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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질량 및 탄성 제어하기 SPL3D VR 툴 설치하기 구체(공) 도형 추가 후 질량 부여하기 바닥 추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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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차시: 질량 및 탄성 제어하기 SPL3D VR 툴 설치하기 구체(공) 도형 추가 후 질량 부여하기 바닥 추가하기
소요시간: 90분 SPL3D VR 툴 설치하기 구체(공) 도형 추가 후 질량 부여하기 바닥 추가하기 탄성 부여하기 텍스처 입히기 버튼 만들기 프로시져 사용하기 반복문으로 공을 동시에 생성하기 랜덤값 생성하기 공에 카메라 사진 입히기 가상의 벽 만들기

2 http://www.helloapps.co.kr 홈페이지에 접속 3DVR/홀로그램 메뉴 클릭
1. SPL3D VR 저작툴 설치하기 홈페이지에 접속 3DVR/홀로그램 메뉴 클릭 SPL 3D VR 편집기 다운로드 링크 클릭 파일 실행

3 2. SPL3D VR 저작툴 실행하기 바탕화면의 SPL 폴더 클릭 2) SPL3D Editor를 실행합니다.

4 편집기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AddSphere 명령어를 선택합니다.

5 3. 구(Sphere) 도형 추가하기 2) 실행창을 눌러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6 3) 위치 수정하기 3. 구(Sphere) 도형 추가하기 /Position:X축 Y축 Z축
3D VR 편집기에서 사용되는 거리는 m (미터) 단위 입니다. 3D VR 편집기에서 사용되는 질량은 kg 단위 입니다. 3D VR 편집기에서 사용되는 힘은 N (뉴턴) 단위 입니다.

7 3. 구(Sphere) 도형 추가하기 4) Y축의 높이를 5m 위치로 수정하기

8 1) 좌측의 옵션 목록에서 질량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해 줍니다.
4. 질량(Mass) 설정하기 1) 좌측의 옵션 목록에서 질량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해 줍니다. 무게는 kg 단위 마우스로 더블클릭

9 2) 실행하면 공에 중력이 적용되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질량(Mass) 설정하기 2) 실행하면 공에 중력이 적용되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 1)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AddPlane 명령어를 추가합니다.
5. 바닥 추가하기 1)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AddPlane 명령어를 추가합니다.

11 5. 바닥 추가하기 2) 바닥이 추가된 결과

12 1) 좌측 옵션 목록에서 Bounciness (탄성) 옵션을 추가해 줍니다.
6. 공에 탄성 추가하기 1) 좌측 옵션 목록에서 Bounciness (탄성) 옵션을 추가해 줍니다. 마우스 커서를 AddSphere 명령어 맨 뒤로 이동시킴 마우스로 더블클릭

13 Bounciness : 0.0 ~ 1.0 사이의 값 0.0: 탄성이 전혀 없음 1.0: 완전 탄성을 가짐
6. 공에 탄성 추가하기 2) Bounciness (탄성) 값의 의미 Bounciness : 0.0 ~ 1.0 사이의 값 0.0: 탄성이 전혀 없음 1.0: 완전 탄성을 가짐

14 아직 바닥의 탄성이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6. 공에 탄성 추가하기 3) 실행하여 공의 탄성을 확인합니다. 공이 잘 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바닥의 탄성이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5 1) 바닥에도 탄성을 추가해 줍니다. 바닥에도 질량이 자동 적용되어 바닥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 바닥에 탄성 추가하기 1) 바닥에도 탄성을 추가해 줍니다. 바닥에도 질량이 자동 적용되어 바닥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6 바닥이 중력에 영향 받지 않고 허공에 고정되도록 IsKinematic 옵션을 추가해 줍니다.
8. 바닥을 허공에 고정시키기 바닥이 중력에 영향 받지 않고 허공에 고정되도록 IsKinematic 옵션을 추가해 줍니다.

17 2) 공의 탄성을 0.95 정도로 수정하여 일정하게 공이 튀도록 합니다.
8. 바닥을 허공에 고정시키기 2) 공의 탄성을 0.95 정도로 수정하여 일정하게 공이 튀도록 합니다.

18 1) 공의 텍스처를 변경해 봅니다. 9. 텍스처 수정하기 마우스 커서를 AddSphere 명령어 맨 뒤로 이동시킴
마우스로 더블클릭

19 9. 텍스처 수정하기 2) 과학 텍스처에서 지구텍스처를 선택합니다.

20 3) 지구본이 만들어 졌는지 실행하여 확인합니다.
9. 텍스처 수정하기 3) 지구본이 만들어 졌는지 실행하여 확인합니다.

21 9. 텍스처 수정하기 4) 바닥에 나무 텍스처를 입혀 봅니다.

