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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력과 성서력 유대 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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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성경 장/절 분석 유대력과 성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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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력과 절기표1/2 6 유대력과 절기표 (세계기독교박물관 자료) 민간력 성서력 가나안 月名 뜻 유대절기 비고 (일수) 현대력
명칭 月名 뜻 유대절기 비고 (일수) 유대력과 절기표 (세계기독교박물관 자료) 현대력 바벨론식 태양력 처음 이후 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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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력과 절기표 2/2 유대력과 절기표 (세계기독교박물관 자료) 민간력 성서력 가나안 月名 뜻 유대절기 비고 (일수) 현대력
명칭 月名 뜻 유대절기 비고 (일수) 유대력과 절기표 (세계기독교박물관 자료) 현대력 바벨론식 태양력 처음 이전 이후 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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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력과 절기 요약표 유대력과 절기 요약표 http://blog.daum.net/aicomm/15536296
위 자료 작성자 분 진실로 존경 합니다-제작자 드림 처음 이전 1/2 이전 2/2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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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 절기 태양력 3, 4월 3, 4월 3, 4월 5 6월 9,10월 9,10월 9,10월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민간력 7.14 유월절 후 첫 안식일 다음날 9.6 1.1-2 1.10 성서력 1.14 유월절 후 첫 안식일 다음날 3.6 7.1-2 7.10 유래 출애굽 전일 밤 문설주 양의 피 바름 출애굽 초기 가나안 땅 첫 수확 제사 보리 모세 십계 기념 신년일 속죄일 40년 광야 생활 수전절 B.C. 164년 성전 정화 사건 기념 속죄 부림절 에스더, 모르드게 기념 9.25(8일간) 12.14,15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처음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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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7의 절기 자료는 에서 발췌 편집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유대인의 절기-유월절 1/7 1. 유월절의 기원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400년간의 노예생활을 끝내게 만든 10번째 재앙과 관련이 있는 절기입니다. 출12: 절 이하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10번째 재앙으로서 애굽 땅의 모든 사람으로부터 가축에 이르기까지 장자 곧 처음 난 것을 다 죽이도록 하는 재앙을 예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만 이 재앙의 피해를 보지 않도록 “유월절”을 지키도록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족단위로 유월절 어린양으로 흠 없는 일년 된 숫양을 잡아 그 양의 피를 집 좌우 문설주(기둥)와 인방(두 기둥을 가로지르는 나무인데 상인방과 하인방이 있다. 상인방에 바르도록 했다. 그리고 그 밤에 양고기를 불에 구워 누룩을 넣지 않은 빵과 쓴 나물과 함께 먹도록 했습니다. 그러면 여호와께서 10번째 재앙을 내리려고 지나가실 때에 문인방과 좌우 문설주의 피를 보고 그 문을 그냥 “넘어가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래서 “넘어간다”는 말에서 “유월절”(Pass-over)이라는 명칭을 사용했던 것입니다. 이것이 애굽에서 지켰던 첫 번째 유월절이었습니다. 이 사건을 기념하여서 레위기 23장 5절에 보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해마다 유대 달력으로 음력 정월(아빕월 또는 니산월. 양력으로는 4월) 14일 저녁에 유월절을 기념하여 지키게 되었습니다. 2. 유월절의 역사적 의미 유월절은 하나님께서 자기백성을 애굽의 노예생활에서 해방시켜 구원하여 주신 구약시대 이스라엘 민족의 광복절이요 독립기념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문 26절과 27절 말씀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유월절을 지킬 때에 자녀들이 유월절의 역사적 의미를 묻게 될 때에 부모들이 그 역사적 의미를 잘 설명하여 주도록 지시하셨습니다. 