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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사고와 9가지 혁신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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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의적 사고와 9가지 혁신 도구

2 창의적 사고와 혁신 도구 창의성 연구의 최고 권위자인 미국 하버드대 테레사 아마빌 교수는 창의성을 만드는 요소로 전문 지식, 창의적인 사고 능력, 내적 동기 등 세 가지를 꼽는다. 1.내가 하는 일에 대한 풍부한 전문 지식 더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다. 더 좋은 생각을 하는 유일한 방법은 더 많은 생각을 하는 것이다. 자신의 일과 관련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더 많이 적극적으로 쌓는 것이 나의 창의성을 키우는 첫 번째 단계이다. 2.창의적 사고 능력 이것은 새롭게 생각하는 사고 방식으로, 새로운 스타일의 옷을 입는 것과 같다. 전문지식이 많고 관련 경험이 많아도 항상 똑같은 방식으로만 일을 처리하고 같은 방식으로만 생각한다면 결코 새로운 아이디어를 할 수 없다. 이를 다양성이라는 단어로 생각하면 효과적이다. 창의적 사고 능력을 갖춘다는 것은 어떤 특별한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라기보다 내 생각의 방식을 좀 더 다양화하고 내 생활의 다양성을 높이는 것이다. 항상 입던 스타일의 옷이 아니라 새로운 스타일의 옷을 입어 보고, 항상 먹는 메뉴가 아닌 새로운 메뉴를 먹어 보는 것이 바로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나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들과 만나서 그들의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불확실함을 감수하며 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가끔 일해 볼 필요가 있다. 창의적인 사고력을 증가시키는 매우 강력하며 단순한 방법이 바로 다양성이다. 나의 다양성을 높이면 나의 창의적인 사고력은 자연스럽게 증가한다. 3. 강한 내적 동기 재능이 있는 사람보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더 좋은 성과를 내고, 열심히 하는 사람보다 그 일을 즐기며 하는 사람이 더 큰 성과를 낸다고 한다. 창의성도 마찬가지다. 하고 싶고 재미있으며 즐거운 일에는 당연히 더 새롭고 신선한 아이디어가 생겨나게 마련이다. 성공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해야 성공한다고 말한다. 창의성도 비슷하다. 강한 내적 동기가 없다면 창의성은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조직의 리더는 강한 내적 동기가 창의성을 만든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아무리 전문성을 갖추고 창의적 기질이 있는 사람이라도 그에게 강한 내적 동기를 불어넣지 못한다면 그는 자신의 조직에서 창의성을 발휘하지 않는다. 그래서 창의적인 조직을 위해서는 근무 환경과 조건 등 조직 차원의 문화가 중요하다.

3 창의적 사고와 혁신 도구 폭넓은 시각과 생각 현재 나에게 보이는 것이 다는 아니다. 사선의 길이는?

4 창의적 사고와 혁신 도구 폭넓은 시각과 생각 정4각형인가?

5 창의적 사고와 혁신 도구 폭넓은 시각과 생각 누가 보이는가?

6 창의적 사고와 혁신 도구 폭넓은 시각과 생각 기둥 길이의 차이는?

7 창의적 사고와 혁신 도구 타성으로부터 탈피 남들이 하는 대로 무조건 따라 하는 타성으로부터 탈피하여 나만의 방식으로 자발적인 변화를 꾀할 때 비로소 창의적 혁신이 일어 납니다 영원히 평면을 떠나지 못하는 벌레 쳇바퀴 돌기식 노력

8 창의적 사고와 혁신 도구 고정관념으로부터 탈피
고정관념과 현실의 안주로부터 탈피하여 할 수 있다는 도전의식을 가져야만 새로운 혁신이 가능 합니다 코끼리의 족쇄 어릴 때의 발에 찬 작은 말뚝을 5톤이 넘는 물건을 쓰러뜨리는 어른 코끼리가 되어서도 뽑지 못함 어린 코끼리는 쇠사슬에… 어른이 된 코끼리는 고정관념과 습관에 묶여 있습니다

9 창의적 사고와 혁신 도구 장벽에 도전 긍정의 mind는 혁신을 위해서는 장벽에 도전하고 위대한 실패를 축하하며 창의와 혁신으로 승화 시키는 필수 환경 입니다 1. 관습에 도전하라 2. 은근과 끈기로…. 3. 실패를 용인하라 4. 나만의 특허로 만들자 장벽? 신제품 신기술에 대한 문화적 저항 뿌리 깊은 관습