22 9. 텍스처 수정하기 4) 바닥에 나무 텍스처를 입혀 봅니다.

23 5) 바닥 나무 텍스처가 5x5로 채워지도록 해 봅니다.
9. 텍스처 수정하기 5) 바닥 나무 텍스처가 5x5로 채워지도록 해 봅니다.

24 5) 바닥 나무 텍스처가 5x5로 채워지도록 해 봅니다.
9. 텍스처 수정하기 5) 바닥 나무 텍스처가 5x5로 채워지도록 해 봅니다.

25 10. 버튼으로 공 생성시키기 1) 버튼을 화면에 추가시켜 봅니다.

26 10. 버튼으로 공 생성시키기 2) 화면에 버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합니다.

27 3) 스크립트 맨 끝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procedure를 추가합니다.
10. 버튼으로 공 생성시키기 3) 스크립트 맨 끝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procedure를 추가합니다.

28 4) AddSphere 명령어와 옵션을 잘라내기 한 후, 프로시저 안으로 옮깁니다.
10. 버튼으로 공 생성시키기 4) AddSphere 명령어와 옵션을 잘라내기 한 후, 프로시저 안으로 옮깁니다.

29 5) AddSphere 뒤에 있는 sphere1 이름을 지워 줍니다.
10. 버튼으로 공 생성시키기 5) AddSphere 뒤에 있는 sphere1 이름을 지워 줍니다. sphere1 이름을 지워줍니다.

30 6) 버튼을 클릭하여, 공이 여러 개 생성되는 지 확인합니다.
10. 버튼으로 공 생성시키기 6) 버튼을 클릭하여, 공이 여러 개 생성되는 지 확인합니다.

31 1) Randon.Value 명령어를 이용하여 랜덤 값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값을 x 변수에 저장합니다.
11. 랜덤 위치에 공 생성하기 1) Randon.Value 명령어를 이용하여 랜덤 값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값을 x 변수에 저장합니다.

32 Randon.Value 0.0 ~ 1.0 사이의 임임의 값 생성
11. 랜덤 위치에 공 생성하기 2) Randon.Value 명령어 0.0 에서 1.0 사이의 임의의 값을 생성합니다. Randon.Value 0.0 ~ 1.0 사이의 임임의 값 생성

33 3) x와 z 축의 값을 임의의 값으로 생성한 후, /Position에 사용함 옵션에서 변수나 수식을 사용할 때에는 { }로
11. 랜덤 위치에 공 생성하기 3) x와 z 축의 값을 임의의 값으로 생성한 후, /Position에 사용함 옵션에서 변수나 수식을 사용할 때에는 { }로 감싸줍니다.

34 4)실행하여 임의의 위치에 공이 생성되는 지 확인합니다.
11. 랜덤 위치에 공 생성하기 4)실행하여 임의의 위치에 공이 생성되는 지 확인합니다.

35 1) AddCube 명령을 이용하여 벽을 생성합니다.
12. 가상의 벽 만들기 1) AddCube 명령을 이용하여 벽을 생성합니다.

36 2) Position 값을 수정한 후, Scale 옵션을 더블클릭하여 추가한 후 크기를 조정합니다.
12. 가상의 벽 만들기 2) Position 값을 수정한 후, Scale 옵션을 더블클릭하여 추가한 후 크기를 조정합니다.

37 3) Color 옵션을 더블클릭한 후, 색상을 선택합니다.
12. 가상의 벽 만들기 3) Color 옵션을 더블클릭한 후, 색상을 선택합니다.

38 12. 가상의 벽 만들기 4) 실행하여 벽이 생성된 것을 확인합니다.

39 5) Shader를 추가하여 벽을 투명하게 만듭니다. Color 옵션의 마지막 값을
12. 가상의 벽 만들기 5) Shader를 추가하여 벽을 투명하게 만듭니다. Color 옵션의 마지막 값을 0.2로 수정하여 약간 투명하게 만들어 줍니다.

40 6) 실행하여 약간 투명한 벽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합니다.
12. 가상의 벽 만들기 6) 실행하여 약간 투명한 벽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합니다.

41 12. 가상의 벽 만들기 7) 나머지 3군데에도 벽을 만들어서 공이 가두어 지도록 해 봅니다. 실습

42 1) 버튼 클릭시 10개의 공이 동시에 생성되도록 합니다.
13. 여러 개의 공을 동시에 생성하기 1) 버튼 클릭시 10개의 공이 동시에 생성되도록 합니다.

43 2) 버튼을 클릭하면 10개의 공이 동시에 생성됩니다.
13. 여러 개의 공을 동시에 생성하기 2) 버튼을 클릭하면 10개의 공이 동시에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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