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자궁내막증 (endometriosis)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자궁내막증 (endometriosis)"— Presentation transcript:

1 자궁내막증 (endometriosis)
제 출 자 : 박 남 주

2 목 차 1.정 의 2.원 인 3.발생빈도 4.위험인자 5.임상적특성 6.진단 7.치료

3 자궁내막증의 정의 성장, 증식 및 출혈 등과 같은 기능이 있는 자궁 내막조직이 자궁외부에 존재
난소 내에 자궁내막증이 존재하여 그 부위가 종괴를 분류될 수 있을 만큼 커진 경우를 자궁내막종(endometrioma)라고 하며 일병 Chocolate cyst라고 한다 불임과 골반 통증 및 자연유산 등을 야기 시키는 질환

4

5 자궁내막증 원인 월경혈 역류설 생리 기간 중 난관을 통하여 월경 혈이 나오는 것을 복강경으로 볼 수 있다.
생리 기간 중 난관을 통하여 월경 혈이 나오는 것을 복강경으로 볼 수 있다. 골반의 가장 낮은 부위 – 난소, 자궁천골 인대, 자궁의 뒷벽등에 잘 생긴다. 원숭이에서 자궁 경부를 복강 내로 전위시켰을 때 자궁내막증이 발생하였다. 월경 혈의 유출로가 폐쇄된 여성에서 자궁내막증의 빈도가 더 높다.

6 자궁내막증의 원인 2. 혈행성 또는 임파성 전이설 골반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위치의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의 혈행성 또는 임파성 전이로 설명 신체의 거의 모든 장기에서 발생 가능하며 폐에 생긴 경우 무증상에서부터 기흉, 혈흉, 생리중의 각혈등 증상이 발생 비뇨기계에 발생한 경우 요관 폐쇄를 일으킬 수 있다.

7 자궁내막증 원인 3. 체강상피 화생설 에스트로젠 치료를 받은 남성에서 자궁내막증이 보고된 바 있으며 이로 인해 자궁내막세포로 변형되어 자궁내막증이 발생한다는 가설이 제시되었고 이를 뒷받침하는 다음의 주장들이 있다.

8 자궁내막증 원인 3. 체강상피 화생설 기형이 없는 사춘기 여성에서도 발생하며 초경 후 수년 내로 발견되기도 한다.
사춘기전 소녀에게서도 보고된 바 있다. 월경을 경험해보지 않은 여성에서도 발견 고용량의 에스트로젠과 연관되어 남성에서도 발생

9 자궁내막증의 원인 4. 면역학적 요인 다수의 여성에서 월경 시 복강 내로 월경혈의 역류가 가능하나 모든 여성에서 자궁내막증이 발생하지 않는다. 아마도 유전적 또는 면역학적 요인이 이 질병에의 감수성에 영향을 미칠 꺼라 생각된다. 직계가족에서는 자궁내막증 빈도가 6.9%이며 이는 대조군의 1.0%에 비해 높다고 하였다.

10 자궁내막증의 원인 5. 유전적 요인 가족 중 자궁내막증이 있는 사람은 보통 사람보다 걸릴 확률이 약 7배나 높다.
1명의 쌍둥이가 자궁내막증이 있을 경우 약 75%가 나머지 쌍둥이도 자궁내막증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1 자궁내막증의 발생 빈도 자궁내막증은 모든 여성에서 발생 할 수 있으며 주로 가임여성에서 호발 하며 생리가 시작되는 초경에서부터 폐경에 이르는 시기 뿐만 아니라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도 진단된다. 불임증, 골반통증 및 생리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이러한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 정확한 발병율을 알 수 없으나 가임여성의 3~10%에서 진단된다.

12 자궁내막증의 발생 빈도 부인과 개복술 환자 : 10~50% 만성 골반동통 환자 : 4~65% 불임 여성 : 20~40%
골반통증 및 불임증 환자 : 20~90% 복강경을 이용한 불임수술 : 3~43%

13 자궁내막증의 위험인자 조기초경 월경주기 27일 이하인 경우 월경기간이 7일 이상인 여성 과다 월경증 점차 증가되는 월경통
가족력 월경 중 부부관계 월경 중 탐폰 사용 및 자궁경관 폐쇄

14 임상적 특성 통증 하복부와 골반부의 통증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정상 월경유출과 함께 자궁이외 부위에서 주기적으로 자궁내막성 출혈이 오게 되면 이 출혈은 침범된 기관 안에 고이게 된다. 이 출혈양이 많아지면 통증이 오는 것이다.

15 임상적 특성 월경곤란증 자궁내막증에 의해 초래되는 월경 시 통증은 속발성 월경곤란증이다. 월경곤란증은 월경출혈 전에 시작하여 점차 월경 1~3일 동안 통증이 고조되다가 보통 월경이 끝나면 가라앉게 된다. 비정상적인 출혈 주로 진전된 병변에 의해 난소가 파괴되어 초래되는 것이다.

16 임상적 특성 성교통 자궁천골 인대나 질 부위 병변시 종종 호소하며 배변 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불임증
직접적인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정자의 이동, 성교 통에 의한 빈소 감도, 기능적 황체기의 단축 등이 원인으로 주장

17 자궁내막증의 진단 복강경 검사 확진을 하려면 복강경검사 등을 이용하여 뱃속, 골반 속의 병소를 시진하고 의심이 되는 부위를 가볍게 떼어내어 병리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됨으로써 자궁내막증을 확실히 진단될 수 있다.