26 이 후에 너희의 자녀가 묻기를 이 예식이 무슨 뜻이냐 하거든 27 너희는 이르기를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에게 재앙을 내리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라 하매 백성이 머리 숙여 경배하니라 절기 목록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처음 유대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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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절기-무교절 2/7 1. 무교절의 기원 “무교절”은 “유월절”과 동전의 양면처럼 매우 밀접한 절기입니다. 왜냐하면 유월절과 무교절 모두가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 사건을 배경으로 함께 제정되었기 때문입니다. 레위기 23장 5절과 6절에 따르면, 유월절은 유대 달력으로 음력 정월 14일 저녁에 지켜지는 절기인데, 무교절은 그 다음 날인 15일부터 21일까지 일주일 동안 지키는 절기입니다. 사실상 14일 저녁에 지켜지는 유월절부터 이미 무교절이 시작되는 것이나 다름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태복음 26장 17절에서는 유월절 저녁을 “무교절의 첫 날”이라고 부르고 있고, 누가복음 22장 1절에서는 아예 유월절과 무교절을 같은 절기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예수님 당시에나 오늘날에나 “유월절”이라고 하면 대개 무교절을 포함하고, “무교절”하면 “유월절”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차이가 있는데,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인 무교병은 유월절에도 무교절에도 먹었지만, 유월절 양고기는 유월절 저녁에만 먹었고 무교절 기간에는 절대 먹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어쨌든 “무교절”이라는 절기의 명칭은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인 무교병을 먹는 것에서 붙여진 것입니다. 그러면 왜 무교절에 누룩 없는 빵을 먹게 되었을까요? 무교병을 먹게 된 현실적인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매우 긴급히 애굽을 떠나 되어서 유교병을 만들 시간적 여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유월절에 유월절 양고기를 삶지 않고 불에 구워서 먹은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건, 10번째 재앙의 효과가 너무나 강력하고 반응이 빨리 온 바람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첫 유월절은 애굽 땅에서 지켰지만 무교절은 지키지 못하고 애굽을 떠나왔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1년 후에 광야에서 무교절을 지켰을 것입니다. 세 가지 중요한 지침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무교절 기간인 일주일 동안은, 누룩 없는 빵만을 먹어야 합니다. 만일 이것을 어기고 누룩을 넣은 빵을 먹다가 발각이 되면, 이스라엘 공동체로부터 추방을 당하게 됩니다. 둘째는, 무교절 기간에는 집에서 누룩이 발견되지 않도록 미리 철저히 제거해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도 유대인들은 유월절과 무교절이 되면 대략 2-3주간 연휴를 보내는데, 그 이유가 뭐냐면, 명절을 앞두고 일주일 전부터 집에서 누룩을 제거하는 대청소를 벌이기 때문입니다. 셋째는, 무교절 첫날과 마지막 일곱째 날에는 성회로 모여야 하고, 식사 제외하고는 아무 일도 해서는 안 되었습니다. 2. 무교절의 역사적 의미 무교절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유월절과 더불어 출애굽 사건을 배경으로 제정된 절기입니다. 그러므로 유월절과 마찬가지로 애굽에서 430년간의 노예생활로부터 해방시켜준 하나님의 구원을 기념하고 감사하는 절기입니다. 그러므로 두 차례 온 이스라엘이 성회로 모여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대되새기고 감사하는 명절로 지켰던 것입니다. 절기 목록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처음 유대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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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절기-초실절 3/7 1. 초실절의 기원 “초실절”은 곡물의 첫 열매를 하나님께 바치는 절기입니다. 레23: 절 중간을 보면, 추수한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바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곡물은 구체적으로 “보리”를 가리킵니다. 구약의 절기 중에는 초실절이 두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보리의 첫 열매를 드리는 초실절이고, 또 하나는 밀의 첫 열매를 드리는 초실절이 있습니다. 이것은 맥추절 또는 오순절이라고 합니다. 이 초실절은 맥추절(오순절)이 아니라 보리의 첫 열매를 하나님께 바치는“초실절”입니다. 10절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이“초실절”을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서 처음 지키게 하셨습니다. 