10 창의적 사고와 혁신 도구 21세기는 기술혁신의 속도 증가 등으로 많은 변화 요소가 있으므로 핵심 가치 창출요소에 집중을 통해 혁신과 변화를 기해야 합니다 혁신을 위한 가치 창출 요소 21세기 변화의 종류 새로운 기술과 제품의 등장(기술혁신의 속도) 고객 취향의 변화 + 새로운 수요층의 등장/소멸(특히 젊은 층) 새로운 경쟁환경 속도 : Time Initiative Creation 시간선점에 의한 가치 창출 영역 : Zone Creation 영역 창출에 의한 가치 창출 관계 : Relationship Creation 관계 창출에 의한 가치 창출

11 혁신 도구 9가지

12 혁신 도구 역발상 GAME 어느 날 공원에 놀러간 장난꾸러기 철수가 영희에게 “나는 어떤 나무든지 10초 안에 나뭇잎 수를 정확히 셀 수 있다”며 허풍을 떨었다. 한술 더 떠 “내가 나뭇잎 수를 맞히면 네가 오늘 저녁을 사고, 맞히지 못하면 내가 너에게 한 달 동안 매일 저녁을 사겠다”며 내기를 걸었다. 영희는 잠깐 생각하다가 내기에 응했다. 영희는 나무 하나를 선택해 나뭇잎을 세어보라고 철수에게 요구했다. 철수는 그 나무를 쳐다보며 잠시 중얼거리다가 “5000개”라고 대답했다. 그 말을 들은 영희는 “말도 안 되는 소리 하지 마라”고 받아쳤다. 그러나 철수는 정색을 하며 미리 준비한 말을 했다. “저 나무의 나뭇잎은 5000개가 분명하다. 그러니 오늘 저녁은 네가 사라. 네가 5000개가 아님을 증명하면 내가 한 달 동안 저녁을 사겠다.” 철수의 사고 방법은 ‘역사고’의 전형이다. 철수는 자신이 나뭇잎을 셀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실제로 세어보지도 않았다. 그러나 영희에게 나뭇잎을 세도록 책임을 떠넘겨 원하는 바를 얻어낸 것이다. 그렇다면 영희는 이대로 당할 수밖에 없을까? 곰곰이 생각하던 영희는 철수에게 잠깐만 뒤돌아서 있으라고 말한 뒤 그 나무로 가서 나뭇잎 20개를 떼어 주머니에 넣은 채 돌아왔다. 그리고 철수에게 다음과 같이 일격을 가했다. “네가 10초 안에 저 많은 나뭇잎 수를 세다니 정말 감탄했다. 그런데 나는 방금 전에 그 나무로 가서 나뭇잎 몇 개를 떼어 왔다. 미안하지만 몇 개 떼어왔는지는 말해줄 수 없다. 한 번만 더 세어 봐라. 지금 나뭇잎이 몇 개 남았는지!” 철수가 진짜로 나뭇잎을 셀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4980개( )’라고 대답해야 한다. 물론 영희가 몇 개를 떼어왔는지 모르기 때문에 철수는 말문이 막혔다. 결국 철수는 한 달 동안 매일 저녁을 사야 했다.

13 알렉스 F. 오즈번(Alex F. Osborn)
혁신 도구 1 : Brainstorming Brainstorming 이란 창의적인 사고를 북돋우고 특정한 문제처리를 위해 복합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기법 또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창시 정의 및 목적 Brain(두뇌) + Storming(폭풍치는) 두뇌에 폭풍이 일 정도로 떠오르는 생각을 거침 없이 표현하는 아이디어 발상법 일상적인 사고 기법이 아니라 거침없이 자유롭 게 생각하도록 격려함으로써 다양하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짧은 시간안에 얻는 방법 BBDO 부사장 알렉스 오즈번의 ‘브레인스토밍’ 1939년 미국의 광고회사 BBDO(Batten, Barton, Durstine and Osborn)의 부사장일 때 창시 항상 부정적인 회의에 실망, 광고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명 어떤 비판도 부정적 생각도 허용 안 되는 회의 BBDO 알렉스 F. 오즈번(Alex F. Osborn)

