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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강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혁명” 이 점 숙 alley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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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의 물결 인류사회의 3대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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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의 물결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의 “제 3의 물결”
컴퓨터와 통신 기술을 결합한 정보화 기술을 강조하고 정보통신 기기의 대중화를 예견 정치, 경제, 사회 뿐만 아니라 개인 의 삶의 방식에 있어서 변화 초래 “정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정보화 시대가 도래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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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의 물결 데이터(data)와 정보(information)
컴퓨터가 일을 처리하기 위한 대상을 데이터라고 하며, 어떤 데이터를 처리한 결과를 정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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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의 물결 지식 정보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체계화된 정보
디비트 (di bit), 트리비트(tri bit), 쿼드비트 (quard bit) 니블(Nibble) – 한 바이트의 반 <데이터와 정보 그리고 지식 정보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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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의 물결 정보화 고도의 정보통신 기술의 혁신을 배경으로 경제와 사회의 중심이 물질이나 에너지로부터 정보로 이동하고,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사회 전 분야에 널리 확산시키는 것 정보 정보 에너지 물질 물질 에너지 정보 에너지 물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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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의 물결 정보화 혁명에 따른 IT분야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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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의 물결 정보화 슈퍼하이웨이(Information Superhighway) ‘Infobahn’ or ‘I-way’
집, 직장, 쇼핑몰, 학교, 도서관 등 어디서든 멀티미디어를 포함하는 고속의 정보 전송이 가능한 정보통신 인프라(Infra: 기반, 환경)를 말함 원격 교육, 전자상거래, 원격의료, 소비자 선택형 오락 프로그램 등 모든 분야에서 총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 ) 이라고도 불리며 광통신을 주축으로 초당 수 기가 바이트(GB)를 전송할 수 있으며, 영상, 음성,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전송하고 처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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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 산업 정보 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 IT)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혁신
정보를 여러 가지 형식으로 생성, 저장, 교환, 사용하는데 있어서 이용되는 모든 종류의 기술들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혁신 일상업무에서의 혁신 예) 은행 업무, 원격 교육 등 새로운 경영 기법과 제조업의 혁신 예) 고객관리(CRM), 자원 관리(ERP), 컴퓨터 수치 제어 기계(CNC) 새로운 산업의 창조 예) 컨텐츠 산업, 정보 유통, 사이버 몰, 인공 지능, 데이터 과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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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 산업 IT 융합의 핵심 동력, 정보 기술 BT ET NT RT ST CT
우리나라가 미래 산업 성장의 원동력으로 선정한 6개의 첨단 산업 기술 BT ET NT RT ST CT 생명공학기술(BT): Bioloy Technology 로봇기술(RT): Robot Technology IT 우주항공기술(ST): Space Technology 문화컨텐츠기술(CT): Culture Technology 환경공학기술(ET): Environment Technology 나노기술(NT): Nano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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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혁명 “Why Software Is Eating the World?” 소프트웨어 혁명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으로 경쟁의 법칙을 바꾸고 기존의 시장 질서를 파괴하며 글로벌 시장을 석권하는 것 마크 앤드리슨 넷스케이프 창시자 2011년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Why Software Is Eating the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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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혁명 사례 – 마크 앤드리슨의 소개 자동차 “이전의 자동차는 석유로 움직였지만, 이제는 소프트웨어로
움직이고 있다” - 다임러 그룹 CEO 디터 제체 “필름 카메라가 한순간에 디지털 카메라로 바뀐 것과 마찬가지로 자동차도 이와 같이 될 가능성이 크다.” - 구글 회장 에릭 슈미트, 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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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혁명 사례 – 마크 앤드리슨의 소개 컨텐츠
“아바타” 3만6천대의 리눅스 컴퓨터를 병렬로 구성한 고성능 PC를 이용하여 제작한 영화 제작비 6억 달러(약 7,000억), 제작 기간 4년 오픈 소프트웨어 활용으로 제작 기간, 제작 비용을 대폭 줄임 “애플 아이튠즈, 판도라, 스포티파이” 서비스 제공 음악 회사들 소프트웨어 회사로 변모 – 기존 음반사들은 음악 컨텐츠만 제공 “디즈니 사” 소프트웨어 기반 콘텐츠 영화 회사인 픽사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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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혁명 사례 – 마크 앤드리슨의 소개 제조업
“3D 프린터가 세상을 바꾸고 있다” 설계도면과 재료만 있으면 집이나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이미 옷, 운동화 등이 만들어지고, 인공뼈, 치아 등의 의료 제품까지 만들어짐 3D프린터는 다양한 제품들을 소량 생산이 가능하고 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6T와 융합하여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원하는 물건을 직접 구현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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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혁명 사례 – 마크 앤드리슨의 소개 도서
“아마존” 업계 최조로 전자책 킨들을 종이책보다 우선적으로 홍보, 책 자체를 디지털화하여 소프트웨어 컨텐츠로 만듦 현재 세계 최대 도서 판매업자인 아마존이 도서 판매를 넘어 IT서비스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회사로 자리매김, 디지털 공간을 대여해 줌 이 외에도 교육, 국방, 농업, 게임, 사진, 금 융, 학문 등의 분야에서 사례들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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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소프트웨어의 확산 대부분의 산업과 일상생활에 소프트웨어가 급속히 확산
미국의 소프트웨어 관련 일자리가 꾸준하게 증가 중 2015년에는 약 70만 개 정도, 2020년에는 약 140만 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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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소프트웨어의 확산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우대 높은 연봉과 양호한 근무 환경 등 좋은 대우 젊은 학생들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인식 초중고 학생들에게 컴퓨터과학을 필수과목으로 지정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교육 시작 우리나라에서도 초중고 학생들 대상의 소프트웨어 교육 준비 중 2018~2019년부터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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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코딩(coding), 컴퓨팅 기초 교육
생활에서 만나는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를 배우는 것이 위주가 아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코딩하는 과정을 스스로 체험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생각하는 힘(thinking power)’ 향상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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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주요국가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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