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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멀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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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2 오늘 배울 것 인터넷 하이퍼미디어 인터넷을 이용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3 인터넷 인터넷의 정의 인터넷의 역사 인터넷의 구조 인터넷 서비스

4 왜 갑자기 인터넷?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패키지형 멀티미디어 콘텐츠 네트워크형 멀티미디어 콘텐츠

5 인터넷의 정의 인터넷이란 IP(Internet Protocol)라는 전송규약을 사용하여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
광의의 인터넷이란 인터넷과 상호 연결되어 사용되고 있는 모든 종류의 네트워크

6 인터넷의 역사

7 인터넷의 역사 ARPAnet: 인터넷의 탄생(1969) Ethernet LAN(Local Area Network)의 활성화
30여년전 군사적 목적으로 미국 국방성이 구축 컴퓨터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IP 전송규약을 사용 Ethernet LAN(Local Area Network)의 활성화 UNIX 운영체제를 탑재한 워크스테이션이 Ethernet LAN으로 연결 송수신시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Internet Protocol) 전송규약을 사용

8 인터넷의 역사 NSFnet(National Science Foundation Network)의 구축(1986)
IP를 사용하는 5곳의 슈퍼컴퓨터 센터를 연결하여 구축한 케이블 망 NSFnet은 미국내 인터넷의 백본 네트워크(Backbone Network) 웹(Web)의 출현 1989년 웹(WWW) 서비스 개발 1993년 Mosaic 출현 1994년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와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인터넷의 구조 통신 프로토콜 패킷(Packet) 컴퓨터간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규칙 및 약속의 집합 기능
데이터 흐름의 제어 및 동기화 에러의 감시 및 제거 다중화(Multiplexing) 패킷화 패킷(Packet) 일정한 크기의 정보 조각들로 나누어진 송수신 데이터 IP: <1500 character/pac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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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터넷 관련 프로토콜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FTP (File Transfer Protocol)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Telnet 전화접속 SLIP (Serial Line Internet Protocol) PPP (Peer to Peer Protocol)

12 TCP/IP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규약 TCP (상위계층) IP (하위계층)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고 수신된 데이터가 정확한지 확인 데이터를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 수신된 패킷을 원래대로 재조립 IP (하위계층) 데이터를 목적지에 전송하는 역할 주어진 송수신지 표기방법에 관한 규약 주소는 처럼 255 이하의 숫자 4개를 마침표로 구분하여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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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URL과 도메인 네임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도메인 네임(Domain Name)
인터넷상의 표준 주소표기 방식 Protocol://server address/object-path 도메인 네임(Domain Name) 숫자인 IP주소에 대응되는 이름 컴퓨터이름.소속단체.단체의 성격.소속국가 Ex) cf) .<au, .ca, .fr, .jp>, <edu, org, gov> 도메인 네임 서버(DNS: Domain Name Server)

15 인터넷 접속

16 네트워크 장비 허브(Hub) 게이트웨이(Gateway) 라우터(Router)

17 네트워크 장비 허브(Hub) 게이트웨이(Gateway) 라우터(Router) 다수의 컴퓨터를 LAN으로 연결시키는 장치
서로 다른 종류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 라우터(Router) 전달된 패킷의 주소를 읽고 가장 적절한 네트워크 통로를 이용하여 원하는 장소로 전송하는 장치

18 네트워크 장비 ⓐ허브 ⓑ게이트웨이 ⓒ라우터

19 초고속 통신 케이블 모뎀(Cable Modem)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CATV의 케이블을 이용한 동축케이블 모뎀 서비스 10Mbs 정도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송신: 640Kbps, 수신: 10Mbps 비대칭 방식 VDSL(Very high bit rate Digital Subscriber Line) 이론상: 52Mbps, 현재: 13Mbps 대칭 방식 광통신 최대: 100Mbps cf) FTTH