14 혁신 도구 2 : Brainwriting 아이디어 침체 및 소극적 분위기에서는 Brainstorming에서 파생된 Brainwriting 기법을 적극 활용 하여야 합니다 6 – 3 – 5 Brainwriting 소규모 그룹에 적합한 방법 6명의 사람들이 3개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5분내에 도출 5분이 지난 후에 종이를 옆으로 돌리고 옆 사람은 받은 종이에서 변형된 아이디어 재 도출 6번 반복을 통해 30분 내에 108개의 아이디어 도출 Brainwriting 독일 프랑크푸르트 바텔 연구소 과학자들이 창시 조용히 글로 자기 아이디어를 기록하여 제출하는 방법 Post – it 등 활용 기본적으로 Brainstorming 규칙을 따름 아이디어 개발에 수동적인 입장일 경우 유용한 방법임

15 Brainwriting의 일종인 갤러리 및 전자 Brainwriting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개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빌게이츠)가 사용 중 전자우편을 통해 아이디어 릴레이 게임 메일을 받은 사람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 삼자에게 전송 기한을 정해 놓고 모든 사람들의 아이디어 접수 5 ~ 8명을 한 팀으로 하여 3~ 4팀을 결성 팀별로 아이디어 도출후 각 팀의 게시판에 작성 한 시간 후 각 팀의 구성원들은 다른 팀의 갤러리를 둘러보고 구경하며 메모, 이 때 시간은 5분간 허용 5분 후 다시 각 팀별로 모여서 아이디어 재 정리

16 혁신 도구 3 : Mandal-Art 머리 속의 생각들은 일직선이 아니라 사방팔방 , 거미줄 모양으로 퍼져나간다는 논리를 응용한 Mandal-Art 기법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진행과정 무게 손잡이 다양한 컬러 씻기 편함 머그 컵 얇음 튼튼함 가격 귀여운 그림 사례 : 신제품 머그 컵 개발 중심 주제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도출 후 도출된 각각의 아이디어로 다시 3X3 Matrix화 및 관련된 아이디어 재 도출 Mandal-Art(만다라트), 일본의 디자이너 아마이즈미 히로아키가 개발 Manda + la + Art의 결합 용어 Manda + la : 목적을 달성한다 Mandal + Art : 목적 달성 기술 머리 속의 생각들은 일직선이 아니라 사방팔방 , 거미줄 모양으로 퍼져나가는 것을 응용 커다란 정사각형 9개로 나뉘어진 빈 칸에 주제에 맞는 아이디어를 도출, 64개(8 x 8)의 아이디어 도출 가능 손잡이가 없다 둥글다 인간 공학 손가락이 들어감 손잡이 아이들도 잡기 쉽다 손 모양 미끄럽지 않다 전통 디자인

17 혁신 도구 4 : Satellite Mandal-Art
문제(주제)에 대한 강·약 및 기회·위협(SWOT)을 분석 후 분석결과인 각 요소에 대해 3X3 Matrix로 아이디어를 재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채우지 못한 공란이 강제로 생각을 떠 올리게 함 DDDD QQQQ RRRR ㅅㅅㅅㅅ EEEE SSSS WWWW FFFF GGGG HHHH TTTT UUUU VVVV IIII JJJJ KKKK XXXX YYYY ZZZZ LLLL MMMM ㄱㄱㄱㄱ ㅂㅂㅂㅂ NNNN PPPP OOOO ㄷㄷㄷㄷ ㄹㄹㄹㄹ ㅁㅁㅁㅁ ㅇㅇㅇㅇ ㅎㅎㅎㅎ ㅈㅈㅈㅈ ㅊㅊㅊㅊ ㅅㅅㅅㅅ ㅌㅌㅌㅌ ㄴㄴㄴㄴ ㅋㅋㅋㅋ ㅍㅍㅍㅍ S Strength W Weakness O Opportunity T Threat SWOT 분석에 의해 도출된 강·약점 및 기회·위협의 각 요소에 대해 다시 한번 3X3 Matrix로 아이디어 재 도출

18 국내 Mindmap 소프트웨어 Thinkwise 활용
혁신 도구 5 : Mind Mapping 마인드 맵핑은 주제에 관한 여러 가지 생각들을 그림으로 연계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진행과정 1983년 토니 부잔에 의해 개발 커다란 전지 또는 화이트보드를 사용함 주제는 중앙에 이미지로 표시 큰 가지 또는 하위의 가지들은 상위 항목과 연관되는 키워드를 포함함 키워드들은 읽기 쉬어야 하고 추후 지속적인 가지들의 확장에 연결될 수 있어야 함 중세 / 삼국시대 역사 전체를 한 페이지로 완성 할 수 있슴 사례 : 프로젝트 비전 국내 Mindmap 소프트웨어 Thinkwise 활용

