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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ology (1) Lecture Part II: Revelation 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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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Theology (1) Lecture Part II: Revelation 계시"— Presentation transcript:

1 Theology (1) Lecture Part II: Revelation 계시
Jintae Kim, PhD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Nyack, NY 10960 (845) Website:

2 Chapter 4 일반계시 God’s General Revelation

3 Refer to my other note on Revelation.

4 Revelation (계시)? (42) 인간은 유한하고 하나님은 무한하기 때문에, 인간이 하나님을 알려고 한다면, 그 지식은 하나님 자신이 인간에게 나타낸 계시로부터일 수밖에 없다. 계시란 인간이 하나님을 알고 그와 교제할 수 있도록 하나님이 인간에게 자신을 나타내는 방법이다.

5 일반계시와 특별계시 General vs. Special

6 일반계시 General Revelation
모든 인류에게 어느 시대나 장소를 가리지 않고 자신을 나타내시는 것을 일반계시라 한다. God's communication of himself to all persons at all times and in all places. 

7 특별계시 Special Revelation
하나님께서 어느 특정한 시대와 인물을 택하셔서 특별히 자신을 나타내시는 것으로 이러한 계시나 현현의 내용을 아는 것은 오직 성경말씀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God's particular communications and manifestation of himself to particular persons at particular times, communications and manifestations which are available now only by consultation of certain sacred writings.

8 일반계시 General Revelation

9 일반계시의 범주 (42-43) 전통적으로 일반계시의 범주는 자연, 역사, 인간의 본성, 이 셋으로 여겨 왔다.
(1) 자연 (시19:1; 롬1:20) (2) 역사: (예) 이스라엘의 역사, 선이 끝내 승리하는 역사적 사실 등 (3) 인간: 인간의 도덕성 (임마누엘 칸트, C. S. Lewis, Francis Schaeffer), 인간의 종교심.

10 일반계시의 실재와 효력 (43-49) (1) 자연신학: 성경 외에서도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주장 (롬 1:20).   (예) Aristotle, “unmoving mover”; Thomas Aquinas, “The first cause”; Kant, “Pure Reason”; Teleological argument (목적론) (2) 자연신학 비판: 자연신학의 가정과 논리에 대한 반박. (3) 자연신학이 아닌 일반계시 (Calvin) (4) 일반계시와 인간의 책임

11 일반계시에 대한 칼빈의 주장 Calvin: General Revelation

12 일반계시의 존재와 효력 하나님께서 자연과 인간역사와 인격에 계시하신 내용은 객관적이고 유효하며 이성적인 것으로 어느 누구든 원하기만 하면 에게나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 (참조: 시 19; 롬 1-2; 행 14:15-17) “God has given us an objective, valid, rational revelation of himself in nature, history, and human personality.  It is there for anyone who wants to observe it.” (John Calvin)

13 일반계시의 한계 (1) 일반계시는 구원에 이르는 지식으로 인도하지 않는다. 왜 그런가?
General revelation evidently does not enable the unbeliever to come to the knowledge of God. Why? (2) 열쇠는 인류와 자연의 타락상에서 찾을 수 있다. The key: Fallen nature of man and nature (롬 1-3장; 8:18-25; 창 3:17-19)

14 일반계시와 인간의 책임 만약 인간이 자연적으로도 하나님을 알 수 없다면 인간의 잘못이 무엇인가?
(1) 양심의 법 (롬 2:14f) (2) 구약의 성도들: 예수 그리스도를 몰랐지만 그들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살았을 때, 비록 예수님을 직접 믿지는 않았지만, 오실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약속을 받았다. 

15 (3) 특별계시없는 인간의 현실: (롬3장)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     
(4) 특별계시의 필수성 (롬10장) (5) 결론: 창조에 나타난 일반계시의 빛에 부응하지 못하여 하나님을 찾지 못하는 것에 대해 인간은 전적으로 책임이 있으며, 이런 의미에서 일반계시는 율법의 역할, 즉 그 자체로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죄를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6 Chapter 5 Particular Revelation (하나님의 특별계시)

17 특별계시의 정의와 필요성 (52-53) 정의 하나님이 자신을 특별한 시간과 장소에서 계시하셔서, 계시 받은 사람들을 하나님과 회복된 관계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말한다. 필요성 인간이 타락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었기 때문에 관계 회복을 위해서 하나님을 알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특별계시는 타락 후에 필요해진 것으로 본다.

