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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ology (1) Lecture Part I: Studying God
Jintae Kim, PhD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Nyack, NY 10960 (845) Web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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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What is theology? 신학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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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일반적 특징 (1) 초월적 존재 혹은 개념 (A Supreme Being or Concept)
(2) 그로 인해 생기는 세계관 (Worldview) (3) 그 세계관에 근거한 삶의 방식 (Life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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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란? 견해 내역 Doctrine (교의 혹은 신념) 중세까지의 서방세계의 이해 ; 철학의 영향 Feeling (감정)
19세기 Friedrich Schleiermacher. 20세기까지 지속 Morality (윤리) Albert Ritschl, “What is Christianity?” 복합적 교리(신조), 종교적 감정, 윤리적 삶의 차원 모두를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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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인이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 James Orr Critique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전심으로 믿고, 그에 따른 신조를 받아들이는 것. 즉 기독교의 신관, 인간관, 죄관, 구원관, 하나님의 경륜에 관한 관점 등을 받아들이는 것." 이런 신념이 기독교의 전부는 아니다. 기독교 신앙이란 사랑, 겸손, 경외, 경배와 같은 경험적 차원, 그리고 윤리종교적 행위, 사회적 차원의 행위까지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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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신학 종교란 신념을 포함한 실제적, 개인적 행위이다. 일차원적인 경험의 차원
신학은 이런 일차원적인 활동을 분석, 비판, 조직하는 이차원적 차원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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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Definition of Theology (16)
대상 Object: Biblical 성경 신구약성경의 여러 방법들과 자료들을 활용, 형성됨. 방법론 Method: (1) Systematic 성경 전체를 종합하여 조직적으로 체계를 이루어 정리한 총체적 진리 (2) Philosophical Relates to the issues of general culture and learning. 과학, 심리학, 철학의 논리와 방법론 사용. 적용 Application: (1) Contemporary 그 본질적 내용을 왜곡함 없이 현시대의 언어와 개념, 사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2) Practical. 신념을 넘어선 실제적인 삶과의 연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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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ological Studies 성경연구 Biblical Studies 주경신학 Biblical Theology
역사연구 Historical Studies 역사신학 Historical Theology 교리연구 Doctrinal Studies 조직신학 Systematic Theology: 성서론 Scripture, 신론 God, 인간론 man, 죄론 Sin, 기독론 Christ, 구원론 Salvation, 교회론 Church, 말세론 Last Things (8 Loci) Practical Studies Philosophical The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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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과 주경신학 (Biblical Theology)
주경신학이란 : 성경 각 권, 혹은 저자의 신학적 가르침을 연구하는 신학. 다양한 진리를 개별적으로 연구, 수용. 혹은 “성경적 진리에 근거한 신학”이란 뜻으로 쓰인다. (성경적 신학) 우리의 목표: 조직적/성경적 신학, 즉 성경적인 조직신학이다. 성경의 다양성보다는 균일성에 촛점을 맞추고 철학적 방법론을 동원하여 체계화한 신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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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신학 Historical Theology
신학이 역사를 통해 발전되어온 과정을 살펴보는 학문으로 두 가지 방법을 겸한다. (1) 共時的 연구방법 (Synchronic Approach) - 한 시대의 신학조류들 (2) 通時的 연구방법 (Diachronic Approach) - 한 교리의 시대적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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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신학 (Historical Theology)의 필요성
(1) 신학사 연구를 통해 자신의 신학을 인식, 비평하며 자신의 선입견을 파악할 수 있다. (2) 신학의 방법론을 비교 응용할 수 있다 (예: 다른 학문과의 관계 등). (3) 특정 사상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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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eed for Theology (17) 신학의 필요성에 관한 회의들
(1) 정말 신학은 필요한가? 예수님을 사랑하기만 하면 되는 것 아닌가? (2) 기독교의 진리는 단순한 것인데 공연히 복잡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닌가? (3) 신학이 교파의 분리만 야기시키고 있는 것이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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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의 3가지 중요성 (17) (1) 신자와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정확한 교리적 믿음은 반드시 필요하다.