11절에 보면, 이 초실절은 “안식일 이튿날”에 지키는 절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요일로 말하자면 무슨 요일입니까? 안식일 다음날이니까 일요일입니다. 본문에는 초실절을 지키는 날이 일요일이라는 것만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전통적으로 유대인들은 초실절을 유월절 이후 첫 번째 일요일에 지켰습니다. 그러니까 무교절 기간 중 일요일에 지키는 절기가 바로 “초실절”인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초실절을 지키는 때는 유월절 무렵인 니산월 그러니까 양력으로 4월 초순 정도 됩니다. 이 시기는 바로 “보리”를 추수하는 시기에 해당합니다. 네 가지 지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추수한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 가져갑니다. 그러면 제사장은 무교절 기간 중 일요일에 그것을 흔들어 하나님께 바칩니다. 두 번째는, 일 년 된 흠 없는 숫양을 불로 태워 번제로 바칩니다. 세 번째는 올리브 기름을 섞은 고운 밀가루 십 분의 이 에바(1에바가 22리터니까 4.4리터)를 곡식제사인 소제로 태워 바칩니다. 그리고 포도주 사분의 일 힌(1힌이 3.7리터니까 약 1리터 정도)을 부어 전제로 사용합니다. 마지막 네 번째는 이 예물을 바치기 전에는 떡이나 볶은 곡식, 생 이삭을 먹어선 안 됩니다. 이렇게 초실절은 크게 4가지 지침을 따르지만, 그 핵심은 가나안 땅에서 안식일 다음날인 일요일에 추수한 첫 곡식의 열매를 하나님께 바치며 감사하는 절기라는 것입니다. 2. 초실절의 역사적 의미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 40년 동안 하나님께서 만나와 메추라기로 먹이셨습니다. 그런데 여호수아서 5장 12절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와 유월절을 지키고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초실절은 애굽에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고 광야에서 40년을 먹이셨던 하나님께서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제때 내려주시어서 먹을거리를 공급해주신 신실하신 하나님에 대한 감사를 되새기는 역사적 의의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앞으로도 하나님께서 자기백성의 육적인 필요를 채워주실 것이라는 기대가 담긴 신앙고백의 표현인 것입니다. 이것이 초실절의 역사적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절기 목록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처음 유대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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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절기-오순절 4/7 1. 오순절의 기원 오순절이라는 절기에는 두 개의 또 다른 명칭이 있습니다. 오순절에는 “칠칠절”과 “맥추절”이라는 별칭이 있습니다. 오순절이라는 명칭에 오순은 숫자 “오십”(50)을 가리킵니다. 왜 이런 명칭이 붙여졌을까요? 그것은 15절과 16절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본래 오순절이라는 절기는 초실절로부터 오십일을 계수하여 지키는 절기였기 때문에 오순절이라는 명칭을 사용했던 것입니다. 두 번째로 “칠칠절”이라는 명칭은, 역시 15절과 16절을 보면, 초실절로부터 일곱 안식일, 그러니까 7주가 지난 절기라는 것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칠칠은 숫자 7X7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 “맥추절”이라는 명칭은, 이 절기가 곡식의 첫 열매를 수확하여 드리는 절기임을 나타냅니다. 그런데 우리 개역성경에서 “맥추절”이라는 명칭을 사용해서 이 절기가 보리의 첫 열매를 바치는 절기로 오해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나 보리의 첫 열매를 추수하여 바치는 절기는 어제 살펴본 “초실절”이고, 이 맥추절은 보리가 아니라 “밀”을 추수해서 바치는 절기입니다. 오순절의 시기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초실절로부터 오십 일째 되는 날입니다. 유대달력으로 음력 3월 그러니까 “시반월” 중순 정도 됩니다. 양력으로는 6월 중순에 해당하는데, 이때 가나안 땅에는 밀을 수확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므로 오순절은 밀농사의 결과물을 가지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일종의 추수감사절인 것입니다. 오순절의 규례 첫 번째, 초실절로부터 50일째 되는 날에, 밀가루 십분의 2에바(4.4리터)에 누룩을 넣고 구운 떡 두 개를 가져다가 흔들어 곡식제사로 하나님께 바칩니다. 이때 특이한 점은 무교절과는 다르게 떡에 누룩을 넣는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양 7마리와 어린 수소 1 마리 그리고 숫양 2 마리를 하나님께 번제로 바칩니다. 세 번째, 숫염소 한 마리로 속죄제사를 드리고 일 년된 어린 숫양 두 마리를 가져다 화목제물로 바쳐야 합니다. 