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탄소사냥 아이디어 대회 ppt 1학년 11반 백준채, 조희륜, 고건, 김선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탄소사냥 아이디어 대회 ppt 1학년 11반 백준채, 조희륜, 고건, 김선태."— Presentation transcript:

1 탄소사냥 아이디어 대회 ppt 1학년 11반 백준채, 조희륜, 고건, 김선태

2 목차 지구온난화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방법 우리만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 느낀 점 및 더 알고 싶은 점 ⅰ)진행 상황
ⅱ)원인 ⅲ)방지 대책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방법 ⅰ)탄소 배출의 주요 원인 ⅱ)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방법 ⅲ)생활 속의 탄소 배출량 줄이기 우리만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 느낀 점 및 더 알고 싶은 점

3 지구온난화 지구온난화의 진행 ° ° 1906년부터 2005년까지 세계의 평균 표면 기온은 0.74±0.18°C 상승하였다.
(progress of global warming) 1906년부터 2005년까지 세계의 평균 표면 기온은 0.74±0.18°C 상승하였다. 또한 이 기간의 마지막 동안에 온난화 속도는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이로 인해 열팽창으로 인한 해수면의 상승 및 강수량의 패턴 변화, 아열대 사막 확장, 극한 기후, 폭염, 가뭄과 폭우, 빙하, 영구 동토층 감소, 해빙의 감소 등이 일어났다. 이런 기후의 변화로 많은 종이 멸종의 위협을 받고 있다. 또한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IPCC)에서는 2007년에 지구의 평균 온도는 최하1~2.9 C상승에서 2.4~6.9 C상승할 것이라고 본다.

4 지구온난화 지구온난화의 원인 (reasons of global warming) 기후 시스템은 = “외부 원인”.
외부 원인 : 온실 기체 증가, 먼지, 미립자에 의한 태양광 흡수 1750년 산업혁명 이후 증가한 온실 기체 양 : 메탄 148%, 이산화탄소 36% 태양광은 대기를 통과해 지구에 도달해 대부분의 열을 전달한다.그리고 남은 태양광은 다시 우주공간으로 반사된다.그러나 온실기체는 이러한 현상을 방해함으로써 지구온난화를 가속화시키는‘온실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온실 기체 배출 증가의 주요 원인 : 20세기의 지난 30년 동안, 국민 총생산의 증가와 인구 증가 이산화 탄소 배출 증가의 원인 : 화석연료의 소비 토지 이용 변화로 인한 연소 때문에 점점 증가

5 지구온난화 지구온난화의 대책 (Way to stop global warming)
온실기체 배출량 감소 정책, 신 재생 에너지의 사용 증가, 에너지의 효율 증가, 온실가스 흡수 원인(carbon sink)의 증가 (조림 산업, 삼림 보호 등), 기후 변화에 관한 국제 연합 기본 협약 (UNFCCC)등의 단체를 통하여 각 나라에서의 온실가스의 배출을 줄이는 것 등이 지구온난화의 대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또한 우리가 할 수 있는 간단한 실천 방법으로는 재활용, 대중교통의 이용, 채식 (막대한 양의 소가 뀌는 방귀 또한 심각한 지구온난화의 원인이다.), 안 쓰는 플러그 뽑기, 적정 난방온도 유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등이 있다.

6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 탄소 배출의 주요 원인
(major reason of carbon emission) 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의 84%는 인간이 배출한 이산화탄소라고 한다. 세계적인 인간의 이산화탄소 배출의 원인은 역시 화석연료의 연소를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다. 미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보자면 94%가 화석연료(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로부터 배출된다. 전기를 만들거나, 자동차를 운전할 때나, 공장을 운행할 때, 가게나 집에서 보일러 등을 돌릴 때 모두 화석연료를 이용한다. 나머지 6%는 화석연료 외에서의 탄소 배출이지만 역시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여야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7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 (ways to reduce carbon emission)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역시 화석 연료의 이용을 줄이는 방법이다. 전기 생산과 교통 등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기 위해 석유로 가는 자동차 대신 전기 자동차를 개발해야 하고, 신 재생 에너지(renewable energy)를 개발해야 한다. 전기자동차는 석유 연료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모터를 이용하여 축전식 배터리에 전기를 축전하여 운행하는 차량이다. 이 전기 자동차는 1824년, 헝가리에서 Anyos Jedick에 의해 처음 만들어지고, 성황을 누렸으나 1900년대에 화석연료를 이용한 자동차가 만들어져 그 인기가 떨어졌다가 최근 다시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다고 나라에서 보조금도 지급하는 등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전기 자동차를 통해 우리는 배기가스와 소음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지만 (전체 탄소 배출량의 31% 정도) 문제는 여기서 사용하는 전기 또한 화석연료로 생산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신 재생 에너지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8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신 재생 에너지 바이오 에너지
(renewable energy) 신 재생 에너지는 일반적으로 기존의 화석 연료가 아니며 환경에 적은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를 가리킨다. 또한 이 에너지는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주 원인인 화석연료와 대비된다. 이 중 대표적인 예로는 바이오 에너지, 태양광 에너지,조력 에너지, 수력 에너지, 풍력 에너지, 지열 에너지, 파력 에너지, 수소 에너지 등이 있다. 바이오 에너지 (bioenergy) 바이오 에너지란 바이오매스를 화학 에너지 등으로 바꿔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이때 사용되는 연료(바이오매스)는 분뇨나 사탕수수, 감자, 빵 등 모든 살아있거나 살아있었던 모든 것이 가능하다. 브라질은 1970년대부터 바이오 에탄올을 적극 사용하기 시작해 현재 풍부하게 생산되는 사탕수수로부터 추출한 에탄올을 휘발유에 섞어서 사용하고 있으며, 브라질 자동차의 72%정도가 사탕수수에서 추출된 에탄올로 운행된다. 또한 이 에너지는 수소 에너지와 연계되어 이용될 수도 있다.