(2) 신앙에는 진리와 체험, 이 두 가지가 서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3) 기독교에 도전하는 다른 이론과 사상들을 분별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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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의 출발점 The Starting Point of Theology
(1) 하나님이 계신가를 증명하는 것이 신학의 시작인가? (2) 성경의 계시를 기초(전제)로 하지 않고 신학이 존재할 수 있는가? Strong, “하나님 개념은 신학에 있어서 제일 원리로 이성적 직관(intuition)의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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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의 공리적 명제 (1) 하나님은 존재하신다: 전제되거나 경험적 증거로서 설명될 수 있다.
(2)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성경에 계시하셨다. (3) 하나님의 계시가 무엇인가 알기 위하여 이 특별계시(성경)는 반드시 연구되어야 한다. 하나님과 계시의 개념은 “전제된 계시 (Presuppositional Revela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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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으로서의 신학 Theology as Science
Augustine 신학을 학문이라기보다는 “지혜” (Wisdom) 라고 생각. 지혜와 지식 (Knowledge): 지혜는 철학과 신학을 포함하여 지식을 체계화하는 기능을 갖는다. Thomas Aquinas 신학은 모든 학문의 여왕 - 신학은 파생된 과학 Karl Barth 신학의 자율성 주장, 숄쯔(Scholz)의 <과학의 6가지 조건>을 공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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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은 과학적 학문이다. (1) 지식을 자연과학적인 것에만 국한시켜서는 안된다. (2) 신학은 과학적이다.
(3) 신학은 다른 학문과 같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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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의 5가지 과학성 (1) 신학은 분명한 연구대상이 있다.
(2) 신학은 객관적인 문제를 다룬다 (주관적인 감정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3) 신학에는 그 주제를 연구하는 분명한 방법론이 있다. (4) 신학은 그 전제들을 입증할 수 있는 방법도 가지고 있다 (5) 신학의 전제들과 연구대상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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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과 다른 학문과의 4가지 공통점 (1) 신학에는 어떤 법칙이나 공리가 있다. (2) 학자간에 서로 의사전달을 할 수 있다.
신학과 다른 학문과의 4가지 공통점 (1) 신학에는 어떤 법칙이나 공리가 있다. (2) 학자간에 서로 의사전달을 할 수 있다. (3) 신학은 어느 정도 일반학문이 사용하는 방법론을 채택한다. (4) 다른 학문과 겹치는 주제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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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성경만 고집하는가? (19) Why The Bible?
(1) 기독교는 예수를 따르는 운동이다. 즉, 무엇을 믿고 무엇을 하느냐 하는 원칙을 예수에게서 찾아야 한다. 예수를 기록하고 있는 책이 성서이다 (복음서와 이차적 서신들, 구약). (2) 성서는 신학을 하는 가장 중요하고 최우선적인 자료가 되지만, 그렇다고 다른 자료들을 완전히 제외시키지는 않는다 (다른 자료들을 부차적 참고자료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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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과 학문 Theology and Philoso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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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과 철학의 관계에 대한 5 가지 견해 Relation between Theology and Philoso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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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별개 No relation - Tertullian, "What is there in common between Athens and Jerusalem?"
(2) 철학이 신학을 도운다. Theology elucidated by philosophy: Augustine (3) 신학은 철학에 의해서 정립된다. Theology established by Philosophy : Thomas Aquinas (4) 신학은 철학에 의해서 검증된다. Theology judged by philosophy: Deism. Modernists. (5) 신학은 철학을 따라야 한다. Theology supplied by philosophy: Heg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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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철학의 조류 Some 20’th Century Philosophies
(1) 실용주의 Pragmatism - American, John Dewey, James Stuart Mill (2) 실존주의 Existentialism (3) Analytical Philosophy: Bertrand Russell, Comte (4) Process Theology - Alfred North Whitehead (5) Deconstruction 탈구축 - postmodernity - 모든 구조에서 벗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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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주의 Pragmatism (1) 미국 American: John Dewey, James Stuart Mill