네 번째, 오순절에는 성회를 공포하고 어떤 노동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오순절의 역사적 의미 첫 번째로 오순절은 초실절과 마찬가지로 가나안 땅에서 농사해서 수확한 곡식을 가지고 하나님께 감사하며 바친 추수감사절이라는 의의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전통적으로 유대인들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에서 하나님께 율법을 받은 날이 오순절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애굽에서의 노예생활로부터 해방된 이스라엘 백성들은 비로소 하나님과 언약을 체결하고 하나님의 언약백성 공동체로서 구별되게 살기 위해서 율법에 따라 순종하며 살겠다는 약속을 다짐했습니다. 그러므로 오순절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정체성의 근간인 율법을 수여받은 매우 중요한 날인 것입니다. 절기 목록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처음 유대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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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절기-나팔절 5/7 1. 나팔절의 기원 나팔절은 한 마디로 나팔을 불며 새해 첫 날을 알리는 절기입니다. 유대인들은 옛날부터 전통적으로 종교력과 민간력, 이렇게 두 가지 달력을 혼용하여 사용해왔습니다. 종교력은 주로 신앙생활과 절기생활을 위해 사용하는 달력이고, 민간력은 일상생활을 위해서 사용하는 달력입니다. 종교력에 따르면 음력 7월에 해당하는 달이, 민간력으로는 새해가 시작되는 첫 달로 간주합니다. 이때는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양력으로 9월 중순이나 10월 초순에 해당하는 시기입니다. 민29:1-6 1절에 보면, “일곱째 달에 이르러는 그달 초하루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나팔을 불 날이니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팔절의 날짜는 유대 종교력으로 음력 7월(티슬리월) 1일입니다. 이 7월 달에는 매우 중요한 절기가 세 가지가 있습니다. 7월 1일에 나팔절이 있고, 7월 10일에는 “대속죄일”이라는 매우 중요한 절기가 있고, 7월 15일에는 “장막절” 또는 “수장절”이라고 불리는 “초막절”이 있습니다. 이 초막절은 무교절, 오순절과 함께 이스라엘의 3대 절기입니다. 나팔절에는 세 가지 제사-날마다 아침 저녁으로 드리는 상번제와 그리고 매월 초하루마다 드리는 제사와 그리고 나팔절을 맞아 드리는 제사입니다. 2. 나팔절의 역사적 의미 나팔절은 대부분의 다른 절기들이 어떤 역사적인 사건을 배경으로 기념하는 절기인 반면에, 나팔절은 그냥 새해의 시작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나팔절은 다른 큰 절기들 못지않게 매우 큰 의미가 부여되는 중요한 절기입니다. 전통적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나팔절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신앙을 가지고 지켰습니다. 첫 번째, 그들은 새해 첫날이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날”이라고 믿습니다. 두 번째,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 날을 하나님께서 그들의 왕으로 “즉위하시는 날”이라고 믿습니다. 세 번째, 새해 첫날을 하나님이 세상을 “심판하시는 날”로 믿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방금 말씀드린 이 세 가지 신앙을 마음에 새기며 신년 새해를 매우 경건하고 의미심장하게 시작합니다. 절기 목록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처음 유대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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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절기-속죄일 6/7 1. 속죄일의 기원 속죄일은 한 마디로 지난 1년 동안의 모든 죄를 사함 받는 매우 중요한 절기입니다. 속죄일의 시기는 나팔절로부터 10일이 지난, 그러니까 유대 음력으로 7월 10일에 해당합니다. 속죄일은 1년 중 가장 거룩한 날입니다. 이 날에는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되는 안식일로 지켜야 하는데, 레위기 16장 31절에서는 속죄일을 가리켜“안식일 중의 안식일”이라고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날은 1년 중 유일하게 하나님께서 금식을 하도록 명령하신 공식적인 금식일입니다. 오늘 27절 말씀에“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라는 표현이 있는데,“스스로 괴롭게 하며”라는 말이 바로 금식을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속죄일에 대제사장은 지성소에 들어갈 때, 평소 입는 화려한 대제사장복을 벗고 흰색의 세마포 옷을 입어야 했습니다. 이 흰색의 세마포 옷은 하나님 앞에서 완전한 순결을 상징하는데, 대제사장은 이 옷을 입기 전에, 정결탕에서 몸 전체를 깨끗이 씻는 의식을 가진 뒤 옷을 입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의 전승에 따르면, 속죄일에는 아브라함의 천사가 내려와서 처음부터 끝까지 대제사장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속죄일은 가장 중요한 절기이기 때문에 레위기 16장 한 장에 걸쳐 속죄일에 지켜야 할 희생제사를 비롯한 여러 가지 규례를 자세히 언급하고 있습니다. 