9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 태양광 에너지 풍력 (Solar energy)
태양열을 집적하여 얻은 열로 에너지를 내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신 재생 에너지이며,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설치한다. 각 가정 지붕이나 건물 옥상에 설치한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조금만 더 들여다 보면 전기의 생산뿐만이 아니라 공원, 요리, 물의 정화, 냉,난방, 농업, 인공위성 등 우주 프로젝트 등에서도 다방면으로 이용되고 있는 에너지이다. 풍력 (Wind power) 자연의 바람으로 터빈을 돌려 에너지를 발생시키며, 바람이 세고 넓은 평원에 설치한다. 태양광 에너지보다 발전량이 높지만, 바람이 불지 않는 날은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스페인의 태양광 발전기로 15시간의 충전으로 24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10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조력•수력 에너지 지열 에너지 (hydroelectric energy)
수력 에너지는 댐이나 폭포 등지에서 위치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의 발전이다. 조력에너지 또한 강이나 바다 등지에서 물의 흐름으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발전시켜 경제적이나 설치시 다량의 비용이 든다. 지열 에너지 (Geothermal energy) 지구 내부 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으로,땅 속 깊은 곳까지 구멍을 파 열을 끌어 올려서 그 열로 발전. 주로 지각판이 얇은 화산지대에서 많이 이용한다. 비용도 적게 들고, 많은 양의 에너지를 생산해 낼 수 있다.

11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수소 에너지 파력 에너지 (hydrogen energy)
수소에너지는 화학전지를 통해 자동차나 전자제품 등을 작동시키는 오염이 전혀 없는 에너지이다. 수소의 결합을 통해 전기를 생산해 내고 순수한 물만을 내보내는데, 우주선의 발사에도 사용되고, 이를 이용한 자동차 등이 활발히 만들어지는 등 전망이 높은 에너지. 파력 에너지 (wave power) 파력 에너지는 해수의 표층 순환 때문에 일어나는 파도를 이용한 에너지이다. 파도 위에 발전기를 띄워 에너지를 생산해 내는 방법으로,오염도 거의 없고, 바다 위에 띄워 놓기만 하면 환경적 요인을 거의 받지 않는 친환경적인 에너지이나, 아직 전세계적으로 많이 발전되지는 못했다.

12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생활속의 탄소배출 줄이기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역시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이는 방법이지만, 신 재생 에너지 개발이나 전기자동차 개발 등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실천하기 힘든 종목이다. 그래서 우리가 쉽게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탄소의 배출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자. 쓰지 않는 제품의 플러그 뽑기 소등하고 다니기 재활용하기 물건 아껴쓰기 적정 실내온도 유지 (여름 26~28도, 겨울 18~20도) 나무심기 물 절약 대중교통 사용 및 걸어다니기 음식물 쓰레기 남기지 않기 일회용 물품 사용하지 않기

13 우리만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 위에서 봤듯이 생활 속에서는 다양한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이 존재한다. 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신 재생 에너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했다. 신 재생 에너지는 태양, 대기의 흐름, 지구 내부 에너지, 조수간만의 차, 폐기물과 유기체 등을 이용하였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비나 우박 같은 기후 현상으로 에너지를 개발하지 못할까? 유기체가 아닌 무기체로는 이 방법이 불가능한가?

14 우리만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 비바람이 몰아치는 날이면 번개가 치기 십상이다. 이 번개는 전기인데 왜? 우리는 피뢰침을 통해 흘려 보낼 수 밖에 없는 것일까? 어쩌면 이 번개야 말로 정말 친환경적인 에너지이지 않을까? 만약에 우리가 대기권에 구름을 따라 돌아다니는 풍선을 만들어 번개의 전기를 배터리에 충전한 다음 추락한 이 배터리를 사용한다면? 수많은 하수도나 상수도의 길목에 터빈을 설치하여 물이 흐를 때 전기를 발전시키게 한다면 이것도 적은 양이지만 물을 그냥 흘려 보내지 않고 그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15 느낀 점 및 더 알고 싶은 점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알 수 있었다.
신 재생 에너지의 다양한 종류와 기능을 알 수 있었고, 미래의 과학자들이 더욱 이 에너지를 발전시켜 친환경적 삶을 살아갔으면 한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 우리가 던진 질문들에 전문가가 실천 가능한 것인지, 또 그 효율성에 대해 설명해 주었으면 좋겠다. 이 프레젠테이션 제작을 계기로 환경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어서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16 자료 출처 : 중앙일보

17 역할 분담 조장 : 백준채 기본제작 : 백준채 편집 : 조희륜, 고건 데코레이션: 고건 총 감독 및 도움 : 김선태, 백준채

18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탄소사냥 아이디어 대회 ppt 1학년 11반 백준채, 조희륜, 고건, 김선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