(2) 절대적인 진리의 존재를 부인 (No absolute truth). Truth experiencing consequences. 현재의 쓰임새에만 강조점 (Emphasis on the present) (3)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진실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존재를 믿는 것이 내게 도움이 되는가가 중요하다고 보는 견해 (Not “Is it true that God exists?” but “Is it useful to believe that God exis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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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 Existentialism (1) 시작 (Origin): Soren Kierkegaard - Hegel 과 Nietzsche 에 반발. (2) 주창자들 (Philosophers): De Cartes, Martin Heidegger, Jean-Paul Sartre, Karl Jas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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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요한 것은 현재 내가 존재하는 것이지 존재가 무엇인가를 아는 것이 아니다 (“Is it
(3) 중요한 것은 현재 내가 존재하는 것이지 존재가 무엇인가를 아는 것이 아니다 (“Is it?” is far more important than “What is it?”) 어차피 피조물로서의 인간의 오감 자체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존재 인식을 포기하고 현재의 내 삶의 주관적 결정권을 중시한다 (Limitation of human senses, Focusing in an individual, freedom, subjectivity). (4) Influence to Karl Barth, Emil Brunner, Paul Tillich and Rudolph Bultmann 오늘 내가 부여하는 가치를 따라 성실하고 용감하게 사는 것 - really “authen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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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tical Philosophy
(1) Logical Positivism (논리적 실증주의)- Bertrand Russell, Comte (2) While traditional Philosophy focuses on “What is right, What is true, and What is beautiful?”, A.P. focuses on “What do you mean by that?” (3) Logical Positivism relying only on mathematical data and empirical data. (4) Problem: 신학은 언어요 또 Logic 이지만, 언어와 논리를 뛰어넘어 도덕적인 판단을 해야 할 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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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 Theology (1) Alfred North Whitehead
(2) 절대 변치 않는 진리 (what is real) 를 추구하는 전통적 철학의 출발점에서 탈피. 실체(reality)는 변화한다. 변화는 실체를 이해하는 열쇠이다. 변화는 곧 실체이다. (3) 인간은 경험 속에 존재하고, 경험의 연속이 곧 인생의 본질이다. 결국 유한하고 변화하는 인간이 무한하고 변화않는 진리를 말할 수 없다는 데서 출발하여 하나님 마저 인간의 굴레에 가두는 우를 범함. 하나님도 인간의 경험 속에서 이루어져 간다. God is "beco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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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onstruction (1) Derrida. Postmodernity - 모든 구조에서 벗어남
(2) A rejection of any attempt to discover and to express an underlying pattern of reality. 결국 North 등의 Process Theology와 비슷한 관점. 의미 자체에 대한 부인에까지 이르는 극단적 포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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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연구에서 철학을 사용하는 원칙 2가지 The 2 Principles in the Use of Philosophy
(1) 내용은 계시의 말씀에서 공급 (Revelation rather than philosophy supplies the content of our theology). (2) 방법론은 철학에서 공급 (Philosophy is a thought process, a thinking activity rather than a body of tru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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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의 방법론 The Method of The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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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의 최근 경향 The Theological Scene Today
(1) 신학의 단명화 경향. (2) 대형 신학 학파의 소멸경향. (3) 신학의 거성들이 사라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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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신학조류에 대한 바람직한 3 가지 자세 (1) 독립성 신학이 급변하는 세상문화에 너무 동화되어서는 안된다. (2) 현실성
어느 정도까지 신학의 절충과 혼합은 가능하고 또 바람직하다. (3) 유한성 위대한 신학자라 할지라도 모든 면에 다 옳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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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연구과정 (19-22) The Process of Doing Theology
(1) 성경적 자료들을 수집한다. 주석가의 전제(신학과 배경)를 이해하고 성경주석의 방법이 옳은 지도 살펴야 한다. 교리적 결론 추출을 위해서는 단어 및 관련구절 연구 등 폭넓은 연구를 시도하여야 한다. (2) 성경자료들을 통합한다. 예: 바울신학, 공관복음, 요한신학 등 → 신약신학 (New Testament Thology) 성서적 통일성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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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경의 말하는 정확한 의미를 분석한다. 그 시대 상황에서 성경이 말하는 정확한 의미를 추출한다. (4) 역사적으로 그 문제를 어떻게 다루어 왔는지를 연구한다. 통시적 (Diachronic Approach) 역사신학의 필요성 시대에 따른 특정교리의 강조나 표현 방식의 변화를 이해해야 한다. (5) 타문화의 관점에 비추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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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리의 중심내용을 찾아낸다. Divine Meaning.