19 혁신 도구 6 : Osborn’s Check List
기존 아이디어에 대한 변화를 주기 위한 방법으로 SCAMPER의 각 글자가 의미하는 질문에 답 해봄으로써 기존 아이디어에서 대안 / 파생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유용합니다 SCAMPER S (Substitute) :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나? 텐트용 천→청바지, 식용유 →초 C (Combine) : 다른 것과 결합 할 수 있나? 지우개 달린 연필, 매직 훌라후프, PDA 폰 A (Adapt) : 다른 곳에 적용시키면 어떨까? 산악용 자전거, 비옷, 스노우 타이어 M (Modify, Magnify, Minify) : 수정해 보면 어떨까? 향기나는 크레용, 휴대폰, 알미늄 야구방망이 P (Put to other uses) :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나? 폐기된 기차를 카페로 활용, 타이어 놀이기구 E (Eliminate) : 특정 부분을 없애면 어떨까? 카페인 없는 커피, 무선 전화기, 무선 인터넷 R (Rearrange/Reverse) : 순서를 재조정하거나 반대로 하면 어떨까? 겉에 달린 상표, 뒤집어 입는 옷 진행과정 주제에 관해 이미 알고 있는 아이디어들을 카드에 적음 아이디어 카드들을 하나씩 꺼내 기존의 아이디어들에 관해 체크 리스트를 활용하여 대안 / 파생 아이디어들 도출 각 아이디어 카드마다 몇 번씩의 의견 도출과정을 진행함 BBDO 미국 광고회사 BBDO 사장 알렉스 F. 오즈번

20 Osborn’s Check List 사례 Osborn’s Check List의 대표적인 적용 사례로 SONY의 워크맨을 들 수 있습니다 SCAMPER 적용 S (Substitute) : 소형화 부품으로 대체 C (Combine) : 녹음기술과 카세트 제조기술의 결합, 소형 헤드폰 부착 A (Adapt) : 기존 녹음기를 비행기 같은 장소에서도 들을 수 있도록 함 M (Modify, Magnify, Minify) : 휴대하기 편하도록 크기를 줄임 P (Put to other uses) : 그 당시 녹음기는 주로 취재용이었으나 음악 청취용으로 변경 E (Eliminate) : 녹음기에서 녹음 기능의 제거 및 재생기능만 살림 SONY 워크맨 1978년 소니 공동창업자 이부키 마사루 음악을 좋아했으나 녹음기와 헤드폰을 가지고 출장을 다녀 불편 걸어다니면서 들을수 있는 소형 녹음기 개발 공동창업자 모리타가 헤드폰 부착된 카세트 플레이어 개발 지시 1979년 이후 매년 4천만대 이상 판매

21 혁신 도구 7 : 66 Strategy List 66가지의 아이디어 개발 전략 List를 적용하여 신규 아이디어 개발 또는 대안 / 파생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강화하다 Build up 제거하다 Eliminate 순방향화하다 Work Forward 역방향화하다 Work Backward 연관시키다 Associate 분류하다 Classify 일반화하다 Generalize 예시하다 Exemplify 비교하다 Compare 관계시키다 Relate 떠맡기다 Commit 연기하다 Defer 뛰어들다 Leap In 보류하다 Hold Back 집중하다 Focus 풀어주다 Release 강제로 하다 Force 느슨하게 하다 Relax 꿈꾸다 Dream 상상하다 Imagine 제거하다 Purge 숙고하다 Incubate 나열하다 Display 조직하다 Organize 목록화하다 List 점검하다 Check 도식화하다 Diagram 도표화하다 Chart 언어화하다 Verbalize 시각화하다 Visualize 암기하다 Memorize 회상하다 Recall 기록하다 Record 회수하다 Retrieve 찾다 Search 선택하다 Select 계획하다 Plan 예상하다 Predict 가정하다 Assume 질문하다 Question 가설세우다 Hypothesize 추측하다 Guess 정의하다 Define 상징화하다 Symbolize 모의실험하다 Simulate 시험하다 Test 역할을 하다 Play 조작하다 Manipulate 복사하다 Copy 해석하다 Interpret 변형하다 Transform 번역하다 Translate 확장하다 Expand 축소하다 Reduce 과장하다 Exaggerate 줄여서말하다 Understand 적응시키다 Adapt 대체하다 Substitute 결합하다 Combine 분리하다 Separate 바꾸다 Change 점차변화하다 Vary 순환시키다 Cycle 반복하다 Repeat 체계화하다 Systemize 무작위화하다 Randomize

