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카니발 영어 carnival, fair 독어 Karneval (m.).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카니발 영어 carnival, fair 독어 Karneval (m.)."— Presentation transcript:

1 카니발 영어 carnival, fair 독어 Karneval (m.)

2 <기독교와 무관한 축제들도 많다 >
스코트랜드 : 에딘버러 축제(8월) 1. 밀리터리 타투. 2. fringe 페스티벌. (연극.음악. 춤. 퍼포먼스 경연대회)(비보이스)(전위연극단체) 일본: 사포로 눈 축제

3 세계 3대 카니발 브라질 리우 카니발 독일 라인 카니발 베니스 가면 카니발 (모두 기독교와 관련)

4 기독교 문명권의 카니발 부활절을 앞두고 예수의 고난에 동참. 40일간 근신 기간(4순절: 금욕. 금주.금식)
 그 전에 미리 마음껏 먹고 마시며 즐기는 시기(카니발) <이슬람 : 라마단 기간과 비교하기 ! > 카니발 –> 4순절 -부활절

5 < 사 순 절 > 춘분이후 첫번째 보름달이 뜬다음 일요일 카니발 10 부활절 광란의 월요일. 참회의 화요일
광란의 월요일. 참회의 화요일 재의 수요일 < 사 순 절 > 춘분이후 첫번째 보름달이 뜬다음 일요일 주지육림.모든 금기가 사라지는 시기 예수 고난에 동참-기도-묵상-명상-참회-경건. 금식-금주-금육-금욕-봉사

6 1년간 억압상태로부터 공식적 해방을 허용하는 1주일
엄격한 금기(Tabu)가 모두 사라지는 때. (십계명. 종교교리.법.명령.규칙) 평소 억압된 욕망을 분출. 폭발 슬픔.분노,공포로부터 해방 1년 동안 참고 억제해 온 불만 밖으로 표출. 집단적 스트레스 해소 기간. 사회적 카타르시스 (Katharsis =淨化 정화) 행사 기간

7 일상생활 탈출! >전도된 세계 평소의 일상적 세계를 뒤집고 (전복) ----- 전혀 다른 세상을 체험(가상체험)
전혀 다른 사람 되보기 . (아바타?) 역할 바꾸기(남자들에 억눌려 살던 여성들) 평민 -귀족. 여자- 남자 가면을 쓰고, 분장을 통해서 변장. 일부러 바보가 되어서 세상을 조롱.비판. 특히 타락한 성직자, 권력자 비꼬기.

8 카니발이 없는 세상?

9 불만의 축적 >폭력화 위험 개인 :정신병. 우울증. 범죄자. 자살. 사회: 폭동. 소요. 혁명.

10 그러나 때때로 민중들이 카니발을 권력자에 대한 공격욕과 반발심을 노골적으로 폭발시키는 기회로 이용하기도 했다.
때때로 민중들이 카니발을 권력자에 대한 공격욕과 반발심을 노골적으로 폭발시키는 기회로 이용하기도 했다. 술 – 흥분 –집단심리- 폭동 – 통치자--- 공권력 동원 무자비하게 진압. 많은 지역에서 권력자들이 카니발 금지, 허용 반복. 적절한 선에서 타협. 민중의 보다 큰 불만을 무마하기 위해서 약간의 양보를 감수 (권력자 조롱. 가장행렬.놀이)

11 카니발의 하이라이트는 Rosenmontag
라인강을 중심으로 하는 몇 몇 지역에서는 행정 당국의 엄격한 통제에도 불구하고 근대에도 계속 카니발이 열렸다. 독일을 통일한 프로이센은 카니발을 금지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깨닫고, 통제 가능한 형태로 바꾸기로 결정하였다. 이들은 가장 규모가 큰 행진을 휴일인 일요일과 화요일 사이의 월요일 대낮에만 허용하였다.

12 중세 시대에 카니발은 가난한 사람들의 축제였다
중세 시대에 카니발은 가난한 사람들의 축제였다. 11월 11일 성 마르틴 축일 경에는 농사일이 끝났으므로, 대부분의 하인들과 하녀들은 도제들과 마찬가지로 일자리를 잃어 버렸다. 이들은 추위와 기아로 내몰렸고 구걸로 연명해야했다..

13 이들은 땅이 녹는 3월이나 4월에 가서야 일자리를 다시 찾을 수 있었다
이들은 땅이 녹는 3월이나 4월에 가서야 일자리를 다시 찾을 수 있었다. 구걸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자신의 신분이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기간 내내 가면을 쓰고 다녔다

14 중세의 카니발은 난장판이었다. 사회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이 집집마다 다니면서 또는 거리에서 난장을 벌이거나, 사회적 불만을 쏟아 냈으며, 통치자들은 이를 통제하는데 많은 애를 먹었다. 이런 이유에서 위정자들은 변장을 못하게 하거나 축제 자체를 금지하는 조치들이 취했지만, 큰 실효를 거두지는 못했다.