20 차례 인터넷 하이퍼미디어 인터넷을 이용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21 하이퍼텍스트(Hypertext) 정의 노드(Node)란 텍스트 정보의 단위 링크(Link)란 노드를 연결하는 포인터
하이퍼텍스트는 상호 연관된 텍스트 조각들을 비순차적으로 연결하여 구성한 정보 노드(Node)란 텍스트 정보의 단위 링크(Link)란 노드를 연결하는 포인터

22 하이퍼텍스트의 구조

23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텍스트 + 하이퍼텍스트의 의미가 확대되어 하이퍼미디어를 일컫기도 한다.
이미지 + 그래픽 + 사운드 + 동영상 하이퍼텍스트의 의미가 확대되어 하이퍼미디어를 일컫기도 한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웹페이지 링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24 하이퍼미디어의 구조

25 하이퍼텍스트에 적합한 정보 형태 Shneiderman의 3가지 황금률 정보는 작은 조각으로 구성될 수 있어야 한다.
각 정보 조각은 서로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사용자는 특정 시점에서 정보의 일부분만을 필요로 한다.

26 하이퍼미디어의 역사

27 하이퍼미디어의 역사 Memex(1945) Xanadu(1965) Aspen Movie Map(1978)
Vannevar Bush: 최초의 하이퍼텍스트 개념에 입각한 가상 시스템 온라인 텍스트 및 그래픽 데이터를 기록, 브라우징 Xanadu(1965) Ted Nelson: 하이퍼텍스트라는 용어 탄생 세계의 모든 문헌을 하나의 하이퍼텍스트로 통합 시도   Aspen Movie Map(1978) MIT의 Andrew Lippman: 최초의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미국 콜로라도주 Aspen시를 가상적으로 여행할 수 있도록 구성 HyperCard(1987) Apple사에서 개발한 대중적인 하이퍼미디어 저작도구 Hypertalk이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지원 웹(1989) CERN(European Center for Nuclear Physics Research)에서 개발 인터넷 상에서의 정보교환을 위한 최초의 세계적 하이퍼텍스트 시스템 HTML을 사용하여 문서를 구축 1993년 NCSA(National Center for Supercomputing Applications)에서 GUI 방식의 브라우저인 Mosaic 개발

28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구성요소 노드 링크 앵커 링크의 출발점, 도착점

29 노드 정보의 저장 단위 문자,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링크로 연결된 노드들이 하이퍼시스템을 구성 1998년 실험
Kreitzberg, Shneiderman 짧게 여러 번 나눈 기사의 전달이 효과적

30 링크 링크의 역할 문서 참조 주석 표, 그림 문서의 구조 표시 링크의 종류(Conklin) 참조 링크 조직 링크 키워드 링크

31 브라우저(Browser) 브라우저는 하이퍼시스템에서 정보의 위치를 파악하고 정보를 표시 브라우저의 필수요건
브라우저의 필수요건 학습 편의성(Learnability) 사용 편의성(Usability) 일관성(Consistency) 유연성(Flexibility)

32 웹 브라우저의 기능 웹 페이지 열기 웹 페이지의 저장 및 인쇄 소스파일(HTML) 문서 보기 최근 방문한 URL의 목록 제공
전자우편과 뉴스그룹을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 HTML 문서 편집기, 공동작업 기능 등을 제공 오프라인(Offline) 작업 Ex) IE, Netscape, Firefox, Safari

33 플러그인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표시하기 위한 브라우저 연동 소프트웨어 저장 포맷에 따라 상이한 플러그인을 사용

34 플러그인의 종류 이미지 사운드/비디오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문서 Adobe SVG Viewer
Windows Media Player, QuickTime Player, RealPlayer, Winamp 애니메이션 Macromedia Flash 가상현실 Quicktime VR, Octaga 문서 Adobe Reader

35 PDF (Portable Document Format)
운영체제에 독립적이다. HTML처럼 멀티미디어 개체 삽입, 실행이 자유롭다. 보안기능이 훌륭하다. 전자책 등에 활용될 만큼 책과 같은 시각적 친근감이 있다. 문서의 품질이 우수하다. 파일의 크기가 작은 편이다. 파일 변환이 편리하다.

