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텔레비전의 특성 기술적 특성 : 동시성, 즉각성, 편재성, 현실 재현력 등
2
▪ 텔레비전의 전파 -초단파(VHF) 극초단파(UHF) 초고주파(SHF) : 위성방송 -6MHz의 주파수 대역
-주파수의 희소성(spectrum scarcity)
3
※ 전파 -주파수 -파장 : 파장이 증가할 수록 주파수는 감소 파장이 감소할 수록 주파수는 증가
4
: 3만 kHz -3백 MHz 주파수 대역 (frequency range)
-방송전파 • 주파수 10만 kHz – 30만 kHz • 초단파(VHF) : 3만 kHz -3백 MHz 주파수 대역 (frequency range) : 빛과 같이 직진하는 성질, 가까운 거리 의 안정된 통신이나 방송에 적합. TV의 경우 6MHz의 주파수 대역 필요
5
cf) • UHF : MHz, ch : 강한 직진성, 장애물로 인한 수신 불능 상태(중계국 수↑)가 생기기 쉬움. 서비스 구역이 좁음. • SHF : 초고주파 3GHz-30GHz ※ 전파는 주파수가 높을 수록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으며 직진성이 강함.
6
▪ 칼라 텔레비전의 방식 - NTSC : 미국, 일본, 한국, 대만 등 (6MHz)
- SECAM : 프랑스 및 동구권 국가 등 - PAL : 북한, 대부분의 유럽 국가 등 (8MHz)
7
▪ 디지털화 : 아날로그 기술을 디지털 기술로 대체 - 디지털의 기술적 우위 ① 신호의 안정화 • 효율화
8
② 효율적인 압축 및 변조 : 고화질•고음질•다채널 ③ 범용성과 상호성 : 멀티미디어화, 방송과 통신의 융합 ④ 쌍방향 서비스의 확대
9
- 표준 • 압축 : MPEG-4 • 전송방식 : ATSC(미국) / DVB(유럽) • SDTV/HDTV : 다채널SDTV(유럽식) 고화질HDTV(미국식)
10
(2) 법적 • 제도적 특성 - 주파수 자원의 제한: 자원 활용의 법제도적 규제 - 공영제(유럽식) / 상업제(미국식)
11
(3) 경제적 특성 - 수신료(licence fee; 가입료, 면허세) cf. club fee
광고료(이중경제; dual economy) 직접지불(subscription fee) - 광고방식 : sponsored (program-sale type) block type
12
(4) 문화적 특성 ① 수용의 일상성 / 의미의 다의성 • (비)기록성, 파편화된 ‘기표’ 의 세계
cf. 기호=기표+기의(signifier/signified; arbitrary) • “Working Through”(Ellis) ‘Polysemy for Popularity’(Fiske) ‘no deterministic imperative’(Dahlgren)
13
: 개별 프로그램 이전에 “아주 잘게 쪼개진 조각들의
② TV와 시청자의 공존 • ‘눈 맞추기’(뉴스앵커), ‘complicity’의 세계 cf. ritual/ization(儀禮/化) clock time/media(television) time • 시청자의 시선을 텔레비전에 위임(delegate) ③ ‘흐름’(flow)의 체험: : 개별 프로그램 이전에 “아주 잘게 쪼개진 조각들의 흐름으로 체험”(광고; R.Williams) cf. linear/non-linear, VOD
14
• 반복과 차이/혁신 convention/invention
④ 다양성과 반복성 • 반복과 차이/혁신 convention/invention : ‘같지만 다른 이야기’, ‘다르지만 같은 이야기’ cf. genre (영화, 문법, 관습) • “늘 제자리로 돌아오는 시트콤” → ‘무한한 현재’ eg) series : 늙지 않는 등장인물의 모순 cf. ‘season 제도’ ⑤ 상징적 사회 참여 • 참여 욕구의 상징적 충족 eg) Putnam – ‘social capital’
15
eg) R. Putnam 《Bowling Alone》(2000) cf. ‘kicking in group’
i) competes for scarce time ii) its psychological effects inhibit social participation iii) program content undermines civic motivation cf. media malaise? colonization of politics? media(tiz)ation of politics?
16
▶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차이 구 분 공영방송 민영방송 1980년대 이후 공영방송의 변화 소유 및 통제 공적 조직 사적 자본
목적 공적 서비스 이윤, 조직의 재생산 조직의 재생산 중시 재원 수신료 (licence fee; 독립성) 광고료 수신료 및 광고료, 가입료 활동무대 정치사회, 시민사회 시장 복합적
17
▶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차이 구 분 공영방송 민영방송 1980년대 이후 공영방송의 변화 주력 장르
뉴스, 다큐멘터리, 토론 등의 교양프로그램 드라마, 게임쇼 등의 오락프로그램 대중적 형식의 외양을 띤 복합장르 등장: infotainment, edutainment, docusoap et al. 정부와의 관계 재원(수신료의 가격 책정) 또는 인선(운영 임원) 등에서 정부 개입 외형 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자유로움 독립성을 놓고 꾸준한 갈등/긴장 계속 가치 품질(quality)(QI), 필요(need) 재미(시청률, ‘이상적 인구사회학적 집단’), 소비자의 선호(want) 복합장르의 등장
18
▶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차이 구 분 공영방송 민영방송 1980년대 이후 공영방송의 변화 시청자의 정의 공중(public)
소비자(consumer) 공중, 소비자 등의 복합적 존재 (citizen-consumer, political consumerism) 대표적인 나라 영국 미국 장/단점 엘리트주의, 정부에 대한 종속 품질의 저하, 광고주의 개입, 사회적 소수자의 배제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