15 로마의 민속축제와 종교행사가 융합 로마시대 풍습: 추운 겨울을 보내고 > 따듯한 봄을 맞이하는 춘분축제 (입춘대길)
로마시대 풍습: 추운 겨울을 보내고 > 따듯한 봄을 맞이하는 춘분축제 (입춘대길) 길고 긴 어두움(겨울) >밝은 빛 (봄) 예수의 십자가 수난 > 죽음을 이기고 부활 (새로운 생명의 승리)

16 고대 게르만인들은 사람이 죽으면 그 영혼이 자신들이 살던 지역에서 배회한다고 믿었다.
겨울, 즉 암흑의 계절을 끝내고 광명의 계절을 시작하기 위해 고대 게르만인들은 봄날이 시작되는 2월 4일 영혼들을 집밖으로 쫓아내는 풍습이 있었다.

17 영혼들은 조용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들을 쫓아내기 위해 소리를 지르고, 부수고, 떼거리로 모여서 소란스럽게 춤을 추었다.
또한 영혼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생전의 모습과 같이 분장을 하여야 한다고 믿었던 이들은 사악한 영혼은 추악한 가면, 가난한 영혼은 찢어지고 낡은 누더기, 정치인들은 원래 모습이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추악하게 그려진 가면과 복장들로 분장했다

18

19 Samba 축제 (Rio de Janeiro) 브라질 리우 카니발
3월 북반구:겨울을 보내고 봄을 맞이하는 행사 남반구:여름을 보내고 가을을 맞이하는 행사

20

21

22 남미에서 유일하게 포르투갈어를 쓴다.

23

24 브라질 사람들의 인생목표=내년에 더 즐거운 카니발 맞이하는 것
축제 기간 중 500명 정도 사망. 음주. 싸움. 교통사고. 총기사고. 추락. 삼바 베이비 (다른 동네 아빠?) 호텔.식당 서비스 기대?

25 베니스 귀족들 가면쓰고 댄스파티. 연애> 평민 축제
베니스 가면 카니발 -----동영상

26 Karneval – Fasching -Fastnacht) 독일어 사용권의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독일: 라인 카니발 (사육제, 謝肉祭) Karneval – Fasching -Fastnacht) 독일어 사용권의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사순절(四旬節)을 앞두고 개최하는 축제.

27 북부, 북동부 개신교 지역(Protestant)에서는 별도의 카니발 기간이 없다.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 개신교 지역에서는 라인 카니발의 지나치게 혼란스러운 분위기를 경계했기 때문에) (카니발이 무절제하다는 이유로)

28 Tagesschau 보기: 동영상 (카멜레)

29 독일 사이트  

30 독일 카니발. 파슁 http://blog.daum.net/joon7423/12376379

31 라인 카니발(asch) Oktoberfest:

32 카니발은 기독교 문화에서 비롯. 특히 예수의 수난과 부활과 관련. 카니발(Carneval)이란 예수가 태어나기도 전인 로마 시대부터 있었던 말. 말뜻 그대로라면 라틴어의 'Carne=고기'와 'val=격리’, '고기와의 작별’.

33 사순절에 고기를 사양하고 그전에 마음껏 먹자 (카니발)
사육제(謝肉祭) '고기를 사양하는 잔치’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고기를 고맙게 먹는 잔치'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 로마 시대부터 일정 기간 종교적인 이유로 고기를 먹지 않는 의식.

34 酒池肉林(주지육림) 이런 전통이 기독교로 이어져, 중세기부터 예수가 못박혀 죽은 다음 사흘 뒤 부활했다는 수난 기간, 곧 부활절을 정점으로 40일 전[사순절(四旬節)]부터 고기를 먹지 않고 근신. 금욕 기간에 들어가기 전 실컷 고기도 먹고 술도 양껏 마셔두자는 주지육림의 대파티가 바로 카니발이다.

35 명칭·기간·축제행위는 지역마다 많은 차이가 있다.
쾰른과 라인란트에서는 '카르네발 Karneval’. 마인츠와 그 주변에서는 '파스트나하트 Fastnacht’ (fasten 단식하다. breakfast) 바이에른과 오스트리아에서는 '파싱 Fasching',

36 전 해 11월 11일에 카니발 준비 시작 사순절 예비 절기의 시작은 일반적으로 공현축일(公顯祝日:1월 6일)로 알려져 있지만,
사육제를 가장 정성스럽게 벌이는 쾰른에서는 공식적인 시작을 11월 11일 11시로 잡는다. (성 마르틴 기념축일)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겨울 시작 축제

37 St. Martin 축일 마틴은 어느 추운 겨울밤 말을 타고 성 안으로 들어가려다 성문 앞에서 추위에 떨고 있는 거지를 만난다.

38 군인이었던 그는 가진 것이라고는 걸치고 있는 외투와 칼 뿐이었다
군인이었던 그는 가진 것이라고는 걸치고 있는 외투와 칼 뿐이었다. 마틴은 칼을 빼어 외투를 반으로 잘라 거지에게 준 다음 나머지 반은 자신의 어깨에 걸친 채 거지가 미처 고맙다는 말을 전하기도 전에 서둘러 떠난다. 그날 밤, 꿈에 하나님이 그 거지에게 주었던 외투를 걸치고 나타난다는 전설이다.