36 차례 인터넷 하이퍼미디어 인터넷을 이용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37 인터넷을 이용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인터넷 신문/잡지 주기적인 뉴스 내용이 갱신
인터넷 신문/잡지 주기적인 뉴스 내용이 갱신 신속한 정보획득, 배달 비용 절감, 자원 절약, 자연 환경 보호 등의 장점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매우 간단한 배급) Rich Site Summary(풍부한 사이트 요약)

38 인터넷 쇼핑 장점 단점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쇼핑이 가능
유통기간의 단축, 물류비용 절감, 기업의 순이익 증가, 구매자의 요구에 신속부응 맞춤형 쇼핑 가능 단점 상품을 직접 볼 수 없으며 충분한 상품 정보의 제공 불가

39 인터넷 방송 인터넷을 통하여 접속하는 사용자에게만 전송 쌍방향 방식 프로그램의 선택이 자유로움
스트리밍(streaming) 기법 사용

40 스트리밍(Streaming) 데이터를 수신하는 즉시 출력장치에 표시하는 기법

41 동기화(Synchronization)
공간적 동기화(Spatial Synchronization) 공간적 배치 방식(Layout) 시간적 동기화(Temporal Synchronization) 수행 순서의 동기화

42 미디어 데이터간의 동기화 허용한계 미디어 최대 지연 시간(초) 최대 지터 시간(밀리초) 음성 0.25 10 비디오(TV 수준)
압축 비디오 1 텍스트 해당 없음 데이터(파일 전송) 이미지

43 공중파 방송 vs. 인터넷방송 공중파 방송 인터넷 방송 전송 매체 전파 인터넷 망(TCP/IP) 수신기 TV 수상기 컴퓨터
전송 형태 1 : 다수 방식으로 전송 1 : 1 방식으로 전송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단방향성 채널 선택 시 시간, 공간의 제약을 받음 양방향성 시청자의 피드백 전송이 가능 시청자의 직접적인 프로그램 편집이 가능 자신이 원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채널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수신할 수 있음. 채널 수 제한적 거의 무제한 사용의 편의성 사용법이 단순 사용을 위한 추가적인 지식이 필요 기 타 방송 이외의 다양한 부가내용 전달이 가능 표준의 부재 네트워크 인프라 열악 차별화된 컨텐트 개발의 문제

44 인터넷 폰/채팅 인터넷 폰 인터넷 채팅 1995년에 이스라엘 기업인 VocalTec사가 소개
PC를 이용하거나 일반 전화를 이용하여 통화 인터넷 채팅 ICQ MSN 메신저

45 인터넷 게임 독립형 게임 네트워크형 게임 웹브라우저 상에서 실행 플래쉬 게임, 자바 애플릿을 이용한 게임
MUD (Multi-User Dungeon) MUG (MUD w/ Graphics)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RTS (Real-Time Simulation Game) FPS (First-person shooter) Casual Game

46 인터넷의 확산 인터넷 이용인구 우리나라: 3257만명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 1위 참고 사이트: 인터넷진흥원
Cf) 중국: 1억300만명, 미국: 1억3500만명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 1위 참고 사이트: 인터넷진흥원

47 왜 인터넷 이용이 급증 하였는가? 향상된 통신망 전송 속도 일반인에게 친숙해진 브라우저 콘텐츠와 정보의 다양화
초고속 인터넷 선로 케이블 모뎀, ADSL, VDSL, 광통신 일반인에게 친숙해진 브라우저 IE, Firefox, Safari 콘텐츠와 정보의 다양화

48 다음 시간에… FTTH RSS “정보에 압도 당하지 말고 정보 위에 올라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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