18 자궁내막증 진단 복경강 겸사시 관찰된 자궁내막증의 소견으로 병소는 다양한 색깔을 보이나 가장특징적인 쵸콜렛 색깔을 띄고 있는 병소들이다.

19 자궁내막증의 진단 비침습적 진단 비침습적인 진단 방법으로는 종양표시 물질의 측정과 초음파촬영 혹은 자기공명촬영 등과 같은 영상 진단 방법 등이 이용되지만 이러한 것들만으로 확진을 내릴 수는 없다.

20 자궁내막증의 진단 혈중 종양표시물질(CA-125)
정상 난소조직에서는 발견되지 않으나 성인과 태아의 다양한 조직 및 endometriosis 대부분에서 발견된다. 혈중 CA-125는 보통 월경 전, 임신, 자궁내막증, Adenomyosis등의 약 80%에서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1 자궁내막증의 진단 혈중 종양표시물질(CA-125)

22 자궁내막증의 진단 영상진단 경질 초음파검사, 전산화 단층 촬영, 자기공명 촬영 및 color doppler ultrasound등이 이용되지만 자궁내막증의 진단에 일부 도움을 얻을 수 있지만 확진의 방법으로 는 미흡하다. 치료,계획수립,치료 후 재발 진단 및 치료 효과판정등에 제한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23 치 료 자궁내막증의 치료는 크게 수술요법과 약물요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치 료 자궁내막증의 치료는 크게 수술요법과 약물요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자궁내막증 병변이 많이 진행되어 자궁내막증이 심하거나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골반 동통 등의 증상이 급성이거나 심한 경우 유착때문에 불임을 유발한 경우 등은 보통 수술적 치료를 한다.

24 치 료 수술요법 과거 복강경수술이 개발되기 전에는 자궁내막증의 수술을 개복수술로만 시행
치 료 수술요법 과거 복강경수술이 개발되기 전에는 자궁내막증의 수술을 개복수술로만 시행 수술후의 통증, 장기간 입원, 합병증 발생 가능성, 수술 후 커다란 복부의 흉터 등으로 많인 고통을 주어왔다.

25 치 료 최근 10 년 전부터 복강경 수술이 개발되고 발전됨으로써 개복수술에서 복강경 수술로 대치되어 많은 자궁내막증 환자가 개복수술의 고통 및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

26 치 료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은 복벽을 절개하지 않고 배꼽부위에 1cm, 하복부에 5mm의 작은 구멍을 내고 기구를 넣어 수술하는 방법 수술 후 통증이 없고 회복이 빠르며 복벽에 수술상처를 남기지 않는 장점

27 치 료 2) 복강경하 자궁천골 인대 소작술 자궁천골 인대는 자궁내막증시 흔히 침범 되는 곳으로 이곳은 통증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이다. 병변이 침착 되어 염증 및 섬유화를 일으키면 심한 월경통과 성교 통 및 골반동통을 일으킨다.

28 약물 치료 다나졸 1971년 처음 자궁내막증 치료로 쓰인 이래 최근까지 널리 사용되어져 왔으며 골반동통, 성교 통,월경통 등의 감소에 매우 효과적이다. 효과가 있는 최소한의 용량을 쓰는 것이 부작용도 적으므로 추천되는 방법

29 약물 치료 저 농도를 사용할 때는 무월경이 완전 유도되는 것이 아니므로 임신의 위험이 있다.
약물 치료 저 농도를 사용할 때는 무월경이 완전 유도되는 것이 아니므로 임신의 위험이 있다. 다나졸이 태아의 기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30 약물 치료 2) 게스트리논(Gestinone) 골반동통의 완화 효과, 불임증 환자의 경 우 효과적
약물 치료 2) 게스트리논(Gestinone) 골반동통의 완화 효과, 불임증 환자의 경 우 효과적 부작용으로는 다모증, 음경의 비후, 변성 등이다.

31 약물 치료 3) 항 우울제 만성 골반통에 항우울제를 같이 사용하여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 정확한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뇌의 serotonine이라는 물질의 혈중 농도를 감소시켜 온다고 알려져 있다.

32 약물 치료 4) 성선호르몬 분비자극호르몬 유사제 (GnRH analogues)
약물 치료 4) 성선호르몬 분비자극호르몬 유사제 (GnRH analogues) 자궁내막증에 많이 사용하는 약물로써 병변이 복막 내에 존재하거나 난소 표면에만 존재하는 경우 GnRh 유사제에 잘 반응 하지만 직장이나 방광 등 병이 진행된 자궁내막증의 경우 잘 반응하지 않는다.

33 약물 치료 성선호르몬 분비자극호르몬 유사제를 투여하여 인위적으로 폐경 상태로 만들게 되면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 후 1~2회 월경 혹은 소량의 출혈을 경험한 후에는 월경이 약물 치료 기간동안 없어지게 된다. 따라서 1~2개월 내 증상이 완화되며 골반통의 경우 치료 후 3~4개월 지나면 점차 소실됨을 자각한다.


Download ppt "자궁내막증 (endometriosis)"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