규례는 생략(레위기16장 참조). 속죄일에 드려지는 제사 중에, 속죄일에만 볼 수 있는 가장 독특한 제사 한 가지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레위기 16장 6절부터 10절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 두 마리의 염소를 준비합니다. 대제사장은 이 두 마리의 염소를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거기서 항아리에 손을 넣어 제비뽑기를 합니다. 항아리 안에는 각각“여호와를 위하여”,“아사셀을 위하여”라고 씌어 있는 두 개의 제비가 있습니다. 제비뽑기를 통해 “여호와를 위하여”라고 씌어 있는 제비가 뽑힌 염소는 속죄의 제물로 도살되어 서쪽에 있는 지성소에서 그 피가 지성소의 법궤와 휘장 위에 뿌려지게 됩니다. 그리고 “아사셀을 위하여”라고 씌어 진 제비가 뽑힌 염소를‘아사셀 염소’라고 하는데, 이 아사셀이라는 말은 “내 보내는 염소”라는 뜻입니다. 대제사장은 두 손을 아사셀 염소의 머리에 얹고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낱낱이 고백한 후 동쪽에 있는 문을 통해 유대 광야로 보내어져 죽음의 길을 가게 됩니다. 이것을 배경으로 해서 쓰인 성경구절이 있는데, 그것이 유명한 시편 103편 12절입니다. “동이 서에서 먼 것 같이 우리의 죄과를 우리에게서 멀리 옮기셨으며”입니다. 2. 속죄일의 역사적 의미 이스라엘 백성들은 해마다 새해의 시작과 더불어 속죄일을 통해서 지난 1년 동안의 묵었던 이스라엘 전체의 모든 죄를 하나님 앞에서 깨끗이 사함을 받고 한 해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대제사장으로부터 일반 백성들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속죄일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면서 연초부터 회개하며 기도하고 금식하며 이 절기를 거룩히 구별하여 지켰고 오늘날에도 지키고 있는 것입니다. 절기 목록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처음 유대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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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절기-초막절 7/7 1. 초막절의 기원 초막절은 한 마디로 이스라엘 민족이 40년 동안 광야에서 생활하면서 장막을 짓고 살았던 것을 기념하여 지키는 절기입니다. 그래서 초막절을 “장막절”이라고도 합니다. 장막과 초막의 차이는 장막은 그냥 일반 텐트이고, 초막은 반드시 지붕을 나무나 풀 등을 엮어서 만든 임시 처소입니다. 초막절의 시기는 속죄일로부터 5일이 지난 음력 7월 15일부터 21일까지 일주일간 해당됩니다. 유대인들은 일주일 동안 집 밖에 초막을 짓고 그 안에서 생활해야 했습니다. 그러니까 유대인들에게 초막절은 일종의 광야생활 체험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보통 속죄일을 마치면서 초막을 짓고 초막절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초막절을 지키는 시기는 오늘 39절에서와 같이 이스라엘 땅에서 1년 농사를 마치는 때입니다. 그래서 초막절은 우리나라의 추석처럼 추수감사제로 즐겁게 지키는 절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올리브나 포도 등을 추수하여 저장하므로 초막절을 흔히 “수장절”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니까 오순절에 칠칠절과 맥추절이라는 별칭이 있었듯이, 초막절에도 장막절과 수장절이라는 별칭이 있습니다. 초막절과 장막절 그리고 수장절은 모두가 같은 절기를 부르는 다른 명칭인 것입니다. “오칠맥” “초장수”라고 암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초막절은 무교절, 오순절과 함께 이스라엘의 3대 절기이므로 13세 이상의 이스라엘 성인 남자들은 초막절 기간 동안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이 절기를 지켜야 했습니다. 초막절 기간 중에는 노동이 금지되었고 첫 날과 여덟째 날에는 성회로 모였습니다. 그리고 이때 하나님께 화제를 드렸고, 날마다 번제와 소제, 속죄제물과 전제를 드렸습니다. 2. 초막절의 역사적 의미 그럼 초막절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어떤 역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초막절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40년간 초막에서 생활한 것을 체험하며 기념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이스라엘 후손들은 일주일간 초막에서 생활하는 동안 조상들과 자신들을 동일시하며 출애굽과 광야 40년의 역사에 대해서 몸소 경험하며 배우는 중요한 계기가 됩니다. 또한 초막절은 한해 농사를 완결하면서 하나님께 감사하는 추수감사제로서의 의미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새해에도 비를 많이 내려주셔서 농사가 잘되기를 염원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절기 목록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처음 유대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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