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3. 생명을 위협하는 암.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3. 생명을 위협하는 암."— Presentation transcript:

1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3. 생명을 위협하는 암

2 3. 생명을 위협하는 암 ■ 암세포와 종양 (1) 암 • 세포 분열 주기 조절에 이상이 생겨 비정상적으로 증식한 세포 집단
V-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3. 생명을 위협하는 암 ▪ 암의 발생 원인을 유전적∙환경적 요인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암의 진단과 치료에 활용되는 신약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암세포와 종양 (1) 암 • 세포 분열 주기 조절에 이상이 생겨 비정상적으로 증식한 세포 집단 • 종양은 개체의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 양성 종양과 생명을 위협하는 악성 종양으로 구분되는데, 악성 종양을 암이라고 한다.

3 ■ 암세포와 종양 (2) 암 세포의 공통된 특징 ① 정상적으로 분화하지 못한다.
V-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 암세포와 종양 (2) 암 세포의 공통된 특징 ① 정상적으로 분화하지 못한다. ② 핵이 비정상적으로 크고 분열 속도가 빠르다. ③ 암세포는 혈관 형성을 유도하며, 전이를 일으킨다.

4 ■ 암의 발생 원인 (1) DNA 돌연변이에 의한 유전적 요소 • 세포의 증식과 사멸에 관련된 유전자
V-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 암의 발생 원인 (1) DNA 돌연변이에 의한 유전적 요소 • 세포의 증식과 사멸에 관련된 유전자 • 손상 DNA를 치유 또는 복구 하는 유전자 (2) 환경적 요소 • 유전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발암 물질 예) 발암성 화학 물질, 방사선이 나 X선과 같은 물리적 인자

5 ■ 암의 진단 (1) 상용 예검: 암의 발생 부위, 종류에 따라 간편한 검사가 가능하다.
V-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 암의 진단 (1) 상용 예검: 암의 발생 부위, 종류에 따라 간편한 검사가 가능하다. 예) 자궁경부 암을 확인하기 위한 Pap 검사, 유방 X선 검사, 결장암을 위한 혈변 검사와 내시경, 백혈병 진단을 위한 혈액 검사, 방광암 진단을 위한 소변 검사 (2) 종양 표지 검사: 종양 항원과 항체를 이용한 혈액 검사법이다. (3) 유전학적 검사: 원종양 유전자와 종양 억제 유전자의 유전학적 돌연변이에 대한 검사 (4) 물리적 진단 기구에 의한 조기 진단: 현대에는 물리적 진단 기구가 발달하여 초기 암 발생 등을 조기에 진단하고 있다.

6 ■ 암의 치료 (1) 외과적 수술에 의한 종양 제거 ① 외과적 수술 후에 방사선, 화학 요법을 병행한다.
V-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 암의 치료 (1) 외과적 수술에 의한 종양 제거 ① 외과적 수술 후에 방사선, 화학 요법을 병행한다. ② 현대에는 외과적 수술 없이, 내시경 또는 초음파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2) 방사선 요법과 화학 요법 ① 방사선은 분열하는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여 암을 제거한다. → 정상 세포의 분열에도 피해를 입힐 수 있다. ② 화학적 요법은 몸 안에 퍼진 암 세포를 면역학적 항원 항체 반응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이다. → 정상 세포에도 동일한 영향을 주게 되어 구토, 탈모 등의 부작용을 유발한다.

7 V-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 암을 치료하는 여러 가지 방법

8 ■ 암의 예방 • 현재 알려진 연구 결과에 의하면, 생활 습관과 식이요법으로 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V-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 암의 예방 • 현재 알려진 연구 결과에 의하면, 생활 습관과 식이요법으로 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1) 생활 습관 ① 발암 물질에의 노출을 최소화한다. ②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2) 식이요법 ① 지방 섭취를 낮추고, 섬유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며, 적정한 체중을 유지한다. ② 소금에 절이거나 훈제 또는 아질산염이 처리된 음식의 소비를 줄이고,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식품의 섭취량을 늘리도록 한다.

9 V-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확인 하기 1. 암을 진단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2. 암을 치료하는 3가지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해 보자. 3. 암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Download ppt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3. 첨단 과학과 질병 치료 3. 생명을 위협하는 암."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