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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 인터넷중독의 원인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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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 인터넷중독의 원인과 대책

2 06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대책 Chapter 6 Contents 목차 1. 인터넷중독의 개념과 유형
06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대책 Contents 목차 1. 인터넷중독의 개념과 유형 2. 인터넷중독 실태 3. 인터넷중독의 원인과 과정 4.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징후 5.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대책

3 1 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유형 중독 ? 사전적 의미 중독 Archibald Goldberg(1996) Young(1996)
습관적으로 열중하거나 몰두하는 것 Addicene - 동의하는 것, 양도/굴복하는 것 중독 Archibald 숨은 동기, 발병 속도, 신체적정서적 손상정도, 사회에서 수용하는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음 중독자를 완전히 통제, 언제나 쾌감 동반, 장기적으로 파괴적이고 건강에 해로움 Goldberg(1996) - 인터넷중독이라는 용어 처음 사용 병리적이고 강박적인 과도한 인터넷 사용 Young(1996) - APA에 인터넷중독척도를 발표함으로 공식화

4 ▌Goldberg (1996) 인터넷 중독 진단 준거
①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해야 만족을 느끼게 되는 ‘내성’ ②인터넷 이용을 중단하거나 감소하면 정신운동성 초조나 불안 ③혹은 인터넷에 대한 강박적 사고나 환상과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 금단 ④인터넷 이용을 위해서 중요한 사회적직업적 활동이 포기되는 사태가 12개 월 중에 발생 ▌윤재희(1998), 황상민∙한규석(1999) 인터넷의 과다한 사용으로 현실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의 신체적∙정신적 이상 현상을 경험하는 것 ▌김청택 외(2002) 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하고 더 자극적인 내용을 얻어야 만족(내성)하고 사용하 지 않으면 불안 초조해(금단) 생활하는 데 지장을 주는 현상

5 ▌Young (1999) - 5가지 중독 하위집단 사이버섹스 중독/ 가상관계 중독/ 충동적 인터넷 사용/ 정보 과부하/ 컴퓨터 중독 ▌Suler(1996) 가상현실에 대한 중독- 대인관계 위주형/ 비대인관계 위주형 ▌어기준(2000), 이상주∙배경희(2004) - 인터넷 중독성향 3가지 ①게임중독: 다른 상대와 게임, 시공간을 초월, MMORPG, 사이버머니 사용 (증상) 자기통제력 상실, 대인기피, 강박, 폭력성, 편집증, 체력저하 ②통신중독: 매번 새로운 상대를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채팅에 빠짐 (증상) 일상생활 부적응, 대인관계 장애, 과다이용, 감정조절능력 감소 ③음란물 중독: 통제 사각지대,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방대한 양을 구할 수 있음 (증상) 수면부족, 부모와의 갈등, 성충동 증가, 왜곡된 성의식

6 2 2009년 – 전년대비 각각 2.0%, 1.8%, 0.3% 하락 인터넷 중독 실태
여가활동을 위한 인터넷이용률 감소, 교육학습 목적 의 건전한 인터넷 사용 증가

7 2009년 – 전년대비 각각 0.1%, 0.2% 하락 ▪ 한부모 가정일수록 인터넷중독률이 높음
▪ 다문화가정의 인터넷중독률이 37.6%로 일반가정의 12.3%보다 25.3% 높음 ▪ 장애가 있는 가정은 장애가 없는 가정보다 0.7% 높음

8 3 ▌성윤숙(2004) 청소년들의 온라인게임 몰입과정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과정
원인과 과정 ▌성윤숙(2004) 청소년들의 온라인게임 몰입과정 또래압력 작용, 지위향상욕구/ 한탕주의 욕구/ 관계욕구/ 소비욕구 충족 중독원인- 개인적 특성, 게임 메커니즘, 친구간 자극으로 동기를 촉진 ▌조영란(2003) 인터넷중독 경로 중독에 가장 큰 영향력- 성별, 가족지지, 외로움, 자아존중감, 친구지지 ▌성윤숙(2008) 청소년 온라인 게임 및 인터넷중독과 일탈 관련 이론적 모형 ▌Kim 과 그 동료들(2007) 한국의 10대와 20대 청소년들의 자아도취성향, 공격성, 자제력과 같은 개인적 성향으로 이들의 온라인 게임중독을 예측할 수 있음을 보여줌 ▌성윤숙(2004), Wan & Chiou(2007) 게임 메커니즘과 게임환경과 같은 구조적 요인들이 욕구와 동기에 영향을 미침

9 온라인 게임을 하는 시간이 많은 게임 이용자들이 중독 성향이 더 높음
▌Yee(2006) 현실로부터의 도피, 온라인 게임 이용시간, 빨리 지존이 되고 대박을 터뜨리고 싶은 동기가 온라인 게임중독을 예측 ▌성윤숙(2004), Tao Ran(2007) 부모의 양육태도와 게임중독,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성격상의 특성 연구 ▌Charlton & Danforth(2007) 온라인 게임을 하는 시간이 많은 게임 이용자들이 중독 성향이 더 높음 ▌Ko(2007), Wei(2007) 몰입이나 중독 정도는 청소년들의 사회적 일탈 행위에 영향을 미침 ▌Davis(2001) 병리적 인터넷 사용에 대한 인지-행동모형 제안