39 이 전설은 곧 자선의 행함에 대한 기독교적 상징으로 되었고, 성자 Martin은 가난한 자들을 보호하는 성자이자 기사요 군인으로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존재이다.
그의 축일에는, 이전엔 14일간의 단식일이 시작되었고 11월 11일에 행해지는 Martinstag의 축제는 크리스마스전의 금식의 임무를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40 Rosenmontag 사육제와 연관된 본격적인 술과 광란의 축제는 '재의 수요일' 이전 3일 동안 절정에 이른다.
그 전 날이 ‘참회 화요일’ 또 그 전 날이 바로 광란의 ‘Rosenmontag’ 장미의 월요일 rasen 광란. 미쳐날뛰다> Rosen

41 쾰른의 “붉은 불꽃”

42 교황이 풍선 놀이?

43 사육제의 역사적 기원 13세기초 특히 마인츠와 슈파이어 등의 도시에서 시작. 쾰른에서 이미 1234년에 정착.
사육제의 역사적 기원 13세기초 특히 마인츠와 슈파이어 등의 도시에서 시작. 쾰른에서 이미 1234년에 정착. 전통적으로 사순절 앞에 오는 축제.

44 일상생활의 규율과 질서에서 벗어나는 기간. ‘바보들의 의회’에 도시의 열쇠들을 넘겨주거나 여자를 군주로 앉히는 관습. 요란한 가장행렬과 대규모 가면무도회, 풍자적·파격적인 연극·연설·신문 칼럼, 광적인 행위들도 이 축제에서 유래,

45 카니발 기간은 부활절로부터 역산해 나가기 때문에 해마다 다르다
카니발 기간은 부활절로부터 역산해 나가기 때문에 해마다 다르다. 가령 부활절이 4월 1일이라면, 이로부터 40일 전인 2월 20일이 카니발의 마지막 날이 되며 그전의 110일 간이 카니발 기간이 된다.

46 이 때부터 축제가 시작되어 서서히 그 분위기가 고조되어 가는데 정작 그 절정에 달하는 것은 사순절이 시작되기 일주일 전부터다
이 때부터 축제가 시작되어 서서히 그 분위기가 고조되어 가는데 정작 그 절정에 달하는 것은 사순절이 시작되기 일주일 전부터다. 라인 카니발은 라인 강 줄기를 따라 독일의 거의 모든 서부 지방에서 펼쳐지는데 마인츠를 중심으로 하더라도 라인 강과 맞닿지 않은 지방에서도 이 카니발에 어울려 축제를 벌이는 곳이 많다.

47 여인들의 목요일 라인 카니발은 사순절이 시작되기 일 주일 전인 목요일부터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이 날은 '여인들의 목요일(Weiberdonnerstag)'이라 하여 하루 종일 완벽한 여인 천하가 된다.

48 여인들의 목요일이 되면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까지 온갖 아이디어를 짜내 가장을 하고 거리를 돌아다니는데 백화점엔 아예 카니발 분장용품 코너가 해마다 특설되기도 한다.

49 넥타이 자르는 날 여인네들이 대낮부터 마음껏 술을 마시고 거리를 떼지어 다니며 가위로 남근(男根)의 상징인 남자들의 넥타이를 보는 대로 자른다.

50 남자들의 권위에 도전하는 날 멋 모르고 시내 구경 나온 외국인 신사들의 넥타이가 잘려지는 수모(?)가 도처에서 벌어지며, 이 날은 각 주의 남자 수상도 예외 없이 넥타이를 잘리면서 히죽대고 웃는 사진이 신문마다 대문짝만하게 실린다.

51

52 엄격한 예의범절로 부터 벗어나라! 이 축제의 참가에는 단 하나의 전제 조건이 있는데 그것은 넥타이를 매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축제 기간 동안에 깜박 잊고서 넥타이를 매고 있으면 가위를 든 중세 의상 차림의 처녀들이 넥타이를 솜씨있게 잘라버린다. 넥타이 끝을 잃어버리는 보상으로 그는 아가씨의 뽀뽀를 받게 될 것이며 또한 그 넥타이 자락이 아가씨의 치마끝에 장식품으로 매달리게 된다는 사실만으로도 그는 충분히 보상을 받게 되는 것이다.