22 혁신 도구 8 : TRIZ 발명 원리 TRIZ(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 창의적 문제 해결)라는 40가지의 발명원리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1. 분리 / 분할 2. 추출 3. 국소 품질 4. 비대칭 5. 결합 6. 보편성 7. 포개기 8. 경량화 9. 사전 대응 조치 10. 사전조치 11. 사전 완충시킴 12. 등가성 13. 역전 14. 구형체 15. 역동성 16. 부분적 또는 과도한 동작 17. 새로운 차원으로 이동 18. 기계적 진동 19. 주기적 동작 20. 유용한 동작을 지속시킴 21. 돌진 22. 유해성을 이점으로 변경 23. 궤환 24. 중재 25. 셀프 서비스 26. 복제 27. 싸고 수명 짧은 것 사용 28. 기계적인 시스템의 교체 29. 압축 공기나 수력을 활용 30. 유연한 막 / 얇은 필름 31. 다공 소재의 사용 32. 색 변경 33. 동질성 34. 부품을 제거하고 복구 35. 물리/화학적 상태를 변형 36. 상태 변형 37. 열팽창 38. 강 산화제 사용 39. 비활성 환경 40. 복합소재 TRIZ 1946년 구 소련의 알트슐러, 개발 39가지 모순행렬 가지 발명원리 가지 표준해결책 150만건 아이디어 중 창의적 특허 4만건을 분류하여 40가지의 공통점 발견 엔지니어가 접하는 문제의 90% 이상이 이전에 다른 분야에서 해결되었던 것 자기 분야 이외의 다른 분야를 넘나드는 안목과 타성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TRIZ 개발

23 Focus Shift : 사람의 이동 → 물의 이동
TRIZ 활용 사례 TRIZ 중 반전(Inversion)을 적용하여 IDEA를 개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조깅을 할수는 없을까? 화장실 안에 수영장을 설치할 수 있을까 ? Focus Shift : 사람의 이동 → 물의 이동 역전 : 사람의 이동 → 길의 이동

24 혁신 도구 9 : ASIT 발명 원리 스스로 주어와 목적어를 명확하게 만든 ‘문장’을 놓고 주어대신에 주변 사물들을 대입하면서 “어떻게 실행에 옮길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이것을 가능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라고 사고하는 과정에서 독특한 아이디어가 생겨나는 것이다. 아시트는 삼성·LG 등 많은 한국 기업들이 도입한 트리즈 (TRIZ·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에서 출발한 사고기법이다. 트리즈의 40가지 원리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을 다섯 가지로 정리해 누구나 쉽게 최적의 문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여기에서 다섯 가지 원리는 용도변경, 복제, 분할, 제거 대칭파괴를 말한다. 아시트의 다섯 가지 기법이 용어만 다를 뿐 트리즈의 40가지 해결책에도 존재한다. 이스라엘의 로니 호로위츠 박사의 연구팀은 쉽고 단순한 아시트의 프로세스를 따라가다 보면 ‘문장’이 만들어진다. ‘문장’은 종종 엉뚱할 때가 있다. 하지만 바로 이 ‘문장’ 이 고정관념의 벽을 넘게 해 준다.

25 ASIT 활용 사례 주제: 남자들이 소변을 볼때 오줌이 소변기 밖으로 튀지않게 한다. (스웨덴 공항 사례)
(스웨덴 공항 사례) 주변의 사물들: 벽, 거울, 휴지, 타일, 곤충(파리), 청소기, 걸레,,, ( ? )를 한 후 아무도 거울에 립스틱 입술 도장을 찍지 않았다 주제: 여자들이 화장실 거울에 립스틱 입술 도장을 못 찍게 한다. 주변의 사물들: 선반, 벽, 휴지, 타일, 청소기, 걸레, 전기, , ( ? ) 라는 경고 문구를 본 사람들은 주차장에서 최대한 빨리 차를 빼냈다 주제: 자동차가 무료주차 구역에서 빨리 빠저 나가게 한다. 주변의 사물들: 안내판, 나무, 보도블럭, 시공장치,헤드라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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