10 4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징후 ► 인터넷에 몰입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우울하고 충동적 (윤재희, 1998)
►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 중 ADHD 청소년들이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이 낮 은데 반해, 우울감, 감각추구 성향이 높고, 대인관계 지각은 부정적임 (양돈규, 2000; 위지희∙채규만, 2004) 우울 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까지 인터넷 중독 증상을 보이는 집단의 사람들에게 심리적 우울증상 나타남 감각 추구 성향 다양하고 진기하며 복잡하고 강렬한 감각, 경험을 추구하려는 욕구, 10-20대 미니홈피, 블로그 관리, 인터넷 쇼핑몰 자신의 홈페이지

11 몰입 인터넷을 사용할 때의 주관적인 최적 경험 도박, 쇼핑 과정에서 그 행위에 완전히 빠져드는 경험 통제력 상실 그만두는 것이 자기의지대로 되지 않는 것 합리적인 논리와 이성적인 통제를 하지 못하고 장시간에 걸쳐 인터넷 사용 충동성 사고, 행동이 단순하고 감정적이며 어디에 속박되거나 제약을 받기 싫어함, 단순성/ 사태의 감정적 처리/ 즉흥성/ 폭발성 낮은 자존감 자존감이 낮을 경우 자신을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각하는 경향이 있음, 자존감이 낮은 집단이 채팅, 게임, 쇼핑 등으로 인터넷을 과다사용함

12 5 청소년의 1) 개인 차원 인터넷중독 대책 1. 자신감, 자존감 높이기, 통제력 키우기 2. 굳은 의지와 목표의식, 자기조절
1) 개인 차원 인터넷중독 대책 1. 자신감, 자존감 높이기, 통제력 키우기 2. 굳은 의지와 목표의식, 자기조절 3. HAPA 모형 – ① 동기화 단계 (기존의 건강 위험 행동을 변화시키려 하는 동기 형성) ② 의지단계 (달성 가능한 목표 잡기, 사회적 자원 동원, 유혹에 저항) 4. 대안활동 참여, 지지집단의 활성화 5. 가정∙학교교육을 통해 사회성 기르기

13 2) 가정 차원 ▪ 성윤숙(2004) 권위주의적∙방임적 부모들 아래 자란 청소년들이 게임에 더 몰입, 사이버일탈을 일삼음 ▪ 박승민(2005) 온라인 게임에 대해 이해하고 자녀의 게임 이용에 관심을 갖고 대화하며 필요한 경우 단호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합리적 부모일 때 강제 제지 효과 있음 적절한 양육 통제조절 예방 방법 습득 가족유형별 치료 접근 체험활동 봉사활동 치료에 관한 편견 극복

14 교사 인터넷 교육 인터넷 문화교육 시범교육 활성화
3) 학교 차원 인터넷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지, 초기 개입하여 상담, 무단결석시 적극적으로 개입 교사 인터넷 교육 공교육상에서 올바른 인터넷 활용 방법을 적극적으로 보급,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불건전한 정보 대처능력 기르기 인터넷 문화교육 올바른 인터넷 사용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개설,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치료에 관한 교사연수 시범교육 활성화 YP(Youth Patrol) 프로그램 활성화를 독려 스스로 온라인게임의 나쁜 유해환경으로부터 빠져나오기

15 부모 교육 CARE 상담기법 기초적인 인터넷 이용방법과 인터넷 중독 예방∙지도에 관한 부모교육 병행
1단계- 점검단계 / 2단계- 분석단계 3단계- 개선단계 / 4단계- 효과단계

16 2 게임방에 가서 게임을 하며 우정을 나누는 청소년들 자신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확인
4) 사회 차원 또래 압력 게임방에 가서 게임을 하며 우정을 나누는 청소년들 자신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확인 언론 대박과 일탈을 부추기는 언론 과소비와 대박의 허황된 꿈을 청소년에게 심음 게임 메커니즘 끊임없이 게임에 도전하여 레벨을 높이도록 유인 아이템을 통해 부를 축적하고자 하는 욕구를 키움 가상공간의 ‘지존’에 대한 선망

17 2 중독청소년들의 건전한 생활을 위한 사회적 실천 온라인 게임중독의 정확한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타당성 검증,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정확한 동기파악에 따른 예방과 치료 우울증, ADHD 증상과 인터넷중독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연구 필요 인터넷중독 상담과 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접근 방법 개발

18 2 중독청소년들의 건전한 생활을 위한 사회적 실천
국가적 차원의 인터넷중독상담사 자격을 갖춘 교사 양성, 다양한 치료모델 개발, 매뉴얼화하여 보급 부모, 교사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 사회적 지지망 구축, 프로그램과 캠프를 통한 상호작용 확대 전국 미디어 교육 주간 제정 안전한 인터넷사용 매뉴얼 제작 배포 및 홍보 게임내용의 지속적인 심의, 게임시나리오와 메커니즘에 내재된 중독 성향 완화

19 Thank you 감사합니다 Do you have any Ques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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