53 이 날엔 마인츠로부터 뒤셀도르프에 이르기까지 도시마다 성대한 가장 행렬이 벌어진다
이 날엔 마인츠로부터 뒤셀도르프에 이르기까지 도시마다 성대한 가장 행렬이 벌어진다. 기업·조합·모임들 단위로 온갖 기상 천외의 아이디어를 살린 가장 행렬을 벌이는데,

54 술독에 빠지는 날 이 날은 가게도 회사도 오전만 문을 열고 오후엔 남녀노소 할것 없이 모두 거리로 쏟아져 나와 가장 행렬에 참여하거나 구경을 한다. 이 날 독일은 전국이 술독에 빠진다.

55 가정마다 직장마다 변장한 사람들이 밤새도록 파티를 하며 술을 퍼마시는데 일년 중 이 날이 가장 폭음하는 날.
‘카니발 베이비’ (2002년 한일 월드컵기간 1년후 출산 증가)

56 재의 수요일 이처럼 실컷 먹고 마시고 노는 장미의 월요일이 지나고 사육제의 마지막은 ‘참회의 수요일’, 또는 ‘재(灰)의 수 요일’이라는 Aschermittwoch로 마감된다.

57 고해성사로 사순절 준비 이 날은 사육제 기간 동안 지은 죄를 참회하고 고기를 먹지 않으며 근신하는 날이다. 언제 그랬더냐 싶게 축제의 분위기는 ‘완전히’가시고 온 나라가 쥐죽은듯 고요해진다.  원상 복귀

58 자율적 행사 라인 카니발엔 결코 관청이 개입하는 적이 없다. 국민들 스스로 참여하고 즐기는 것이다.
라인 카니발엔 결코 관청이 개입하는 적이 없다. 국민들 스스로 참여하고 즐기는 것이다. 그리고 재의 수요일이 되면 스스로 정신을 차려 거짓말처럼 정상을 되찾는다. 일년에 한 번쯤 완벽하게 해이해져 보고 다시 일상에 되돌아오는 일종의 통쾌한 기분 전환의 계기가 되는 것이다.

59 카니발에 퍼부어 지는 비용도 천문학적인 숫자에 이르지만 인생을 살면서 이렇게 매년 한 번쯤 일상의 굴레를 완전히 벗어 보는 것도 삶의 스트레스를 푸는 또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카니발이 되면 ‘헬로우’란 인사말도 카니발식으로 바뀐다.

60

61 ALAAF ! All off HELAU ! 할렐루야 Kamelle !사탕주세요

62 쾰른의 "제5의 계절" 쾰른 사람들은 그들의 축제 기간을 제5의 계절이라고 부르고 있다.

63 길게 보면 11월-3월초 축제기간 매년 11월 11일 11시 11분에 구시장터에서의 시끌벅적한 개막 행사로 시작되는 이 축제는
그 다음 해 “고해 화요일”에 이르는 마지막 6일 동안 절정에 이르게 되는데 이 기간에 이르기 전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행사가 계속된다.

64 축제가 시작되면 건전하고 열심히 일하는 근엄한 독일인에 대한 인상은 사라지게 된다.
위압적으로는 솟아오른 고딕 건축물인 쾰른(Köln) 대성당과 춥고 축축한 겨울 내내 라인란트를 내리 누르고 있는 무거운 회색의 겨울 하늘이 굽어보고 있는 가운데 도시의 거리들은 흥에 겨운 사람들로 가득 메워지게 된다.

65 마지막 엿새 동안에는 도시와 사람들은 완전히 딴 모양으로 변모하여, 웃음소리와 음악 소리 그리고 이국적인 의상들이 도시의 밤과 낮을 가득 메우게 된다.
이 기간은 공휴일로 선포되며 상점들은 완전히 철시하게 된다.

66 1823년 이래 쾰른에서 사육제는 사람들이 ‘억압된 기분을 발산’하는 기간이 되어 왔으며 또한 그 지방의 기관을 조롱하는 기간이기도 했다.
1815년 나폴레옹 군대의 패전의 결과로서 쾰른 지방은 프러시아의 지배 아래 들게 되었다.

67 그들의 통치를 보다 손쉽게 하기 위하여 당국은 자신들의 사육제 기간 동안에 조롱거리가 되는 것을 허용하였다.
이렇게 해서 사육제는 무도회와 파티가 중심이었던 상류사회의 전통에서 평민들의 행사로 변모하였다.

68 프러시아 사람들에 대한 조롱은 현대의 사육제에서도 아직까지 잔존하고 있다
프러시아 사람들에 대한 조롱은 현대의 사육제에서도 아직까지 잔존하고 있다. 사육제의 왕자와 농부, 그리고 처녀로 구성되는 ‘3인의 스타’는 150년 전 프러시아 군대를 풍자하는 군복을 입은 ‘근위병’을 갖게 된다. 축제가 시작할 무렵에 ‘3인의 스타’를 선출하는 행사는 정치가를 선출할 때 보다도 더 많은 흥분을 도시 전체에서 자아내게 되며 훨씬 격식을 갖춘 행사가 되고 있다.