18 특별계시의 방법 (53-54) The Style of Special Revelation
(1) Personal: 인격적인 만남. (2) Anthropic: 인간의 행동과 생각을 통해 인간의 언어로 나타난다. (3) Analogical: 비유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피조물이지만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이기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하나님을 알 수 있다.

19 특별계시의 3가지 양태 (55-56) The 3 Modes of Special Revelation
(1) 성경에 기록된 역사적인 사건들, 특히 이스라엘의 역사 (Historical Events in the Bible) (2)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Divine Speech (Jer 18:1; Ezek 12:1, 8, 17, 21; Hos 1:1; Joel 1:1; Amos 3:1; Heb 1:1-2) (3) 예수님의 성육신 The Incarnation of Jesus Christ (Heb 1:2; 1John 1:1; John 14:9)

20 특별계시는 교리적인 것인가, 인격적인 것인가? (57-59) Special Revelation: Propositional or Personal?

21 그러므로 계시는 인격적이며 동시에 명제적(사실적, 객관적)이다.
Revelation is not either personal or propositional; it is both/and.  What God primarily does is to reveal himself, but he does so at least in part by telling us something about himself.

22 Chapter 6 The Preservation of the Revelation: Inspiration (계시의 보존: 영감)

23 Definition of Inspiration (61)
정의 성경의 기록자가 계시를 정확하게 기록하도록 하기 위한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영향력을 말한다. 성령의 역할 성령께서는 성경 기자가 무엇을 기록할 것인가 하는 것을 신중히 선택하셨다.

24 계시와 영감 계시가 없는 영감: 성경에 나오는 불신자의 말이나 하나님의 계시가 아닌 기록들 (예:욥8:7) 영감이 없는 계시:
기록되지 않은 말씀, 기록하지 말라고 한 말씀 등.

25 Internal Evidence of Inspiration 성령의 영감에 대한 성경 내적인 증거
(1)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되 (“God speaks,” “Thus the LORD says”) :  구약에만 3,808번 나옴 (2) 저자의 겸손성 (출4:10-12) (3) 저자나 영웅들의 약점이 낱낱이 기록 (4) 예수님의 인용과 권위인정 (요5:39; 10:34,35; 마5:18)

26 External Evidence of Inspiration 성경 외적인 증거
(1) 저작의 다양성과 주제의 일관성: 1,500년, 60세대, 40명의 저자 일관된 내용의 구원사 (2) 과학적, 역사적 무오성 (3) 고고학적인 증거

27 The Intuition Theory 자연영감설
Content The Intuition Theory 자연영감설 Function of a special gift: High degree of insight The Illumination Theory 영적조명설 Heightening of their normal powers: Sensitivity; perceptivity The Dynamic Theory 동력적 영감설 Combination of divine and human elements. Direction of the thoughts. The Verbal Theory 축자적영감설 To the selection of the words. The Dictation theory 기계적 영감설 eo

28 The Extent of Inspiration 영감의 범위
구약 The OT 2 Tim 3:16 “All scriptures is inspired….” Prophecy (2 Peter 1:19-21) Law (John 10:34-35) 신약 The NT Pauline writings and other writings (2 Peter 3:16) 1 John 4:6; 1 Thess 1:5; 2:13.

29 Chapter 7 The Dependability of God’s Word: Inerrancy 성경말씀의 무오성

30 3 Evangelical Conceptions of Inerrancy 성경의 무오설에 관한 3가지 복음주의 입장 (69-70)
Absolute 절대무오설 성경은 모든 면에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 절대적으로 완전히 틀림이 없다. Full 전체적 무오설 성경은 역사적, 과학적으로 오류가 없다.  그러나 인간적인 관찰로 인해 나타난 어림수나 과장 등은 오류가 아니다. Limited 제한 적 무오설 구원의 진리에 관한 한 오류가 없다. 

