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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계남 판 Modified 6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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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교수: 송민숙(ryu1501@kornet.net) 월, 수, 금 5교시 과B132
연극의 이해(2003/2) UI119-01 담당교수: 월, 수, 금 5교시 과B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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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적인 극과 비사실적인 극(pp.71-77) 사실적인 극은 19세기 후반에 지배적이 되었다. 다윈, 막스, 프로이트의 영향과 전통적 가치관의 변화. 스토리, 구성, 등장인물, 연기, 언어, 무대장치, 조명, 의상, 분장에 있어서의 사실적인 극과 비사실적인 극과의 대조(교재 p 도표 참고). 대부분의 작품에는 사실적인 요소와 비사실적인 요소가 혼합되어 있다. 예)<세일즈맨의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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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주의(寫實主義) 연극 등장인물-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람들 이야기-보통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이야기
대사-운문이 아닌 일반 대화체 연기 양식, 무대 배경, 의상 등에서 과장을 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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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주의 연극 입센 <인형의 집>(1879), <유령>(1881)
등장 인물들의 인식…사회 속의 개인으로서의 자각. 자신이 사회적 편견(가부장제도, 사회적 미덕)의 희생물이라는 사실을 깨달음. 각 역할은 한 개체로서 이해되며 그들의 행동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들로 설명된다. 체홉 <갈매기>(1896, 1898), <바냐 아저씨>(1897, 1899 초연), <세 자매>(1901 초연), <벚꽃 동산>(1904 초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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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센 근대 연극의 아버지, 입센( ) 초기극-노르웨이 역사와 신화에 토대를 둔 낭만적인 운문 드라마-<페르귄트>(1867) 중기극-인간과 사회의 상호 작용을 탐구한 사실주의 극-<인형의 집>(1879), <유령>(1881), <헤다 가블러>(1891). 말기-상징주의와 신비주의-<들오리>(1884), <바다의 여인>(1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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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주의(寫實主義) 연극 사조-무엇을 어떻게 모방할 것인가의 문제. 인간의 삶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고자 함.
교재, p.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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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주의의 시대적 배경 산업혁명- 자본주의의 발달, 부르주아 중산층의 성장- 시민이 사회적 힘으로 등장, 그 체제 속에 태어난 사회 위기와 갈등이 문제 야기. 다윈의 <종의 기원>(1859)- 새로운 인간관의 출현- 기독교적 가치체계가 도전 받음. 실증주의 사상이 시대정신 반영. 과학정신을 표방하는 객관적 현실주의가 절대 시 됨. 관찰 가능한 사실의 실재만이 객관성 부여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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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석기, <세계 희곡선 II- 근대극>, 삼성출판사, pp.480-481
리얼리즘에 바탕을 둔 근대극- 극장이 현실의 환영을, 있는 그대로의 사물을 무대에 올려놓아 마치 그것이 현실의 재현 그대로를 의미하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 무대가 연기하는 장소를 넘어 현실적인 생활환경으로서 등장인물이 숨쉬고 생활하는 장소로 화해야(그것이 리얼리즘의 이상). 있는 그대로의 생의 단편이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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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주의(p.386) 1850년 경 프랑스를 중심으로. 회화. 실재하는 세계의 진실한 묘사를 위해 노력할 것.
1850년 경 프랑스를 중심으로. 회화. 실재하는 세계의 진실한 묘사를 위해 노력할 것. 가능한 한 직접적인 관찰과 경험을 토대로 작품을 쓸 것. 최대한 객관적으로 묘사할 것. 사회 및 현실의 문제에 대한 관심. 특히 빈민 계층의 열악한 삶의 양상에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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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주의 자연주의 이론- E. 졸라- 인간의 운명을 결정짓는 힘은 오직 사회적, 유전적, 과학적 제 법칙 뿐.
연극은 인간을 유전과 환경의 산물로서 보여주어야. 극은 사회적인 질병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교재, p. 385) . 앙드레 앙투안, 자유극장( ), 제4의 벽 이론(the fourth-wall theory). 게하르트 하우프트만 <직조공들>(1892). 막심 고리키 <밑바닥>(1902). 졸라 <제르미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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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연극사>, p.493. 산업화는 도시화 초래. 노동계급의 이해관계에 관심. 노동계급의 정치적 세력 확장.
산업화는 도시화 초래. 노동계급의 이해관계에 관심. 노동계급의 정치적 세력 확장. 과학의 발전-서구의 생활방식을 지속적으로 급변 시킴. 프로이트, 아인슈타인, 니체의 저작은 다윈과 마르크스가 주장했던 바를 이어받아 기존의 종교적, 과학적, 정치적 믿음을 공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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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주의>, 유진 런, 김병익 역, 고려원, 1991.
고전적 마르크스 철학은 정신보다 물질을 높이 사는 유물론, 사회적 행위나 제도의 토대를 경제로 보는 경제결정론, 역사의 추진력으로서 사회적 집단의 지속적인 투쟁을 강조하는 계급 투쟁론, 노동에 의해 사회적 가치가 창출된다는 노동가치론, 자본주의적 상업화가 소외를 야기한다는 물화론, 노동계급에 의한 권력쟁취가 불가피하다는 프롤레타리아 혁명론, 궁극적으로 계급 없는 사회를 성취한다는 공산주의 유토피아론을 주장한다. 마르크스 사상의 중심은 한마디로 경제적 생산관계가 사회적 이데올로기를 결정한다는 견해에서 엿볼 수 있듯 사회경제적 조건이 인간의 의식을 결정한다는 말로 요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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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연극사>, p.494 프로이트-심리적 동기들은 발견될 수 있으며 꿈 같은 외관상 비논리적이고 무의식적인 과정들도 분석되고 설명될 수 있다. 현대의 과학적 지식-서구 사회의 무신론적 경향 강화. 신과 종교는 그 중요성을 점차 상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절대적이고 불변한다고 여겨졌던 것들을 상대적인 것으로 여기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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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사실주의 문학론>, pp.64-65
기계적 결정론-인류의 발전을 물질론의 인과관계에 의해서 설명-유물사관, 경제사관, 사적 유물론, 사회적 결정론. 유물사관-인류역사 근저에는 반드시 계급투쟁이 있다. 봉건시대-귀족/평민. 근대-생산적, 경제적 관계에서 생기는 빈부의 격차-유산자/무산자. 물질적인 생활문제가 정신적인 활동의 기본이 되므로 정신적인 활동도 물질적인 생활에 의해 설명됨. 다윈의 진화론-음식과 생식을 위한 경쟁이 모든 생물의 진화의 근본원인이라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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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주의 연극 <근대극의 이론과 실제, 1>(자연주의와 사실주의), 스타이안, 문학과 비평사, 1988.
송면,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론>, 신아사, 1982. <세계 연극사>, <연극 개론> 사실주의 부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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