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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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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멀티미디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2 이 장에서 배울 것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표준

3 멀티미디어 시스템

4 멀티미디어 시스템 목적에 따른 분류 멀티미디어 플랫폼(Multimedia Platform)
저작 시스템(Authoring System) 재생 시스템(Presentation System) 멀티미디어 플랫폼(Multimedia Platform) 제작+재생 H/W+S/W

5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6 멀티미디어 컴퓨터 멀티미디어 PC (MPC: Multimedia PC)
Microsoft, Fujitsu, Philips 등 PC 관련 업체들이 제정 멀티미디어 정보의 재생을 위해 요구되는 PC 기준 1990년 MPC Level 1 1996년 MPC Level 3 75MHz CPU 540MB HDD 4x CD-ROM MPEG (Moving Picture Experts Group) 16 Bit Sound Card w/ DAC (Digital to Analog Converter) Vs. 현재의 PC

7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 그래픽 워크스테이션 멀티미디어 워크스테이션 가상현실용 워크스테이션
그래픽 처리 전용 하드웨어(그래픽 엔진) 장착 그래픽스 라이브러리 지원 멀티미디어 워크스테이션 GW + 입출력 장치 + 사운드 카드 + 비디오 카드 가상현실용 워크스테이션 고성능 실시간 처리 가능 Vs. 현재의 PC

8 미디어 처리장치 사운드 카드 그래픽 카드 사운드 입출력 지원 요즘은 메인보드 일체형 고급형: SoundBlaster 시리즈
VGA + 3차원 그래픽 가속 3D 게임에 첫 번째 요구 사항 nVidia vs. ATI

9 미디어 처리 장치 비디오 보드 비디오 데이터 고속 압축/복원하여 모니터 상에 재생
프레임 그래버 보드(Frame Grabber Board) 카메라로 촬영한 실세계의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 영상으로 변환하여 저장 비디오 오버레이 보드(Video Overlay Board) 컴퓨터 내에서 생성된 영상정보와 TV와 같은 외부 영상정보를 중첩하여 표현 그래픽 카드 일체형, TV 수신카드, HDTV 수신카드

10 입력 장치 스캐너 사진 등을 읽어 들여 메모리에 비트맵 형태의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 dpi (dot per inch)
평판/필름 스캐너                                                   

11 디지털 카메라 실세계의 장면을 촬영하여 카메라에 내장된 메모리에 디지털 이미지의 형태로 직접 저장
내장 메모리: 플래시 메모리카드 화소: ~ 4,288 x 2,848

12 디지털 캠코더 실세계의 장면을 촬영하여 카메라에 내장된 메모리에 디지털 동영상의 형태로 직접 저장
내장 메모리: 6mm DV 테이프, 8cm miniDVD, 하드디스크 컴퓨터와 데이터 교환: IEEE 1394 포트, USB 포트

13 그래픽 태블릿(Graphic Tablet)
대형 그래픽 도면, CAD 등에 이용 마우스보다 정밀도를 요하는 작업 스타일러스(Stylus) 펜의 끝 부분(바늘)과 태블릿과의 접촉을 감지하여 입력신호를 컴퓨터로 전송 Cf) 펜마우스, 전자펜 상대 좌표 vs. 절대좌표

14

15 출력 장치 모니터 해상도: ~2560 x inch

16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dpi, ppm 복합기 프린터, 스캐너, 팩스, 복사 플로터

17 3D 프린터

18 프로젝터 지금 보고 있는 것

19 Head Mounted Display (HMD)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 스테레오 시각 차에 의한 3차원 인지 유도

20 Head Mounted Display (HMD)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 스테레오 시각 차에 의한 3차원 인지 유도 FMD

21 저장장치 다른 그림

22 CD-ROM

23 CD vs. DVD

24 DVD

25 DVD (Digital Video Disk)

26 DVD (Digital Versatile Disk)

27 DVD (Digital Versatile Disk)

28 DVD의 종류 DVD-ROM DVD-Video DVD-Audio DVD-R DVD-RW DVD-RAM

29 광학 저장 매체

30 DVD-RAM

31 DVD-RAM

32

33 멀티미디어를 위한 OS 하드웨어 설치,관리 용이 멀티미디어 장치와 소프트웨어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특징
Windows 3.x :Media Control Interface Windows 95 이후: PnP (Plug & Play) 특징 멀티태스킹 기능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능 실시간 처리 기능

34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35 멀티미디어 콘텐츠 저작도구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의 결과물을 통합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 저작도구 웹 페이지 저작도구
GUI를 지원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을 편리하고 손쉽게 편집 가능 상호작용성을 지원하기 위해 구조화된 방법이나 스크립트(Script)와 같은 언어를 제공 Adobe Premiere, Macromedia Director 웹 페이지 저작도구 페이지 단위 HTML 지원 Microsoft FrontPage, 나모 웹에디터

36 멀티미디어 표준 왜 표준화 하는가? 정보 전달/공유 압축/복원 전자문서 표준화기구

37 표준화 기구 국제 표준화 기구 지역별 표준화 기구 컨소시엄
국제 표준화 기구 ISO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지역별 표준화 기구 미국(ANSI, IEEE), 영국(BSI), 일본(JIS), 한국(KS) 컨소시엄 IMA (Interactive Multimedia Association) W3C(World Wide Web Consortium)

38

39 국제표준화 절차 제안서 접수 워킹그룹 초안(WD: Working Draft) 위원회 초안(CD: Committee Draft)
국제 초안(DIS: Draft International Standard) 국제 표준안(IS: International Standard)

40 이미지 표준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ISO ,                               

41 동영상 표준 MPEG (Moving Picture Experts Group) ISO 11172 MPEG-1: 1.5Mbps
Video-CD MPEG-2: 40Mbps DVD, HDTV MPEG-4: 64kbp Cf) DivX, XviD, 3ivX

42 오디오 표준 MIDI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MP3: MPEG-1 Audio Layer-3 Cf) ogg, wma

43 그래픽 표준 CGM (Computer Graphics Metafile): ISO 8632
2차원 그래픽 데이터 GKS와 PHIGS: ISO/IEC 7942, ISO/IEC 9592 2차원 그래픽 요소, 3차원 그래픽 기능 지원 API OpenGL

44 전자 문서 표준 ODA (Open Document Architecture) - ISO 8613
문서를 편집, 프리젠테이션, 교환하기 위한 표준안 ODA는 문서의 내용, 논리적 구조, 레이아웃 구조를 분리하여 기술 이미지, 그래픽 등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문서가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도록 규정 SGML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 ISO 8879 미 국방성, 미국 출판협회 등에서 사용 SGML 문서는 선언부, 문서구조 정의부, 실제 문서로 구성됨 태그(Tag) 사용

45 전자 문서 표준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웹 상에서 이용되는 하이퍼미디어 문서를 기술하는 방식 HTML 문서의 논리적 구조는 SGML로 기술 가능 태그(Tag) 사용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사용자가 임의의 문서를 간편하게 작성하여 웹에 수록 SGML의 부분집합: SGML의 각종 규제를 많이 제거하였으며 크기도 축소시켰음 HTML의 상위 호환

46 가상 현실 표준 VRML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1997
사이버스페이스를 웹 환경에서 간단하게 구축하기 위해 개발된 표준언어 X3D (Extensible 3D): 2004 VRML + XML Viewer: 가상현실 vs. 사이버스페이스

47 멀티미디어의 활용 CD-ROM/DVD 타이틀 프리젠테이션 웹페이지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서비스 서버형 서비스 그룹 통신형 서비스

48 Kio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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