69 이 도시에서 축제를 사랑하는 시민들은 사육제의 왕자가 이 도시의 시장보다도 더 높은 위상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도시에서 축제를 사랑하는 시민들은 사육제의 왕자가 이 도시의 시장보다도 더 높은 위상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들 ‘3인의 스타’들은 의식용 가운을 걸치고 ‘근위병’들의 수행을 받으며 사육제의 모든 주요 행사 때마다 모습을 드러낸다.

70 나치시대의 카니발 독일인의 모든 삶의 양식과 마찬가지로 이 축제는 1933년에서 1945년까지 나치 정권에 의하여 심각한 영향을 받았었다. 이 축제가 ‘동성애’적인 경향을 유도한다는 이유로 해서 ‘다른 성(性)의 의상을 입는 것’이 금지되기도 하였다.

71 심지어는 전통적으로 남자가 맡아 왔던 ‘사육제의 처녀’도 거기에 적합한 ‘아리안 족’의 처녀가 맡게 되었다.
사육제의 행진은 나치 정책의 분위기를 반영하였는데 때때로 집시와 유대인들이 조롱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72 또한 나치즘의 영향 아래에서는 축제 기간도 기괴하게 변했는데 이 기간 동안에 축제는 히틀러가 정권을 인수한 1월 30일에 시작하여 그의 생일인 4월 30일까지 열리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에는 열리지 못했던 이 축제는 1948년부터 다시 공식적으로 개최되기 시작했다.

73 도시가 융단 폭격으로 폐허가 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의 삶에 즐거움과 해학을 다시 찾아주어야 할 필요가 생겨났다.
옛날 축제에 열광적이었던 사람들은 향수어린 심정으로 옛날을 회고한다. 옛날 축제 때는 행진대의 진로에 맞추어 대규모의 관람석을 지을 필요도 없었으며 구경꾼들은 돌더미 위에 서서도 건물 등으로 시야가 가려지지 않아 충분히 행진을 구경할 수가 있었다.

74 Weiberfastnacht ‘바이버파스트나하트(Weiberfastnacht)’의 화요일 아침부터 이 6일간의 쉴 틈 없는 축제 기간이 시작되는데 수천 명의 사람들이 옛날 시장 거리에 11시 11분의 공식적인 개막을 위해 몰려들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홀로 혹은 짝을 이루거나 집단을 이루어서 각양 각색의 가장 의상을 차려 입는다.

75 이때의 분위기는 마치 꿈나라의 분위기이거나 혹은 영화 촬영장의 세트와 같은 분위기가 된다
이때의 분위기는 마치 꿈나라의 분위기이거나 혹은 영화 촬영장의 세트와 같은 분위기가 된다. 일년에 딱 한번 모든 사람들이 평소의 자기와는 다른 모습으로 대중 앞에 나타나서 거리낄 것 없는 행동을 할 수 있는 때가 바로 이 축제 기간 동안이다. (일본: 코스프레)

76 너는 나쁜 바보, 나는 좋은 바보 이 기간 동안에 사람들은 평상시의 가면을 벗어버리고 뻔뻔스럽고, 무례하고, 무질서한 모습을 보여주며 ‘바보라고 다 똑같은 것은 아니다’라는 쾰른의 격언에 맞추어서 자신의 개성을 추구하게 된다. 정상적인 의상을 입고 있는 사람들은 국외자와 같은 느낌을 받게 되지만 곧 축제의 분위기에 휩싸이게 된다.

77 Kölsch 축제에서 사람들이 마시는 전통적인 술은 ‘쾰슈(Kölsch)’인데 이는 쾰른 근처의 27개에 달하는 양조장에서 생산되는 매우 훌륭한 맥주이다.

78

79 설탕.꿀.계피.향료를 넣어 데운 적포도주 특히 추위를 이기는 데 도움이 되는 포도주 글뤼바인(Glühwein)이다. 이 독특한 향을 가진 술은 데워져 나오는데 마시면 즉시 몸에 온기가 돌며 술이 주는 행복감에 빠져들게 된다. 주로 김이 모락모락 나는 불록한 솥에 담긴 채로 길거리의 행상들이 팔고 있는데 이 술은 축제 참가자들에게는 주요한 자극제가 되도 있다. 소주 스타일의 독주 : Schnaps

80 또한 음악도 도처에서 흘러나온다. 브라스 밴드와 축제의 인기곡을 담은 레코드에 서부터 혼자서 치는 북소리와 아코디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을 접할 수 있다.
거리나 기차역 혹은 술집에서는 즉흥적 중창단이 결성되기도 한다.

