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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컬러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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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래픽 컬러처리

2 전자기파 주파수, 파장 가시광선의 파장: 390nm ~ 720nm

3 색상, 명도, 채도 색상: 우세주파수의 색 명도: 파형 아래의 면적 채도: Ed- Ew

4 눈의 구조 홍채: 빛의 양을 조절 수정체: 초점거리 조절 막대세포: 명암인식 원추세포: 색상인식

5 컬러 매칭 580nm 황색 = R(0.25) + G(0.13) + B(0.0) 500nm 근처는? G+B-R

6 CIE 컬러 모델 Commission Inernationale d'Eclairage 수학적으로 유도된 가상의 삼원색
모두 양의 값

7 CIE 정규화 x + y + z = 1 x, y 가 결정되면 z는 자동으로 결정됨: x,y의 함수로 색 표현
CIE 색 범주(Color Gamut) 순색(단일 파장): 경계선, 보색: A와 B

8 색 범주(Color Gamut)

9 색 온도(Color Temperature)

10 그 밖의 컬러 모델 RGB CMY, CMYK HSV YUV YIQ

11 CIE XYZ이면 o.k? 웨버의 법칙 CIE 모델의 문제점 자극이 강할수록 상대적 감도는 낮아짐
절대 명도가 I일 때, 인지된 명도는 Log(I) CIE 모델의 문제점 인지된 색차와의 괴리

12 CIE L*a*b* CIE XYZ의 변형 CIE XYZ vs. CIE L*a*b*
인지 컬러 모델(Perceptual Color Model) 인지된 색차가 맵상의 거리에 비례 CIE XYZ vs. CIE L*a*b*

13 CIE L*a*b* L*: 명도 a*: 녹색에서 적색 b*: 청색에서 황색 컬러 인쇄의 표준

14 CMS (Color Management System)
컬러 호환성 컬러모델, 장비특성에 따른 오차 최소화 개별 장비의 컬러모델을 프로필 형태로 나타냄 장비에 무관한 컬러 공간으로 사상

15 프로필 연결 공간 비유적으로 세계어에 해당함 sRGB (Standard RGB) CIE L*a*b*

16 흑백을 위한 기술 하프 토우닝 (Halftone) 인쇄물에서 널리 쓰임

17 디지털 하프 토우닝 점의 크기 대신 개수 조절 4개의 화소를 한 단위의 평균적 밝기로 실질적으로는 해상도 감소

18 디더링

19 감마 수정 모니터의 문제 인점의 밝기는 전자빔의 밝기에 비 선형적 (0..255)에서 128은 중간 회색이 아님

20 11.2(목) 발표 5조 6조 OpenGL과 DirectX의 비교 3D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발전, 역사 버전
Mobile 기기용 버전 6조 3D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Maya, 3D Studio Max, Soft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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