31 Inerrancy and Infallibility
The Bible, in its original autographs and correctly interpreted, is entirely true and never false in all it affirms, whether that relates to doctrine or ethics or to the social, physical, or life sciences. Infallibility The Bible makes no false or misleading statement about matters of faith and practice.

32 성경의 무오설의 정의 신구약 성경은 원전에 기록된 대로 옳바르게 해석된 상태에서 모든 내용에서 진실하고 무오 하다. 이 무오함의 범주에는 신앙의 교리나 윤리나 사회적, 육신적, 생체과학 등 방면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다. The Bible, in its original autographs and correctly interpreted, is entirely true and never false in all it affirms, whether that relates to doctrine or ethics or to the social, physical, or life sciences.

33 Importance of Inerrancy 성경무오설의 중요성 (70-71)
Theological 신학적 중요성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영감에 관한 문제 Historical 역사적 중요성 Inerrancy의 포기와 자유주의는 같이 생겼다. Inerrancy 는 기독교 교리의 foundation 이다. Epistemological 인식론적 중요성 신학의 시작점은 성경의 계시인데, 성경에 오류가 있다고 하면 어디서 우리의 인식이 시작해야 할 것인가?

34 Inerrancy does not imply
(1) Modern technological precision. (2) that only non-metaphysical and non-symbolical can convey religious truth. (3) that the NT quotes the OT with the same verbal precision that is required today. (4) that we can now dispense with our faith since we now have a book we can trust. (5) that the evangelical orthodoxy follows automatically when you accept the doctrine of inerrancy.  The evangelical orthodoxy can be denied even by people of inerranciest.

35 Inerrancy does imply (1) that the Bible is free from error, not only theological, ethical teaching but also historical and scientific matters. (2) that the very words, the very sentences are inerrant, not only concepts on thoughts. (3) that the concept of inerrancy is applicable only to Autographs.

36 Chapter 8 The Power of God’s Word: Authority 말씀의 권위

37 Definition of Authority 권위의 정의 (77)
(1) By authority we mean the right to command belief and/or action. 권위란 특정신앙의 교리나 행위를 가지도록 명령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38 (2) God is the ultimate authority in religious matters
(2) God is the ultimate authority in religious matters. He has the right, both by virtue of who he is and what he does, to establish the standard for belief and practice. 하나님 자신이 신앙전반에 걸쳐 궁극적인 권위이며 하나님은 하나님이시기에 그리고 하나님께서 하시는 역사때문에 우리의 신앙교리와 행위에 대한 기준을 설정할 권한을 가지고 계신다.

39 (3) God has delegated that authority by creating a book, the Bible that conveys his message and carries the same weight God himself would command if he were speaking to us personally. 하나님은 성경을 우리에게 주심으로서 이러한 권위를 성경에 부여하셨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에게 전하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직접 우리에게 개인적으로 말씀하시는 것과 동일한 권위를 가진다.

40 잘못된 그리스도교 전통주의 (traditionalism) 교회 및 전통의 권위>성경의 권위. (예) 로마 카톨릭
합리주의 (Rationalism) 이성의 권위>성경의 권위. (예) 자유주의 신비주의 (Mysticism) 경험의 권위> 성경의 권위 (예) 신비주의 / 사이비, 이단

41 신학적인 서술 (문장)의 권위의 순위 1순위: 성경이 직접 말하는 명확한 진리
신학적인 서술 (문장)의 권위의 순위 1순위: 성경이 직접 말하는 명확한 진리 2순위: 성경의 문맥으로 보아 의미가 명백한 내용 3순위: 성경의 내용에서 추론할 수 있는 내용 4순위: 성경의 다른 부분들을 포함해서 귀납적으로 내리는 결론 5순위: 일반계시로부터 주어지는 내용 6순위: 성경의 한 부분에서 일방적으로 추출된 가설

42 성경 해석의 권위 (R.A. Torrey) 1순위: 진리 - (거의 해석이 필요 없는) 성경의 진술이나 개념
2순위: 경건한 의견 - 교회사적, 교회적으로 경건한 기독교인들이 인정하는 해석 3순위: 자기 의견 - 자기 자신의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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