81 보통 때에는 우울한 표정의 통근자들, 눈은 반짝이지만 심각한 표정의 대학생들, 그리고 쾰른의 통행인들도 축제 기간 동안에는 신데렐라와 같은 변신을 경험하게 된다. 그들이 타고 가는 버스는 이동 파티장이 되고 노래와 농담과 술잔이 난무하게 된다.

82 쾰른의 모든 유모차들이 모두 나와서 굴러다니는 것같이 보이나 자세히 살펴보면 유모차에 담겨져 있는 것은 병이나 깡통이거나 아니면 나무로 된 맥주통들이다. 이러한 휴대용 술집은 번잡하고 보다 값비싼 정규적인 술집에 대한 훌륭한 대용품이 되고 있다.

83 Rosenmontagsumzug ‘로젠몬탁스움추크(Rosenmontagsumzug)’때에 절정에 이르게 되는 몇 개의 행진으로 구성된다. 백만 명 이상의 구경꾼들이 지켜보는 이 다섯 시간에 걸친 꽃수레와 기마대와 밴드의 행진은 이 축제의 절정이 되는 행사이다. 수천 킬로, 수십 톤의 사탕, 쵸코렛, 꽃, 장난감이 뿌려진다. (몇달치. 1년치)

84 Kamelle !사탕주세요 꽃이나 사탕을 자주 받을 수 있는 비결은 보다 큰 소리를 내면서 사탕이나 꽃을 던져주는 사람과 눈을 재빨리 맞추는 것이다. 보다 현실적이고 금전에 밝은 사람들은 우산을 거꾸로 자신들의 머리 위에 받쳐들기도 한다.

85 이 축제의 또 다른 인기 행사는 커다란 홀이나 천막에서 펼쳐지는 카바레쇼인 ‘Sitzungen’이다

86 쾰른 시의 10%에 이르는 시민들은 자신들이 ‘비참가자(Karnevalsmuffeln)’라고 공언한다

87 누벨을 태운다(희생봉제인형) 축제 기간이 시작되면 쾰른의 많은 술집들은 가장 의상을 입힌 마네킹인 ‘누벨(Nubbel)’을 일층 창문에 내걸어서 외관을 장식한다. 봉제 수요일이 다가오면 이 ‘누벨’을 땅에 내리게 된다. ‘누벨’은 축제 기간 동안의 방탕과 죄에 대한 희생양이 된다. 사람들은 신부님의 주재 아래에서 ‘누벨’을 보도에서 태우게 된다.

88 사악한 힘을 이겨내는 시련기 일년 중 단 며칠 동안을 광증과 어떤 사악한 힘에 이끌려서 악마와 함께 춤추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고 오히려 인간이 이러한 사악한 힘을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도 있으며 사람은 자신의 공포를 잊고 일상적인 생존 경쟁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89 재의 수요일은 카니발의 끝이며 동시에 사순절의 시작이다
마침내 <재의 수요일>의 교회에서 신부가 재로써 성호를 이마에 그릴 때, 세상은 다시 본래의 올바른 궤도로 돌아오게 된다. (그 전에 고해성사) >>>>> 이로서 카니발은 끝나고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온다!

90 쾰른 카니발의 공식적인 역사는 179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쾰른 카니발의 공식적인 역사는 179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중세 이후 박해를 받던 카니발은 18세기에 이르러 베니스 카니발을 모방해서 다시 열리기 시작한다. 가면과 가장무도회복을 차려입은 귀족과 부유한 시민들이 거리에서 축제를 벌인 것이다.

91 시민이 카니발의 완전한 주도권을 쥐게 된 것은 1858년 경 이었다. 이후로 카니발 운영회와 단체들이 조직되기 시작하였다
시민이 카니발의 완전한 주도권을 쥐게 된 것은 1858년 경 이었다. 이후로 카니발 운영회와 단체들이 조직되기 시작하였다. 일차대전서부터 전 독일에서 카니발이 금지되었지만, 히틀러의 등장과 함께 카니발은 나치식으로 부활했다.

92 자유, 평등, 박애를 부르짖던 프랑스 군대가 쾰른을 점령한 후 일반 시민들도 이 축제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프랑스 군대가 프로이센에 의해 쫓겨난 후 엄격한 규율과 안정을 추구하던 새로운 주인은 카니발을 금지시켰지만, 쾰른 시민들은 이를 무시했다.

93 1823년 ‘카니발 위원회’가 공식적으로 창립되었고, 같은 해 2월 10일 ‘카니발의 영웅 즉위’라는 주제로 ‘장미의 월요일’ 행진이 있었다.
‘붉은 불꽃’을 비롯한 4개 시민 단체. 이들이 카니발을 부활한 것은 자유 제국도시 쾰른의 영광을 회상하기 위해서였다. 위원회의 주도로 카니발이 열리면서 카니발 단체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으며, 내용도 다양해졌다.

