 그 누구보다 도 포괄적이고 솔직하게 포현하고 있기떄문임.

11 11 6. 동영상 자료 희망은 사라지고 (1945) 프라다 칼로 동영상 자료 동영상 자료

12 12 아르메다 공원의 어느 일요일 오후의 꿈 (1947~8) 1. 디에고 리베라의 생애 2. 디에고 리베라의 프레스코화 3. 회색성채 속의 벽화가 4. 디에고의 벽화가 있는 대통령궁 5. 대통령궁 사진

13 13 케찰코아틀의 전설 (1929~35) 1. 디에고 리베라의 생애  1886 년 12 월 8 일 (-1957 년 ) 멕시코 과나후아토에서 태어남.  11 세에 산카를로스 미술원에 들어가서 약 6 년간 엄격한 교 육을 받음.  정부 장학금으로 유럽에 장기유학을 감. 영국, 스페인, 네델 란드를 거쳐 1911 년부터 파리의 몽파르나스에서 살기 시작.  1912 년부테 시작되는 입체주의를 직접 체험하게 됨. 비록, 피카소, 브라크 등과 같은 화가들과 광범위하게 교류하지만. 그들의 작품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타고난 색채 감각으로 그것을 자신만의 조형 언어로 흡수함.  리베라 작품의 독창성은 대규모 벽화 작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남.

14 14 희망의순교자들의 피는 대지를 기름지게한다. 프레 스코화 2. 디에고 리베라의 프레스코화 대형벽화작품을 통해서 민족적이고 사회적인 주제를 다루 었던 디에고 리베라는 몽마르트에서 큐비즘의 세례를 받았 으나 타고난 색채 감각으로 자신만의 조형언어를 창조해 냈 다. 멕시코혁명 이후 귀국을 하여서 멕시코 토착문화에 기 반을 둔 벽화주의 운동의 기수가 되었다. 대단하고 산뜻한 색과 평면적이고 단순화한 형태의 그가 그린 대형벽화는 멕 시코 현대미술의 위대한 기념비이다.

15 15 병기창고 내에서 (1928) 3. 회색 성채 속의 벽화가 벽은 단절이다. 너와 나 사이에 가로 놓인 금이다. 미안하지 만 이 앞에서 이만 돌아서라는 표지이다. 인생에는 시멘트 와 벽돌로 된 벽만 있는 건 아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도 보이지 않는, 그래서 더 견고한 벽이 있다. 내가 ( 디에고 ) 세 운 벽 앞에선 오만해지고 누군가가 세워놓은 벽 앞에선 막 막하다. 벽에 대한 이러한 고정관념을 뒤집어버린 사람이다. 회색의 콘크리트 벽에 색채의 미술을 건 남자. 벽으로 하여 금 살아 꿈틀거리며 생을 긍정하게 만든 한 남자가 있다.

16 16 밤품경 (1947) 4. 디에고의 벽화가 있는 대통령궁  멕시코시티의 소깔로 광장 동쪽에 위치한 대통령궁은 왕립 궁전의 일부로 코스테스가 아르테카의 궁전을 허물고 그 궁 전 자리에 1962 년에 식민지 총독부 건물을 세웠는데 1927 년에는 재설계되어 3 층이 추가되어 현재의 대통령궁의 모 습을 갖춘다.  이곳에는 특히 2 층에 있는 디에고 리베라의 벽화가 유명하 다. 1929 년에 그리기 시작한 이 그림은 장대한 멕시코 역사 를 모두 담아내고, 적절하게 조화시켜, 표현의 공간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섬세하고 뛰어나게 이용하였다. 오른쪽 벽 으로부터 Valley of Mexicotleo 의 화려함 시작으로 테오티와 칸, 뚤라 등의 고대도시의 이상적인 모습, 멕시코 역사를 통 해 거쳐 온 혁명, 독립, 전쟁, 식민시대, 종교 등의 거의 대부 분의 역사적 사실들을 보여주고 있다.

17 17 계급투쟁 (1934~5) 5. 대통령궁 사진 Ⅰ

18 18 5. 대통령궁 사진 Ⅱ

19 19 THE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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