시대를 초월해서 성경이 말하고 있는 진리를 추적한다. 성경 속의 사건, 상황, 또는 교훈이 본질적으로 의미하는 바를 찾아낸다. (7) 성경 외의 자료들에서 보완할 수 있는 내용은 없는지 살핀다. 고고학 (Archaeology). 성경 외의 학문이라고 해서 모두 불필요하거나 해악된 것은 아니다. (8) 교리의 현시대적 표현, 즉 불변의 진리에 현시대에 적합한 옷을 입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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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핵심적인 중심사상의 창출 한 신학자의 전체신학에 흐르는 중심 사상, 또는 핵심적으로 주장하는 바가 있어야 한다. (10) 신학적인 주제들을 정리 분류하여야 한다. 큰 주제와 작은 주제의 정리, 어느 주제가 어떤 논의에 해당하는가? 시대에 따라 특별히 논의되고 강조되는 주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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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2 기독교 사상의 현실화 Contemporizing the Christian Mes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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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트만의 도전 The Challenge of Obsolescene: Rudolf Bultmann
성경은 신화적 세계관을 제시, 그것은 당시의 view of reality 였다. (2) 문제 제시: 성경이 기록된 시대와 현 시대 사이에 많은 차이점이 존재한다. 생활방식, 문화, 사람들의 세계관, 등등. 문제는 성경의 진리를 오늘날 어떻게 표현하느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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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가지 현실화 견해 (25-26) 3 Views on Contemporizing
(1) 성경의 용어대로 그대로 전하면 된다고 하는 주장 (2) 성경에 나오는 관점 중 잘못된 것들은 빼야 한다는 주장 (3) 성경의 내용들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현시대에 맞는 개념으로 설명해야 한다는 주장 *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그 시대 그 상황을 통하여, 모든 세대에게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의 내용이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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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의 진수? The Locus of Permanence in Christianity (26-27)
무엇이 기독교의 불변하는 요소인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의견들이 있다. 이것은 무엇이 우리 신앙의 중심점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갈림길이 된다. (1) 교회 하나님이 교회를 세우시고 교회에 성경과 모든 것을 맡겨주셨다는 생각. ex. Roman Catholic Church (2) 하나님의 사역 기독교의 항속적인 요소는 당시의 관점으로 보아진 성서의 이야기가 아니라 불변의 하나님의 역사적 사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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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경험 기독교는 여러 부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체험하는 것이며, 그러므로 현대의 개념으로 같은 체험을 하는 것이면 대치될 수 있다고 하는 주장 ex. Harry E. Fosdick (4) 교리 기독교 불변의 요소는 교리이어야 한다는 주장 - 가장 복음주의적인 주장이다. ex. J. Gresham Machen (5) 삶 기독교의 진수는 어떠한 삶을 사느냐 하는 것이며, 그러므로 예수님의 윤리적인 가르침이 불변하는 것이라는 주장. ex. Kant, Albert Ritschl, Walter Rauschenbus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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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o approaches to Contemporizing Theology
transformer? or translator? (1) “교리”가 기독교의 항속적인 요소라고 보면, 맞는 입장은 “번역자(translator)”와 같은 것이다. 즉 성경의 내용들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현시대에 맞는 개념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1세기의 개념을 20세기에 완전히 똑같은 내용으로 전달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2) 번역의 어려움 - 다른 두 언어의 같은 의미의 단어도 완전한 동의어(equivalent) 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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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경 메시지의 현시대화는 종종 외국어 교육의 방법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3) 성경 메시지의 현시대화는 종종 외국어 교육의 방법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즉 단어의 뜻을 외우게 하기보다는 상황이나 물건을 보여주면서 단어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4) 그렇다면 과제는 temporary form of expression에서 permanent essence of concept를 찾아내는 것이다. (예: 하늘에 계신 아버지 = transcendence of God) 즉 성경이 그 때부터 지금까지 항속적으로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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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5 Criteria of Permanence (28-30)
(1) 여러 문화들 속에서도 불변하는 것 (2) 보편적으로 적용가능한 상황 (3)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진리에 기초한 것 (4) 본질과 직결된 체험 (5) 점진적 계시의 결론 점진적 계시의 원리를 이해한다면 먼저 주어진 계시보다 후에 주어진 계시의 내용에 더 중요성을 부여해야 한다. 신약은 구약을 비추어 주며, 서신서는 복음서를 비추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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