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Ⅴ. 시장형태와 산업조직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Ⅴ. 시장형태와 산업조직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 Presentation transcript:

1 Ⅴ. 시장형태와 산업조직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

2 제8장 완전경쟁시장 8-1. 시장과 시장형태 시장의 개념 :
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정보가 교환되고 그 결과로 상품이 매매되는 매개체.

3 시장의 형태 : 시장형태의 구분 요소 상품의 공급자와 수요자의 수 상품의 유사성 또는 동질성의 정도 시장의 진입과 탈퇴의 자유
시장에서 나타나는 기업의 행동

4 시장의 형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5 이윤극대화의 조건 가격은 적어도 평균가변비용을 충당해야 한다. (2) 한계수입이 한계비용과 같아야 한다.
(3) 한계비용곡선이 한계수입곡선을 아래로 부터 교차해야 한다.

6 기업의 이윤극대화 조건 비용 수입 MC 극대이윤점(MR=MC) MR Q1 Q2 생산량

7 8-2. 완전경쟁시장 완전경쟁의 중요성 아담 스미스의 자유주의적 경제사상에 크게 영향을 받은 완전경쟁시장은 경제분석을 할 때 하나의 이상형으로 이용해 왔으며, 많은 기본정리가 완전경쟁시장에 근거를 두고서 개발되었다.

8 완전경쟁시장의 성립조건 1)공급자와 수요자는 가격수용자(price taker) 이어야 한다.
어떤 한 기업의 생산량이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고 어떤 한 소비자의 구매행위가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어야 한다. 2)생산물은 동질적(homogeneity of product)이어야 한다. 모든 기업의 제품이 완전 대체재이어야 한다.

9 4)완전정보(perfect information)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3)산업에 대한 진입과 탈퇴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신규기업의 참가나 기존기업의 탈퇴에 어떤 형태 의 제약도 없어야 한다. 4)완전정보(perfect information)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기업과 소비자가 모든 상품의 가격 및 품질 등에 대하여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한다.

10 경쟁기업이 직면하는 수요곡선 시장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반면, 완전경쟁기업이 당면하는 수요곡선은 수평선이다.
(a)개별기업의 수요곡선 (b)시장의 수요곡선 S 가격 D 가격 d d P P S D 생산량 생산량 시장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반면, 완전경쟁기업이 당면하는 수요곡선은 수평선이다.

11 8-3. 완전경쟁시장에서의 단기균형 경쟁기업의 수입곡선 수입 생산량 수입 생산량 TR=P.Q P=AR=MR

12 완전경쟁시장에서 개별기업이 당면하는 수요곡선은 수평선이다. 개별기업의 평균수입과 한계수입은 제품 가격과 동일하다(P=AR=MR).

13 경쟁기업의 단기균형(MR=MC) 가격 생산량 AC MC P=AR=MR P Q1 Q0 Q2

14 경쟁기업의 단기균형과 이윤 (a) 가격 생산량 AC MC E P P=AR=MR 이 윤 AC1 A Q1

15 경쟁기업의 단기균형과 이윤 (b) 가격 생산량 AC MC P P=MR=AR Q1

16 경쟁기업의 단기균형과 이윤 (c) 가격 생산량 AC MC AC1 손실 P P=MR=AR Q1

17 (1)완전경쟁시장에서 경쟁기업의 단기균형 은 MR=MC의 조건에서 성립한다. (2)단기적으로 초과이윤이 발생하게 되면 새로운 기업의 진입이 발생하고, 손실이 발생하면 기존 기업의 탈퇴가 발생한다. (3)장기적으로 P=AR=MR=MC=AC가 되어 초과이윤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

18 경쟁기업의 단기공급곡선과 시장공급곡선 (1) 경쟁기업의 단기공급곡선 기업의 공급곡선 MC 비용 AC AVC 조업중단점 O
생산량

19 (2) 산업(경쟁시장)의 단기공급곡선 산업 전체의 공급곡선은 개별기업의 공급곡선의 수평적 합이다.
경쟁기업의 단기공급곡선과 시장공급곡선 가격비용 가격비용 SMC1 SMC2 SMC3 S SAC1 SAC2 SAC3 P1 P1 SAVC1 SAVC2 SAVC3 P P S 생산량 생산량 O q1 q’1 q2 q’2 q3 q’3 O oq1+oq2+oq3 oq’1+oq’2+o’q3

20 8-4. 완전경쟁시장에서의 장기균형 경쟁기업과 기업의 장기균형
장기균형은 기업의 진입 및 퇴출 또는 기업의 시설확대와 축소 등의 조정이 다 이루어진 후에 달성되는 균형상태이기 때문에 기업의 AR과 AC가 같게 되어 초과이윤도 손실도 없다.

21 규모의 경제와 장기균형 (1) 규모의 경제가 크게 작용하면 완전경쟁 이 붕괴되어 독점 또는 과점이 출현하며,
규모의 경제가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면 규모의 경제는 경쟁과 양립한다. (2) 규모의 경제가 크게 작용하지 않을 경우 장기균형은 장기평균비용곡선의 최저점 에서 이루어진다.

22 산업의 장기공급곡선 장기공급곡선의 유형 (a)생산요소가격이 상승하는 경우 (b)생산요소가격이 불변인 경우 D’ S S’ S
비용가격 비용가격 D’ D D LS P’ P’ P” M’ M’ LS P P M M D’ D’ S S’ S S’ D D O O 생산량 생산량

23 에 따라 달라진다. (2)생산요소가격이 상승하면 우하향한다. (3)생산요소가격이 불변이면 수평이다.
(1)산업의 장기공급곡선은 생산요소가격 에 따라 달라진다. (2)생산요소가격이 상승하면 우하향한다. (3)생산요소가격이 불변이면 수평이다.

24 8-5. 완전경쟁시장의 의미 (1)경제시스템의 모든 시장이 완전경쟁시장 일 때 경제활동의 효율성이 극대화된다.
(2)완전경쟁시장의 가격은 보이지 않는 손의 역할을 하게 되며 이를 시장기능 또는 가격기능이라고 한다.


Download ppt "Ⅴ. 시장형태와 산업조직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