94 1883년부터 일반 시민 중 한 명은 카니발 기간에 ‘왕자’ 또 다른 사람들은 ‘농부’와 ‘처녀’로 분장할 수 있게 된 것이 그것이다. (쾰른 대성당에는 동방박사의 유골이 안치되어 있다. 왕자, 농부, 처녀는 3명의 동방박사를 패러디 한 것이다.)

95 1902년에는 ‘농부’와 ‘처녀’를 호위하는 호위대, 4년 후에는 ‘왕자’ 호위대가 창설되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1902년에는 ‘농부’와 ‘처녀’를 호위하는 호위대, 4년 후에는 ‘왕자’ 호위대가 창설되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이 후 카니발에 관련된 노래와 만담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특히 노래들은 카니발 뿐 만 아니라 독일 축제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드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였다.

96 Rote Funken 쾰른 카니발 소속 단체들은 정회원, 준회원, 협동 회원으로 나뉜다. 56개의 정회원 단체 중에서 1823년에 설립된 ‘붉은 불꽃’이 가장 오래되었다. 쾰른 사람들은 붉은 불꽃이 지역 전통을 가장 잘 대표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가장 인기가 있다.

97 이들은 붉은 외투를 입고 있기 때문에 ‘붉은 불꽃’으로 불리고 있는데, 이들이 입는 붉은 외투에 하얀 바지는 쾰른을 지키던 의용대의 복장이었다. 쾰른 의용대원들은 무보수로 지역의 방위임무를 수행해야 했는데, 생계는 근무 시간외의 활동으로 해결해야 했다.

98 과중한 근무 시간과 무보수 그리고 책임의식의 결여로 인해 이들의 근무 기강은 형편없었다
과중한 근무 시간과 무보수 그리고 책임의식의 결여로 인해 이들의 근무 기강은 형편없었다. 쾰른 시민들은 더럽고, 헤진 옷을 입고, 항상 술에 취해있는 이들의 모습을 심하게 조롱했었다. 그러나 이들은 카니발에서 가장 쾰른을 잘 대표하는 상징으로 부활하게 되었다.

99 붉은 불꽃과 경쟁관계에 있는 단체는 ‘푸른 불꽃’이다
붉은 불꽃과 경쟁관계에 있는 단체는 ‘푸른 불꽃’이다. 1870년에 결성된 이 단체는 5번째로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며, 법과 군인이 지배하던 프로이센을 상징한다. 프로이센은 병영국가로 잘 알려져 있는데, 강력한 군대와 엄한 규율 그리고 법치로 1871년 독일 통일을 이루어냈다.

100 19세기 말 나폴레옹의 점령을 끝내고, 쾰른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킨 프로이센에 대해 많은 쾰른 사람들이 감사하게 생각하였는데, 이들이 주축이 되어서 만든 단체가 푸른 불꽃이다. 이들은 푸른 색 외투에 하얀 바지를 입고 있다.

101 매년 열리는 카니발에서 ‘붉은 불꽃’과 ‘푸른 불꽃’이 벌이는 경연은 관객들의 주목을 크게 받고 있다
매년 열리는 카니발에서 ‘붉은 불꽃’과 ‘푸른 불꽃’이 벌이는 경연은 관객들의 주목을 크게 받고 있다. 이들은 카니발 주최측이 제시한 주제를 창의적이고, 재미있게 해석하고 이를 토대로 행렬을 꾸미는데 남다른 애착을 갖고 있다.

102 카니발 단체들은 이와 같이 특정한 집단을 상징하기도 하지만, 1883년에 결성된 ‘쾰른 도심사람들’처럼 특정한 지역을 바탕으로 결성된 단체들도 있다. 이외에도 자기들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결성된 단체들도 있고, 특정한 사람들을 기리기 위해 결성된 단체들도 있다.

103 이들은 카니발이 끝나고 내년 카니발의 주제가 발표되면 바로 위원회를 열고, 자기 단체의 정체성을 살리면서 이를 어떻게 해석하고 보여줄 지에 대해 토론에 들어간다.

104 토론이 끝나면 이들은 정기적으로 만나서 연습하고, 음식과 술도 같이 마시면서 우의를 다진다
토론이 끝나면 이들은 정기적으로 만나서 연습하고, 음식과 술도 같이 마시면서 우의를 다진다. 가장 역사가 짧은 단체는 1980년에 결성된 ‘쾌활한 시내 중심가 사람들’)이다. 준회원은 1861년에 결성된 ‘장미의 월요일 오락단’ 이외에 5개 단체가 있으며, 협력회원으로는 40여 개의 단체들이 등록되어 있다.

105 각 단체들은 12월 말부터 2월 초순의 ‘장미의 월요일’ 전까지 다양한 회합을 갖는데, 남자, 여자 또는 남녀 혼성 무도회 이외에도 각종 문화행사들이 500여 차례 열린다.

106 카니발은 어른들만의 축제가 아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인형극들도 곳곳에서 열리며, 대부분의 단체들은 어린이 카니발 모임을 따로 운영한다.
‘붉은 불꽃’의 '기저귀 불꽃(Pampers-Funken, 펨퍼스는 독일의 대표적인 일회용 기저귀 상표)‘이 바로 그것이다.

107

108 이 집단의 가장 어린애는 6살인데, 대개 10여 살의 아이들이 주축을 이룬다
이 집단의 가장 어린애는 6살인데, 대개 10여 살의 아이들이 주축을 이룬다. 이들은 1년 동안 20여 차례 모여서 선생님의 지도아래 카니발에 선보일 무용을 연습한다. 이들은 이를 통해 또래 집단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성인들과 자연스럽게 교류하고, 쾰른 지역민으로서의 자긍심과 정체성도 갖게 된다.

109 1991년 걸프전쟁 쾰른 카니발은 먹고, 마시고, 춤만 추는 행사가 아니다. 카니발은 정치 교육의 장이기도 하다. 1991년 쾰른 카니발은 열리지 않았다. 90년과 91년 겨울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점령하고, 미국이 이를 경제적 위협으로 간주하면서 걸프전쟁이 터졌다.

110 신문과 방송들은 연일 이에 대해 보도를 하였지만, 참전국들의 철저한 언론 통제 때문에 - 일반인들의 정서와는 달리 - 첨단 무기에 덕분에 무고한 인명이 희생당하지 않는 전쟁으로 묘사되었다. 이런 보도 태도와 미국의 외교정책에 불만을 품은 사람의 수가 쾰른 시에 증가하면서 당국자들은 주요 공공물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였다. 이는 바로 카니발 행렬을 보호하기 위한 경찰력 부족 사태로 이어졌다.

111 카니발 주최측도 전쟁 분위기 속에서 축제를 즐기는 것이 사리에 맞지 않는다는 판단하였다
카니발 주최측도 전쟁 분위기 속에서 축제를 즐기는 것이 사리에 맞지 않는다는 판단하였다. 이런 이유에서 그 해 2월에는 카니발이 열리지 않았다.

112 나토 연합군이 코소보 사태에 개입하자, 쾰른 시민들은 이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카니발을 축소하고, 이에 반대하는 내용을 행진의 주제로 삼았다.
이에 반해 미국의 뉴 올리언즈에서는 걸프전쟁과 코소보 사태에도 불구하고, 예년과 마찬가지로 성대하게 축제가 열렸다.

113 91년의 사태는 무력을 싫어하고, 정책 당국자들에 반항하는 쾰른 카니발의 성격을 잘 말해준다
91년의 사태는 무력을 싫어하고, 정책 당국자들에 반항하는 쾰른 카니발의 성격을 잘 말해준다. 그 해 겨울 ‘장미의 월요일(Rosenmontagszug)’ 행진이 열리는 날 카니발 주최측은 걸프전쟁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으며, 불순분자들이 이를 이용해서 난장판으로 만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수의 시민들이 이 행진에 카니발 노래를 부르며 참가했다.

114 이 일이 있은 후 카니발 주최측은 축제의 성격과 운영에 대해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이 일이 있은 후 카니발 주최측은 축제의 성격과 운영에 대해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고민 끝에 이끌어낸 92년의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

115 정치적 풍자행사 - 행렬은 카니발다워야 하지만, 정치적 색채를 띄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이 행렬을 시위의 장으로 사용할 수가 있으며, 자기의 양심에 따라 무엇에 반대하는지 또는 찬성하는지 표현할 수 있다. 단순히 즐기려는 사람들은 배제한다.

116 가면이 없더라도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단순히 구경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참가하는 것이 더 좋다
가면이 없더라도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단순히 구경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참가하는 것이 더 좋다. 분장을 함으로써 주제를 신경 쓰고, 이를 이해하려고 하게 된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에게는 사탕으로 보상한다.

117 - 행진 마차는 매년 달라야 한다. 또한 우리는 매년 같은 길로 마차들이 행진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 행진 마차는 매년 달라야 한다. 또한 우리는 매년 같은 길로 마차들이 행진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쾰른 거주민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장소나 건물 또는 거리를 행진함으로써 카니발 행렬이 일종의 도시 안내서 역할을 하기 바란다.

118 카니발: 거꾸로 된 세상 쾰른 카니발은 다른 축제들과는 달리 매우 정치적인 색채가 강하다.
쾰른에서 카니발은 종종 ‘거꾸로 된 세상’이라고 불린다.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행동에 옮기기 힘든 일들이 이 기간에는 용인된다. 또한 정확하고, 빈틈없고, 무뚝뚝한 독일인들이 열린 마음으로 하나가 되는 장이기도 하다.

119 독일국가의 멜로디는 누가 작곡했나? 과거 동독 국기 가운데에 어떤 도형이 그려있나?


Download ppt "카니발 영어 carnival, fair 독어 Karneval (m.)."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